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아이템] 어떤 아이템으로 창업을 할까?
삼거리 사업하니까? 삼거리에서 하는 사업으로 이해 할 수도 있으나 여기서 말하는 삼거리는 바로 먹거리, 놀 거리, 볼거리를
말한다. 이는 외식업과 엔터테인먼트 관련 사업이 가장 비전 있는 업종이라는 얘기도 된다.
이 삼거리는 생활의 중요한 키워드임에 틀림이 없다. 그전까지만 하더라도 먹거리, 입을 거리, 그리고 살 거리가 주요 관심사였
으나 경제적으로 먹고사는 일이 일차적으로 해결이 되면서 먹거리를 제외한 나머지는 생활을 즐겁게 하는 요소들로 대체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렇다고 먹거리도 예외는 아니다. 단순히 먹는 것에서 어떻게 먹을 것인가? 어디서 먹을 것인가에 따라 다양하게 나눠지고 있
음을 최근 외식업 창업형태를 보면 쉽게 알 수가 있다.
또한 분위기와 격식을 따져 조금은 부담스러워도 과감히 소비를 하는 소비자들도 있다. 특히 10대 후반에서 30대 여성은 이러
한 소비성향이 강하다. 그리고 20가지 이상의 메뉴는 5가지 이하로 줄면서 전문화되는가 하면 온갖 형태의 새로운 요리들이 퓨
전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하고 있다.
흔히들 먹는장사가 최고라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먹지 않고는 살아갈 수가 없지 않은가? 그러면 식당은 먹지 못하는 사람들
에게 허기를 채워주기 위해서 존재하는가? 아니다. 단순히 허기를 채워주기 위해서라면 굳이 사먹지 않아도 살아 갈 수 있는
방법은 있다.
즐겁게 그리고 맛있게 먹기 위해서 따지고 보면 원가 절감 차원에서도 득이 되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예를 들면 한 그릇에 오천
원 하는 설렁탕을 집에서는 그 가격에 불가능하기 때문인 것과 같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집에서도 싸게 그리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파는 식당은 머지 않아 문을 닫아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외식업자는 기본적으로 남을 대접 할 줄 아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여기에 맛만 있으면 이 만큼 쉬운 사업도 없다. 먹거리
사업은 원가계산에서 비싸다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하던가 아니면 아예 계산하기 조차 힘든 메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흔히
들 쉽게 먹을 수 있는 메뉴를 특별한 맛으로 특별한 가격으로 승부를 내야 한다.
이 점만 신경 쓰면 나머지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가격은 비싸면서 그저 그런 맛이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다른 어떤 것이
뒷받침 되지 않는 음식을 취급하는 음식점은 실패하는 것이다. 그리고 가격이 저렴하다고 맛이나 질이 떨어지는 음식을 취급
하는 음식점도 퇴출대상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세상이 아무리 변해서 이 먹거리 사업만큼은 여전히 유망한 사업임에 틀림이 없다.
다음은 놀 거리이다.
단순히 논다는 개념이 아니라 즐긴다는 쪽으로 해석을 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업종은 뭐니뭐니 해도 오락실이다. 그러나 이
제는 여기에 정보, 교육, 기타 여러 가지 기능들이 첨가된 PC방이나 레포츠 등 직접 참여하면서 즐길 수 있는 것으로 타깃을 바
꿀 필요가 있다. 이는 게임도 점차 실전 느낌이 강한 것으로 변해가고 있는데, 이것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가 된다.
세 번째 테마는 볼거리 이다.
볼거리의 대표적인 것은 만화, 영화, 비디오 등이다. 요즘은 여기에 인터넷 게임이 추가된다고 보면 된다. 현재 일본에서 유행
하고 있는 만화방사업은 우리나라에서도 여전히 관심권 안에 있는 업종이다. 단순 만화대여에서 만화카페로 그리고 인터넷 만
화방으로 그 모양을 달리하고 있지만 말이다. 여기에 도서대여점이 한때 유행 업종으로 성장한 것도 고려해 볼 일이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비디오 대여점, 아마도 동네마다 없는 곳이 없을 정도로 소점포들이 즐비했던 비디오 대여점이 인터넷의 발
달과 더불어 그 경쟁력은 심화되고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부족한 점포는 이미 상당수 말을 갈아탔거나 문을 닫았다. 최근에 이
업종은 비디오와 만화가 복합된 형태로 지역에 한 두 개 정도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한때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던 비디오 방은 그 의도와는 달리 퇴폐적으로 이용되면서 지금은 음지에서 명맥만 유지하고 있는
정도이다. 요즘은 DVD영화방이라는 업종으로 업그레이드되는 것으로 부활을 꿈꾸고 있으나 그 결과는 좀더 지켜볼 일이다.
지금까지 삼거리 비즈니스의 면면을 살펴보았다. 나름대로 업종의 진화과정이 눈에 보이긴 하나 아무래도 이 업종은 사회 환
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면서 변화할 중요한 키워드임에는 틀림이 없다.
즐겁게 즐긴 후에 맛있게 먹고 그리고 재미있는 것을 보는 것이 젊은이들이 계획하고 있는 대표적인 시간 소비 스케줄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당연히 삼거리 사업의 주가는 오르기 마련 아닐까? 지금부터 삼거리 비즈니스를 주목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