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사이에서 게임용 음성채팅앱으로 인기 급상승
유튜브·넷플릭스 무료로 사용하는 우회로로 활용되기도
디스코드[사진: 구글플레이스토어]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MZ세대에서 인기 있는 SNS인 음성기반 채팅앱 디스코드가 최근들어 빅테크 기업들의 핵심 서비스를 공짜로 이용할 수 있는 '뒷문'으로 알음알음 사용되고 있다.
국내외 디스코드 사용자들 사이에서 음성 채팅을 하면서 배경음악으로 광고 없이 규글 유튜브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노래봇'을 활용하거나 넷플릭스 영상 화면을 디스코드에서 친구들과 공유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에 유튜브의 경우 구글이 디스코드를 상대로 견제구를 던지는 장면도 연출됐다. 디스코드 내 노래재생 봇 '그루비봇(Groovy Bot)'이 구글 감시망에 걸려들면서 서비스가 종료되는 상황을 맞았다.
그루비봇은 디스코드가 아니라 외부 업체가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유튜브 광고 없이 음악을 재생시켜주는 알고리즘 서비스다.
그루비봇은 구글 요청으로 서비스를 종료하게 됐다고 미국 IT전문지 더버지가 최근 전했다.
그루비봇과 같은 노래봇을 사용하면 디스코드 음성 채팅을 하면서도 유튜브에서 원하는 노래 장르를 자동으로 재생되게 설정할 수 있고 간단한 명령어만으로 음악재생을 조작할 수 있다. 또한 유튜브 프리미엄을 결제하지 않고도 음악을 재생할 수 있어 디스코드 노래봇은 많은 유저들에게 활용되고 있다. 유료 버전도 있다.
유튜브을 소유하고 있는 구글은 "그루비봇이 유튜브 서비스 약관을 위반한 사실을 확인하고 상업적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며 그루비봇 서비스 중단을 요구했다.
이에 그루비봇 운영자는 자사 사이트를 통해 8월 30일을 끝으로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밝히며 프리미엄 서비스를 결제한 고객은 몇 주 안으로 환불해줄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문 : http://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879
요약 : 유투브는 원래 광고를 보고 영상을 보는 시스템인데 디코 음악봇(그루비 히드라 등)들은 디코 내에서 광고 없이 유투브 영상들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었음. 그래서 노래 들으면서 겜 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며칠전 유투브에서 저작권 문제로 디코 음악봇들이 유투브 영상으로 노래 못듣게 막음 (원래 유투브 말고 스포티파이나 사클에서 연계되어 노래 많이 재생하는데 그루비는 유투브에서 연결되어 나오는 노래가 대다수라 섭종된듯)
첫댓글 헐 그루비 히드라 막혔구나 대박... 전에 친구랑 노래 같이 듣긴했는데 대박.... 하긴 꼼수긴 하지
이거 진짜 편했는데 유투브로 튼 거엿구나 어쩐지...
아놔 디코 노래봇 좋았는디
헐 히드라도 막혔나?
ㄱㅆ 히드라는 이제 유투브 말고 다른 곳에서 노래 나오는지 안막혔더라... 유투브 영상은 이제 못틀어!
그나마 다행이다! 알려줘서 고마워 눈아!
ㄹㅇ 다 겜할때 그루비 리듬봇 히드라 이런걸로 노래틀고 넷플도 화공으로 같이보더라ㅋㅋㅋㅋ
헐 그루비 히드라 다 막혔다고 할
헐 히드라 그래서 안되는거였구나 헐.....
겜할때 사냥하면서 같이 파티로 영화보는데 (멤버쉽 쓰는 사람들끼리) 디코로 하면 한명꺼만 있어두 된다면서 그지같이 계속 틀어달라고 징징대는거 존나꼴보기싫었어 빨리 막아줬으면 ㅠㅠ
ㅎㄹ 저거 불법이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