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성북구연합회장기택견놀이잔치마당대회시나리오.
일시:2015년 9월12일 토요일 오후3시~6시(개회식3시, 우천시 일주일전에통보)
장소:성북구청뒷 바람마당
주최:성북구택견연합회
후원:성북구,성북구생활체육회.
`개회식;오후3시~3시30분
개회선언,내빈소개,대회사,격려사,축사.
선수선서, 시범공연(시범단+사물놀이) 기념촬영.
`경기시작; 3시30~5시
`시상및 폐회 및 마무리뒷정리:5시~6시( 의자,책상,그늘그물망,매트,쓰레기등 처리)
떡복기.도시락.팜플렛(격려사)그늘막.줄다리기.지짓대(받침대)
-매트와 그늘막 등 준비물은 성북구청1층 수위실(상황실)앞입구쪽에 갖다놓겠습니다.
그늘막설치는 당일날 12시에 봉사자들 모여서 함께 식사하고 1시부터 2시까지 설치및 준비완료.
당일날 책상담당,의자담당. 매트담당.음료수.쓰레기봉투(스카치테잎으로)
전기도라이버 밧데리교체. 색깔손목밴드
회장기. 참가선수클럽,사물놀이
택견티,스크린인쇄.
선수단수송비
현수막 10개
전단지,팜플렛
멀리서 오는 참가팀에한하여 10만원교통비와 도시락,택견티 제공.
`참가비-5000원(현 연합회소속이나 원정참가팀에게는 면제)
`상품- 윗동네 아랫마을을 편나누어 종합점수로 이긴 마을에게는 1인당 라면5봉지. 진마을사람에게는 라면 한봉지씩.
*경기종류(자기편 식별은 손목밴드 색깔로 분별)
-제기차기(5명씩 대결)
-발등밟기(5명씩 대결)
-닭싸움 (5명씩 대결)
-모자뺏기(아무모자나 쓰고 나오고..손으로 자기모자를 잡으면 반칙) (숫자맞추어대결)
-놀이택견방식의 겨루기(승자승,이긴사람연전.5명씩 대결)(애기택견,주니어택견,어른택견)
-판뒤집기(겨루기매트를 활용; 윗면에 색깔테이프 발라서 식별)(숫자맞추어대결)
-줄다리기(삼판양승.자리선점 가위바위보로 선정. 한판씩 자리바꿈)(힘의균형맞추어)
*경기방식은 가급적 자기 칸(애기택견은 매트한장, 어른택견은 매트2장...
상대편과 색깔이 다름)안에서 경기를 한다.
`경기시간은 그날 상황에 맞추어...1분이 될수도 있고 2분이 될수도 있고 3분이 될수있다.
`삼판양승이 될수도 있고, 참가자가 많거나 시간이 부족할땐 두판제 및 한판제도 활용할수있다.
`공격을 위해 상대편매트칸으로 넘어갈수있으나 빨리 자기자리로 돌아와야 한다.
발등보호대를 차고...하단까기 허용한다. 하지만 극심하다싶을정도의 타격은 주의를 받는다.
`주의세번이면 경고. 경고 세번이면 실격패.
`손질은 마구잡이(양손으로 끌어안는 행위)은 반칙.
허리 아랫발을 잡는 것은 반칙(예외 자기가 넘어갈때 반격차원으로 잡는 아랫발은 허용)
`상대방 목이상에 공격선수의 발끝에서 하족부분까지 닫는 순간에 승부남. 스쳐도 승부남.
`실수로 넘어지더라도 자신의 손끝이나 무릎이 바닥에 닫는 순간 승부남.
`공격하기위하여 자신의 손바닥이 땅에 닫는 것은 허용함.
`몸통가격에 대해서-밀어차는 것은 가능하나 곧은발질(타격이냐 아니냐를 떠나서 데미지를 입혔을때는 선수보호차원으로 반칙으로 정하며..경중에 따라서 실격패나 경고 또는 주의를 줄수있다. 예를 들어 가로지르기가 밀어찬다고 하지만...머리를 제대로 밀어차면 목뼈가 빠져버릴수도 있고 신경선이 어긋날 정도로 위험합니다...이런데도 밀어찼으니까 괜찮고 빠른스피드발질이지만 맞지도 않았는데도 타격발질이라고 격기를 주는 현실에대해...개탄하지않을수가 없지않겠습니까?)
굼실능청해서 차면 잡혀서 넘어가는데...자기 중심도 잃게되고 빨리지치게하는 발차기를 왜하겠습니까?
`심판은 1심제로 하되(심판이 넉넉하면 3심제)...애매한 경우에는 선수본인에게 물어볼수도 있고..관객들에게 물어봐서 최종적으로 심판이 결정한다. 그 이후의 의의제기는 허용하지않고 심판결정에 따른다.
`그외 택견답지 못한 행위에대해 심판은 주의나 경고를 줄수있다.
-----------------------------------------------------------------------------------------------
엘리트체육과 생활체육과의 선수층이 다르니...룰에대해서도
엘리트택견인이 소화해낼수있는 룰이 있고
초보자나 몸치(엘리트택견인들의 수준에 비교해서)수준의 택견1년미만의 입문자들 수준
에 맞춘 택견경기도 지방자치구대회서는 가능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충주택견인과 결련택견인도 대한택견연맹이 주관하는 대회에 참가해보고싶은
납득할만한 공통된 수준의 경기룰를 갖춘 대회도 하나정도는 개설해서 문을 열어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모든 구성을 구지원 예산 백만원으로 대회를 치룹니다.
백만원으로 택견놀이잔치가 풍성하게 대박날수있기를 기도합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