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길드 레벨이 올라가면 인원 수가 증가하는 구조입니다.
사실 이게 오픈 초에 인원유입이 활발하고 격차가 크지 않을때는 문제가 없는것 같아요.
그런데 이제 어느정도 게임이 고착화되고 나니 참 문제가 커보입니다.
1. 초창기부터 존재하던 길드들이 레벨업하는 기간이 되면 대규모 이적이 발생하고 이는 몇몇 길드의 해체를 동반합니다.
주로 하위권 길드에서 상위권 길드로 이적을 하게되고 하위권 길드 입장에서는 가장 점수가 높은 랭커들이 빠져나가는 셈이죠.
그러면 길드 분위기가 전체적으로 망가져서 결국 터지는 길드들이 나오게됩니다. 은하수 길드 또한 나름 상위권임에도 이 고충에서 자유로울 수 없고 순위가 내려갈 수록 더욱 심해진다고 봅니다. 접는 인원에 따라 빈자리가 생겨서 발생하는 FA는 어쩔 수 없더라도 현재처럼 일정기간마다 함께 해온 길드가 터질 위험이 큰 구조는 결국 많은 인원이 게임을 접게 만드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접을까 말까 고민하던 유저가 그래도 길원들과의 정으로 버티고 있었다면.... 길드 분위기가 박살나고 터지고 할 때 게임을 계속 하고 싶을까요..?
2. 후발주자들이나 신규 길드가 두각을 보이기 힘들게 됩니다.
초창기부터 꾸준히 상위랭킹을 유지하는 유저와 길드 이외에도 분명 더 늦게 시작했지만 열정적으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인원들이 있을 겁니다. 그런 유저들 입장에서 총 인원수가 20명도 안되는 길드에서 초창기부터 존재하는 길드들과 경쟁해볼 엄두라도 낼 수 있을까요..? 현재처럼 인원수가 총점과 랭킹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구조에서? 물론 이 부분은 후발주자가 아무리 돈과 시간을 써도 선발주자를 따라가기 불가능한 마나크리스탈(평렙) 문제와도 연관이 있지만 길드에 관한 주제니 그 부분은 우선 길게 얘기하지 않겠습니다. 현재의 길드 인원수 구조는 오래전부터 존재하던 축구 클럽은 한 경기에 20명이 뛰는데, 신생 클럽은 10명까지밖에 못뛰는 상황과 동일합니다. 이게 과연 건강한 리그라고 할 수 있을까요...? 심지어 기존 길드들 입장에서도 레이드 직전 한 길드가 먼저 레벨업을 하면 인원 수가 다른 상태로 경쟁을 합니다. 동일한 인원으로 경쟁해서 지면 납득을 하지만 동일하지 않은 인원으로 경쟁해서 지면 납득을 하지 못하는게 사람이죠. 물론 꾸준히 열심히 함께 해온 길드에 누적 점수를 통한 보상이 있어야 하는건 맞지만....재화 버프를 좀 더 강화해주거나 다른 방식으로 풀어주실 순 없을까요..?
길드라는건 생각보다 게임에서 엄청나게 큰 요소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성향이 달라서 재화보상때문에 억지로 길드에 걸어만 두는 사람도 많죠. 하지만 게임의 코어 유저들은 대부분 함께 하는 길드원들과 구축한 커뮤니티를 통해 생긴 애정이 게임과 결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와 같은 구조에서 버티지 못한 길드들이 조금씩 조금씩 터져나가는게 정말 심각한 문제는 아닐지 한 번 생각해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댓글 공지 보니까 최종 30명까지 늘어나던데 길드원 모으기 너무 빡셈
매주 고생이죠 너무 힘들어요
진짜 심각한 문제들 정리 잘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인원 구하는것도 매번 힘든데 몇몇 길드 해체되는걸 보면서 이러다 우리 길드 순위를 떠나서 전체적으로 게임 분위기가 암울해질 것 같아 걱정되어 적어봤습니다.
인원 구하느라 고생하고 계신걸로 아는데 레이드 전에 좋은 분들로 다 채울 수 있기를 빕니다~
맞아요.. 이건 진짜 수정 됬으면 좋겠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이게 참 중요한 문제라는걸 게임사가 알아줬으면 좋겠네요.
공감합니다. 인원수를 못채워서 부족한게 아니라 총인원수가 다른 길드레이드라니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공감 감사합니다. 게임사가 부디 이 사안의 중요성을 알아주었으면 좋겠는데 강력한 아로하 길드 마스터님이 공감해주시니 조금 더 알아줄 확률이 올라갈 것 같아 마음이 조금 놓이네요.
이거 진심으로 심각합니다. 그냥 22명에서 막던지 해야할거같습니다.
10렙까지 30명 확장인데 벌써부터 토나올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