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가해자가 된 늦둥이
Q 안녕하세요.
저는 15살 차이나는 중학교 1학년 늦둥이 남동생이 한 명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 동생이 학교 친구 한 명에게 피해를 주면서 일이 커졌습니다. 거의 외동으로 자라서 그런지 남을 배려하는 맘이 부족한 듯 싶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평소에는 전혀 그럴 아이라고 생각도 못했는데 이런 일이 일어나니 당황스러울 따름입니다.
제가 결혼한 후부터 엄마와 남동생 둘이서만 사는데, 엄마가 일을 다니시기 때문에 하루 종일 동생 혼자서 집에 있었습니다. 그래도 엇나가지 않고 학교에서 공부도 잘했고, 학원도 빼먹지 않고 잘 다녔습니다. 그러던 와중 지난 여름부터 동생이 한 아이를 괴롭히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 사실을 학교 선생님께서 알게 됐고, 지난주에 엄마에게 연락을 주셨다고 합니다. 학교폭력위원회에 회부될 수 있다는 이야기에 하늘이 무너지는 듯 했습니다. 저희 형편이 많이 부족해서 동생을 잘 키우지 못했다는 죄책감도 들면서, 멀쩡히 잘 지내던 아이가 왜 갑자기 이런 행동을 보이나 당황스럽기도 했습니다.
제가 상담을 받고자 하는 부분은 이런 상황에서 저와 엄마가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동생이 상담을 받아봐야 하는 건지, 심리치료가 필요한 건지, 약처방을 받아야 하는 건지... 동생이 다시는 같은 행동을 저지르지 않게 돕고 싶습니다.
A 안녕하세요. 동생 일로 많이 속상하셨겠어요. 구체적인 사항을 적어주지 않으셔서 학교에서 어떤 일이 발생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말씀하신 대로 아이에게 심리적 어려움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마도 이번 일로 동생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 타인으로부터 비난을 받았을 테고 이로 인한 심한 죄책감과 분노감이 존재할 수 있을 겁니다. 현재 동생의 심리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 보이는 바, 가까운 소아정신과나 아동상담센터에 가셔서 심리검사를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학교폭력 가해자인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학교폭력 가해자 지원 프로그램
가해자의 경우 합당한 처벌을 받은 이후에 심리교육과 상담을 통해 자기 행동이 어떤 점에서 잘못됐는지 명확하게 인지해야 합니다. 또한, 내재한 공격성, 충동성 등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배우고, 대인관계능력과 올바른 갈등 해결 방식을 함양하여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 사회적 기술
학교폭력 피해자든 가해자든 정서 조절 능력, 의사 표현 능력 등 관계를 적절히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능력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담프로그램을 통해 아이가 부족한 사회적 기술이 무엇인지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대인관계를 잘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기술이 필요합니다. 자기표현을 하고, 타인의 말을 경청하고, 비언어적인 단서를 읽을 줄 아는 능력이 부족하다면 또래 관계에서 배척당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능력을 사회기술 프로그램을 통해 증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학습한 사회적 기술을 실제 관계보다 더 안전한 환경에서 연습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을 통해 이러한 기술을 학습 및 적용해 보고, 유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구들과 동질감을 느끼며 안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해 보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으로 인해 또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에게 이러한 경험은 또래 애착 형성의 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왕따로 고통받는 아이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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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경은, & 최은희. (2012).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사이버폭력에 미치는 영향-공격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4(3), 259-283.
김재엽, 장용언, & 민지아. (2011).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18(7), 209-234.
신예림, 유현경, 한상희, & 김순규. (2023). 아동학대 및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청년기 사회적 고립의 관계에서 사회성 기술의 매개효과. 학교사회복지, (61), 25-50.
임영식. (1998). 청소년 심리;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5(3), 1-26.
전승혜. (2020).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형성을 통한 학교폭력상담의 활용에 관한 연구. 산업진흥연구, 5(4), 55-6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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