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4~25일 양일간 창원 사화초등학교 중앙중학교 체육관에서 열린 제1회 창원시 농구협회장배 학교대항 5:5 농구대회에서 사파중학교 창원고등학교가 반송중 명곡고를 꺾고 우승을 차지하였다. 공동 3위는 상남중 남산중 사파고 경일고가 차지하였다.
중고등부 각각 11개 팀이 참가하여 열띤 경합을 벌인 이번 대회는 창원시 농구협회 창단 후 처음 열리는 대회로서 수능을 마친 고3들과 일찍 기말고사를 마친 중3들이 참가하여 그동안의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오랜만에 친구들과 함께하며 좋은 추억을 만들었다.12월 초에 기말고사를 치르게 되는 1,2학년들은 시험의 중압감 때문에 다수가 대회에 참가하지 못해 아쉬움을 남겼다.
그동안 야외 3:3 게임에 익숙했던 참가선수들이 체육관에서의 5:5 대회는 생소한 듯 패스보다는 드리블 위주의 게임을 했고 속공 찬스에서 빠르고 정확한 패스가 되지 않아 좋은 찬스를 많이 놓쳤다. 게임이 거듭 될수록 패스위주의 게임이 나오면서 3:3 농구와 다른 농구의 진정한 묘미에 빠져들었다.
중등부에서는 2007 경남 동아리 농구 우승팀인 사파중학교가 대부분 중학교 2학년들로 구성된 반송중학교를 상대로 무난한 게임을 펼치며 56:24로 꺾고 우승을 차지하였다. 2007 아디다스 전국우승을 경험했던 사파중의 조화평 정지용은 외곽과 골밑에서 맹활약 했고 슛터 박광세가 3점포를 작렬시키면서 반송중의 추격의지를 꺾었다. 빠른 발로 코트를 장악하며 사파중을 진두지휘했던 조화평의 맹활약을 지켜본 농구협회 임원진들은 정식 선수 못지 않은 기량에 많은 박수를 보냈다.
첫 게임에서 양곡중을 대파하면서 강력한 우승후보로 떠오른 상남중은 반송중에 덜미를 잡혔다. 강한 압박수비로 속공능력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여줬던 상남중은 초반의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팀원들의 잦은 실책에 무너졌다. 준결승전 초반 상남중에게 10점차로 벌어지면서 결승진출이 무산될 것 같았던 반송중은 팀원들의 불같은 투지로 상남중의 공격을 묶었고 고비 때마다 터진 이동렬의 3점슛으로 7점차로 역전 시키는 이변을 낳았지만 이변은 거기까지였다. 한편 남산중은 전원 2학년들로 구성되어 사파중과 대등한 경기를 펼치면서 반송중과 더불어 내년 창원지역 중등부 동아리 농구를 이끌어 갈 쌍두마차로 떠올랐다.
고등부에서는 진동욱 장영원 트윈타워의 제공력과 전게임에서 부진을 거듭하다 결승전 마지막 4쿼터에서 집중력을 보인 안동균이 활약한 창원고가 사파고와 명곡고를 물리치고 동아리 농구대회 우승에 이어 2관왕에 올랐다. 창원고의 리드로 시작 된 결승전은 명곡고의 투지에 창원고가 잠시 주춤하였지만 시종일관 앞서 나갔고 4쿼터 후반 안동균의 돌파가 연속으로 성공하며 승리는 창원고로 기울었다. 하지만 명곡고는 끈질긴 수비로 창원고의 득점을 묶었고 결국 종료 30초를 남겨놓고 회심의 3점포를 작렬시키면서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명곡고는 마지막 맨투맨 수비로 역전을 노렸지만 연속으로 자유투를 얻은 안동균이 참착하게 골을 성공시키면서 결국 46:42로 창원고가 승리하였다. 진동욱은 팀의 에이스답게 공수에서 맹활약했고 최장신 고교생 2m2cm의 장영원은 리바운드를 독식하며 창원고 우승에 밑거름이 되었다.
이번 대회는 엘리트농구 지도자들이 참관하여 참가 선수들에게 많은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창원지역의 청소년 농구 열기는 사화초등학교 창단과 더불어 내년에 팔룡중학교의 창단으로 이어졌고 고등부 창단 계획도 가지고 있다. 겨울방학에는 농구를 좋아하지만 기본기를 배울 기회가 적었던 지역 청소년들을 위하여 무료 농구교실 운영, 장기적으로 엘리트 농구대회의 창원지역 유치도 구상중이다.
청소년 농구의 저변 확대를 위해서 이번 대회를 개최한 창원시농구협회는 대회 참가자 전원에게 기념품을 지급하였으며 참가비 없이 대회에 참가 할 수 있도록 하였고 우승 20만원 준우승 10만원 3위 5만원의 장학금을 수여하였다. 창원시농구협회의 윤여범 회장은 내년에는 더 알찬 대회가 될 수 있도록 장학금 액수를 높이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을 참가 선수들에게 약속하였다.
창원시 농구협회에서는 이번 대회를 비롯하여 3월에 개최되는 경남 학생체전 창원시 중등부 대표 선발전, 5월에 개최되는 도민체전 창원시 고등부 대표 선발전, 그리고 7월에 열리는 동아리 농구대회 창원시 중고등부 대표 선발전을 개최하여 학교 동아리 농구를 활성화시킬 계획이다.
첫댓글 창원고 센터 겁나 큼 ..
2미티면 광잔한 위압감이겠는데...뭘 먹고 그렇게 컸는지???
밥먹고
이야 영원이키더컷냐 ㅡㅡㅋㅋㅋ
이건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