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자들도 자신의 자본이 있어야 하며,귀농자 90%이상이 5년안에 도시로 돌아옵니다.
귀농은 농사을 지었다,젊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귀농이 쉽지 않습니다.농촌사람들과 적응이 쉽지 않아 도시로 귀화한 사람들이 많으며,귀농하기 위해서는 농촌에서 귀농할 사람이 서옹한 농촌사람들에게서 3년이상 농사와 농촌생활이 대한 것을 배운 후 귀농이 현명하며,귀농하여 자신의 자본 억대 이상 까 먹고 신용불량자 도니 경우 흔합니다.자신의 돈이 있는 없든 농촌생활을 가족은 도시에 두고 본인만이 3년이상 한 이후 결정이 바람직합니다.
참고로
전원주택과 귀농,팬션에 귀농자의 정책지원 및 세금,
실직.폐업등으로농촌에정착하려는귀농자에게1인당최대2억원의창업자금이융자된다.전원주택과귀농,팬션에귀농자의정책지원및세금의혜탹까지받는시골에의전원생활은도시의소득이상높아지는효과도있으며,고령화시대을대비한1억10조원재테크수단이다.주택구입자금으로2천만원까지빌려준다.농림수산식품부는일자리창출및농식품산업의경쟁력강화를위해귀농.귀촌종합대책을마련해추진한다.기존의농림사업은주로3∼5년의영농경력자가주된타깃이어서결과적으로새로귀농하는사람들은지원대상에서배제돼왔다.귀농자를겨냥한체계화된지원대책은처음이다.
귀농이나전원생활은주위사람들과쉽게친해질수도있는성격개조가필수적이며,초기에는건강이허락할경우동네분들의일을도와주는것이친해질수있는비결이다.문짝을고쳐준다거나,자동차로병우너에가실때모셔다드리는경우,시장에갈때는같이가서막걸리라도한잔씩잡수는것이필수적이며,이런생활1년정도할경우는농촌에서자신의자녀이상더친근감을갖을것이며,이웃사촌이멀리있는친족보다더좋다는선조님들의말씀틀리지않는다.
귀농자가농지나축사를마련하는데쓸수있는영농정착자금을1인당2천만원에서2억원까지융자해준다.금리3%에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농신보)이융자금의90%까지보증해주는조건이다.총지원규모는1천500억원이다.귀농희망자들이가장많이애로를호소하는주택분야지원도있다.농촌정착을위해주택을구입할경우매입자금을2천만원(금리3%)까지융자하고주택수리비는500만원까지지급한다.3천가구씩을지원할예정이다.시.군별로마을협의회등이운영하는귀농인의집을마련해귀농자가임시거처로쓰면서창업준비를하도록지원한다.빈집을임대하거나기존건물을수리해쓰도록1곳당3천만원씩지원해전국에100곳을마련할계획이다.충북.경북.강원을경계선으로하는충주와문경안동괴산등지에는3.3m2당1만원내외면임야을구입하고,3만원내외에전답을구입해버섯과가든,된장고추장김치공장등다양한사업을할수있으며,팬션으로수입도얼마든지가능하다.2억원내외에100000m2이상의토지을구입해귀농해볼만도하다.
한국농어촌공사의농지은행에위탁된농지를우선적으로빌릴수있는대상에도귀농인이새로포함된다.다만이런지원에앞서귀농교육이수여부나귀농의지등을평가할방침이다.시.군의농정심의회가사업계획서를제출받은뒤이를평가해지원여부를결정한다.초기단계의시행착오가정착률을낮추는주요인이며정부지원에만의존해귀농하려는경우는지원하지않을것이다.농촌생활은농촌출신이라도개인의성격상문제점이많은경우가흔하며,토착민들과의대화에문제점이많이발생한다.도시주변으로귀농할경우는마음맞는사람,직업선택,행정으로부터도움을받는것은더욱힘들어농촌생활을할바에는전국이1일생활권이니도시근처보다는도시와의거리가5km이상멀떨어진곳이좋다.전라남북도의전답은m2당1만원내외면구입이가능하며,임야는더싸기때문에임야33000m2에전답5000m2정도면충분하며,2억정도예산으로가능하며,건축비는별도로든다.
지역농협에귀농.귀촌종합센터를설치해정보,교육,컨설팅등을단계별로제공하는맞춤형서비스를실시하기로했다.농업학교나귀농학교출신자,군제대자등을선도농가나농기업체에인턴으로보내는농산업인턴제를귀농자로확대해750명을추가선발한다.귀농.귀촌구상단계에서필요한정보나실제귀농체험담등을소개하는온라인교육과정,농가를직접방문하는실습체험기회등을마련하고한국농업대.천안연암대등대학의실습합숙교육도확대할계획이다.사업계획에대한전문가의컨설팅,이에대한사후관리등도제공된다.귀농자의빠른농촌적응을위해마을지도자와1대1로멘토링(후견인)제도를실시하고귀농.귀촌여건을잘갖춘지방자치단체에는인센티브를줄예정이다.일자리창출은물론다른산업분야의고급인력을농식품분야에유입시켜경쟁력을높여보자는취지며이대책을위해추가경정예산안에191억원을반영했는데추경안이통과되면5월부터사업을본격시작할것이다.
막연히전원생활을시작했다가는실패하는활률이높으며,2-3년후도시로귀경하는경우가흔하며,지역민들이특산품을생산할경우로랼티을주고바로옆에서배우면서생산하면실패확률이덜하다.이들은억대이상의실퍄로많은경험을한분들이시기에수익의10%이상주어도아깝지않은노하우을터득한분들이많다.초기에자신이잘난척하고나농촌서살아서가능하다는생각은판단착오을일으킬가능성이더높다.전원생활은노후의안식처로건강과취미생활,소일거리해소차원의귀농이어야할것이다.주변사람들에게보여주기위한겉치례는3년안에귀경하는결과만낳을것이다.농촌생활은도시생활에염증을느낀사람들에게탈출구가아닌일상생활이다.사람이살아가는기본적인생활인것이다.
전원생활인구가많이늘면서팬션,가든,근린시설에집중하려는사람들이흔하나,농촌의생활에맞는설계가필수적이다.지역민들과어울리는설계에의한생활이다.전국이1일생활권이라할정도로전국은도로사정이좋아졌고,인터넷등통신이발달되어려움없는농촌생활이가능하다.자신의마음만열려있다면초기부터동네사람들과어룰릴수있다.헛꿈을버리고,마을사람들과일심동체가된게더중요하다.정보도교환과애경사가있는경우같이희노애락을같이하며,의지하는것이다.실패하지않는전원생활,후회않는전원생활은마을사람들과의속마음까지터놓는기반조성이다.서로나눔의생활이다.도움을주고받을수있는마음의준비가필수적이다.
뼈을묻겠다는마음의자세가필요하며,돈은자연히따르기마련이며,언제든지마을사람들과친해지만토지는얼마든지구입이가능하다.농촌주택의양도세비과세혜택이있으나매도하지않고죽ㅇ르때까자산다는마음이라면세제의걱정은하지않아도된다.아무리규제가많아도농촌사람,거주하고있는사람에게규제는무형지물인경우가태반이다.지자체는지역의인구를늘이고지역활성화정책으로지자체가도울수있는행적적물질적지원도해주고있다.지자체는돈만투자한다면기업생산시설에도도음을주고공단조성에도도로확장등인허가무료로얼마든지해준다.시니어낙원조성은인구늘리기및지역사회경쟁력을제고다.한우마을조성,종돈조성,한약재생산등다양한사업이가능하며,산에올라가면돈이널려있ㄴ느게산골마을이다.
첫댓글 정말 마음속으로 공감가는 글입니다. 진작 이런글좀 올려주시지 하는 넉두리좀 늘어놓고 갑니다.
귀농 9개월이 지나가고 있지만 어찌보면 보이지 않는 안개속을 걷고 있는 느낌도 들곤합니다. 분명 시행착오이고 준비가 덜된 결과 겠지요.
그래도 쥐터지고 얻어맞고 삶이 힘듦에 연속이지만 감래하고 배움에 고마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왠지 가슴이 뜨끔한게.. ㅎㅎ
좋은글 감사합니다.
훗~~~~~~~~에구 소주한잔 하자구 했드만 그 인간극장 나온 그양반허구 초창기때...... 글두 흑산도 가서 찿아볼 사람 있어서 좋구만유.....
여러가지 사업구상중에 읽게되었읍니다..신중히 검토하겠읍니다..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