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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UAE 지폐계수기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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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18 | 국가 | 아랍에미리트 | 작성자 | 박하얀(두바이무역관) | ||||||||||||||||||||||||||||||||||||||||||||||||||||||||||||||||||
품목 | 기타 | ||||||||||||||||||||||||||||||||||||||||||||||||||||||||||||||||||||||
품목코드 | 84729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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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지폐계수기는 제품의 최대 수요처인 금융기관 투자진출 및 사업확장에 영향을 받음. 2008년 경기침체로 전반적인 UAE 시장이 크게 위축되기도 했으나, 경기회복으로 진출 금융기관이 다시 증가하면서 지폐계수기 시장도 활력을 되찾고 있음.
○ UAE의 지폐계수기 수입규모는 2011년 기준 약 5천만 달러로 2010년 대비 7.2%증가했으며, 재수출 규모는 1천5백만 달러로 2010년 대비 42.3% 감소함.
최근 3년간 UAE 지폐계수기 수입, 재수출 규모 및 증감율 (단위: 천 달러, %)
주: 지폐계수기 전체에 대한 통계자료의 부재로 수입 및 재수출시장 통계로 대체했음. HS Code 8472 기준 (입수가능 최신자료) 자료원: UN Comtrade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아랍의 봄 이후에도 중동∙북아프리카 지역은 정치사회적 불안이 끊이지 않고 있음. 인근국 정세불안에 따라 글로벌 기업들이 UAE로 거점을 이전하는 사례가 증가했으며, UAE 은행은 물론 GCC 은행, 기타 외국계 은행의 UAE 진출이 활발함. - UAE 중앙은행에 따르면 2013년 기준 UAE 내 현지 은행은 23개소이며, 지점(Branch)의 수는 2012년 805개소에서 2013년 841개소로 증가함. - GCC 은행은 2012년, 2013년 6개소로 변동은 없으나, 지점의 수는 2개소에서 4개소로 증가함. - 이처럼 유입 은행 및 지점 확장은 지폐계수기 수요의 증가로 직결될 것임.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지폐계수기는 일반 소모품과 달리 수요가 빈번히 발생하는 제품이 아니며, 일괄적인 제품 구매 이후에는 신규로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는 미미함. - 이에 따라 신규 금융기관의 진출, 사업확장 이후에는 수요 감소로 이어질 수 있음.
○ 무역관 전망 - 두바이 엑스포와 경기회복세 등 UAE 중단기 경제전망이 청신호를 보이고 있으며, 유입인구 증가와 맞물려 건설 및 부동산 시장의 확대가 계속되고 있음. 이에 따라 금융기관의 진출 및 사업확장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게다가 UAE 내 지폐계수기 제조업체 부재로 수요의 전량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지폐계수기의 수요는 증가할 가능성이 큼.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은행, 환전소 등 금융기관 - 은행 관련 기기 공급업체 - POS 시스템 공급업체
○ 소비자 구매 패턴 - 신규 은행, 환전소 등의 개점으로 인한 직접적인 수요 발생 - 노후된 지폐계수기의 교체, 신제품 구입 등
□ 수입동향
○ 2011년 기준 UAE 지폐계수기 수입액은 5천만 달러로 전년대비 7.1%가량 증가함. - 최대 수입국인 중국이 1천5백만 달러를 수출, 전체의 31%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전년대비 15.2% 증가한 수치임. - 미국, 일본, 영국 등 주요수입대상국의 수입액이 감소한 가운데, 독일과 인도는 각각 156.6%, 77%씩 증가했음. - 한국은 2010년 대비 3.7% 감소한 240만 달러를 수출하며 5위를 기록했으며, 시장점유율은 4.8%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자료원: UN Comtrade (입수 가능한 최신통계는 2011년까지로, HS Code 4단위로 집계됨.)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 해당 품목에 대한 특별한 규제 사항은 없음.
○ 필수 인증 - 지폐계수기와 관련한 필수 인증은 없으나 현지 에이전트/디스트리뷰터는 유럽의 CE인증을 획득한 제품을 선호함. - 지폐계수기에 대한 정부차원의 특별한 규제 사항이 없어, CE인증(유럽연합 통합규격인증) 획득은 해당제품이 국제 규격 및 품질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줌. - 독일의 유명 지폐계수기 제조업체인 G&D는 CE, GS(독일품질안전마크), CCC(중국강제인증) 등의 인증을 보유하고 있음.
□ 관세율
○ 관세율 - HS Code 847290 하위 품목의 관세율은 0% 적용임. (제외: 84729070은 5% 적용)
○ 통관시 유의사항 - UAE는 통관절차가 간소한 편으로 청구서(Invoice), 물품리스트(Packing List), 및 원산지증명서(Country of Origin) 등의 서류만 갖춰져 있다면 통관에 큰 문제가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UAE 지폐계수기 시장은 비교적 단순한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판매를 대리하는 현지 에이전트 및 유통업체(Distributor)의 역할이 필수적임. - 현지 에이전트 및 디스트리뷰터가 판매망/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어 도소매상과 은행 등의 금융기관 납품 시 매개자 역할을 수행함. - 간혹 최종 수요처가 제조업체와 직접 거래하는 경우도 있으나 즉각적인 A/S, 의사소통 등의 이유로 현지업체와의 거래를 선호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다수의 국가 및 브랜드가 지폐계수기 시장에 진출해 경쟁 중이며, 유럽 및 미국브랜드의 진출이 활발함. - 한국업체를 제외한 UAE 지폐계수기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는 Glory(일본), G&D(독일), De Ra Rue(영국), Cummins Allison(미국) 등임. - GITEX 전시회에 참가한 지폐계수기 제조업체에 따르면, 독일의 G&D(Giesecke & Devrient)과 영국의 De Ra Rue는 조폐청의 역할을 겸하고 있는 업체로도 유명하다고 함.
G&D(좌), Glory(우) 지폐계수기 제품 모습
자료원: G&D 및 Glory 공식 웹사이트
주요 경쟁제품 현황
주: 제품별 가격동향은 바이어 공개거부로 조사가 어려움. 한국 제조업체에 따르면 일본과 독일 제품의 가격이 가장 높게 책정됐으며, 한국의 제품보다 100~200달러 정도 높다고 함. (2 Pocket 제품기준)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종합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은 지폐계수기의 주요 수출국으로 UAE 및 인근 국가에서 선전하고 있음. - 두바이에서 열린 GITEX 전시회에 한국의 지폐계수기 제조업체가 다수 진출, UAE 시장에 대한 한국업체의 관심을 엿볼 수 있었음. - KOTRA 국가관에는 한국의 유명 지폐계수기 제조업체인 기산전자, ㈜비티비코리아, SBM이 참가, 적극적인 제품 마케팅을 펼침.
KOTRA 한국관에 참여한 지폐계수기 업체의 모습 자료원: 무역관 자체촬영
○ 선호 브랜드 - 일본의 Glory, 독일의 G&D가 업계 내 오랜 경력 및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선호도가 높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바이어는 품질경쟁력, 제품보증능력, 브랜드인지도를 중시하며, 제품의 특성상 브랜드에 따른 가격의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A/S가 보장되는 브랜드를 선호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주요 바이어는 은행관련 기기 공급업체이므로 상담에 앞서 주요 거래 은행 및 환전소 등에 대한 조사를 통해 업체의 역량을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됨. - 유명 브랜드인 Glory, G&D의 제품과 비교해 차이점, 개선된 면 등을 피력하고 가격경쟁력을 제시해야 함. 또한 브랜드별로 제공하는 보증기간이 상이하므로 제품보증기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수입 에이전트 및 디스트리뷰터의 네트워크 적극 활용 - UAE시장은 제조업체와 최종 수요자 사이에 수입상이 항상 존재하므로 타깃시장의 유통망을 보유한 에이전트 발굴이 필수임. - 현지 에이전트가 구축한 유통망을 적극 활용해 지폐계수기의 최대 수요처인 은행, 환전소 등을 대상으로 제품시연, A/S 안내 등 제공가능한 풀패키지 정보를 홍보하고,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주력해야 함.
○ 에이전트 및 디스트리뷰터가 현지 판로개척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며, 초기부터 독점계약을 체결하기보다는 단기 거래를 통해 신뢰를 형성한 후 독점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바람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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