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지도 않고 또 돌아온 전기차 수다쟁이 입니다.
제가 기다리고 있던 GV60의 상세 정보가 공개되었길래 냅다 가져와봤습니다.
* 보조금
간단하게 말해서 2WD는 보조금 100%지원, AWD, 퍼포먼스는 50% 지원입니다.
당연히 100% 지원받길 바랬지만, 한편으로는 아이오닉-EV6 안 잡아먹으려면 6000은 넘겨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있었는데 기가 막히게 한발 걸쳤습니다ㅋㅋ 뭐 가격 정책은 워낙 고려할것도 많고 복잡하기 때문에, 가타부타 평할 생각은 없습니다.
* 가성비
다만 이게 이렇게 되면 가성비가... 2WD가 너무 압도적이죠. AWD로 바뀌는 순간 AWD가격 500만원 + 보조금 약600만원이 붙어서 1,100만원을 추가부담해야 합니다. 실제로 제네시스가 추가로 받는 돈은 500이기 때문에 원가 등을 생각하면 어쩔수 없다고 항변하겠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1100을 내고 4륜을 달고 싶진 않은, 묘한 상황이 생기는거죠.
또 하나 봐야할게, GV60 2WD는 168kW, AWD는 234kW 입니다. EV6 2WD 롱레인지는 168kW, 4WD는 239kW 입니다. 기본 모터는 아예 같은거 같고, 합산출력이 조금 다르지만 전륜모터도 ev6랑 같거나 거의 비슷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런데 ev6의 4WD 옵션 가격은 300만원이고 gv60의 AWD 옵션 가격은 500만원입니다. 물론 gv60 awd의 경우 페이스 커넥트(얼굴인식)이 기본옵션으로 붙긴 합니다만, 페이스 커넥트 옵션 가치가 200은 아니겠죠.. AWD, 4WD로 표현되는게 무슨 차이가 있으려나요? 상대적으로 ev6에 비해 4륜 주행거리가 좀 크게 줄어들긴 합니다.
그렇다고 AWD를 선택해야만 고를수 있는 옵션이 많은 것도 아닙니다. 2WD에서 선택하지 못하는 옵션은 휠옵션 딱 하나 입니다. 2WD는 19인치 휠 고정, AWD 부터 휠사이즈랑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모노블럭 브레이크 등이 선택 가능하죠. 그거 하나 외엔 2WD 제약이 없습니다.
보통 전기차 4WD는 좋은 옵션입니다. 300만원 정도로 출력을 한급 정도는 올려주고 4륜의 장점을 고스란히 가져올수 있기 때문에 아주 가성비 좋은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특이하게 gv60에서만은, 4륜에 1100을 태워야 하는 묘한 상황이 발생하면서 가성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옵션이 되어버렸습니다. 4륜 갈거 같으면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까지 확 가버리고, 그게 아니면 그냥 2륜 하는게 가성비는 훨씬 좋아보입니다.
* 의외인 점
어제 가격 뜬걸 보고 전 대충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2WD는 완전 깡통으로 만들어서 마진율을 높이고, 4WD는 마진율을 낮추는 대신 옵션을 잔뜩 때려박아서 보조금을 50% 포기하더라도 4WD로 유도할꺼라고 예상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예를들자면, 2WD는 배터리 히팅 시스템, 지문인증 시스템, 액티브 사운드 시스템, OTA 등등 필수적이지 않은 대부분의 옵션을 다 빼서 깡통으로 만든 대신 판매가격 5990만원이지만 마진은 600정도 남기는거죠. 대신 4WD는 4륜 옵션 가격 외에도 저런 옵션들을 다 기본 제공하면서 판매가격 6500에 마진을 100정도만 남기는 방식으로 생각을 한거죠. 그러면 소비자는 보조금 부담을 더 하더라도 나름 합리적인(?) 가격을 지불하고 4WD을 선택할 수 있도록요.
근데 의외로 제네시스는 정공법을 택했네요. 보조금은 모르겠고, 우리는 제작원가, 마진만 생각하고 옵션 구성한다! 뭐 이런 느낌입니다. 그렇다보니 보조금 부담은 거의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옵션이 구성되어 있다보니 소비자 입장에서는 4WD의 가성비가 많이 떨어져버린거죠. 저만하더라도 AWD 500 + 전자제어 서스펜션 160이면 눈 딱감고 660 지불할 용의가 있습니다. 하지만 보조금 600을 더해서 1260만원이 되면, 그 돈을 지불하고 싶지는 않네요.
gv60 기대하고 계셨던 분들 꽤 있을것 같은데, 어떻게들 보셨습니까?
첫댓글 캐스퍼 EV 존버타야 ㅋㅋ
아흑... 현대차야 아프지마....ㅠ 전기차로 날아오르자...
생각보다 저렴하게 나오긴 했지만
생각보다 디자인이 너무 별로라서....
개인적으로 전기차는 아직 시기장조라고 생각해서요
지금 타는 G80 딱 5년만 더 타고 넘어갈 생각입니다
옵션은 보조금에 영향을 안주나요? 그러면 아이오닉이나 ev6보다 더 매력적이네요ㅎㅎ 물론 디자인은 좀 별로.
주행거리 좋네요. 저라면 ev6
자기 발등에 찍힌 보조금 정책이죠
그랜저 , k8 , g80 간의 격차 대비
오닉5 , ev6 , g60 간의 격차가 너무 없죠
저도 셋중에는 ev6 한표 드립니다
상품성 좋게 나왔다고 생각해요.
소비자들에게 현대가 만들어낼 프리미엄 전기차가 이렇다는걸 경험하게 하기위해 가격적으로 타협한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