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을 이끄는 힘, just do it 나이키의 스포츠 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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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브랜드에 있어서 가장 많은 팬을 가진 회사, 나이키
2009년 인터브랜드 선정 글로벌 브랜드 26위를 차지할 만큼 높은 인지도와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돈으로 환산하면 약 131억79,00달러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금액이라고 합니다.
1964년 1000달러의 투자금으로 시작한 작은기업이 이렇듯 어마어마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나이키는 혁신적 신제품에서 부터 낡은 운동화를 사용한 트랙제작과 친환경 제품 출시에 이르기 까지
미래와 소비자에 대한 다양한 소통과 노력을 개속해 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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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의 JUST DO IT 캠페인에 참여한 영국의 축구선수 웨인 루니
나이키의 사명은
'전 세계 모든 스포츠맨에게 영감과 혁신을 가져다 주는 것' 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나이키의 공동 창업주인 빌 바우어맨은
'육체를 가진 당신이 바로 스포츠맨' 이라는 말을 덧붙였습니다.
'인간의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인류에게 영감과 혁신을 불러 일으키는 것이 나이키의 목표 입니다.
특히 나이키를 대표하는 슬로건 JUST DO IT 은 나이키가 추구하고 있는
혁신의 가치를 제일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사례입니다.
1988년 시작된 나이키의 JUST DO IT 캠페인은 가장 성공적인 캠페인 중 하나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슬로건은 기업의 핵심 정체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JUST DO IT은 나이키의 소비자인 동시에 '스포츠맨'인 고객들에게 도전과 혁신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심어주며
그에 뒤따른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함께 전개 함으로 나이키의 기업 이념을 전하고 있습니다.
1988년 시작, 이후 나이키의 역사상 가장 큰 전환점이 된 이 캠페인을 계기로
나이키는 '스포츠용품'을 파는 회사에서 '스포츠정신'을 파는 회사로 새로 태어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단순한 스포츠용품을 파는 것에서 벗어나 스포츠 전반에 대한 적극적인 후원과
광고활동에 눈을 돌리고 그로인해 나이키는 글로벌 스포츠 회사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마이클 조던, 타이거 우즈를 비롯하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스포츠스타 김연아, 박지성 선수에 이르기 까지
최고의 스포츠 스타를 기용한 광고와 캠페인으로 나이키의 인지도 상승과 함께
나이키가 최고의 선수에 걸 맞는 최고의 브랜드임을 각인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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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성 선수는 2007년 나이키와 12년에 100억원 이라는 초장기 후원계약을 맺었습니다.
12년 후면 박지성 선수의 나이는 불혹을 바라보게 됩니다.
이렇듯 초 장기 계약을 한 이유는 한국에서의 박지성 선수의 영향력과
아시아 최고의 축구선수에 맞는 최고의 브랜드가 나이키 라는 것을 각인시켜 줄 수 있기 때문이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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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아 선수 또한 나이키와 정식 후원 계약을 맺고 있는 선수 입니다.
현재 김연아 선수의 메인스폰서는 나이키를 포함한 세 곳.
피겨 대회 출전 등에서 착용으로 나이키 브랜드를 노출시켜 최고의 자리에 선 김연아 선수와 함께
최고의 스포츠 브랜드로서의 나이키의 이름을 알리고 있습니다.
김연아 선수가 출연한 나이키의 JUST DO IT 캠페인
최고의 스타 김연아 선수를 기용하여 나이키의 JUST DO IT 정신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JUST DO IT 캠페인과 동시에
불가능해 보이는 목표를 성취하려는 긍정적인 사고와 자신감을 표현한
'I can 캠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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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뉴욕, 파리, 로마.. 등 30여개 도시에서 동시에 개최되며
도시를 빨간 물결로 물들이는 '나이키+휴먼레이스 1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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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부 단체인 RED와 손을 잡고 스포츠의 힘을 통해 에이즈 퇴치에 압장선
'Lace up. Save Li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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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시켜 자칫 상업성으로만 치우쳐 질 수 있는 나이키의 철학을
소비자와 함께 커뮤니케이션 하고 있는 것 입니다.
소비자와 함께 변화하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슬로건의 의미를 더욱 강력하게 부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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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ST DO IT.
"결코 포기하지 않고 도전해라"
간단하지만 직설적인 이 말이야 말로 나이키의 기업 이념을 대표할 수 있는 표현이 아닐까 합니다.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도 나이키의 가장 오래된 캠페인인 JUST DO IT이 사랑받는 이유는
간단 명료한 이 문장이 나이키가 추구하는 열정, 도전, 용기, 혁신을 가장 크게 상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공적인 기업은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끊임없이 소비자들에게 심어 줄수 있어야 합니다.
나이키의 이 명료한 슬로건은 나이키의 강력한 메시지, 그 의미를 전달하며 가치를 전하고 있습니다.
첫댓글 읽어보세욤 ㅎㅎ 퍼왔어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