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첫 동시집 <시옷 생각>으로 인사드렸는데요.
두 번째 동시집
<왕집중 왕>으로 다시 인사드립니다.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읽으면 좋겠습니다.
"어, 이거 내 마음인데~" 하면서요.
어찌들 읽을지 두근두근합니다.
시에 멋진 옷을 입혀 준
김순영 작가님의 그림 보는 맛도 좋으실 거예요.
책소개
시의 시민으로 살아가기
내 마음에도 나를 단단히 잡아주는 뿌리가 있을까
초록달팽이 동시집 스물한 번째 권입니다. 작고 여린 존재들을 향해 늘 마음을 열고 진정성 있는 태도로 시를 쓰고 있는 신재섭 시인의 새 동시집입니다. 어린이 독자들이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시편과 천진난만한 동심의 세계를 잘 담아낸 김순영 작가의 그림이 어우러져 큰 감동과 재미를 선사합니다.
목차
1부 아삭한 오이는 없지만
우당탕 유전자 12 | 4학년의 자세 13 | 구름영화관 14 | 하루가 하나씩 16 | 하루아침에 18 | 숨 테이프 20 | 변신 22 | 심심하거든 23 | 왕집중 왕 24 | 오이 장터 26 | 내가 꽃 28 | 별명으로 말하기 29 | 초대장 30 | 용띠 해 인사법 31 | 누구야? 32
2부 마음을 길이로 잴 수 있을까
오늘도 씨근씨근 36 | 축구 좋아하는 나에게 37 | 몸살 39 | 나무와 나 40 | 마음의 자리 42 |열한 살 43 | 달팽이와 줄자 44 | 민들레꽃 46 | 화장실 똑똑 48 | 호박씨가 땅 위로 내놓은 떡잎 두 장 49 | 떡잎 두 장에서 시작되었다 50 |여름 판다 51 | 여름비 52 | 바닷속 나비 53
3부 살구는 졸지 않고
우리 집 자판기 56 | 비누와 비누 57 | 새우잠 가방 58 | 엄마의 응원 60 | 지팡이와 할머니 61 | 동구 삼촌 62 | 홍어튀김 64 | 제주살이 간 할머니께 65 | 이만하면 이불 66 | 전봇대를 껴안는 밤 69 | 울면 자두 빙수 70 | 건빵과 할아버지 72 | 이야기 듣는 살구 73 | CCTV의 기록 74
4부 같이 놀자고 저녁이 오잖아
히아신스 78 | 새봄 꽃봄 80 | 봄날엔 개를 부르네 82 | 목련꽃 아이스크림 84 | 사귀는 첫날 86 | 비가 내리면 87 |모내기 88 | 비 그친 틈에 90 | 풍선 풍선 풍선초 92 | 저녁놀 94 | 사려니숲 96 | 도돌이표 솔방울 98 | 와요=눈 99 | 눈이 내리면 100
출판사 리뷰
신재섭의 동시는 새롭습니다. 상상력의 폭과 깊이가 남다릅니다. 또한, 시간과 공간을 자유롭게 넘나듭니다. 그러면서도 동시가 마땅히 지녀야 할 요소인 동심과 시심을 두루 충족하고 있어 아이는 물론 어른까지 동심의 세계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이번 동시집의 경우 초등학교 중학년 아이의 감성에 맞춰 창작된 까닭에 발랄함, 진지함, 쓸쓸함 등 그 또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다채로운 심리적 변화가 잘 나타나 있습니다.
우린 4층 창문에서
구름을 봐
구름 점을 치며
어금니에 낀
속상한 마음을
야금야금 나눠 먹거든
구름 한 점 없는 날엔
슈퍼맨 자세를 잡아
주먹 쥔 팔이
그럴싸하게
표정도
그럴싸하게
- 「4학년의 자세」 전문
이 동시는 그 대표적인 작품입니다. 제목에서 보듯이 이 작품은 ‘구름’을 끌어와 4학년 아이의 심리를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잘 알다시피 구름은 유동적입니다. 그러고 보니 시시각각 변화하는 구름의 속성이 그 또래 아이들의 감정 변화와 참 닮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와 더불어 이 작품은 “어금니에 낀/속상한 마음”에서처럼, 보통 수준을 넘어서는 시적 표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발상과 표현뿐만 아니라, 시적 대상에 대한 탐색과 애정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바람이 세다
나무는 바람이 불면 흔들린다
비바람이 몰아쳐도 꿋꿋한 건
나무의 키와 뿌리의 길이가 같아서다
나무는 어둠 속에서도
바람이 불면 흔들리며 자란다
내 마음에도 나를 단단히 잡아주는
뿌리가 있을까
마음을 길이로 잴 수 있을까
이런 마음이 나를 자라게 하는 걸까
- 「나무와 나」 전문
앞과 마찬가지로 이 동시도 초등학교 중학년 아이의 심리를 노래하고 있습니다. 이 작품에서 화자는 ‘나무’와 ‘나’의 비교를 통해 자기 내면을 응시합니다. 구체적인 상황이 제시되어 있지 않아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내 마음에도 나를 단단히 잡아주는/뿌리가 있을까”에서처럼 현재 화자의 마음 상태는 온전하지 않습니다. 이는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넘어가는 시기의 아이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 “이런 마음이 나를 자라게 하는 걸까”에서처럼 아이들은 그와 같은 심리적 갈등을 통해 자신의 세계를 확장해 나아갑니다. 이 동시는 그러한 아이들의 내면 심리와 성장 과정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어린 독자뿐만 아니라 어른 독자들도 크게 공감할 수 있는 작품이란 생각이 듭니다.
◎ 시인의 말
까치가 드나들며 감나무에 주홍빛 등불을 켜 놓았다. 잎 떨군 감나무가 홍시로 환해졌다. 이럴 땐 감나무에게 참으로 근사하다, 말해 주기. 가을이 저물고 내 발등도 어둑해지는 겨울이 왔으니, 봄날에 툭 떨어지던 도톰한 감꽃을 떠올려야지. 몹시 추운 날엔 홍시 등불을 데려와 마음부터 녹여야지.
더딘 걸음이지만 오늘도 시의 시민으로 살아간다. 잘 보이지 않는 것, 낮고 여린 것에게 향한 내 마음이, 녹슬지 않도록, 더 다정다감하게 어린이 곁에 동시 곁에 머물고 싶다.
2025년 2월
신재섭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41828292
감사합니다. ^^
첫댓글 와! 두 번째 동시집이 나왔군요!! 축하합니다. 좋아요, 좋아~^^
감사합니다,^^
꼭 읽어 주셔야 해요, 힛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