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사회과교육」, 2006년 3월, 제45권 1호, pp. 121-152
비판적 사고력의 신장을 위한 초등 사회과의 질문법에 관한 연구
이 논문은 초등학교 사회과에서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질문법의 모형에 대해 연구한 것이다.
학자들마다 비판적 사고의 개념을 다양하게 정의함으로써, 비판적 사고력의 교육에 혼란을 초래하였다. 이런 혼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하고 비판적 사고의 핵심적 특징을 고려하여 새롭게 정의할 필요가 있다. 필자는 비판적 사고를 객관적인 근거에 의거하여 자신이나 타인의 진술, 관념, 정보, 지식, 사건, 행위, 정책, 제도 등의 신뢰성, 진실성, 적합성 등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사고기능과 사고성향이라고 규정했다. 기존의 많은 학자들이 파악했던 것과 달리, 비판적 사고력은 인지적 측면의 사고기능과 정의적 측면의 사고성향으로 구성되고 두 요소가 함께 결합하여 작동한다. 비판적 사고성향이 함께 습득되지 않으면 비판적 사고기능도 제대로 발휘되기 어렵다. 또한 비판적 사고는 사실적 차원, 논리적 차원, 이념적 차원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필자는 비판적 사고의 개념, 사고의 차원, 사고기능과 사고성향을 종합하여 비판적 사고의 구조를 제시했다.
이런 논의에 기초해 볼 때, 비판적 사고력의 교육은 비판적 사고의 3가지 차원을 고려하여 사고기능과 사고성향을 함께 훈련시켜야 한다. 다만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인지능력과 지적 수준을 고려하여 비판적 사고기능보다는 사고성향을 습득시키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초등학교 사회과에서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가장 쉽게 활용 할 수 있는 교수방법이 질문법이다. 다양한 수준과 형태의 질문들은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질문을 만들고 질문법의 효과적인 방법과 전략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주요어: 비판적 사고, 비판적 사고기능, 비판적 사고성향, 고차원적 사고력, 질문법 |
출처: 박상준 교수 원문보기 글쓴이: 좋은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