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 프로필 이미지
노무사의 길을 걷는 사람들
 
 
 
카페 게시글
묻고 답하기(Q&A) 경조 사업부제 조직 질문있습니다!
tlswlsruf 추천 0 조회 169 23.10.12 21:02 댓글 3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23.10.12 21:59

    첫댓글 거래비용= 거래가 이루어질 수록 수반되는 비용
    윌리엄슨 거래비용 이론에 따르면, 조직은 이 거래비용을 낮추기 위해 조직 내에 모든 기능을 내부화함.

    사업부제 조직 = 하나의 사업부 내에 여러 기능부서 존재 (ex. 라면사업부 내에 인사, 재무, 법률 등 기능부서 존재)

    여러기능 부서가 하나의 사업부에 몽땅 있으니, 기능부서 간 “조정”이 <기능식조직과 비교하여> 용이함. = 기능 간 조정의 필요성이 기능 내 조정의 필요성보다 클 경우에 사업부제 조직이 기능식조직보다 비용 측면에서 유리.


    그냥 쉽게 말하자면, 중소기업일 때는 걍 회사
    전체적으로 재무부서, 인사부서, 법률부서가 있고하고 있는 사업(제품,서비스)이 소수이니 기능식 조직으로 운영하는게 비용적으로 유리하지만
    회사가 커져서 사업이 다양해지면, 그 사업(식품, 교육, 가전제품 등등)별로 부서가 나눠지고 그 안에 재무 법률 노무 팀이 있어서 운영되는게 훨씬 거래비용이 낮아지는거죠. 라면 만드는 부서랑 티비만드는 부서 에서 필요한 재무이슈, 인사이슈가 다르니까요!

    질문하신 문장에서의 포인트는 <조정의 필요성>입니다. 조정 필요성을 중심으로 이해해보셔용

  • 작성자 23.10.12 22:07

    와 진짜 덕분에 너무 이해됐습니다… 감사합니다😂😂😂🙏🏻

  • 23.10.12 22:20

    다행입니다! 화이팅!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