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 오디오를 설치하면서 가장 어려운 문제가 각종노이즈입니다.
그중에서도 엔진시동을걸고 오디오를 켜면 스피커에서나오는 삐이하는소리 엔진노이즈와 고주파 노이즈인데 두가지를 구분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시동걸어놓고 엑셀레이터를 밟았을때 계기판의 RPM 메타에 연동되어 소리가 변화되어지는 노이즈는 엔진노이즈이구요.
시동은 걸렸지만 엑셀레이터를 밟거나 떼는것과는 상관없이 항상 일정하게 삐이이 하고 올라오는 노이즈를 고주파 노이즈라고합니다.
이런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저 나오는 경우도있으며 아주 머리아프고 힘든상황이 되는경우도있습니다.
대부분 주절주절 음성노이즈필터를 매달아 얼버므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되면 음질은 엉망이되어버립니다.
잡음이 많은 자동차에 음향기기를 설치하고 맑고 깨끗한소리를 듣고자한다면 잡음이 나오는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을 해야 음질이 손상이되지않는범위내에서 해결이 가능합니다.
엔진노이즈는 접지문제이거나 제너레이터에서 출력되어지는 전기의 품질이 떨어지는 경우등으로 그라운드 접지보강이나 /DC-DC 컨버터/ 캐패시터장착등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고주파노이즈는 이런방법으로는 해결하지못합니다.
고주파 노이즈가 나오는 원인을 정확하게 찿아서 그부분에서 완벽하게 해결하지 않으면 신호라인이나 배선뭉치등을 타고 돌아다니면서 상대적으로 임피던스가 높은 오디오쪽라인(신호선이나 스피커선)으로 유도되어저서 시동만걸면 " 삐이이이" 하고 머리를 아프게 만듭니다.
대부분의 자동차에서 고주파노이즈가 나오는 원인은 세가지정도입니다.
첫번째는 오디오가 장착되어지는 콘솔박스 뒷부분이나 바로근처에 달려있는 전기를 많히 소모하는 전자장치(컨트롤러)나 택시메타/무선기/에어컨.히터 플로워모터/ 도어유리 업다운 모터컨트롤러 등에서부터 유도되어지는 고주파노이즈가 한가지이고
두번째는 뒷유리 열선을 가동시켰을때 전원공급라인에 많은전류가 흐르면서 자장이 발생하여 근접한 배선뭉치로 유도되어지는 경우가 두번째이고
세번째는 연료통안에 장착되어지는 연료펌프 모터인데 전원을 공급하면 높은압력으로 연료를 엔진에 공급해야하는 이유로 전류가 많히 흐르고 부러쉬등에서 발생하는 불꽃이나 고주파노이즈가 대부분 전기공급선에 역류되어지므로 이선 가까이에있는 모든선에 고주파노이즈가 유도되어집니다.
이세가지 문제정도만 잘해결이되면 아마도 한결 깨끗해지고 맑은소리를 들으실수가있을것입니다.
첫번째문제는 대부분 배선정리나 접지를 보강하는등의 방법으로 해결하고있는데
이런 방법으로도 잘해결되어지지않는 두번째나 세번째 문제는 다른방법으로 노이즈가 나오는것을 원천적으로 제거해주어야합니다.
이번에는 두번째와 세번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두가지 모두 비슷한 경향으로 전기를 공급받아 소모하는 곳 (유리 열선연결용 커넥터/연료펌프 모터커넥터)에서 가장가까운곳에
2uf/100v 정도의 전해컨덴서나 속도가 빠른 필림컨덴서등을 극성에맞게 달아주어서 노이즈가 배선을 타고 흐르지못하게 막아주는 방법으로 해결하였읍니다.
이문제는 접지가 불안정하거나 모터가 오래되어서 접촉이 나쁘면 불꽃이 더욱 많히 발생하는 이유로 더욱심해집니다.
오디오작업하기전에 미리 예방하는방법으로도 아주효과적일것입니다.
첫댓글 와.. 대단하시네요.. 사장님한테 작업하면 이런거 전부 해결해주시는 거죠? ㅎㅎ
엔진노이즈와 고주파노이즈 모두 사장님께서 잡아 주셨는데~ㅎㅎ 올인원에서 나오는 화이트 노이즈는 헤드 교체해야 되겠죠?
어재는 NF 소나타 A/V 시스템이었는데 미등컨트롤러 노이즈때문에 헤드유닛의 미등라인을 다른곳으로 옴겨서 해결했읍니다. 현대 가이자동차의 미등조절기는 노이즈를 유발시킬수도있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