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거래비용= 거래가 이루어질 수록 수반되는 비용 윌리엄슨 거래비용 이론에 따르면, 조직은 이 거래비용을 낮추기 위해 조직 내에 모든 기능을 내부화함.
사업부제 조직 = 하나의 사업부 내에 여러 기능부서 존재 (ex. 라면사업부 내에 인사, 재무, 법률 등 기능부서 존재)
여러기능 부서가 하나의 사업부에 몽땅 있으니, 기능부서 간 “조정”이 <기능식조직과 비교하여> 용이함. = 기능 간 조정의 필요성이 기능 내 조정의 필요성보다 클 경우에 사업부제 조직이 기능식조직보다 비용 측면에서 유리.
그냥 쉽게 말하자면, 중소기업일 때는 걍 회사 전체적으로 재무부서, 인사부서, 법률부서가 있고하고 있는 사업(제품,서비스)이 소수이니 기능식 조직으로 운영하는게 비용적으로 유리하지만 회사가 커져서 사업이 다양해지면, 그 사업(식품, 교육, 가전제품 등등)별로 부서가 나눠지고 그 안에 재무 법률 노무 팀이 있어서 운영되는게 훨씬 거래비용이 낮아지는거죠. 라면 만드는 부서랑 티비만드는 부서 에서 필요한 재무이슈, 인사이슈가 다르니까요!
첫댓글 거래비용= 거래가 이루어질 수록 수반되는 비용
윌리엄슨 거래비용 이론에 따르면, 조직은 이 거래비용을 낮추기 위해 조직 내에 모든 기능을 내부화함.
사업부제 조직 = 하나의 사업부 내에 여러 기능부서 존재 (ex. 라면사업부 내에 인사, 재무, 법률 등 기능부서 존재)
여러기능 부서가 하나의 사업부에 몽땅 있으니, 기능부서 간 “조정”이 <기능식조직과 비교하여> 용이함. = 기능 간 조정의 필요성이 기능 내 조정의 필요성보다 클 경우에 사업부제 조직이 기능식조직보다 비용 측면에서 유리.
그냥 쉽게 말하자면, 중소기업일 때는 걍 회사
전체적으로 재무부서, 인사부서, 법률부서가 있고하고 있는 사업(제품,서비스)이 소수이니 기능식 조직으로 운영하는게 비용적으로 유리하지만
회사가 커져서 사업이 다양해지면, 그 사업(식품, 교육, 가전제품 등등)별로 부서가 나눠지고 그 안에 재무 법률 노무 팀이 있어서 운영되는게 훨씬 거래비용이 낮아지는거죠. 라면 만드는 부서랑 티비만드는 부서 에서 필요한 재무이슈, 인사이슈가 다르니까요!
질문하신 문장에서의 포인트는 <조정의 필요성>입니다. 조정 필요성을 중심으로 이해해보셔용
와 진짜 덕분에 너무 이해됐습니다… 감사합니다😂😂😂🙏🏻
다행입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