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은 저도 관심을 두고 있는 곳이기에 간략하게나마 투자 의견을 적어 봅니다.
지금 당장 누군가 제 목에 칼을 들이대고 저의 전 재산을 걸고 베트남과 한국 주식 시장 중 하나를 선택하라면 잠시도 망설임 없이 한국을 택하겠습니다. 지난 2008년 무렵 많은 한국인 투자가들이 홍콩 시장에 들어가서 제대로 물려버린 경험을 되살린다면 더욱 그러합니다.
물론 저 또한 다른이들과 같이 70년대 말~80년대 초 한국의 고도 성장기와 현 베트남이 비슷하다고 생각하지만, 나름 현지 방문을 포함해서 여러 정보를 검토한 결과 아직은 때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상세히 밝히긴 어렵지만 여러 곳에서 베트남 경제의 버블 징후가 보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베트남 주식이 2년 전(2016.7) 기준 고점 대비 대략 60% 올라 고점을 찍고 전 세계 신흥시장 주가 하락세에 따라 현재 약 40% 정도 인상된 가격대에 있습니다. 참고로 한국의 코스피지수는 같은 기간에 고점 대비 대략 50% 올라 고점을 찍고 최근 하락기를 맞아 현재 약 35% 정도 인상된 가격대에 있습니다.
베트남 시장에 관해 중장기적으로 밝은 전망을 갖고 있는 저이기에 소액이지만 베트남에 투자하고 싶습니다. 다만 지금 들어가기는 부담스럽습니다. 좀 기다려서 KINDEX 베트남VN30 기준 13,000원 이하라면 위험을 감수하고 매수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요약하면 베트남은 성장 가능성이 무한한 나라지만, 현재 버블이 심하므로 좀 기다렸다 투자를 시작해도 늦지 않습니다.
첫댓글 저 버블은........ 무시해도 좋습니다 라고 말해 드리고 싶네요 .
저 정도 버블은 한국 80년도 생각 하시면 됩니다.
아 그렇군요
비슷한데요.. 저같음 10~12000천 정도에 매수가 유효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