[ 좋아하는 도토리묵 ]
개인적으로 도토리묵 좋아합니다. 특별하게 강한 맛은 없지만 있는 듯 없는 듯한 맛이 좋습니다.
[ 100% 국내산 ]
최근 국내산 도토리로 직접 만든 도토리묵 얻어 먹게 되었습니다. 역시 좋은 재료를 가지고 정성으로 만든 것이어서 더욱 맛있게먹었습니다.
[ 숙취해소 음식 ]
도토리묵 효능 검색을 해봤더니 여러 가지가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눈에 띠는 것 하나 바로 숙취해소였네요. 물론 개인적으로 술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음식으로 숙취해소를 할 수 있다는 게 조금은 더 관심을 끌게 되었네요. 숙취해소법 여러 가지 있을 수 있겠지요. 숙취해소제 사서 먹을 수도 있고~~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해장음식 등등, 실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암튼 숙취해소법 찾는 분들 숙취해소제 사먹을 수도 있지만 도토리묵이 숙취해소 음식 으로 좋다니 알아두면 좋겠네요.
[ 도토리묵 효능 ]
도토리묵 효능 -1
( 중금속 배출 )
도토리에는 아콘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체내에 있는 중금속이나 여러 가지 유해물질들을 흡수해서 배출해준답니다.
도토리묵 효능 -2
( 피로회복 )
( 숙취해소 - 숙취해소 음식 )
도토리가 피로회복이나 숙취해소에도 탁월하게 좋답니다.
[ 도토리 ]
참나무에 속하는 나무의 열매를 총칭해서 도토리라고 한답니다. (음~~ 그럼 도토리의 종류도 많겠네 ~~)
너도밤나무과에 속하는 신갈나무 떡갈나무 갈참나무 및 졸참나무가 있답니다. 이들 사이의 변종도 있답니다. 참나무는 북반구의 온대 난대 아열대에 걸쳐서 약 200여종이나 있답니다. 우리나라에는 13종의 참나무가 있는데 이 중에서 신갈나무가 주종을 이룬다고 합니다.
[ 숙취 ]
[ 숙취 두통 ]
술을 많이 마시고 취한 다음에 수면에서 깬 후 특이한 불쾌감 및 두통 또는 심신의 피로감 등으로 1~2일 정도 지속되는 일을 숙취라고 한답니다. 원인은 분명하지 않지만 아세트알데하이드설 또는 불순물설 등이 있다고하네요. (말이 어렵네 ~~) 숙취해소는 먼저 체내에 있는 알코올 성분을 없애주는 것이 우선이랍니다. 토하는 기가 있으면 적극적으로 토하는 것도 좋답니다. 또 비타민B1를 섭취하거나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도 좋고, 이뇨작용에 도움이 되는 커피 차 과즙 등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 막걸리 ]
도토리묵 하면 사람들이 보통 막걸리를 마시더군요. 그래서 막걸리에 대해서 좀 정리해보겠습니다.
막걸리란 막 거른 술을 의미한답니다. 와인은 포도로 만든 과일주인 것 처럼 막걸리는 곡식으로 만든 곡물주랍니다. 찹쌀이나 멥쌀 보리 밀가루 등을 쪄서 누룩과 물을 섞어서 담아 발효시킨 우리의 고유 술이랍니다. 곡물로 술을 담그면 맑은 술이 위도 올라오고 밑으로는 술지게미가 가라앉게 된답니다. 위에 맑게 뜨는 술을 청주라고 하며 막걸리는 청주를 뜨기 전의 술로서 증류 과정을 하지 않고 막 걸러서 마신다고 해서 막걸리라고 했답니다. 막걸리는 탁주라고도 한답니다.
[ 막걸리 만드는방법 ?? ]
주 재료로는 쌀, 누룩 및 이스트가 필요하답니다. 인터넷에 만드는 방법이 나와 있기는 하지만 ~~ ㅎㅎ 그리 손쉬운 방법은 아닌 듯합니다. 막걸리 먹고 싶음 그냥 사먹는 것이 좋을 듯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