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9세의 짧은 나이로 생을 마감한 로버트 머레이 맥체인(Robert Murray M'Cheyne) 목사님(1813-1843)은 돌아가시기 석 달 전인 1842년 12월 30일 교인들에게 마치 새해의 목회방향을 설명하듯 성경읽기표를 소개했다고 합니다.
주의할 점. 1) 형식으로 읽지 맙시다. 2) 분량 채우는 것으로 만족하지 맙시다. 3) 아무렇게나 건성으로 읽지 맙시다. 4) 의무감으로 억지로 읽지 맙시다. |
이 맥체인 성경읽기표의 장점은
첫째, 1년 동안 성경 전체를 규칙적으로 통독할 수 있습니다.
둘째, 어느 부분을 읽을지 고르느라 시간 낭비할 일이 없습니다.
셋째, 부모님들이 매일 자녀를 살필 좋은 주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넷째, 목자는 양떼가 어느 곳에서 꼴을 먹는지 알 수 있습니다.
2. 맥체인 성경 읽기를 위한 여러 도구들
제가 주로 쓰고 있는 방법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임마누엘성경 무료 소프트웨어]
먼저 임마누엘 성경 PC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컴퓨터에서 맥체인성경을 읽는 방법입니다. 임마누엘성경은 상용 소프트웨어가 아니지만 개발자가 성경 라이선스 때문에 개발을 멈춘 비운의 프로그램입니다. (ㅠ_ㅠ) 그런데 진짜 진짜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여기에 여러 가지 도구들이 같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건 다음에 소개하기로 하고요. ^^
일단 맥체인 성경읽기가 지원되니 정말 좋다는 것을 알려드리는 정도로....
▲ 요것이 바로 임마누엘 성경 메인화면입니다. 성경읽기라는 메뉴에 들어가시면 위와 같이 맥체인 매일 성경읽기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 그걸 클릭하면 위의 그림처럼 읽을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물론 다른 버전으로도 읽을 수 있고요. NIV나 ESV, 쉬운성경이나 여타 다른 버전의 여러 성경을 지원합니다.
▲ 요건 제가 설치한 버전들입니다. 설치한 버전들의 성경은 거의 다 나옵니다.
엑셀로 만든 맥체인성경 읽기표 첨부
▲ 혹시나 하루 빠뜨렸다면 달력을 클릭하면 그 날짜 성경읽기가 나오니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 NIV 버전으로 읽기.
[스마트폰, 태블릿으로 맥체인 성경 읽는 방법]_어플리케이션, 앱, APP
1) 데일리 맥체인 어플
데일리 맥체인은 구글플레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다만, 별로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화면을 보면 폰트나 배경이 약간 싸이파이한 느낌(?)이라서 집중력이 조금 떨어지더군요. 그리고 옵션들이 없기 때문에 개개인에 맞추기가 힘든 점이 있습니다.
2) HELP GOD 매일 성경 어플 (추천)
매일성경 어플의 첫 화면입니다. 사실 이거 찾는데 오래 걸렸습니다. 직관적으로 맥체인이라는 글자가 없어서 그동안 다운 받지 않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 성경읽기 화면입니다.
▼ 옵션을 소개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상단 우측)
▼ 새로운 계획표 작성 : 시작일을 2013년 1월 1일로 변경하면 현재 맥체인 읽기표와 똑같아집니다. 시작일을 변경하지 않고 사용하면 창세기 1장부터 읽게 되겠습니다.
▼ 계획표 관리 : 이 부분이 있는 이유는 아무래도 여러 가지 읽기표를 만들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인 것 같습니다.
▼ 성경 버전 바꾸기 : 베들레헴 성경 파일을 가지고 있다면, 다른 버전을 넣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성경 버전은 상용이라서 라이선스가 있기 때문에 그것들을 포함해서 배포할 수 없었나 봅니다.
▼ 계획표 다이어리 (읽은 날짜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만약 성경읽기를 놓친 날이 있다면 여기서 해당 날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잠금장치 설정하기 : 이건 왜 필요한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필요한 분이 있겠지요. 개발자의 세심함이 잘 나타나 있네요.
▼ 자신이 얼마나 읽었는지 알게해 주는 표를 제시합니다.
▼ 오늘의 말씀 : 이건 오늘의 암송구절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그리고 이 암송구절은 위젯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위젯을 여러 가지 디자인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상단 오른쪽 부분이 위젯 입니다. 오늘 읽었는지 나타내는 표시가 100%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한 장도 안읽었으면 0%로 표시됩니다.
3) 열린교회 어플
세 번째로 열린교회 어플을 받으시면 그곳에 들어가서 맥체인 성경을 읽을 수 있습니다. 요건 사진 생략입니다. ^^
(김남준 목사님이 시무하시는 교회이지요.)
여기까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앱을 통해서 맥체인을 읽는 방법입니다.
또 하나 더 소개하자면 시중에 기독교 서점에서 읽기 표를 구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굉장히 작은 소책자로 배금산 목사님이 만든 읽기표 소책자가 있습니다.
매일 성경을 효과적으로 읽기 위한 한 가지 방편으로서 맥체인성경읽기를 소개하였습니다. 찾아보시면 제가 소개한 방법외에도 많은 길이 있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가장 간단하면서도 어디서든지 읽을 수 있는 방법은 우리가 매일 손에 쥐고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으로 읽는 방법이 제일 좋은 수단인 것 같습니다.
저도 실제로 버스나 지하철 안에서, 또는 기다리는 시간에 이것을 가지고 읽고 있는데, 게임이나 인터넷 서핑으로 시간을 소비하기 보다 말씀으로 채울 수 있는 시간이라 더 좋은 것 같습니다.
* ^^ *
지금까지 맥체인성경 읽기 리뷰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smilal&logNo=120198738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