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란 무엇인가 .?
그렇게 간단하게 대답할수 있는 질문이 아니다.
팔만 대장경 이라는 방대한 경전이 있어서 이 경전을 보면 이렇게 말씀하시고 저 경전을 보면 저렇게 말씀 하시는 등 누가 어떤 것이 불교냐고 물으면 이것이 불교다 라고 한마디로 대답 하기가 참 으로 곤란 하다.
예수교나 유교나 회교등 다른 종교는 근본 경전이 간단하여 예수교는 성경 유교는 사서삼경 회교는 코란 이면 그만이다.
그르나 불교는 통칭 팔만대장경 이라 하니 누가 들어도 엄두가 나지 않을 것이다.
그렇게 많으니 무슨 말씀인지 알기가 힘들고 설사 좀 안다고 하여도 간단 하게 줄여서 어떤 것이 불교라고 한마디로 말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하나하나 예기 하려면 끝이 없으,니 간단 하게 한마디로 무엇을 불교라 말 해야 할까.?
우선 불교라는 말 자체에서 보면 불 이란 佛 교 란 敎.가르침 이 즉 부처님 의 가르침 이다.
부처란 인도 말로 "붓다".라고 하는데 깨친 사람이란 뜻이다.
불교란 붓다 즉 일체 만법의 본원 자체를 바로 깨친사람 즉 불교는 결국 깨달음 에 그 근본 뜻이 있다는 것이다.
불교를 론 하는데 깨친다는 데서 한 발짝 이라도 벗어 나서 불교을 말한다면 그것은 절대 불교가 아니다.
불교의 근본인 깨달음이란 것은 일체만법 삼라만상을 총괄적으로 표현 하여서 법성(法性)이라 하고 각각개별적으로 말 할때는 자성(自性)이라고 한다.
그 근본 자체 에서는 법성이 곧 자성이고 자성이 곧 법성인 것이다,
자성 이든 법성 이든 그 본원자체를 바로 깨친 사람을 부처라 한다.
2.500년 전에 석가모니 부처님 께서 부다가야의 보리수 아래서 새벽에 명성(明星)을 보시고 정각(正覺)를 이루 셨으니 이것이 불교의 근본 출발 점이다.
무엇으로 정각을 이루셨디고 말씀할수 있느가.?
만유중생이 모두 불성을 지닌 부처라는 사실을 깨달으신 것이다.
여기에는 지위고하 빈부귀천 유무식이 없는 절대 평등의 본성인 불성이 똑 같다는 것이다.
유교는 공자님이 옛날에 처음 지으신 삼경이든 육경이든 이것을 일고 배우고 외워서 문자에 의지해서 거기서 얻은 지식을 가지고 교리를 세웠고 기독교는 예수가 절대신의 계시에 의해서 성경을 의지하여 세워 졌으니 절대 신의 계시가 기독교의 출발점이 되는 것이다.
반면에 불교에서 부처님은 많은 지식을 의지 하거나 혹은 절대신의 계시를 받음에 의지해서 부처가 되는 것이 아니다.
보리수 아래서 자기 스스로 선정을 닦아 자기의 자성과 일체 만법의 법성을 바로 깨치면 누구나 바로 부처가 된다 는 사실이다.
이것이 불교가 다른 종교와 근본적으로 다른 위대한 가르침 이며 가치인 것이다.
일만 적으로 종교는 신앙의 대상으로써 절대 신을 전재로 하고 있지만 불교는 오직 일체 만법의 법성인 자기 자성을 바로 께치는 것을 근본으로 삼는 것이다.
일체 만법의 법성 즉 자기 성품을 바로 깨치는 것이 불교의 근본이니 만치 깨치는 로선에서 조금이라도 벗어 난다면 그것은 스스로 자기 생명을 끊는 것과 마찬 가지다.
과거 현재 모든 부처님 들과 역대조사 스님들이 자기 성품 자기 마음을 깨처서 부처를 이루었지 절대 신이나 언어문자에 의지 해서 부처를 이룬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불교는 "성불" 즉 부처가 되는 것이 목적이다.
언설괴 이론만 가지고는 성불을 이룰수가 없다.
그런데 왜 교리가 필요한가.?
언설과 이론이 필요 없다면 애 팔만 대장경은 만들어 놓았는가.?
금강산이 천하에 유명하고 좋기는 하나 그것을 세상에 알리지 않으면 아무도 알수가 없다는 것이다.
금강산을 잘 소개 하자면 안내문이 필요 하듯이 달을 가르키는 손가락이 필요 하다는 말이다.
생각이 일어나서 금강산을 실체를 직접 찾 아 보개되는 것이다.
이러한 금강산의 안내문이 없으면 그 좋은 금강산이 어디에 있는 지도 모르게 된다는 것이다.
설악산 봉정암에 오르지 않으면 그 희열을 알수가 없는 것과 같은 이치디,
그와 같이 언어 문자로 이루어진 언설과 이론이 팔만대장경 이요.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안내문이요. 리정표인 것이다.
팔만 대장경에서 불교는 무엇이고 부처님이 무엇이다 라고 설법하고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세상 사람들이 그것을 보고 부처님이 귀하고 높으며 불교가 좋은 줄 알아서 믿게 되는 것이다.
서울을 가려면 서울 안내 판이나 지도를 아무라 들어다 보고 있기만 한다면 서울엔 갈수가 없다.
한 걸음 두 걸음 한강을 지나 남대문에 들어 서야만 서울에 도착 하듯이 행 하지 않으면 아무런 이득이 없는 것이다.
행 이란 "선업"을 닦는 일이다.
부처님 께서 보리수 아래서 처음 정각을 이루시고 일체만유를 다 둘러보시고 감탄하여 말씀하셨다.
"기이하고 기이하다 "
일체 중생 이 모두 여래와 같은 지혜덕성이 있건마는 중생들이 분별망상으로 깨닫지 못하는 구나.
부처님 께서 인류에 주신 사상최대의 공헌이요 진리의 말씀이다.
사람은 누구든지 명백하게 절대적이고 무한 능력을 지닌 존재 라는 것을 선포하신 위대한 스승님이다.
이 말씀을 정리해 보면 우주만법의 근본을 바로 알고보니 모든 중생이 모두 부처님과 똑 같은 무한하고 절대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알았다는 말씀이다.
그르므로 누구 든지 그러한 불성의 능력을 발휘하면 스스로 절대자 이고 부처이지 절대자가 따로 있고 부처가 따로 있다는 것이 아니다는 가르침 이다.
부처님 말씀에 우리 중생에게는 누구든지 무진장의 광맥이 있어서 이것을 개발하고 단련하면 순금보배가 나와서 인류사회에 통용되어 99.% 으로 모든 사람에게 이익를 준다는 것이다.
〈자성을 깨닫는 수행이 부처의 길이다〉.는 성철 스님의 법문을 정리해 보았다.
유명 대학을 나오고 불교 공부도 많이하고 신심도 남 못지 않은 불자가 니에게 전화를 했다.
스님 죄송하지만 저의 딸을 시집 보내려고 하는데 어떤날에 결혼식을 올리면 평생 무탈하고 행복하게 살수 있을까요,
라고 물어 왔다
순수하고 때 묻지 않은 작은 소망 일수도 있다.
.....한참을 생각한 후에 불법을 바르게 전하는 것이,도리라고 생각하여 자존심 다치지 않게 말했다.
보살님 어제도 해가 뜨고 오늘도 해 뜨는것을 보았지요.?
예 스님 .
해가 뜨지 않은 날은 없습니다.
별이 드지 않은 날도 없습니다.
어느날이 좋은 날이고 어느날이 나쁘다고 하여 해와 달이 차별하여 뜨지 않습니다.
보살님 이헤가 되시지요.?
...한참 침묵이 흘렀다
스님 저가 잘못생각하고 살았습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들은 관습과 인습에 속아 매일 매일 좋은 날을 모르고 살아 갑니다.
존재하는 오늘이 제일 좋은 날 입니다.
그 것이 .....
우리모두의 삶에 필요한 존엄한 깨달음 입니다
첫댓글 삼보에 귀의합니다
벗님들이여 행복하소서
오늘도 좋은 날 되세요 ()()()
삼보에 귀의합니다
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