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속에 담긴 성경 이야기를 나누는 광장 # 바이블 스퀘어 #
https://biblesquare.org/%EB%B0%94%EC%9D%B4%EB%B8%94%EB%85%B8%ED%8A%B8/plants-in-the-bible/
"성경 속 식물" 성경의 식물과 그에 얽힌 이야기
성경 속 식물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잣나무 노아의 가족을 구원한 방주의 목재
노아가 방주를 만들 때 사용한 것으로 기록된 잣나무는 구체적인 종류는 알 수 없으나 침엽수의 일종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노아의 방주는 3층 구조로 길이 약 137m, 넓이 약23m, 높이 약 14m의 엄청난 크기의 배였습니다.
노아는 대홍수 재앙을 대비해 하나님께서 지시하신대로 만들어 그와 그 가족이 목숨을 건질 수 있었습니다.
쓴 나물 구약시대 유월절 음식의 부식물
3500년 전 하나님께서는 선지자 모세를 통해 이집트에서 온갖 노역으로 고통받던 이스라엘 민족을 구원하셨습니다. 파라오가 이스라엘 민족을 놓아주지 않자 하나님께서는 이집트에 갖가지 재앙을 내려 그의 강퍅한 마음을 꺾으셨고 드디어 열 번째, 장자를 멸하는 재앙을 내리신 후 이스라엘 백성들은 해방이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열 번째 재앙을 내리시기 전, 이스라엘 민족에게는 유월절을 제정해주시며 재앙을 피하라고 일러주셨습니다. 유월절 저녁, 이집트 전역에 죽음의 재앙이 덮치기 전 이스라엘의 각 가정에서는 양을 잡아서 피를 출입구 벽면에 바르고 고기는 구워서 무교병, 쓴 나물과 함께 먹었습니다.
구약시대 유월절에 구운 양고기를 무교병과 곁들여 먹었던 쓴 나물(Bitter Thing, Bitter Herb)은 말 그대로 쓴맛이 나는 식용 식물을 뜻하는데 이것을 먹으라고 하신 이유는 이집트에서의 쓰라린 노예 생활을 기억하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우슬초 유월절 양의 피를 바른 붓
우슬초(Hyssop)는 박하향이 나는 꿀풀과의 다년생 풀로, 이스라엘 민족이 출애굽 직전, 최초로 유월절을 지키며 하나님께서 일러주신 대로 희생양의 피를 대문 상인방과 좌우 문설주에 바를 때 사용했던 것이 우슬초 묶음이었습니다.
유월절 다음 날인 무교절,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고난받으실 때 목마르다고 하자 사람들이 신 포도주를 해융(해면)에 적셔 예수님의 입에 대주었을 때도 우슬초 가지가 사용되었습니다.
종려나무 초막절과 그리스도 환영식에 사용된 나무
종려나무(Palm tree)는 흔히 대추야자라고 불리는 나무로, 키가 20~25m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잎은 우산 모양의 겹잎으로, 큰 잎들은 집의 지붕이나 벽면을 덮는 데 적합하여 구약시대 초막절에 초막을 지었을 때 사용했던 나무 중 하나입니다.
초막절은 성력 7월 15일부터 7일간 지켜야 하는 하나님의 절기로써 구약시대에는 첫날 과일이 달린 나뭇가지와 종려나무 가지와 입이 무성한 나뭇가지와 수양버들을 꺾어 초막을 지어 초막절을 지켰습니다. 신약성경에는 예수님이 초막절 지킨 장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스가랴 선지자는 초막절을 지키지 않는 자는 비(성령)를 받지 못하고 재앙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종려나무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고난받으시기 며칠 전, 성경의 예언에 따라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예수님을 유대인들이 환영하며 카펫처럼 길에 펼쳤을 때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무화과나무 예수님의 재림을 알리는 예언의 나무
무화과나무(Fig tree)는 팔레스타인에서 흔하게 자라는 나무 중 하나로, 뽕나뭇과 낙엽 식물입니다. 열매인 무화과는 가을에 익으며, 어두운 자주색으로 달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꽃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아 ‘꽃이 없는 열매’라 하여 무화과(無花果)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꽃이 숨어 있는 열매라 하여 은화과(隱花果)라고도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무화과가 열리는 철이 아니었을 때, 열매 없는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신 일이 있습니다. 결실하는 때가 아니었기에 열매가 없는 것은 당연한데도 그 나무를 말라 죽게 하신 것은 하나님의 구원의 섭리를 일깨우기 위함이었으며 예수님께서는 재림, 즉 그리스도가 다시 오실 때의 징조로 무화과나무의 소생을 주목하라고 예언하셨습니다.
무화과나무의 비유를 배우라 그 가지가 연하여지고 잎사귀를 내면 여름이 가까운 줄을 아나니 이와 같이 너희도 이 모든 일을 보거든 인자가 가까이 곧 문 앞에 이른 줄 알라 (마태복음 24:32~33)
무화과나무는 이스라엘을 상징하는 나무입니다. 무화과나무에 얽힌 예수님의 이 예언은 A.D. 70년 예루살렘 멸망 이후 나라를 잃고 전 세계를 떠돌던 이스라엘이 1900년 만인 1948년, 나라를 되찾은 사건을 가리킵니다.
이외에도 성경 창세기에는 신비로운 나무들에 대해 언급되어 있습니다. 선악과가 열리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와 선악과를 따 먹은 아담과 하와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불칼을 든 천사들이 지켰던 생명나무 등이 있지요.
성경 속 신비의 나무 선악과와 생명나무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하나님의교회 바이블 스퀘어를 방문하세요^^*
#하나님의교회 #바이블스퀘어 #성경상식 #성경지식 #안상홍님 #하나님의교회진리
첫댓글 무화과나무(Fig tree)만 보면 재림그리스 안상홍님께서 이땅에 다시 오신 말씀이 생각납니다
무화과나무가 재림 예수님께서 오시는 시기를 알려주는 예언의 나무라니 너무 신기해요^^
성경 속에 식물과 얽힌 이야기가 너무 재미있네요^^ 생명과와 선악과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의교회에서 제작한 여러가지 콘텐츠들은 우리로 하여금 성경에 대해 더욱 흥미를 갖게 해주는 것 같아요^^
식물 이야기도 이렇게 재미있을 줄 ㅋ
성경 속에 나오는 식물들도 다 의미가 있고 쓰임이 있었네요~~
그러게요^^ 너무 신기해요~ 하나님의교회 콘텐츠들 너무 좋아요!
몰랐던 성경 식물에 관한 지식들을 알게되어 좋아요~~~^^
저도 새롭게 알게 된 게 많았어요^^
이렇게 읽으니 성경이 더 흥미로워 지는것 같아요^^
하나님의교회 다양한 콘텐츠 너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