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차 변경(20240508): 가주트랜스 소속 차량 교체
* 11차 변경 및 그 이전 사항은 아래로 가세요. -주관리사 겸 운영자 주-
※ NSBM 스마트교통이 373번(본 노선의 무단 도용분)을 업체 도산 전에 포기하였음을 확인하여, 기사모임으로 넘겨 운영 중(주 관리사 註)
1. 운행사 : Astra Transit(관리) + 우신승합 + 가주트랜스
2. 노선 개발자 : 파란자동차/Fantast
3. 운행방식 : 샌프란시스코 간선버스
4. 노선번호 : 372
5. 철도 연계
[샌프란 중전철 1호선] 소마나들목역, 북소마공단역, 남소마공단역
[샌프란 중전철 2호선] 환승터미널역, 태평나들목역, 태평산역, 태평2동역, 금문나들목역
6. 운행시간
* 첫차시간(기점 기준) : 04:50 (시계탑 05:00)
* 첫차시간(종점 기준) : 06:20
* 막차시간(기점 기준) : 23:00
* 막차시간(종점 기준) : 24:30
* 배차간격 : 5~8분
* 운행소요시간 : 편도 기준 90~120분
7. 인가 댓수 : 64+1대(전중문) - 연료 명시 없으면 모두 가스.
[Astra Transit] 총 23대 (예비 1대)
2018년식 NSACFL 개선형 시내입석형 (이지만 좌석배치는 시내좌석형) 8대 (이 중 1대는 예비)
2021년식 New Flyer Xcelsior 35ft(약 10.7m) "XN35NG"(초저상/CNG/전중문) 15대
[우신승합] 총 21대
2017년식 NSACFL 시내좌석 전중문 디젤 22대 -> 9대
2019년식 NSAC저상 가스 10대
2020년식 NSAC저상 가스 2대
10-2. 운행 댓수 : 38~64대
[가주트랜스] 총 21대
* Xcelsior 차량 10대는 가주트랜스 소속이지만 인력 수급 상황을 고려해 Astra Transit에서 관리와 정비를 담당할 예정입니다.
* 옵션은 Astra Transit 소속 차량과 동일합니다.
* XE35NG 모델은 전기차입니다.
New Flyer Xcelsior Charge 35ft 전기버스 (XE35NG) 2024년식 5대
New Flyer Xcelsior 35ft CNG (XN35NG) 2024년식 5대
일렉시티 2023년식 2대
뉴 슈퍼 에어로시티 일반(입석형) 2019년식 9대
8. 지정 차고지, 주유소/충전소 : [임시]시계탑 공영차고지(4~6층)
(주 관리사 註) Xcelsior가 궁금하신 분을 위한 영상을 드립니다. 현지 차종이거든요.
https://youtu.be/h-ZUPTld6hA?si=-2yk2ibWs2MrIEkX
[노선 역사]
2010년 2월 28일 : 간선 372번 승인(시계탑~금문로터리)
2013년 1월 15일(1차 변경 / 변경사항은 아래 참조)
1. 운행사 변경(북성여객→UTS Transit)
2. 노선 연장(종전 : 시계탑~금문R / 변경후 : 호남2동~금문유원지)
3. 차량 대차(내용 생략)
2013년 2월 10일(2차 변경)
운행사명 변경 : UTST→Astra Transit
2013년 7월 1일(3차 변경-신청일자 기준)
1. 구간 변경(노선도에 보면 하얗게 덧칠된 곳은 연계중단)
2. 차량진 변경
2011년식 BS110CN "크롬" 15대→10대
증차분 : 2013년식 NSAC저상 가스 2대, 2009년식 Aero Space LS 전중비 가스 6대, 2011년식 유니 엘강 전중비 가스 3대
2013년 8월 31일 : 폐선(이 아니라 NSBM 스마트교통으로 최종 이관. 기사모임에선 폐선/양수신청 불가능)
2014.? : 스마트교통과의 마찰 후 쟁취
2014.01.25 : 기사모임에서 운행 재개. 스마트교통 당시의 콘셉트를 이어받아 64대로 대폭 증차하여 운행. (가승인 상태로)
2016.10.16 : 차량진 변경(11년식 로얄시티 시내좌석 10대→2016년식 블루시티 고상형 시내좌석 10대)
2017.08.04 : 차량진 변경
(14년식 NewBS106 시내좌석 3대→16년식 NewBS106(Euro V 수출형) 시내좌석 3대, 2013년식 NewBS110 3대, 2016년식 블루시티 고상형 시내좌석 4대)
2017.08.13 : 차량진 변경
(16년식 블루시티 고상형 시내좌석 10대 → 16년식 블루시티 고상형 시내입석 10대)
2018.02.05 : 차량진 변경
(09년식 FX116 전중문 9대 → 11년식 NSACFL 시내입석 전중문 9대)
2018.11.14 : 정식인가 획득 (by 암묵승인제) - 이를 3.5차 변경이라 칭했습니다.
2018.12.25(4차 변경)
고상차량 모조리 아웃 → 공동배차 개시 (17 NSACFL 시내좌석 전중문 디젤 32대 / 우신고속)
2019.01.30 (190301 예정 - 5차 변경)
Astra 측 노후 고급좌석 2대(09LS) 아웃 → 18 "안에만 개선형" 현대저상으로 교체.
19.09.12 (19.8.7 신청) - 6차 변경
우신 측 회사 교체 (우신고속 → 우신승합)
차량 일부 교체 (17 NSAC 시내좌석 디젤 32대 → 22대, 교체분 19 NSAC저상 가스 10대)
20.01.07. (19.12.07. 신청) - 7차 변경
Astra측 차량 일부 교체(11 BS110CN 2대 아웃 → 19 NSAC저상 가스 2대 in)
20.04.17. (2월 21일 신청) - 8차 변경
Astra측 차량 일부 교체(11 유니 엘강 아웃 → 19 NSAC저상 가스 2대 in)
20.07.01. (5월 28일 신청) - 9차 변경
양 운행사 각 11대씩 총 22대 감차, 시격 3~8분에서 5~8분으로 변경.
[Astra측 감차 차량] + 11 엘레강스 2대 아웃 해놓고 안 지운 오기 수정.
2014년식 블루시티(저상형) 5대
2019년식 NSAC저상 개선형 4대
2018년식 NSAC저상(안에만 개선형) 2대
[우신승합 측 감차 차량] - 2017년식 NSACFL 디젤 시내좌석 22대 → 11대
20.10.24. (9월 22일 신청) - 10차 변경
우신승합 측 차량 변경.
2017년식 NSACFL디젤 시내좌석 2대 → 2020년식 NSAC저상 가스 2대
23.09.07. - 11차 변경
Astra측 2대 증차 및 차량 전면교체.
3사 공배 체제로 전환. (기존 42대+Astra 증차분 1+1대+가주트랜스 21대)
대)
2018년식 NSACFL 개선형 시내입석형 (이지만 좌석배치는 시내좌석형) 8대 (이 중 1대는 예비)
2021년식 New Flyer Xcelsior 35ft(약 10.7m) "XN35NG"(초저상/CNG/전중문) 15대
2024. 5. 8. - 12차 변경 ; 가주트랜스 측의 차량진 교체
NSACFL(19년식 고상) 10대 OUT -> 2024 Xcelsior XE35NG 가스 5대/전기(충전식) 5대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