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역사 A 원나라 元朝 1271년-1368 몽골 징기스칸에서 계속
중국역사 B 원나라 元朝 1271년-1368 몽골 징기스칸
출처:바이두백과 소스:이페어케이
경제
참고: 원나라의 경제
농업
원나라의 운하와 해운
원나라의 운하와 해운
원나라의 경제는 대체적으로 향상되었다.농업을 위주로 하면, 그 전체가 생육한다.생산력은 송나라보다 못하지만, [4] 그러나 생산기술,간척 면적과 식량 생산량수리 건설 및 면화의 광범위한 재배 등 방면에서 비교적 큰 발전을 이루었다.몽골 칸이 중원으로 들어오던 초기의 처참한 학살과 강탈은 북쪽 지역의 경제를 크게 망가뜨렸다.
몽골인은 원래 유목이었다민족, 초원시대 이축목축 위주이고, 경제만 단일하다.토지제도란 없다.몽킨 전쟁 시기에는 한인을 모조리 죽일 작정이었다농지를 모두 목장으로 바꾸는 대신 예리추재는 재정적인 수입원을 제공하기 위해 한인들의 농업생산을 보류하는 것이 낫다고 건의했다.이 건의는 진지하게 받아들여졌다.굴활대 이후 대한(對漢) 지배를 공고히 하기 위해 생산을 독려하고 망명을 달래는 조치들이 시행되면서 농업생산이 회복됐다.특히 경제 작물인 면화의 재배는 좋지 않다보급이 중단되어 면화 및 면방직품이 강남 일대에서 재배되고 운송 판매가 모두 남송 기초 위에서 증가하였다.
경제작물상품성생생산의 발전은 바로 그때였다.기본적으로 자급자족의농촌 경제는 어떤 방면에서 상에 스며들었다.화폐의 경제 관계를 평가하다.그러나 원제는 대량의 수공업 장인을 집중 통제하고 일용 공예품의 생산을 경영하였기 때문에 특히 수공업의 발달을 관영하고 민간 수공업에는 일정한 제한을 두었다.
상업
"지원은 지폐를 통행한다"지폐
"지원은 지폐를 통행한다"지폐
원대의 상업발전과상품 유통은 객관적으로 구비되어 있다일부 독특한 이점.문. 전례 없는 규모의 통일 국면, 대외관계의 개척과 창달사방의 수륙 교통은 중외 상여에 대해 "적천 리의 사람은 호정에 있고, 수만 리의 사람은 이웃에 있는 것과 같다"는 우월한 환경을 제공하였다.
몽골은 상품에 대해 인도하기 때문이다.환의존도가 비교적 크고, 동시에 받는다.유가 경상 사상은 비교적 적다옛날 원조는 비교적 상업을 장려하여 상인으로 만들었다.품행과 경제가 매우 번영하여, 사역하다.그 당시에 세계에서 상당히 부유한 나라가 되었다.원나라의 수도인 대도(大都)는 당시 세계의 상업 중심지로 유명했다.원나라는 상품 교환에 맞춰 세계 최초의 완전한 지폐 유통 제도를 세웠으며, 중국 역사상 최초로 지폐를 완전히 유통 화폐로 사용했지만 지폐 남발로 인한 인플레도 초래했다.상품교류도 원나라 교통업의 발전을 촉진하여 육로, 조운, 내하와 해로의 교통을 개선시켰다.
정치 권세를 표준으로 삼다원나라 상인은 대체적으로 가획할 수 있다두 개의 부류로 나눈 후, 첫째로 구분하였다.대유류상층부의 승려와 하상인의 구성그들은 상업을 할 때 관변으로부터 여러 방면의 비호와 우대를 받았으며, 어떤 이들은 심지어는 부당하게 심부름을 하거나 상세를 면제하거나 도피하여, 새 소지서, 호랑이 부적을 차고 역마를 타는 특권을 얻었다[48].
화폐
지폐를 정식으로 법으로 배상하다화폐, 은화 등과 함께 통하다.전국에 걸쳐, 조세 정책을 실시하다.또 일정 수량의 돈을 납부해야 한다고 규정하였다.화폐와 은전, 경작직의 집농산물과 수공업품인 무역 은(銀)을 관청에 바치는 것이 일반적이며, 세금을 받는 조건으로 귀족 관료들이 장사를 하는 데는 아무런 제약이 없다.몽골 귀족들은 직접 이간채( 斡 。债 。)를 이용해 영리를 도모하고, 전문기관을 설립하여 일련의 조례를 제정하여 이간채의 운영을 보호하였다. [49-50] 이런 것들이 상품화의 깊이와 폭을 넓혀서발전하다.
인구
원나라 호구 통계표
年代户数(户)口数(人)备注
夏崇宗永安三年(1100年) | - | 估300万 [51] | - |
金章宗泰和七年(1207年) | 8,413,164 [52] 估870万 [51] | 53,532,151 [52] 估5600万 [51] | 学者认为金国灭亡后境内仅剩200万户、1050万人。 [53] |
宋宁宗嘉定十六年(1223年) | 12,670,801 [54] 估1550万 [51] | 28,320,085 [54] 估8060万 [51] | 此年为南宋人口峰值,学者认为因宋元战争人口锐减超过一千万。 [53] |
元太宗八年(1236年) | 1,100,000 [55] | - | 统计范围为原金、夏境的华北地区,1235年实施的乙未籍户至1236年完成。 |
元宪宗二年(1252年) | 1,300,000 [56] | - | 本年完成壬子籍户 [57] |
元世祖中统元年(1260年) | 1,418,499 [58] | - | - |
元世祖至元二十七年(1290年) | 13,196,206 估1500万 [51] | 58,834,711 估7500万 [51] | 原南宋境内有11840800户,原金国境内有1355406户。此次统计数据不包括西南各省的“山泽溪洞之民”。 [59] |
元世祖至元二十八年(1291年) | 13,430,332 | 60,491,300 | 内郡(即北方)有1999444户,江淮和四川(即南方)有11430878户,共有59848964人,另外有游食者429118人,僧、尼213148人。 [60] |
元世祖至元三十年(1293年) | ①14,002,760 [61] ②11,633,281 | ②53,654,337 | ①号数据为官方统计峰值 ②号数据出自《元史·卷九十三》 [62] |
元文宗至顺元年(1330年) | 13,400,699 [63] 估1700万 [51] | 估8500万 [51] | - |
元惠宗至正元年(1341年) | 估1800万 [51] | 估9000万 [51] | 部分学者认为此年为元代人口峰值 |
明太祖洪武三年(1370年) | - | 估6000万 [53] | 学者认为元明之际的人口谷底为六千万 |
주: 본 표의 공식 통계에는 단지 한지의 (토번, 윈난, 영북 및 요양행성 제외) 주민만 포함되어 있을 뿐이며, 천민, 소작농, 노비, 승도 등과 같은 특별한 주민은 포함되지 않았으며, 몽골 귀족군 장성들은 또 많은 구미를 부리고 있으며, 그 외에 군호, 장인 등은 모두 호구 통계로 집계되지 않아, 실제 인구가 재적 인구보다 훨씬 많아, 오송제사의 중국 인구에서 나온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세금을 징수하다
과세제도는 주로 세곡과 과차 두 가지가 있다.세곡은 남북으로 달라서 북쪽은 정세와 지세로 나뉘고, 남쪽은 남송구제를 답습하여 땅무에 따라 두 세금을 징수한다.과차는 북쪽 지방에서 행차하는 자로,실크,은보,봉화 세 항목을 포함한다.남방의 과차에는 호전과 은을 싸고 있다.하지만 강남 포은은 원나라 때 시행 기간이 짧다.일반적으로 원나라의 강남 3성은 포은을 징수하지 않는다. [5]
부역은 방정·리정·창관·고자 등 리갑호(里甲戶) 등에 따라 편파되었다.성을 쌓고, 강을 개간하고, 제방을 쌓고, 운송하는 역전이 있었다.부역이 매우 번잡하여 노동자들에게 크나큰 위해를 초래하였다.
관리들이 돈을 받는 명목 : 부속은 '돈을 뵙는다', 설을 맞이하여 '추절돈', 생신축수하는 '생일돈', 오는 날에는 '인정돈'을 받고 괜히 '돈을 뿌린다', 연례행사에서는 '상례돈', 소송에서는 돈을 받는다.
문화
사상
원나라의 사상도 모두 받아들여져 여러 가지 사상을 거의 동일시하며 모두 인정하고 제창하였는데, '삼교구류(三敎九流)를 숭배하지 않는 것이 없다.'1234년 조복(趙復)이 북방에 사로잡히자 연경(延京)에 태극서원을 설립하고 주이학(朱理學)을 강의하고 이학(理學)을 양성하여 원나라를 이북으로 전할 때 원(元)은 유학(遺學)을 존중하여 공자를 '대성지성문선왕(大成文宣王)'으로 책봉하고 이학을 관학(官學)으로 추앙하였다.원 인종 초년에 과거가 재개되어, 역사적으로 연우라 일컬어졌다.복과, 《명경》에《경의》와 《경의》의 시험은 모두 규정하여 사용한다.남송유자 주희 등의 주석이후 명나라의 과거시험에는 모두 주희(朱熙)의 주석이 사용됐다. 【64】이학은 원나라에 약간의 변화가 있었는데, 남송시대에는 정주리학을 조화한 주희와 심학인 육구령 등 두 학파의 사상이 있었다.원대에 이르러 이학자들은 대부분 두 파의 단점을 버리고 소장을 통합하였으며, 마지막에는 '합회주륙'이 원 대리학의 중요한 특징이 되었다.당대의 유명한 이학자에게는 황진과 허가 있었다형과 유인과 주륙학을 조화시킨 오징, 정옥과 조해(趙偕), 그중 허형, 유인과 오징은 원대리학의 3대 가문으로 이 기사 읽기주학의 계승자는 원제의 요구에 맞추기 위해, 재정에 더욱 비중을 두었다.주 이학의 윤리 도덕 학설은 도덕 몽매주의의 특징을 날로 뚜렷하게 하고 있다.학문적 사색의 도문학에서 도덕적 실천의 존덕성을 중시하는 쪽으로 관심을 돌린 것도 주육사상의 합류를 이끌었다.원 대리학의 발전은 명나라 주나라의 학문과 양이기도 하다.명심학의 굴기는 어떤 것을 제공한다.사상의 시초. [64]
원나라를 몽골인이 통치했기 때문에 한족인 사대부들은 이민족의 통치에 기초하여 고려하였고, 원나라 초기에는 대부분 협력파와 저항파로 나뉘었다.합작파로는 화북 유자 여율초재 양환 하오징 허형 등이 있다.몽골 통치자와의 평화공존을 주장하면서 화·이가 고정불변이 아니라 중국에 밀입국했다면 중국이다.몽골 통치자에게 덕행이 있다면 중원에 완전히 입성할 수도 있다.그들은 사회 안정과 백성 보호, 중화의 전제를 제창했다원나라에 장제도를 가져왔는데,몽골인을 교감화하다.다른 일파는 강남 남송유다민중의 유자는 사례처럼 방문하고 정사초하였다.왕응린·후삼성·덩무(鄧木)·마단린(馬丹林) 등이다.그들은 남송의 고국을 기리고 민족의 지조를 굳게 지킨다.원정에 소극적으로 저항하기 위해 은둔향에서는 평생 출세를 꺼리는 방식을 택한다.그리고 그 책을 업으로 삼아 그 사상을 책의 요지로 삼았다.원나라 후기에 이르러, 원나라 인종이 연우 복과를 실시하여 과거에 급제하고, 급제자들은 모두 천자의 은총에 감사하여, 잇달아 원정의 근심을 풀어 주었다.원나라 후기에 국세가 크게 세어져 정치가 부패하고 재정이 어려워지자, 당시 사대부들은 조천린·정개부·장양호·유기 등과 같이 각종 정치주장을 내세우거나 폐해에서 경을 정리하였다.교훈을 검증하다. 그들 대부분은 행정에 충실하고 백성을 사랑하고, 청렴하고, 공정하며, 인재를 등용하는 등의 조치를 제창한다.원말 민란의 폭발로, 남쪽의 많은 사대부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농민들의 봉기를 진압하였다.명나라가 건국된 후, 소수의 원나라 유로가 잇달아 은신해 버렸다. [65]
문학
원나라 문학은 원곡과 소설을 위주로 하며, 사학 연구도 매우 흥성하였다.당송에 비해 시사의 성취는 많지 않았다. 주요 시인으로는 방회·대표원·원호문·이준민·예율초재·하오경·유인·우집·양재·범인·게우스·황관·유관·오양현·왕면·양유정과 사두라 등이 있으며, 방회에는 시학·황정·견·강서시파가 있다.구법에 깊은 공을 들여서그 시는 심상으로 새로운 것을 낳고, 경지로는 노를 들어 주요 특징이 되었다.우집, 양재, 범람, 뜯기이 네 사람을 원시 사대가라고 한다.글은 우집이 긴 것이고, 시는 유가 지은 것이다. [66]
명나라 왕세정은 원무문(元無文)이라고 했지만 서사적 문학은 희곡( 戏曲)이나 소설 같은 것으로 처음 주도했다.원나라가 화북을 원곡으로 탄생시키자 강남에서는 절강성을 중심으로 한 문인계층이 생겨나 삼국지 수호전 등 장편소설을 낳았고 자유분방한 문인 양유정 예찬 등이 도시에 시민문화의 꽃을 피웠다.
희곡
원곡의 대가 관한경
원곡의 대가 관한경
원나라의 희곡, 즉 원곡은 산곡과 잡극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산곡은 시가 독립된 생명을 가지고 있고, 잡극은 연극적인 독립된 생명을 가지고 있다.당시 도시는 번화했고, 위안팅은 중국 문학과 과거사를 중시하지 않았고, 당시 대중적인 오락물로 가무희곡을 제창했던 것도 송·김 이래 희곡을 원곡으로 승화시켰다.산곡은 원대의 신체시로, 원대의 새로운 운문 형식이기도 하여, 서정을 위주로 하여, 주로 무대 위에서 반주 없이 부르는 유행가이므로 따로 불러도 되고 녹을 수 있다.가극 안에 들어가서는 당송과 더불어시와 사의 관계는 밀접하다.금말 원초에 태어나서, 발전과 번영을 이루었다.원나라에서 원나라 덕대의 연간에 담다.태화정음보에 따르면 대략 오백삼십오 권이 있으며, 창작은 매우 크고 화려하다.원나라 후기에 잡극 창작의 중심이 점차 남쪽으로 이동하여, 원주가 발양한 남극과 교류를 강화하여 원나라 말기에 전설이 되었고, 명청시에 곤극과 광동극을 발전시켰다.
당시 산곡 4대 명가가 한경·마치원·장가구·조길과 관련하여 유명했던 [남려]《일지화·불로(一支花 不 老老)》는 작가의 낙관과 강인한 정신을 반영하고, 《맹장·강야(江夜)》는 문자의 기교를 추구하여 산곡 특유의 풍격을 벗어났으며, 경물을 묘사한 《수선자·중관폭포(水仙子·重觀폭포)》의 아속을 겸비하여 기승하였다.。
잡극 5대 명가는 관한경과 말 치원 외에도 백박·왕실보·정광조(중관·백·마·정은 "원곡의 4대가"로 일컬어진다)이며, 유명한 작품으로는 《강아원정》·《배월정》·《한궁추》·《오동우》·《서상기》와 《천녀이혼》이 있으며, 주로 사회와 생활상을 표현하고 있다.원곡의 흥성은, 종국에는 한부·당시·송사와 함께 중국의 우수함이 되었다.문학 유산.
종교
원나라와 번국: 몽골술적한국, 몽골찰합대한국, 몽골이리칸국은 유라시아 대륙에 걸쳐서 영토가 넓고, 그 강토내의 종족도 매우 많으며, 이것들은 원나라의 종교를 다원화하고, 각종 불교(한전불교와 라마교 포함), 도교, 백련교 등을 비교적 크게 발전시켰으며, 동서양의 상여, 교사도 왕래가 빈번하여 서방의 이슬람교에서 전래되었다.증가하다.
원나라가 경내에 있는 각종 종교를 자유방임하고 예우를 갖춰 종교의 전파와 발전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했다는 것이다.원나라 승려들은 면세의 특권을 누려 불법 도당을 투기와 승려로 만들고 소송까지 간여해 향리를 횡행해 원나라 사회문제로 떠올랐다.하지만 원조는 양 잡는 법을 존중하지 않아 이슬람교도가 사육을 강요받는 등 예절상 이슬람교를 차별했고, 이 법령은 기독교인에게도 적용된다.원나라의 종교관제비느슨하게 하기 위해 민간을 이용하다백련교·명교 등이 빌렸다.비밀 조직을 만들어 항원하다의거를 일으키다. [67]
사학
주사조: 후삼성, 《자치통감음주》, 마단림, 《문헌통고》, 《몽골비사》, 《송사》, 《금사》, 《요사》.
언어
주사조: 중원음운, 몽골어
예술
주사조: 조맹조
서예와 그림 분야에서는 조맹황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그는 시문 음률에 정통하지 않은 것이 없고, 서화에 조예가 매우 깊다.그 그림은 취재가 광범위하고 기법이 전면적이며, 산수·인물·화조는 모두 뛰어나다.그는 복고를 주창하고, '서화동원'을 강조하며, 스승의 학문이 자연스럽다고 주장하였다.서예 종요, 이왕, 이옹, 송고종 조구, 그리고 역대 여러 집들이 전서, 예, 진, 초를 오롯이 끌어들였다.그 회화·서풍·서학 주장은 당대와 후대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심원합니다. [68]
《난정서》.
《난정서》.
과학 기술
천문역법
원나라 때 천문역법이 발달했고, 원세조는 아랍의 천문학자를 중국에 초청해 아랍 천문학의 기술을 전수받았으며, 상도·대도·등봉 등에 천문대와 회귀사천대를 세우고, 극북남해에 이르는 27곳의 천문관측소를 설치해 황도와 항성관측을 측정하는 데 전 세대를 뛰어넘는 성과를 거두었다.원나라의 유명한 천문학자로는 곽수경, 왕손, 예리초재, 자말루딘 등이 있다.여율초재는 일찍이 편집하여 정하였다.《서정경오원력》.1267년 자말루딘의 만년기1276년, 허형왕손, 곽수경 등은 역법을 개정하여 근세 절원법으로 《수시력》을 주관하여 편찬하였으며, 《수시력》은 1280년에 간행되었다 [69]. 400여 년을 연장한 것은 인류 역법사의 큰 발전이다.
자말루딘과 이후의 곽수경 등은 약의, 앙의, 규표, 경부, 규기, 정안, 후극의, 입운의, 증리계, 정시의, 일월식의 등 십여 종의 천문기구를 만들었는데, 당시 천문대에서는 아랍 천문학자 코마 라딘, 이카스 정 등이 일하였다.회귀사천대는 원말 명초까지 존재하였는데, 회귀사천감흑의 아들, 아도라, 사천감 승다리 월실 등의 수정력(修定歷)이 남아 있다. [70]
지리
지리학 분야에서는 『원일통지』의 편찬, 하원의 탐색, 『여지도』의 출간 및 여행기류 출판이 주 업적으로 꼽힌다.원일통지는 정부가 주도하고 자말루딘 우응룡이 구체적으로 맡았다.이 책은 중국 각 루푸저우현의 건치연혁, 성곽향진, 산천리지, 토산풍속, 유적지 인물에 대해 상세하게 묘사해 사료적 가치가 높다.1280년, 원세조는 여성들에게 모두 황하의 수원을 실제적으로 탐구하라고 명령했는데, 성숙해(火宿海, 화돈뇌아)가 곧 수원이며 비교적 실제에 가깝다고 생각했다.판앙샤오는 이에 따라 '하원지(河源志)'도 썼다.
도사 주사본은 현재 화북, 화동, 중남 등 광범위한 지역의 지리를 고찰하고, 《원일통지》 등의 지리학 저서를 참고하여 《계리획방(計里 划方)》법으로 《여지도( 。地圖)》를 제작하여 원나라 지리학 및 중국 지도사에 획기적인 인물이 되었다.여행기류 지리학 저서로는 예율초재 서유록, 이지상이 정리한 장춘진인서유기, 주달관 진랍풍토기, 왕대연, 섬이지략 등이 있으며, 원나라 국내외의 지리적 지형과 풍토 인정, 무역 왕래 등에 대해 많이 묘사하고 있다[71].
농학
원대의 농업기술은 『농상집요』 『왕정농서』 『농상의식요』 등 세 권의 책에서 볼 수 있다. [70]
수학
주사조: 이야, 주세걸
수리
주조: 원나라 대운하, 통혜하
건축물
주어 표제문: 원대도
기계적이다
주사조: 왕정, 농서
의학
주조:위역림,세의득효방,지덕지,외과정의,주진형,격지여론,국방발휘,홀사혜,활수
("문화", "과학기술" 두 목록의 "주어"내용출처) [72]
민족
참고: 4등인제
한족
원나라 통치자가 끝까지 최고의 통치 권력을 유지하고 몽골 귀족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민족 격리와 차별 정책을 펴자, 원나라의 어떤 관리들은 "한인은 나라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그 사람은 목축지로 여겨진다"고 주장했고, [73] 관리들은 "장즉몽골인은 행하고, 한인은 남인 이역"의 원칙, [74] 민간 보존 궁을 제한하는 원칙, [75][76] 원세조와 영종(英宗) 때 한유(漢遺)를 임용하였다가 시국에 따라 여러 차례 반복되었다. 【77】 소위「십호일지도」 「초야권」등은 정사에 무고하다고 전해진다. [78-81]
색안인
몽골의 서정에 따라 대량의 서역인들이 동쪽으로 와서 중국으로 들어간다.원나라는 이 사람들을 색목꾼이라고 불렀다.원인의 기록에 자주 등장하는 색목인은 회회, 당대, 왕고, 두려울, 강리, 흠찰, 아속, 하라루, 토번, 아유모 등이다.몽골 귀족들은 종종 색안경을 중용하여 경제와 세수를 담당하게 하였는데, [82] 종원 세대, 색안인은 정치 경제나 과학기술 문화 영역에서 모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서남 제국족
서남 지역에는 대리국, 토번 등의 정권과 민족이 있다.1252년 몽고 칸의 명홀필열과 올량합대는 사천에서 남쪽으로 우회해 대리를 멸망시켰고, 전 대리왕인 단씨는 대리세습 총괄이 되었다.많은 수의 추장을 선위사 세습장관에 임명하고, 토사제도를 운용하여 서남민족을 관리하였다. [83]
번
만당부터 쇠퇴의 길을 걸었다.1247년 울란타이 칸의 차남인 활단은 라마 반즈다를 양주로 불러들여 양주회맹( 称州會盟)으로 불렸으며, 이후 토번 라마는 몽골의 칸과 보시(布時) 관계를 형성하였다. 【84】 조정에서 사가파를 지지하여 티베트에서 정교합일제 정권을 수립하고 [85]의 수령이 원나라의 제사를 지냈다. [86]
사회
제사 지내다.
원나라의 제례 대상에는 천지, 종묘, 사직, 선농, 선성, 악진해독과 풍사, 우사, 뇌사 등이 있었다.원나라가 하늘에 제사를 특별히 중시한 것은 몽골인들이 샤만교를 믿고 숭배하는 '장생천(長生天)'과 직결돼 있다. [87]
원제가 사절을 보내 제를 올린 사람은 사직과 선농, 선성이었다.원나라의 부정한 재해를 없애고 복을 맞이하는 예속은 언급할 만하다.하나는 '황성 유람'이고, 다른 하나는 노후를 벗어나 새해를 맞이하는 복이다. [87]
혼인
원나라의 혼례제는 1271년에 거의 확정되었다.원나라 결혼식에서 특히 주목할 점은 특별한 지위에 있는 몽골인들의 예속이다.몽골 칸의 건국 이후에도 몽골인들 사이에서는 '혼인 뺏기' 풍습이 유행하고 있다.하지만 동시에 의혼 풍습도 보편화됐다.위안은 몽골인을 대신하여 일부다처제를 실시하였다.원나라 때 몽골인은 '아버지가 죽으면 처는 어머니를 따르고, 형제가 죽으면 그 아내를 거두는' 계혼제를 운영했다.
원나라 때 여전히 인구의 다수를 차지했던 한족의 결혼 예습은 기본적으로 전통을 답습했지만 약간의 변화는 있었다.원나라 각 민족의 혼례제는 비록 각각 본속에 따르지만,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다.비교적 분명한 것은 한족 중 일부는 몽골인 다처제(多 妻制)를 따라 '유처가 더 장가간다'는 것이다.몽골의 결혼제도는 한족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장례를 치르다
원나라도 상(喪)에는 장식(葬式)·상복(喪服)·상(喪事)을 포함시켰고, 각종(從從)의 본속(本 。)을 규정했다.몽골족은 토장(土葬)을 하지만 무총(無銃)으로 부귀한 사람은 관이 있지만 형제는 한족의 관과는 달리 "중(中)은 2로 나누고, 파파( 。)는 사람 형상을 하고, 그 길이는 좁고 짧으며, 몸통만 크다"고 했다. 【88】원나라 한족의 장례제는 고유의 전통을 계승하여 충효의 관념 위에 더욱 확고히 세워졌다.《대원통제》는 "오복우령을 저술한 것입니다."[89]. 중국 법제 사상 처음으로 법전에 5복을 전문으로 실었다.
외교
참고: 원나라의 대외 관계
마르코 폴로
마르코 폴로
원나라 수립 전후로 주변국 및 정권에 대한 침략전쟁, 예를 들면 원일전쟁, 원월전쟁, 원미얀마전쟁, 원자전쟁, 고려몽골전쟁 등이다.주변을 요구했던원 국가들을 조정하거나, 지역, 일본을 포함, 미얀마, 안남. 점성), 자바와 승복을 받고 있지만 원나라의 조공 관계 거부당하고 군대를 파견하기 때문에 이들 국가들까지 공격하거나 공격 중 하나로 지역에서 가장 유명하더라도원 제일-처절했다.
원나라 때 각국과 외교 교류가 빈번하여 각지에서 사절, 선교사, 상여 등을 파견하였는데, 그중에서도 베네치아의 상인 니콜로 형제와 아들 마르코 폴로는 원나라 황제의 총애를 받아 원나라에서 외교사절로 활약한 외국인이 되었다.
마르코 폴로는 쿠빌라이 시대 서양 교류 중 가장 유명한 기독교인이다.1275년 중국에 도착했다고 주장하는 그의 저서는 여러 해 동안 유럽인들이 중국을 이해할 수 있는 유일한 통로다.마르코 폴로는 아버지 니콜로와 삼촌 마피오 폴로가 먼저 중국에 도착했다고 한다. [90]
이들은 1252년 베네치아를 떠나 콘스탄티노플에서 몇 년간 장사를 했으며 1265년 하반기나 1266년 상반기 홀필열의 궁전에 이르기 전 로즈와 중앙아시아를 여행했다. [30]
帝王世系
元太祖铁木真
元太宗窝阔台
元定宗贵由
元宪宗蒙哥
元世祖忽必烈
元成宗铁穆耳
元武宗海山
元仁宗爱育黎拔力八达 |
元英宗硕德八剌
元泰定帝也孙铁木儿
元天顺帝阿速吉八
元文宗图帖睦尔
元明宗和世瓎
元宁宗懿璘质班
元惠宗(顺帝)妥懽帖睦尔
庙号尊号谥号名字在位时间
庙号 | 尊号 | 谥号 | 名 | 在位时间 |
庙号 | 尊号 | 谥号 | 名 | 在位时间 |
大蒙古国(1206年—1271年) | ||||
烈祖 (世祖追尊) | - | 神元皇帝 [91] (世祖追谥) | 也速该 | - |
太祖 (世祖追尊) | 成吉思汗 | 法天启运圣武皇帝 (世祖追谥,武宗加谥) | 铁木真 | 1206年-1227年 |
睿宗 (世祖追尊) | 也可那颜 | 仁圣景襄皇帝 (世祖追谥,武宗加谥) | 拖雷 | 1227年-1229年 |
太宗 (世祖追尊) | 木亦坚汗 | 英文皇帝 (世祖追谥) | 窝阔台 | 1229年-1241年 |
- | - | 昭慈皇后 (世祖追谥) | 脱列哥那 | 1242年-1246年 |
定宗 (世祖追尊) | 库裕克汗 | 简平皇帝 (世祖追谥) | 贵由 | 1246年-1248年 |
- | - | 钦淑皇后 (世祖追谥) | 海迷失 | 1248年-1251年 |
宪宗 (世祖追尊) | - | 桓肃皇帝 (世祖追谥) | 蒙哥 | 1251年-1259年 |
世祖 | 宪天述道仁文义武大光孝皇帝 | 圣德神功文武皇帝 | 忽必烈 | 中统1260年-1264年 至元1264年-1294年 |
薛禅汗 | ||||
- | - | - | 阿里不哥 | 1260年-1264年 |
元朝(1271年—1368年) | ||||
世祖 | 宪天述道仁文义武大光孝皇帝 | 圣德神功文武皇帝 | 忽必烈 | 至元1271年-1294年 |
薛禅汗 | ||||
裕宗 (成宗追尊) | - | 文惠明孝皇帝 [92] (成宗追谥) | 真金 | - |
成宗 | - | 钦明广孝皇帝 | 铁穆耳 | 元贞1295年-1297年 大德1297年-1307年 |
完泽笃汗 | ||||
顺宗 (武宗追尊) | - | 昭圣衍孝皇帝 [93] (武宗追谥) | 答剌麻八剌 | - |
武宗 | 统天继圣钦文英武大章孝皇帝 | 仁惠宣孝皇帝 | 海山 | 至大1308年-1311年 |
曲律汗 | ||||
仁宗 | - | 圣文钦孝皇帝 | 爱育黎拔力八达 | 皇庆1312年-1313年 延祐1314年-1320年 |
普颜笃汗 | ||||
英宗 | 继天体道敬文仁武大昭孝皇帝 | 睿圣文孝皇帝 | 硕德八剌 | 至治1321年-1323年 |
格坚汗 | ||||
显宗 (泰定帝追尊) | - | 光圣仁孝皇帝 [94] (泰定帝追谥、文宗剥夺) | 甘麻剌 | - |
- | - | - | 也孙铁木儿 | 泰定1324年-1328年 致和1328年 |
- | - | - | 阿速吉八 | 天顺1328年 |
文宗 | 钦天统圣至德诚功大文孝皇帝 | 圣明元孝皇帝 | 图帖睦尔 | 天历1328年-1329年 |
札牙笃汗 | 天历1329年-1330年 至顺1330年-1332年 | |||
明宗 | 顺天立道睿文智武大圣孝皇帝 | 翼献景孝皇帝 | 和世琜 | 天历1329年 |
忽都笃汗 | ||||
宁宗 | 冲圣嗣孝皇帝 | - | 懿璘质班 | 至顺1332年 |
惠宗 | 顺皇帝 (明太祖尊) | - | 妥欢帖睦尔 | 至顺1333年 元统1333年-1335年 至元1335年-1340年 至正1341年-1368年 |
乌哈噶图汗 | ||||
北元(1368年—1402年) | ||||
惠宗 | 顺皇帝(明太祖尊) | - | 妥欢帖睦尔 | 至正1368年-1370年 |
乌哈噶图汗 | ||||
昭宗 | 必里克图汗 | - | 爱猷识理达腊 | 宣光1371年-1379年 |
- | 乌萨哈尔汗 | - | 脱古思帖木儿 | 天元1379年-1388年 |
- | 卓里克图汗 | - | 也速迭儿 | 1388年-1391年 |
- | 恩克汗 | - | 孛儿只斤·恩克 | 1391——1394年 |
- | 尼古埒苏克齐汗 | - | 额勒伯克 | 1393年-1399年 |
- | 掍特穆尔汗 | - | 坤帖木儿 | 1400年-1402年 |
经济
编辑
参见:元朝经济
农业
元朝运河和海运
元朝运河和海运
元朝经济大致上以农业为主,其整体生产力虽然不如宋朝, [4] 但在生产技术、垦田面积、粮食产量、水利兴修以及棉花广泛种植等方面都取得了较大发展。蒙古可汗进入中原之初,惨酷的屠杀和劫掠,给北方地区的经济带来了很大的毁坏。
蒙古人原来是游牧民族,草原时期以畜牧为主,经济单一,无所谓土地制度。蒙金战争时期,曾打算尽杀汉人,把耕地都变为牧场,大臣耶律楚材建议不如保留汉人的农业生产,以提供财政上的收入来源。这个建议受到铁木真的采纳。窝阔台之后,为了巩固对汉地统治,实行了一些鼓励生产、安抚流亡的措施,农业生产逐渐恢复。特别是经济作物棉花的种植不断推广,棉花及棉纺织品在江南一带种植和运销都在南宋基础上有所增加。
经济作物商品性生产的发展,就使当时基本上自给自足的农村经济,在某些方面渗入了商品货币经济关系。但是,由于元帝集中控制了大量的手工业工匠,经营日用工艺品的生产,官营手工业特别发达,对民间手工业则有一定的限制。
商业
“至元通行宝钞”纸币
“至元通行宝钞”纸币
元代的商业发展与商品流通客观上具备一些独特的有利条件。规模空前的统一局面、对外关系的开拓以及畅达四方的水陆交通,为中外商旅提供了“适千里者如在户庭,之万里者如出邻家”的优越环境。
由于蒙古对商品交换依赖较大,同时受儒家轻商思想较少,故元朝比较提倡商业,使得商品经济十分繁荣,使其成为当时世界上相当富庶的国家。而元朝的首都大都,也成为当时闻名世界的商业中心。为了适应商品交换,元朝建立起世界上最早的完全的纸币流通制度,是中国历史上第一个完全以纸币作为流通货币的朝代,然而因滥发纸币也造成通货膨胀。商品交流也促进了元代交通业的发展,改善了陆路、漕运,内河与海路交通。
以政治权势为标准,元代商人大体可划分为两大类,第一大类由贵族、西域商人、官僚、上层僧侣和豪商组成,他们在行商时受到官方多方面的庇护和优遇,有的甚至不当杂泛差役、豁免或逃匿商税,取得持玺书、佩虎符、乘驿马的特权 [48] 。
货币
纸币正式作为法偿币,与白银等一起通行全国,赋税政策又规定,必须缴纳一定数量的钞币和白银,耕织之家普遍用农产品和手工业品“贸易白银,以供官赋”,以输税为条件,贵族官僚经商不存在任何限制。蒙古贵族还直接利用斡脱放债营利,并设立专门机构,制订一系列条例,保护斡脱的运营。 [49-50] 这些都使商品化程度得以向深度和广度发展。
人口
元代户口统计表
年代户数(户)口数(人)备注
夏崇宗永安三年(1100年) | - | 估300万 [51] | - |
金章宗泰和七年(1207年) | 8,413,164 [52] 估870万 [51] | 53,532,151 [52] 估5600万 [51] | 学者认为金国灭亡后境内仅剩200万户、1050万人。 [53] |
宋宁宗嘉定十六年(1223年) | 12,670,801 [54] 估1550万 [51] | 28,320,085 [54] 估8060万 [51] | 此年为南宋人口峰值,学者认为因宋元战争人口锐减超过一千万。 [53] |
元太宗八年(1236年) | 1,100,000 [55] | - | 统计范围为原金、夏境的华北地区,1235年实施的乙未籍户至1236年完成。 |
元宪宗二年(1252年) | 1,300,000 [56] | - | 本年完成壬子籍户 [57] |
元世祖中统元年(1260年) | 1,418,499 [58] | - | - |
元世祖至元二十七年(1290年) | 13,196,206 估1500万 [51] | 58,834,711 估7500万 [51] | 原南宋境内有11840800户,原金国境内有1355406户。此次统计数据不包括西南各省的“山泽溪洞之民”。 [59] |
元世祖至元二十八年(1291年) | 13,430,332 | 60,491,300 | 内郡(即北方)有1999444户,江淮和四川(即南方)有11430878户,共有59848964人,另外有游食者429118人,僧、尼213148人。 [60] |
元世祖至元三十年(1293年) | ①14,002,760 [61] ②11,633,281 | ②53,654,337 | ①号数据为官方统计峰值 ②号数据出自《元史·卷九十三》 [62] |
元文宗至顺元年(1330年) | 13,400,699 [63] 估1700万 [51] | 估8500万 [51] | - |
元惠宗至正元年(1341年) | 估1800万 [51] | 估9000万 [51] | 部分学者认为此年为元代人口峰值 |
明太祖洪武三年(1370年) | - | 估6000万 [53] | 学者认为元明之际的人口谷底为六千万 |
注:本表官方统计数据仅包含汉地(不含吐蕃、云南、岭北及辽阳行省)的居民,未包含特殊居民如贱民、佃农、奴婢、僧道等人群,蒙古贵族军将们又有大量的驱口,此外还有军户、匠户等均不计入户口统计,故实际人口远多于在籍人口,本表估算数据出自吴松弟的《中国人口史第三卷辽宋金元时期》及葛剑雄的《中国人口发展史》。
赋税
至正之宝(权钞钱)
至正之宝(权钞钱)
赋税制度主要有税粮和科差两项。税粮南北不同,北方分为丁税、地税;南方则沿袭南宋旧制,按地亩征收两税。科差行于北方者,包括丝料、包银和俸钞三项。南方科差则有户钞、包银。但“江南包银”在元代施行时间很短。一般来说,元代的江南三省不征收包银。 [5]
差役按里甲户等编派,如坊正、里正、仓官及库子等。又有修城、开河、筑堤、运输等力役。差役极为繁重,给劳动人民造成了巨大的危害。
官吏收钱的名目:部属参见要“拜见钱”,逢年过节要“追节钱”,生辰祝寿要“生日钱”,迎来送往要“人情钱”,无事白耍称“撒花钱”,例行公事要“常例钱”,论诉官司也要收钱。
文化
编辑
思想
元朝的思想上也是兼收并用的,他们对各种思想几乎一视同仁,都加以承认与提倡,”三教九流,莫不崇奉“。早在1234年赵复被俘到北方后,他就在燕京设立太极书院,讲授程朱理学,培养出一批理学家,使得理学得以北传元朝时,元帝尊重儒学,册封孔子为“大成至圣文宣王”,并且推崇理学为官学。元仁宗初年恢复科举,史称延祐复科,在《明经》、《经疑》和《经义》的考试都规定用南宋儒者朱熹等人的注释,影响后来明朝的科举考试皆采用朱熹注释。 [64] 理学在元朝还有一些变化,南宋时期即有调和程朱理学的朱熹与心学的陆九龄等两家学派的思想。到了元代,理学家大多舍弃两派其短而综汇所长,最后“合会朱陆”成为元代理学的重要特点。当代有名的理学家有黄震、许衡与刘因与调和朱陆学的吴澄、郑玉与赵偕,其中许衡、刘因与吴澄被誉称为元代理学三大家。朱学的后继者为了配合元帝的需求,更注重在程朱理学的伦理道德学说,其道德蒙昧主义的特征日趋明显。从而把注意力由学问思变的道问学转向对道德实践的尊德性的重视,这也促成朱、陆思想的合流。元代理学的发展,也为明朝朱学与阳明心学的崛起提供某些思想的开端。 [64]
由于元朝由蒙古人所统治,汉族士大夫基于异族统治的考量,在元朝初期大多分成合作派与抵抗派。合作一派是华北儒者如耶律楚材、杨奂、郝经与许衡等人。他们主张与蒙古统治者和平共存,认为华、夷并非固定不变,如果夷而进于中国,则中国之。如果蒙古统治者有德行,也可以完全入主中原。他们提倡安定社会,保护百姓,将中华的典章制度带进元朝,以教感化蒙古人。另一派是江南南宋遗民的儒者如谢访、郑思肖、王应麟、胡三省、邓牧、马端临等人。他们缅怀南宋故国,坚持民族气节。为了消极抵抗元廷,采取隐遁乡里,终生不愿意出仕的方式。并且以着述书籍为业,将思想化为书中主旨。到元朝后期,由于元仁宗实行延祐复科,恢复科举,及第者都感谢天子的恩宠,纷纷愿意为元廷解忧。元朝后期国势大墬,政治腐败、财政困难,使得当时士大夫如赵天麟、郑介夫、张养皓与刘基等人纷纷提出各种政治主张,或从弊端中总结经验教训。他们大多提倡勤政爱民、廉洁公正、任用贤才等措施。元末民变的爆发使得南方有不少士大夫出于自身利益考虑,镇压农民起义。在明朝建立后,少数元朝遗老纷纷归隐不出。 [65]
文学
元朝文学以元曲与小说为主,对于史学研究也十分兴盛。相对唐宋而言,元朝的诗词成就不多,主要诗词人有:方回、戴表元、元好问、李俊民、耶律楚材、郝经、刘因、虞集、杨载、范梈、揭傒斯、黄溍、柳贯、欧阳玄、王冕、杨维桢和萨都剌等,方回,诗学黄庭坚,是江西诗派的殿军,艺术上,他大力发挥江西诗派的创作特点,在诗眼、句法上深致工夫,其诗以意象生新、境界老成为主要特征。虞集、杨载、范梈、揭傒斯四人,被称为元诗四大家。文以虞集为长,诗以刘因为著。 [66]
明朝王世贞说“元无文”,但是叙事性文学如戏曲、小说第一次成了主导地位。元朝使华北诞生元曲,江南则出现以浙江为中心的文人阶层,孕育出《三国演义》和《水浒传》等长篇小说,自由奔放的文人如杨维桢、倪瓒等人,在城市发放出市民文化的花朵。
戏曲
元曲大家关汉卿
元曲大家关汉卿
元朝的戏曲,即元曲,分成散曲与杂剧,散曲具有诗歌独立生命,杂剧则具有戏剧的独立生命。当时城市繁华,元廷不重视中国文学与科举,当时社会提倡歌舞戏曲作为大众的娱乐品,这些都使宋、金以来的戏曲升华为元曲。散曲是元代的新体诗,也是元代一种新的韵文形式,以抒情为主,主要给舞台上清唱的流行歌曲,可以单独唱也可以融入歌剧内,与唐宋诗词关系密切;杂剧是元代的歌剧,产生于金末元初,发展和兴盛于元代至元大德年间。根据《太和正音谱》中所记,大约有五百三十五本,创作十分巨大而辉煌。元朝后期,杂剧创作中心逐步南移,加强与温州发扬的南戏的交流,到元末成为传奇,明清时发展出昆剧和粤剧。
当时散曲四大名家有关汉卿、马致远、张可久与乔吉,有名的【南吕】《一枝花·不伏老》反映作者乐观和顽强精神;《凭阑人·江夜》追求文字技巧,脱离散曲特有风格;描写景物的《水仙子·重观瀑布》雅俗兼备,以出奇制胜;其中描写自然景物的曲子《天净沙·秋思》刻划出一幅秋郊夕照图,情景交融,色彩鲜明,被称为“秋思之祖”。
杂剧五大名家除了关汉卿与马致远之外,还有白朴、王实甫与郑光祖(其中关、白、马、郑被称为“元曲四大家”),有名的作品有《窦娥冤》、《拜月亭》、《汉宫秋》、《梧桐雨》、《西厢记》与《倩女离魂》,主要表现社会与生活情况、歌颂历史人物与事件,强调人物的情感。元曲的兴盛,最后成为与汉赋、唐诗、宋词并称的中国优秀文学遗产。
宗教
元朝与各藩国:蒙古术赤汗国、蒙古察合台汗国、蒙古伊利汗国横跨欧亚大陆,幅员辽阔,其疆土内的种族也十分繁多,这些都使得元朝的宗教呈现多元化,各类佛教(含汉传佛教与喇嘛教)、道教、白莲教等都取得了较大的发展;东西方的商旅、教士亦来往频繁,自西方传来的伊斯兰教、基督教(含景教和天主教)与犹太教的影响力也逐渐增加。
由于元朝对境内各种宗教基本采取自由放任的态度,甚且优容礼遇之,这种环境比较有利于宗教的传播与发展。元朝僧人有免税免役特权,致使一些不法之徒投机为僧,甚至干预诉讼,横行乡里,成为元代的一个社会问题。不过,元世祖曾在礼节上歧视伊斯兰教,例如不尊重其宰羊方法,伊斯兰教徒被逼吃死肉,此法令亦适用于基督教徒。元朝对宗教管制较为宽松,使得民间如白莲教、明教等借此建立秘密组织,进行抗元起义。 [67]
史学
主词条:胡三省、《资治通鉴音注》、马端临、《文献通考》、《蒙古秘史》、《宋史》、《金史》、《辽史》
语言
主词条:中原音韵、蒙古语
艺术
主词条:赵孟頫
在书法和绘画方面,以赵孟頫成就最高。他对诗文音律无所不通,书画造诣极为精深,乃元代的画坛领袖。其绘画取材广泛,技法全面,山水、人物、花鸟无不擅长。他倡导复古,强调“书画同源”,主张师法自然。书法钟繇、二王、李邕、宋高宗赵构以及历代诸家,篆、隶、真、草各臻神妙。其绘画、书风和书学主张对当代及后世影响巨大而深远。 [68]
《兰亭序》
《兰亭序》
科技
编辑
天文历法
元朝科学家郭守敬
元朝科学家郭守敬
元朝在天文历法方面比较发达,元世祖邀请阿拉伯的天文学家来华,吸收了阿拉伯天文学的技术,并且先后在上都、大都、登封等处兴建天文台与回回司天台,设立了远达极北南海的27处天文观测站,在测定黄道和恒星观测方面取得了远超前代的突出成就。元朝有名的天文学家有郭守敬、王恂、耶律楚材、扎马鲁丁等人。耶律楚材曾编订有《西征庚午元历》,1267年,扎马鲁丁撰进《万年历》,1276年,许衡、王恂、郭守敬等人修改历法,以近世截元法主持编订了《授时历》,《授时历》于1280年颁行 [69] ,延用了400多年,是人类历法史上的一大进步。
扎马鲁丁与后来的郭守敬等人研制出了简仪、仰仪、圭表、景符、窥几、正方案、候极仪、立运仪、证理仪、定时仪、日月食仪等十几种天文仪器,当时在天文台里工作的还有阿拉伯天文学家可马剌丁、苫思丁等人。回回司天台一直存在到元末明初,仍由回回司天监黑的儿、阿都剌、司天监丞迭里月实等修定历数。 [70]
地理
地理学方面《元一统志》的编纂、河源的探索、《舆地图》的问世及大批游记类著作的出版是其主要成就。《元一统志》由政府主持,扎马鲁丁、虞应龙具体负责。该书对中国各路府州县的建置沿革、城郭乡镇、山川里至、土产风俗、古迹人物均有详细描述,具有较高史料价值。1280年,元世祖命女真人都实探求黄河河源,认为星宿海(火敦脑儿)即河源,比较接近实际。潘昂霄还据此撰成《河源志》。
道士朱思本考察了今华北、华东、中南等广大地区地理形势,参阅《元一统志》等地理学著作,以“计里划方”法,绘制成《舆地图》,成为元朝地理学及中国地图史上划时代的人物。游记类地理学著作有耶律楚材《西游录》,李志常整理的《长春真人西游记》,周达观《真腊风土记》,汪大渊《岛夷志略》等,对元朝国内外的地理地貌、风土人情、贸易来往等颇多描绘 [71] 。
农学
元代的农业技术主要可见于《农桑辑要》、《王祯农书》与《农桑衣食撮要》等三部书。 [70]
数学
主词条:李冶、朱世杰
水利
主词条:元朝大运河、通惠河
建筑
主词条:元大都
机械
主词条:王祯、《农书》
医学
主词条:危亦林、《世医得效方》、齐德之、《外科精义》、朱震亨、《格致余论》、《局方发挥》、忽思慧、滑寿
(“文化”、“科技”两目录“主词条”内容来源) [72]
民族
编辑
参见:四等人制
汉族
元朝统治者为始终保持其最高统治权力,维护蒙古贵族利益,竭力推行民族隔离和歧视政策,元初有官员就主张“汉人无补于国,可悉空其人以为牧地”, [73] 官员入仕坚持“长则蒙古人为之,而汉人、南人贰焉”的原则、 [74] 限制民间保存弓矢, [75] 蒙古贵族无需劳动就可以享有汉人和其他民族的所有财产;杀一个南人只需罚交一头毛驴价钱;平民甚至连姓名都不能有,只能以出生辈分为名。 [76] 元世祖和英宗时期一度任用“汉儒”,后因时局变动几经反复。 [77] 所谓“十户一把菜刀”“初夜权”等传说于正史无考。 [78-81]
色目人
随着蒙古西征,大批西域人东来入华。元朝把这些人称为色目人。常见于元人记载的色目人主要有:回回、唐兀、汪古、畏兀儿、康里、钦察、阿速、哈剌鲁、吐蕃、阿儿浑等。蒙古贵族往往重用色目人负责经济和税收, [82] 终元一代,色目人无论在政治经济,还是在科技文化领域,都产生过重要影响。
西南诸族
在西南地区有大理国、吐蕃等政权和民族。1252年蒙哥汗命忽必烈与兀良合台自四川迂回南灭大理,原大理国王段氏被任为大理世袭总管。任命大量酋长为宣慰司世袭长官,运用土司制度管理西南民族。 [83]
吐蕃
吐蕃自晚唐就走向衰退。1247年窝阔台汗次子阔端召请喇嘛班智达来凉州,史称凉州会盟,此后吐蕃喇嘛与蒙古大汗形成了布施关系。 [84] 朝廷支持下萨迦派在西藏建立政教合一制政权, [85] 首领出任元朝“帝师”。 [86]
社会
编辑
祭祀
元朝的祭礼对象包括天地、宗庙、社稷、先农、先圣、岳镇海渎以及风师、雨师、雷师等。元朝特别重视祭天,这是直接与蒙古人信仰萨满教崇拜至高无上的“长生天”联系在一起的。 [87]
元帝遣使致祭的是社稷、先农和先圣。元朝还有一些祓灾迎福的礼俗可以提一下。一是“游皇城”,另一种脱旧灾、迎新福。 [87]
婚姻
元朝的婚姻礼制是在1271年基本上确定下来的。元代婚礼中值得特别注意的首先是居于特殊地位的蒙古人的礼俗。一直到蒙古汗国建立以后,蒙古人中间还流行“抢亲”的风俗。但同时,议婚的风俗也很普遍。元代蒙古人实行一夫多妻制。元代蒙古人还实行收继婚制,也就是“父死则妻其从母,兄弟死则收其妻”。
至于在元代仍占人口多数的汉族的婚姻礼俗,则基本上沿袭了原有的传统,但也有若干变化。元代各民族的婚姻礼制,虽然各从本俗,但彼此之间不可能不发生影响。比较明显的是汉族中有些人效法蒙古人多妻制,“有妻更娶妻”。蒙古的收继婚制对汉族也有影响。
丧葬
元朝在丧葬方面,包括葬式、丧服、丧事和服丧,也规定各从本俗。蒙古族实行土葬,但无冢,富贵的人有棺,但形制与汉族的棺不同,“中分为二,刳有人形,其广狭长短,仅足容身而已”。 [88] 元代汉族的丧葬礼制沿袭了固有的传统,而且把它更加牢固地建立在忠孝观念之上。《大元通制》成书,“乃著五服于令” [89] ,在中国法制史上第一次把五服在法典中列有专条。
外交
编辑
参见:元朝外交
马可·波罗
马可·波罗
在元朝建立前后始终对周边国家和政权发动侵掠战争,例如:元日战争、元越战争、元缅战争、元爪战争、高丽蒙古战争等。元廷曾要求周边一些国家或地区(包括日本、安南、占城、缅甸、爪哇)臣服,接受与元朝的朝贡关系,但遭到拒绝,故派遣军队进攻攻打这些国家或地区,其中以元日战争最为著名,也最惨烈。
元朝时与各国外交往来频繁,各地派遣的使节、传教士、商旅等络绎不绝,其中威尼斯商人尼可罗兄弟及其子马可波罗成为得到元朝皇帝宠信,在元朝担任外交专使的外国人。
马可·波罗是忽必烈时代中西方交流中的最有名的基督徒。他声称于1275年到达中国,他的著作是许多年中欧洲人了解中国的惟一渠道。马可·波罗称他的父亲尼柯罗·波罗和叔叔马菲奥·波罗先于他到达中国。 [90]
他们于1252年离开威尼斯,在君士坦丁堡作了几年生意,并且在1265年下半年或者1266年上半年到达忽必烈的宫廷之前在罗斯和中亚旅行。 [30]
庙号尊号谥号名字在位时间
帝王世系
庙号 | 尊号 | 谥号 | 名 | 在位时间 |
庙号 | 尊号 | 谥号 | 名 | 在位时间 |
大蒙古国(1206年—1271年) | ||||
烈祖 (世祖追尊) | - | 神元皇帝 [91] (世祖追谥) | 也速该 | - |
太祖 (世祖追尊) | 成吉思汗 | 法天启运圣武皇帝 (世祖追谥,武宗加谥) | 铁木真 | 1206年-1227年 |
睿宗 (世祖追尊) | 也可那颜 | 仁圣景襄皇帝 (世祖追谥,武宗加谥) | 拖雷 | 1227年-1229年 |
太宗 (世祖追尊) | 木亦坚汗 | 英文皇帝 (世祖追谥) | 窝阔台 | 1229年-1241年 |
- | - | 昭慈皇后 (世祖追谥) | 脱列哥那 | 1242年-1246年 |
定宗 (世祖追尊) | 库裕克汗 | 简平皇帝 (世祖追谥) | 贵由 | 1246年-1248年 |
- | - | 钦淑皇后 (世祖追谥) | 海迷失 | 1248年-1251年 |
宪宗 (世祖追尊) | - | 桓肃皇帝 (世祖追谥) | 蒙哥 | 1251年-1259年 |
世祖 | 宪天述道仁文义武大光孝皇帝 | 圣德神功文武皇帝 | 忽必烈 | 中统1260年-1264年 至元1264年-1294年 |
薛禅汗 | ||||
- | - | - | 阿里不哥 | 1260年-1264年 |
元朝(1271年—1368年) | ||||
世祖 | 宪天述道仁文义武大光孝皇帝 | 圣德神功文武皇帝 | 忽必烈 | 至元1271年-1294年 |
薛禅汗 | ||||
裕宗 (成宗追尊) | - | 文惠明孝皇帝 [92] (成宗追谥) | 真金 | - |
成宗 | - | 钦明广孝皇帝 | 铁穆耳 | 元贞1295年-1297年 大德1297年-1307年 |
完泽笃汗 | ||||
顺宗 (武宗追尊) | - | 昭圣衍孝皇帝 [93] (武宗追谥) | 答剌麻八剌 | - |
武宗 | 统天继圣钦文英武大章孝皇帝 | 仁惠宣孝皇帝 | 海山 | 至大1308年-1311年 |
曲律汗 | ||||
仁宗 | - | 圣文钦孝皇帝 | 爱育黎拔力八达 | 皇庆1312年-1313年 延祐1314年-1320年 |
普颜笃汗 | ||||
英宗 | 继天体道敬文仁武大昭孝皇帝 | 睿圣文孝皇帝 | 硕德八剌 | 至治1321年-1323年 |
格坚汗 | ||||
显宗 (泰定帝追尊) | - | 光圣仁孝皇帝 [94] (泰定帝追谥、文宗剥夺) | 甘麻剌 | - |
- | - | - | 也孙铁木儿 | 泰定1324年-1328年 致和1328年 |
- | - | - | 阿速吉八 | 天顺1328年 |
文宗 | 钦天统圣至德诚功大文孝皇帝 | 圣明元孝皇帝 | 图帖睦尔 | 天历1328年-1329年 |
札牙笃汗 | 天历1329年-1330年 至顺1330年-1332年 | |||
明宗 | 顺天立道睿文智武大圣孝皇帝 | 翼献景孝皇帝 | 和世琜 | 天历1329年 |
忽都笃汗 | ||||
宁宗 | 冲圣嗣孝皇帝 | - | 懿璘质班 | 至顺1332年 |
惠宗 | 顺皇帝 (明太祖尊) | - | 妥欢帖睦尔 | 至顺1333年 元统1333年-1335年 至元1335年-1340年 至正1341年-1368年 |
乌哈噶图汗 | ||||
北元(1368年—1402年) | ||||
惠宗 | 顺皇帝(明太祖尊) | - | 妥欢帖睦尔 | 至正1368年-1370年 |
乌哈噶图汗 | ||||
昭宗 | 必里克图汗 | - | 爱猷识理达腊 | 宣光1371年-1379年 |
- | 乌萨哈尔汗 | - | 脱古思帖木儿 | 天元1379年-1388年 |
- | 卓里克图汗 | - | 也速迭儿 | 1388年-1391年 |
- | 恩克汗 | - | 孛儿只斤·恩克 | 1391——1394年 |
- | 尼古埒苏克齐汗 | - | 额勒伯克 | 1393年-1399年 |
- | 掍特穆尔汗 | - | 坤帖木儿 | 1400年-1402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