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 스트레스로 인해 무기력에 빠진 고2
Q 현재 아이는 고1 때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자퇴했습니다. 학교 수업 과정과 선생님에 대한 불만이 많았고, 친구를 사귀는 데 어려움이 있어 학교 가는 것을 매우 싫어했습니다. 거기에 코로나까지 겹쳐 학교 수업에 집중하는 것도 힘들어 했구요. 본인이 검정고시 및 수능을 알아서 준비할 수 있다며 강력하게 자퇴를 희망하기도 했습니다. 올해 4월에 검정고시에 합격했으나, 그후 수능 준비는커녕 밤늦게 까지 게임만 하고 있습니다.
중학교 때는 공부를 꽤 잘했고 전교권에서 놀던 앱니다. 학교에서도 친한 친구가 몇몇 있어서 학교 생활도 큰 문제 없이 잘 다녔습니다. 그래서 조금 욕심을 내서 자사고나 특수고에 보내려고 학원도 보내고 집에서 공부도 열심히 시켰지만 결국 일반고로 진학했어요. 진학 후 언뜻 보면 자폐를 앓고 있나 싶을 정도로 스스로를 꼭 닫아놓고 아무 얘기도 안 하고, 아무것도 하지를 않습니다. 앞으로 뭘 하고 살아갈지, 하고 싶은게 뭔지 같이 고민해 보자고 해도 말도 안 하고 게임, 잠에만 빠져 살고 있습니다...몇 년 뒤엔 군대도 가야 해야 할 텐데 벌써부터 걱정입니다.
부모가 아무리 얘기해도 듣지를 않으니 전문가의 전문적인 상담과 솔루션을 원합니다..도움 주시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A 안녕하세요. 자녀분의 일로 고민이 크시군요. 써주신 글로만은 모든 상황을 판단할 수 없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상황은 게임중독의 현상이 심한 듯 합니다. 중독이 일어났다는 것은 현실 도피나, 불안감, 만족돼지 않은 정서적 충족감 등 애정 등이 원인일 수 있겠습니다. 학생이 마음의 문을 너무 닫고 가상 세계로 회피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온정적인 양육행동의 부재인지, 고등학교 입시 실패로 인한 무기력감 또는 심한 우울증인지 고민이 됩니다. 현재는 전문적 기관을 방문하시어 심리검사 등을 통해 아이의 내면이 어떤 상태인지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인 듯합니다.
학업 스트레스를 어떻게 다뤄야 할까요?
1. 지지체계 형성하기
청소년이 각종 압박감이나 스트레스에 대해 나눌 수 있는 창구가 필요합니다. 부모나 가족들이 식사 때, 잠자기 5분 정도 대화, 문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청소년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격려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무조건적인 내 편이 그 어느 때 보다 필요한 시기가 수험생 기간이기 때문에 이렇게 사소하지만 꾸준한 포용 경험이 청소년의 자존감 회복에 중요합니다.
2. 자신만의 스트레스 푸는 방법 만들기
수험생들의 경우 바쁜 스케줄로 인해 취미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명상이나 산책 등 짧은 시간 또는 이동 시간에 틈틈이 할 수 있는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결과와 나 분리하기
성취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세워 이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만 과도하게 초점을 맞추고 장기간 생활을 하다 보면 시험 결과가 곧 나에 대한 평가처럼 여겨지기 마련입니다. 결과와 나를 분리하고 학습 과정 또한 중요시 여기는 성장 마인드셋(growth mindset; 현재 처한 상황은 내가 노력하기에 따라 바꿀 수 있으며, 근성, 노력, 태도, 학습 과정이 결과보다 더 중요하다는 믿음)을 함양하여야 할 것입니다.
4. 전문가의 도움 받기
지나치게 무기력하거나 우울, 불안에 압도되어 학업 수행력이 너무 떨어지거나 일상 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학업 스트레스로 인한 시험불안에 효과적인 심리치료는 마음챙김이 있으며, 우울과 무기력감에는 인지행동치료가 효과적입니다. 심리치료 뿐 아니라 상담을 통해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스트레스 관리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문제 해결 방법을 탐색해보는 것 또한 효과적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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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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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weck, C. S. (1986). Motivational processes affecting learning. American psychologist, 41(10), 104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