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도 잘 않 먹고, 밥 먹을때마다 아이하고 씨름해야 하고, 삼키지 않고 물고 한자리 에서 먹지도 않고 돌아다니며 먹는 아이.... 아이들의 입에 밥이 오랜 시간 있을 경우, 입안에 있는 타액에 의해 탄수화물이 분해되어 당이 되면서 충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의 경우 간식을 철저히 제한하고 밥 먹을 때는 식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TV등은 꺼주는게 좋습니다. 또한 한번에 많은 양을 주려고 하지말고 좀 번거롭더라도 조금씩 여러번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식은 당연히 금물입니다.간식을 먹어서 배가 부르면 밥을 안 먹게 되고 밥을 안 먹으니 간식을 또 찾게 되는 악순환의 연결고리가 이어지기때문에 간식은 끊어 주는것이 좋습니다. 밥을 오래 물고 다니는 아이들의 경우 치아 사이 충치가 잘 생기며 치아 옆면을 따라 충치가 광범위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음료수를 유달리 좋아하는 아이들의 경우 물 대신 쥬스를 마신다거나 매실즙을 늘상 대놓고 마시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또 장에 좋다고 요구르트를 하루에 서너병씩 마시는 아이들의 경우 충치가 광범위하게 생기는 것은 너무도 당연합니다. 음료수를 마신 후에는 될 수 있으면 물을 주거나 입안을 헹구어 입안에 끈적끈적한 음료수가 남아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치솔질을 하고 나서 꼭 무언가 먹고 잠을 자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이것은 치솔질을 안한 것과 똑같은 결과를 초래합니다. 음식을 먹고난 후에는 반드시 세균막이 형성되게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치솔질을 한 이후에는 절대로 음식을 주어선 안됩니다.
충치가 치료되지 않은 상태로 방치되어 있는 아이들의 경우 구강내 충치균의 분포가 높기 때문에 새로 나온 치아도 충치에 이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아이들의 경우 새로 나온 치아를 잘닦았는데도 충치가 생긴다는 말을 부모님으로부터 많이 듣게 됩니다. 입안에 있는 충치를 없애야 충치균의 분포도 줄어들고 새로 나오는 치아가 건강하게 유지됩니다.
첫댓글 치아관리 중요하지요.^^
요즘 치아가 다시....ㅇㅇㅇ 솔질후 금식혀야 되군요..
울조상님들은 환인시대 환웅시대 단검시대 어떻게 치아관리를 하셨을까요 무척 궁금해집니다! 조상님일이이라면 다 궁금해진답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