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0년 12월 31일, 역사 속으로 사라진 HCJB 일본어 단파방송이 HCJB 오스트레일리아의 시설을 이용해 다시 부활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요즘 들어 사라지는 단파방송들이 하나 둘 늘어가는 상황 속에서 참으로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래는 일본의 한 BCL사이트에 오른 관련 소식입니다.
---------------------------------------------------------------------------------
「안데스의 소리」일본어 방송이 오스트레일리아로부터
일찌기 「안데스의 소리」로서 남미·에콰도르로부터 방송되어 2000년 12월 31일에 단파로의 방송을 종료한 HCJB 일본어 방송이, 금년(2005년) 가을에 오스트레일리아로부터 방송을 재개할 수 있는 단계가 된 것 같습니다.
이것은 동방송의 오자키 가즈오씨가 발행하고 있는 메일 매거진으로 밝힌 것입니다.
방송은, 2004년에 오스트레일리아에 설치된"HCJB Austrlaria"로부터, 주 2회(토, 일), 일본 시간 이른 아침에 30분 프로그램을 방송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HCJB에서는, 에콰도르로부터의 단파방송 종료 후에도, 거점을 미국·시카고로 옮겨 인터넷으로의 일본어 방송을 계속하는 것 외에 과거 몇차례 에콰도르나 오스트레일리아로부터 단파로의 일본어 특별 방송을 실시해 왔었습니다.
일본의 청취자로부터의 단파방송 재개의 요망도 많아, 실현에 이른 것 같습니다.
또, 같은 메일 매거진상에서, 2005년 9월 25일에 도쿄·신쥬쿠의 요도바시 교회에서, HCJB 청취자의 모임을 HCJB Australia 회장 데니스·아담스 부부의 주도로 개최하는 일도 고지 하였습니다.
자세한 것은 방송 스케줄 조정 후에 동메일 매거진으로 고지한다고 합니다.
[정보원]
2005년 8월 20일 발행 HCJB 「안데스의 소리」일본어 방송 메일 매거진 "e-La Voz" 제32호
---------------------------------------------------------------------------------
[출처 및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