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2930. Nirussāhasantabhāvena nirussāhasantabhāvāya upakārako vipākadhammo vipākapaccayo. : 그런데 행위조건과 다른 것은 비동시적 행위조건처럼 이숙조건은 결과를 끌어당김 능인能引 : ākṣepakatva으로써 원인과 결과 사이의 시간지연을 함축한다. 따라서 우리는 행위조건과 이숙조건을 구별할 수 있다. 그것은 의도가 지속적이고 잠재적인 업業의 형태로 남아 있다가 적절한 기회를 만나면 결과를 생성하는 그러한 조건이다.
*[주석]62. 즉 과보의 조건은 사람의 전개과정에서 36가지 과보로 나타난 마음에서 생긴 물질에게, 재생연결 중에는 업에서 생긴 물질에게, 삶의 전개과정과 재생연결의 둘 다에서는 마음과 마음부수들에게 조건이 된다.
*[주석]2931. ‘‘vipākābyākato eko khandho tiṇṇannaṃ khandhānaṃ ∙∙∙ Khandhā vatthussa vipākapaccayena paccayo’’ti. : Pṭn. Paṭṭh 빳타나 발취론.I.173.
*[주석]63. 네 가지 정신적인 과보의 무더기와 그와 관련된 마음부수들을 뜻한다.
즉 36가지 과보로 나타난 마음과 36가지 마음부수들이 토대에게 과보의 조건으로 조건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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