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丙火
- 丙火의 성정은 예(禮)이고 광명(光明)이며 사방팔방으로 뻗어나가려는 성정이기에 스타와 같은 기질과 남성다움과 잘난척하는 허세가 있고, 일의 처리가 신속 능란하나 침착성이 결여로 완벽한 결실을 거두지 못하니 허실이 많아 내실(內實)이 부족할까 염려된다.
- 또한 예의를 존중하고 솔직 담백하나 비밀을 유지 못하고 변덕과 화려함을 좋아하여 낭비성이 많다. 火氣가 많으면 조급함이 많아 참고 기다리지 못하여 경솔한 언행으로 후회함이 많다.
- 丙火는 조후(調喉)로서 甲.乙木을 키워 결실을 얻고, 밝은 빛으로 광명(光明)을 나타내고, 해한(解寒) 공(功)이 丙火의 소임이다. 그러므로 귀(貴)를 얻으려면 甲.乙木과 壬水를 빠트리지 못하는데, 그것은 태양이 寅.卯에 떠오르면 壬水 강호 수 물에 반조(返照)하여 찬란히 빛을 내기 때문이다.
- 丙火의 또 하나의 소임은 金의 숙살기(肅殺氣)를 녹여 착한 성분으로 인도(引導)함인데, 庚金이 투출하여 金이 왕(旺)하면 이 때는 丁火의 도움을 받아 金을 제련하여야함으로 이렇게 되면 아랫사람을 이용하여 부호(富豪)가 되나 金이 약한데 丁火를 많이 만나면 아랫사람이 배반하고 처와 재물을 빼앗기는 재화(災禍)가 따른다.
- 丙火는 壬水를 보면 반조(返照)되어 빛을 발(發)하나 癸水를 만나면 빛을 잃으므로 癸水를 만남을 꺼리나 춘.하절의 丙火가 맹위(猛威)를 떨치면 癸水가 있어 제화(制火)한다면 수화기제(水火旣濟)의 공(功)이 나타난다. 이것은 춘하절에 조열할 때 비가 내려 태양을 가리면 가뭄에 비를 만남과 같으니 어찌 발(發)하지 않겠는가?
- 辛金을 보면 丙火 태양이 구름에 가려 빛을 발(發)하지 못하니 여자와 재물을 탐하여 양화(陽火)의 맑고 밝은 강개(慷慨)의 성질을 잃는다. 그러나 丙火가 쌍투(雙投)하면 하늘에 두 개의 태양이 있으니 시기심이 발(發)하는데, 이 때 癸水나 辛金이 하나의 丙火를 제(制)하면 동료와의 경쟁에 이기는 공(功)이 있다.
- 그러나 추.동절에는 丙火 비견이 투간하여도 흉(凶)하지 않는 것은, 甲.乙木을 말려 丙火로 인도(引導)하는 공(功)이 있기 때문인데, 이 때는 癸水와 辛金이 투출하여 丙火 비견을 제(制)함이 오히려 좋지 않다.
- 戊.己土를 보면 丙火 태양의 빛이 흙먼지에 흐려지고 회기(悔氣)되어 丙火의 본연의 발산하고픈 임무가 사라지므로 귀(貴)함이 나타나지 않으나, 이 때 甲木이 있어 파토(破土)하면 문장력으로 이름을 떨친다.
- 그러나 壬.癸水가 많아 살왕신쇠(殺旺身衰)일 때, 戊土로 제방하여 비바람을 막아주면 丙火가 비바람에 소멸되는 걱정은 없으나, 이 때는 적(敵)을 이용하여 적(敵)을 치는 상(象)이니 일간이 극히 약하지 않아야 한다. 극설교가(剋洩交架)한데 일간이 근(根)이 없어 약하면 힘없는 약소국가가 강자의 틈바구니에 살아남지 못하는 것과 같다.
乾命 1941년생
己 丙 庚 辛
丑 申 寅 巳
대운 丁亥 丙戌 44 乙酉 甲申
丙火 태양이 寅에서 뜨고 壬水를 만나면 丙火의 빛이 아름답게 빛나는데 壬水가 불투하고 일지 申金이 寅木을 제극하니 태양이 떠오르지 못하여 빛을 잃는다. 그러므로 귀(貴)함은 없고 다만 己土 상관으로 생재(生財)하니 기술로 돈벌 명(命)이나, 운로(運路)가 북서로 향하니 비록 재능은 있으나 큰 부(富)를 이루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섬유 기술자로서 섬유공장을 운영하다 酉대운 壬申年에 기계에 팔이 절단되어 불구(不具)가 되었는데, 그것은 일지 申이 망신살이 寅巳申 삼형이 되어 금속에 몸을 망칠까 염려되는 명(命)인데, 운행(運行)에서 酉가 용신 巳火를 합거(合去)하였고 세운(歲運)의 申이 단 하나의 생기인 寅을 충하는 망신(亡身) 운을 만났기 때문이다. 만약 운로(運路)에서 동남으로 향하였다면 건강하고 큰 부(富)를 얻었을 것이다.
乾命 1964년생
丁 丙 丁 甲
酉 子 卯 辰
대운 庚午 33 辛未 壬申 癸酉
卯月은 사양절(四陽節)로 火氣가 점점 오르는데, 년상의 甲木이 생기가 되어 火氣가 맹렬한데 월과 시상에 丁火 겁재가 쌍투(雙投)하여 더욱 열기를 부채질하니 丁火 겁재가 반갑지 않고 귀찮은 존재이다. 월상의 丁火 겁재는 甲木 윗사람의 정(情)을 빼앗고 시상의 丁火 겁재는 자신의 오로지 하나인 처와 재물을 빼앗는 자이니 아랫사람이 배반하고 윗사람의 정(情)을 가로채는 자로서 아랫사람이 득세할 명(命)이다.
그러므로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하였는데 자신의 공(功)을 동료가 가로채고, 부하 직원이 자신의 처(妻)를 탐하니, 의처증(疑妻症)이 발생하여 처의 행방을 수시로 전화로 확인하는 등 처(妻)가 괴로워하는데, 그것은 시상의 丁火 겁재가 酉 정재와 동주(同柱)하는 도화로서 子酉 귀문관살에 해당되어 더욱 의처증이 가중되었다.
乾命 1983년생
癸 丙 丙 癸
巳 寅 辰 亥
대운 甲寅 21 癸丑 壬子
辰月의 丙火 일주가 일지 寅에 장생하고 시지의 巳에 녹(祿)을 얻어 밝게 비추는데 월상의 丙火 비견이 투출하니 군주(君主)가 둘로서 오양절(五陽節)의 丙火 비견은 도움이 되지 못하니 하나의 丙火를 제(制)하여야 귀(貴)가 나타난다.
그러므로 월상의 丙火를 년상의 癸水가 제(制)하니 시상의 癸水 정관이 월령을 얻은 진신(眞神)으로 용신이므로 귀(貴)가 나타날 명(命)이므로 癸丑대운에 행정고시에 합격하여 庚寅年에 문화공보부 공무원에 임명된 명(命)이다.
坤命 1980년생
己 丙 壬 庚
亥 寅 午 申
대운 庚辰 26 己卯 戊寅
午月의 丙火가 일지 寅에 장생(長生)하여 丙火가 맹렬하니 월상의 壬水 편관이 맹렬한 火氣를 제(制)하는 용신으로 년상의 庚.申金에 생기를 얻어 제화(制火)하니 살인균정(殺刃均停)의 권위(權威)를 떨칠 명(命)이다.
그러므로 좋은 부모를 만나고 명문대학 의대(醫大)를 졸업 후 의사(醫師)가 되었는데, 그것은 천간에 투출한 오행이 지지에 전부 녹왕(祿旺)을 득하니 명성 있는 자인데, 특히 일주가 양인과 장생을 얻어 신강(身强) 명(命)에 壬水 편관이 녹(祿)과 장생을 얻으니 권위와 이름을 후대(後代)까지 떨칠 명(命)이다.
乾命 1939년생
丁 丙 庚 己
酉 申 午 卯
대운 丁卯 37 丙寅 乙丑 甲子
午月의 丙火 일주가 시상에 丁火가 투출하여 火가 맹렬(猛烈)하므로 壬水가 양인의 악성(惡性)을 제(制)하면 권위를 떨치나 壬.癸水가 불투하니 맹렬한 火氣를 己土 상관으로 설(洩)하고 丁火의 도움을 얻어 庚金을 녹여 그릇을 만듬이 소임이다.
그러므로 귀(貴)보다는 아랫사람을 이용하여 재물을 얻을 명(命)인데 丁卯대운에는 교사(敎師)로 봉직하였으나 丙寅대운에는 입업(立業)하여 건설주택업으로 큰 부(富)를 이룬 건설회사 회장의 명(命)이다. 이와 같이 일주(日主)이 강한데 재(財)도 왕(旺)한 명조(命造)를 재명유기(財命有氣)의 부명(富命)이라 부른다.
◇ 재명유기(財命有氣)란
재(財)와 일간이 모두 지지에 근(根)이 존재한다는 뜻으로, 이것을 신왕재왕(身旺財旺)이라고 하는데, 서(書)에는 「재명유기(財命有氣)에 치부지인(致富之人)인데, 능임왕재(能任旺財)에 명수억금(鳴手億金)」이라 하여 큰 부자가 될 팔자임을 나타낸다. 재(財)와 신(身)이 똑 같을 수는 없으므로 신(身)이 강하면 식상이나 재운에 발하고, 재(財)가 왕(旺)할 때는 비겁 운에 발(發)한다.
乾命 1960년생
丙 丙 壬 庚
申 子 午 子
대운 乙酉 37 丙戌 丁亥
午月의 丙火 일주가 양인(羊刃)이고 丙火 비견이 시상에 투출하여 신왕(身旺)한데 월상의 壬水 칠살(七殺)도 년과 일지에 子 왕(旺)을 득(得)하고 庚.申金에 생기를 얻으니 칠살역시 왕강(旺强)하여 丙午 양인과 壬子 양인이 한치 양보 없는 극렬한 싸움이나 싸움을 말려줄 木이 없고, 火 양인보다 水 양인이 金의 생기를 얻어 더욱 강한데 운로(運路)가 金.水運으로 흘러 흉액(凶厄)이 두려운 명(命)이다.
그러므로 초년 金運을 만나 처(妻)와 재운(財運)이 좋지 않아 戌대운 乙酉年에 심장마비로 죽을 때까지 독신의 명(命)이다. 독신으로 산 것은, 여자인 金이 水 살(殺)을 생(生)하여 자신을 해(害)하니 여자와 자식이 두렵기 때문일 것이다.
乾命 1965년생
戊 丙 癸 乙
戌 寅 未 巳
대운 29 丙戌 丁亥 戊子
未月은 화염(火炎)하고 토조(土操)하니 월상 癸水로 윤토(潤土)하고 조후(調喉)하여야 하나 생기가 없는 癸水가 적수오건(滴水熬乾)으로 癸水 정관이 증발될까 두려우니 남편운세가 불길하고, 자궁이나 신장 등 생식기의 병(病)이 두렵다.
그러므로 자식 둘 낳고 丙戌대운 壬午年에 남편과 이별하고 丙戌年에 유방암 수술을 받은 것은, 생기가 없는 약한 癸水 정관이 未 묘지(墓地)에 놓여있는데, 운행(運行)에서 재차 戌과 午를 만나 癸水를 말려버렸고 상관이 戌未 형(刑)을 만났기 때문이다.
乾命 1952년생
壬 丙 戊 壬
辰 戌 申 辰
대운 辛亥 壬子 50 癸丑
申月의 丙火 일주가 년과 시상에 壬水 편관이 투간하여 월령의 申에 장생하고 지지에 申辰 水局을 형성하니 水殺이 왕(旺)하여 丙火가 소멸될 위기이나, 월상의 戊土가 일지 戌土에 통근(通根)하여 추.동절의 비바람을 막아주는 용신이다.
그러나 戊土 용신이 火의 생기가 없고 적(敵)을 이용하여 적(敵)을 치는 상(象)이니 일간이 극히 약하지 않아야 하나 극설교가(剋洩交架)가 되어 일간 丙火가 신약(身弱)하니 부귀가 장구하지 못한다.
壬子대운에도 직장(職場)인 조선업(造船業)에서 훈장까지 받는 등 승승장구하였으나 癸 대운 癸未年에 심장마비로 죽었는데, 그것은 戊土 용신을 운행(運行)의 癸水가 합거(合去)하니, 이것은 비가 많이 내려 제방이 붕괴된 상(象)이기 때문이다. 지지에 근(根)이 약하고 木의 생기가 없는 것이 흉운(凶運)에 목숨을 부지하기 어려운 것이다.
坤命 1957년생
壬 丙 庚 壬
辰 申 戌 辰
대운 癸丑 33 丙午, 乙巳, 甲辰
戌月의 丙火는 묘지(墓地)에 이르러 빛을 잃으니 甲木으로 제토(制土)하여 丙火의 빛을 발(發)하게 하여야하나 일점(一點)의 木 인수가 없으니 태양이 솟아오르지 못하니 시상의 壬水가 있어도 빛을 발(發)하지 못하고 년과 시상의 壬水 편관이 투출하였으나 辰 묘지(墓地)에 좌(座)하니 남편 운이 불길하다.
그러므로 초년 은행원이 되고 결혼하여 두 남아를 두었으나 남편이 33세인 丙午 대운 戊辰년에 교통사고로 사별하였다. 그것은 묘지(墓地)에 놓인 壬水가 세운의 辰 부성입묘(夫星入墓) 운과 戊土 식신을 동시에 만났기 때문이다. 운행(運行)의 丙午가 재다신약(財多身弱) 명에 길성(吉星)인데 왜 남편이 죽었을까? 壬水의 생기인 庚金을 제(制)하고 辰戌 식상을 생(生)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남편 사후 보상금과 유산으로 부동산과 패스트푸드점을 운영하여 큰 부(富)를 이루었다. 대운에서 또다시 甲辰 부성입묘 운을 만나고 시상의 壬水가 辰에 놓여있으니 재혼 남편도 불안하다.
乾命 1960년생
己 丙 丁 庚
亥 寅 亥 子
대운 庚寅 辛卯 41 壬辰
亥月의 丙火 일주가 亥時에 태어나 丙火가 절지(絶地)에 들어 빛을 잃으나 일지 寅이 亥 기신(忌神)을 寅亥合하여 길성(吉星)으로 화(化)하고 운행(運行)에서 木을 만나 丙火 태양이 동천에 떠올라 빛을 발(發)하니 미국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대학 교수가 되었는데, 그것은 일지 寅 인수가 학당과 문곡귀인이고 용신으로 운로(運路)에서 木 인수 운을 만났기 때문이다. 寅 용신이 해신(害神)인 亥水를 길성(吉星)으로 화(化)하니 부모와 윗사람의 은덕을 입고 학문이 발(發)할 명(命)이다. 그러므로 丙戌年에는 타 대학에서 러브콜을 받았다.
乾命 1973년생
己 丙 乙 癸
丑 子 丑 丑
대운 戊辰 31 己巳 庚午
丑月의 丙火 일주가 己丑時에 태어나 己土 상관이 왕(旺)하여 동절(冬節)의 태양이 흙먼지에 빛을 발(發)하지 못하는 상(象)인데, 이 때는 甲.乙木이 투출하여 지지에 통근(通根)하여 제토(制土)한다면 일장당관(一將唐官)이 군사(群邪)를 자복(自伏)케하니 학문과 도필(刀筆)로 세상을 놀라게 할 자이나 월상 乙木 인수가 투간하였으나 지지에 근(根)이 없는 동목(冬木)이 왕(旺)한 상관의 악성(惡性)을 제(制)하기는 역부족이다.
그러므로 己대운 丁亥年에 자식을 임신하고 속이 좋지 않아 병원에 갔더니 위암 진찰을 받았으나 투약이 태아에게 좋지 않을 것 같아 출산(出産)후로 치료와 수술을 미루었는데, 출산 후 수술을 받으려했으나 말기 암으로 진단되어 수술도 받지 못하였다.
진지상관(眞之傷官)에 운로(運路)에서 재차 상관 운을 만나면 필멸(必滅)이라고 하였는데, 운명은 피해가지 못하는가 보다. 자식 때문에 자신이 죽게 됨은 己土 상관이 자신의 허약한 丙火의 기(氣)를 설기(洩氣)하여 어둡게 만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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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 too.
무학 선생님 좋은 글 올려 주셔서 갑사합니다..많은 도움이 됩니다.....계속하여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좋은글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잘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게속 좋은글 부탁드립니다..
많은 도움이됩니다 감사합니다
명리학의 답이보이는듯 합니다 건강하심을 축원드립니다
丙 丙 戊 乙
申 申 子 巳
己 庚 辛 壬 癸 甲 乙 丙 丁 대운: 역행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81 71 61 51 41 31 21 11 1.6
1965년생 남자입니다. 병일간인데 어떤가요.선생님글보고 올렸네요..
현재 초중고 가르치는 입시학원하고 있습니다.
자월의 병화는 을목 인수가 용신입니다. 그러므로 교직이 적성입니다. 금후 임오대운에는 재물운도 좋아집니다. 내년 임진년 건강을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자월의 병화는 무토용아닌가요..
자월의 병화가 왜 무토가 용인가? 하는 의견을 올리셔야죠.
때론 고수님의 가르침을 가만히 보는것도 큰 공부가 된답니다.
자월에 추위를 우선 막는게 중요하죠 병화는 자월에 힘을 못쓰는데 무토를우선써서 추위를 막고 그후 목,화를 써야될듯합니다. 이사주는 무토가 투간했으니 더더욱.지지에 화가없는점이 아쉽네요.
임수가 투간하면 무토를 쓰나 임수가 물투하여 관인상생함이 좋다고 봅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좋은글 대단히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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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유
감사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명리요결1, 2권)과 (팔자는 있다) 는 책은 발간하였습니다만 회갑기념본으로 발간하여 지금은 절본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상으로 보는 사주학) (팔자와 인연) (신수 간명법) 이 3권이 70순 기념본으로 출간 예정되어있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꼼꼼이 풀이까지 되어있어서 초학인 저에게는 너무 공부가 많이 됬습니다... ^____^
긴글 잘봤습니다...
무기토를 보면 병화의 태양빛이 흙먼지에가려흐려지고 회기되어..........갑목으로 파토하면...............인묘진월에 우리나라에 날아오는 황사가 생각납니다 나무한그루없는 고비사막[무기토]에서 날아오는 흙먼지 갑목으로 소토하라 파헤치라는 뜻으로 읽으면 안되겠지요 난강망 인월무토편에서도 갑목으로 소토하라했습니다
늘 무학님 글 기다립니다^^ 자주자주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이네요. 정화 일간, 을목 일간도 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을목 일간은 이미 오렸습니다.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잘읽었습니다.
계속 연재해 주신 글 감사합니다.
쉽고 일목요연하게 성명해주셔서 많은 도움 됩니다.
감사합니다.
긴글 일목요연 수고스러움에 감사드립니다 또 기다려봅니다^^
무학 선생님 글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잘 보았습니다.
선생님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칠순이 가까우시네요,,,머니 머니해도 건강이 최고니 늘 건강 잘 챙기시고 후학들 위해 좋은 글 많이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건승하십시요 좋은자료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