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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예레미야 52:1-11
"1 시드기야가 왕위에 오를 때에 나이가 이십일 세라 예루살렘에서 십일 년 동안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하무달이라 립나인 예레미야의 딸이더라 2 그가 여호야김의 모든 행위를 본받아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한지라 3 여호와께서 예루살렘과 유다에게 진노하심이 그들을 자기 앞에서 쫓아내시기가지 이르렀더라 시드기야가 바벨론 왕을 배반하니라 4 시드기야 제구년 열째달 열째 날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그의 모든 군대를 거느리고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와서 그 성에 대하여 진을 치고 주위에 토성을 쌓으매 5 그 성이 시드기야 왕 제십일년까지 포위되었더라 6 그 해 넷째 달 구일에 성중에 기근이 심하여 그 땅 백성의 양식이 떨어졌더라 7 그 성벽이 파괴되매 모든 군사가 밤중에 그 성에서 나가 두 성벽 사이 왕의 동산 곁문 길로 도망하여 갈대아인들이 그 성읍을 에워쌌으므로 그들이 아라바 길로 가더니 8 갈대아 군대가 그 왕을 뒤쫓아 가서 여리고 평지에서 시드기야를 잡으매왕의 모든 군대가 그를 떠나 흩어진지라 9그들이 왕을 사로잡아 그를 하맛 땅 리블라에 있는 바벨론 왕에게로 끌고 가매 그가 시드기야를 심문하니라 10 바벨롤 놩이 시드기야의 아들들을 그의 눈 앞에서 죽이고 또 리블라에서 유다의 모든 고관을 죽이며 11 시드기야의 두 눈을 빼고 놋사슬로 그를 결박하여 바벨론 왕이 그를 바벨론으로 끌고 가서 그가 죽는 날까지 옥에 가두었더라"
내용분해 : A. 유다 최후의 왕 시드기야의 약력과
시드기야와 선민 모두의 돌이킬 수 없는 타락(1 -3a절)
1. 유다 최후의 왕 시드기야의 약력 (1절)
- 시드기야가 왕위에 오를 때에 나이가 이십일 세라
예루살렘에서 십일 년 동안 다스리니라(1a절)
-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하무달이라 립나인 예레미야의 딸이더라(1b절)
2. 여호와의 심판에까지 이를 선민의 돌이킬 수 없는 타락(2-3a절)
- 그가 여호야김의 모든 행위를 본받아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한지라(2절)
- 여호와께서 예루살렘과 유다에게 진노하심이
그들을 자기 앞에서 쫓아내시기까지 이르렀더라 (3a절)
B. 바벨론의 제4차 침입과 1년 6개월여만의 예루살렘 최종 함락(3b-7a절)
1. 시드기야가 바벨론 왕을 배반하니라(3b절)
2. 시드기야 제구년 열째 달 열째 날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그의 모든 군대를 거느리고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와서 (4a절)
3. 그 성에 대하여 진을 치고 주위에 토성을 쌓으매
그 성이 시드기야 왕 제십일년까지 포위되었더라(4b-5절)
4. 그 해 넷째 달 구일에 성중에 기근이 심하여
그 땅 백성의 양식이 떨어졌더라 (6절)
5. 그 성벽이 파괴되매 모든 군사가 밤중에 그 성에서 나가
두 성벽 사이 왕의 동산 곁문 길로 도망하여 (7a절)
C. 시드기야 왕의 체포와 수욕 및 바벨론에서의 종신 투옥(7b-11절)
1. 도주하던 시드기야의 체포 (7b-8절)
- 갈대아인들이 그 성읍을 에워썼으므로 그들이 아라바 길로 가더니 (7b절)
- 갈대아 군대가 그 왕을 뒤쫓아 가서 여리고 평지에서
시드기야를 따라 잡으매 (8a절)
- 왕의 모든 군대가 그를 떠나 흩어진지라(8b절)
2. 시드기야의 심문과 수욕 및 종신 투옥(9-11 절)
- 그들이 왕을 사로잡아 그를 하맛 땅 리블라에 있는
바벨론 왕에게로 끌고 가매 그가 시드기야를 심문하니라 (9절)
- 바벨론 왕이 시드기야의 아들들을 그의 눈 앞에서 죽이고
또 리블라에서 유다의 모든 고관을 죽이며 (10절)
- 시드기야의 두 눈을 빼고 놋사슬로 그를 결박하여(11a 절)
- 바벨론 왕이 그를 바벨론으로 끌고 가서 그가 죽는 날까지 옥에 가두었더라(11b절)
오늘도 행복한 주일 아침입니다. 새 아침을 허락해 주시고 우리의 악함을 정죄하시면서까지 선함으로 반전시켜 주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은 오늘도 우리의 믿음없음을 허물치 않으시고, 우리의 예배를 기뻐 받으시는 하나님이신줄 믿습니다. 이제 우리 다함께 전심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며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올려드리십시다. 하나님 사랑합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하나님 사랑합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할렐루야! 아멘, 아멘, 아멘!!!
오늘 아침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말씀은 예레미야 52:1-11절 말씀으로 예루살렘의 함락과 시드기야의 최후에 대한 말씀입니다. 예레미야서는 도입부 제1장과 본론부 제2-51 장, 그리고 역사적 부록 제52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본장은 역사적 부록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제52장을 역사적 부록이라 하는 이유는, 그것이 예레미야의 저작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예레미야의 예언은 51:64이 보여주는 것처럼 제51장으로 종결됩니다. 따라서 52장은 예레미야의 저작이 아닌, 즉 제52장은 예레미야의 조력자이자 그의 예언의 대필자였던 바룩이 첨가한 것입니다. 이러한 52장의 내용은 예루살렘 함락 당시의 상황과 바벨론 포수 현황 등을 담고 있는데, 바룩이 이를 예레미야의 예언에 부록 형식으로 첨가한 것은, 예레미야 예언의 성취 또는 그 확실성을 강조하기 위해서라고 볼수 있습니다. 이러한 본장의 내용 중, 예루살렘 함락 당시의 상황과 관련한 기록은 39장의 내용과도 거의 유사합니다. 뿐만 아니라 본장의 내용은 전체적으로 열왕기하 24:18- 25:30과 문자적으로 거의 일치하고 있습니다. 다만 열왕기하 25:22-26의 내용이 본장에서는 생략 되고 있고, 대신 열왕기에는 없는 28-30절이 추가되었습니다. 여기서 열왕기하 25:22-26의 내용이 본장에서 생략된 것은, 이에 해당하는 내용이 본서 40, 41장에서 구체적으로 진술되었기 때문인 듯합니다. 이처럼 본장의 내용과 열왕기하의 내용이 일부분을 제외하고 서로 일치하는 것은, 바룩과 열왕기서의 저자 중 어느 한 편이 다른 한 편의 기록을 인용하였음을 의미합니다.
한편 본장만의 독특한 기사인 28-30절은 바벨론 포수 현황을 기록한 것인데, 여기에 보면 3차에 걸친 포수 현황이 나오는데, 여기서 말하는 3차에 걸친 포수는, 우리가 보통 말하는 전 3차에 걸친 바벨론 포수와는 조금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전3차에 걸친 바벨론 포수라고 하면, 여호야김 제4년인 B.C. 605년에 있었던 제1차 포수, 여호야긴 즉위 3개월만인 B.C. 597년에 있었던 제2차 포수, 예루살렘 함락 때인 B.C. 586년에 있었던 제3차 포수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제1차 포수에 대한 언급을 생략하고 제2차 포수였던 B.C. 597년의 포수와 제3차 포수였던 B.C. 586년의 포수, 그리고 예루살렘이 함락됨으로써 유다가 완전히 멸망하고 5년이 지난 때인 B.C. 581년에 있었던 유다 유민들의 포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본장은 제2차 포수 때의 포수 인원을 3.023명으로 기록하고 있는 반면, 열왕기의 기록에는 제2차 포수 때에 1만명이 포로로 잡혀간 것으로 나옵니다. 학자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장의 느부갓네살 7년이라 는 기록을 느부갓네살 17년으로 고쳐 읽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3.023명은 제2차 포수 때에 포로로 잡혀간 사람들이 아니라, 예루살렘이 함락되기 직전에 포로로 잡혀간 사람들의 기록이 됩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본장의 포수 기록은 모두 예루살렘 함락 전후의 포수에 대한 기록이 되는데, 이는 매우 설득력 있는 견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B.C. 581년은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이 제1차로 애굽을 원정하였을 때입니다. 따라서 B.C. 581 년에 있었던 745명의 포수 인원은 아마도 유다 유민 중 이스마엘의 유다 총독 그다랴 암살 사건으로 말미암아 애굽으로 이주하였다가 거기서 사로잡혀 바벨론 땅으로 옮겨진 자들일 것입니다. 이제 본장의 내용을 상술하여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1-11 절은 유다 마지막 왕 시드기야의 약력과 유다 멸망의 불가피성으로서의 시드기야와 선민 모두의 돌이킬 수 없는 타락, 바벨론의 제4차 침공과 약 1년 6개월여 만의 예루살렘 함락, 시드기야 왕의 체포와 수욕 및 종신 투옥등, 예루살렘 함락과 시드기야의 최후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어 12-27절은 예루살렘 성의 초토화와 주요 신민의 포수, 바벨론 군대의 성전 유린과 기물 약탈, 성전 놋 기둥을 중심으로 한 약탈 기명의 제원, 유다 종교, 군사 지도자들과 주요 인사들의 처형 등, 예루살렘 파괴와 포수 및 성전 약탈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고, 끝으로 28-34절은 바벨론 포수 현황과 B.C. 561년에 있었던 느부갓네살의 계승자 에윌므로닥의 여호야긴 석방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상의 본장의 내용을 대할 때, 죄와 그 죄를 회개하지 않는 강팍함이 인생에게 미치는 심각한 파괴적인 영향력을 깨닫게 됩니다. 범죄하고 또 거듭된 선지자를 통한 하나님의 심판 경고에도 불구하고, 회개치 않은 유다는 마침내 하나님의 심판 도구로 사용된 바벨론 군대에 의해, 예루살렘이 함락됨으로 말미암아 완전히 멸망하였습니다. 이 패망으로 말미암아 선민의 지위와 영광스러움을 완전히 상실하게 되었습니다. 즉 하나님께서 다윗 왕위를 견고케 하시겠다 하신 언약의 외형적 보증이었던 예루살렘 성과 왕궁이 불타 없어지고, 하나님께서 그 이름을 두기 위해 세우셨던 성전이 파괴되고, 성전의 모든 기구들마저 약탈을 당함으로써, 선민은 하나님께 나아가 제사를 드릴수 있는 기회를 박탈당하고 말았던 것입니다. 그리고 더욱 심각한 것은 선민들의 삶의 터전이자 하나님께서 아브라함 때부터 거듭된 약속의 성취로 주어졌던 약속의 땅인 가나안에서 조차 쫓겨나고 말았다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유다의 패망 사건은 이 세상 마지막 날에 있게 될 죄악으로 관영한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최후 심판의 결정적 예표가 되는 것으로서, 이는 죄는 인생들이 귀중하게 여기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인생 그 자체를 파괴하여 영원한 멸망에 이르게 한다는 사실을 각성 케 하여 줍니다.
그러나 예루살렘 함락으로 말미암은 유다 왕국의 멸망 사건을 향후 역사적 사실과 연계시켜 볼 때, 선민의 자손들의 나라인 유다 왕국의 멸망과 선민들의 바벨론 포수에도 불구하고, 택한 백성을 중심으로 이끌어 가시는 하나님의 구속사는 결코 단절되지 아니하고, 종말에까지 이어져 마침내 완성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게 하여 줍니다. 유다 왕국의 멸망과 선민의 바벨론 포수는 표면적으로 볼 때 일면 하나님의 택한 백성을 중심으로 이끌어 가시는 하나님의 구속사가 중단되거나 단절된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비록 선민 이스라엘이 세웠던 나라인 유다 왕국은 그 범죄로 인하여 멸망시키셨으나 선민 자체는 완전히 멸망시키지 않으셨습니다. 즉 하나님은 선민의 자손들 중, 소수의 ‘남은 자’들을 바벨론 포로로 남겨두신 것입니다. 그리 고 하나님은 훗날 그들을 바벨론 포수에서 해방시켜 다시 본토로 귀환시켜 나라를 회복케 하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후에도 하나님은 선민이 범죄할 때마다 선민이 세운 나라는 수차 멸망시키셨으나 선민 자체는 완전히 멸망시키지 않고 보존하셨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택한 백성을 중심으로 한, 하나님의 구속사는 단 한 순간도 중단되거나 단절되지 않고, 영원히 이어져 마침내 완성될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우리 성도들은 하나님의 백성임에도 불구하고 죄와 그로 인한 하나님의 징계를 반복할 수 없지만, 구원만은 잃지 않고 반드시 완전한 구원에 들어가게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한편 예루살렘과 유다 왕국의 멸망 및 선민들의 바벨론 포수, 그리고 회복에 대한 예언들이 선지자를 통하여 미리 주어지고 그것이 한 치의 오차도 없이 그대로 정확하게 성취된 사실은, 같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주어지고 기록된 성경의 모든 예언은 반드시 성취될 진리임을 보여줍니다. 그리하여 우리는 아직 성취되지 않은 종말론적 예언들도 정확하게 성취될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됩니다. 그런즉 성도들이여, 저 옛날 선지자들이 하나님의 예언들을 받고 그 성취까지도 내다보면서, 하나님을 찬양한 것처럼, 종말론적 예언들의 성취를 바라보면서, 그 예언들의 성취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주어질 영원한 기쁨과 복락으로 인하여 하나님을 찬양합시다.
그렇다면 오늘 본문을 통해 하나님이 우리에게 하시고자 하시는 말씀은 무엇일까요?
그건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반드시 정하신 때에 말씀 그대로 성취된다"는 말씀입니다. 본 52장은 예레미야서의 마지막 장입니다. 그런데 본장은 예레미야서의 역사적 부록이라 불리는 장으로 예레미야의 저작이 아니라 예레미야의 예언을 대필했던 바룩에 의해 첨가된 말슴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본장의 내용은 열왕기하 24:18-25:30과 문자적으로 거의 일치하며, 다만 열왕기하 25:22-26의 내용이 본장에서는 생략된 대신, 열왕기에는 없는 28-30절이 추가되었다는 정도만 다를 뿐입니다. 말하자면 28-30절만 본장만이 가지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사실 본장이 다루고 있는 예루살렘 함락과 그 이후에 일어났던 일들과 관련된 기사는 이미 본장 39장에서 자세히 다룬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룩은 다시 예레미야서를 마치면서 이처럼 열왕기서의 기사에서 가져와 그 사실에 대하여 재차 반복하고 있는 것입니다.
바룩이 이처럼 한 데에는 매우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예레미야가 선포한 하나님의 예언이 말씀 그대로 정확히 성취되었음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예레미야가 선표한 예언의 주 내용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한 선민의 나라인 유다와 그 수도인 예루살렘이 멸망하고 백성들은 바벨론으로 포로로 잡혀가게 될 것이며, 하나님게서 정하신 70년의 바벨론 포수 기간이 차게 되면, 다시 회복되어 고토로 돌아오게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되었습니까? 예레미야가 선포한 대로 예루살렘이 함락됨으로 유다는 멸망하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그 백성들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갔습니다. 즉 하나님의 예언의 말슴대로 된 것입니다. 유다 백성들은 예레미야를 통해 증거된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은 결단코 망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유다는 멸망했고 백성들은 포로로 끌려갔습니다.
여러분, 유대 백성들이 얼마나 낙심하였겠습니까? 그들은 비록 자신들의 죄로 인하여 나라를 잃고 이방 땅에 포로로 끌려갔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버렸다고 생각하며 절망에 사로잡혔을 것입니다. 바룩은 바로 그러한 유다 백성들에게 유다의 멸망과 바벨론 포수 예언이 정확하게 성취되었음을 상기시켜, 그들에게 죄의 무서운 결과를 주지시켜 준 것입니다. 아울러 한편으로는 유다의 멸망과 바벨론 포수 예언이 정확히 성취된 것처럼 그들의 회복 예언 또한 정확히 성취될 것임을 시사하여 이방 빵에서 낙심하며 포로 생활할 유다 백성들에게 소망을 가지게 하고자 한 것입니다. 그렇기에 그들이 이러한 바룩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이해하고 있었다면 심판이 다가오기 전에 돌이켰을 것이며, 심판을 받아 처참한 지경에 처했을지라도 결코 절망하지 않고 자신을 돌아보며, 하나님의 때를 인내함으로 기다렸을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이와 같은 사실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은 늘 정해진 때에 정확하게 성취되었다는 사실입니다.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은 가깝게는 하루나 이틀 만에 성취되기도 하였고, 길게는 수백에서 수천년이 흐른 후에 성취되기도 하였습니 다. 중요한것은 모든 말씀이 다 성취되었다는 사실입니다.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은 예언이 주어질 당시, 그 성취의 때가 정확히 명시된 것이 있는가 하면, 어떤 것은 그 때가 정확하게 명시되지 않은 것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에게는 그 정확한 때가 명시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해도, 하나님은 그 성취의 때를 정하여 두셨고, 그 때가 이르렀을 때 자신의 예언의 말씀을 성취하셨습니다. 그처럼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은 하나님에 의하여 정해진 때에 정확하게 성취됩니다.
어려분, 오늘 우리에게도 주어진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이 있습니다. 그것은 세상 종말과 새로운 세상의 도래에 관한 것입니다. 성경은 이 예언이 성취되는 정확한 시점을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예언 또한 다른 모든 예언과 마찬가지로 정확하게 성취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예언 중, 단 한가지라도 성취되지 않은 것이 없듯, 우리에게 주어진 예언도 정확하게 성취될 것임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우리의 신앙이란 바로 이에 대한 믿음에 기초해 있어야 합니다. 말씀을 주신 하나님께서 진실하시며 신실하시기에, 그 말씀 또한 진실하며 반드시 성취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 받은 바,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이 정확하게 성취될 것임을 확신하며, 아무리 열악한 상황을 만난다 할지라도 그 믿음에서 흔들리지 않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을 사랑하십니다.
함께 기도드리시겠습니다.
<참고 문헌>
"손에 잡히는 구약개론"IVP
"성경개관 구약편" 부흥과개혁사
"ESV스터디바이블" 부흥과개혁사
"위드바이블" 바이블넷
"옥스퍼드 원어 성경대전" 제자원 바이블네트
"구약개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구약총론" 생명의말씀사
"두란노How주석시리즈"두란노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