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알고 계신 분이 많을 것 같지만 글이 올라오지 않아서 제가 올려봅니다.
내년(2015년) 3월 1일 발매분부터 JR 서일본 레일패스가 대폭 바뀐다고 하는군요. 산요패스에 드디어 산인구간이 추가되면서 이용기간이 대폭 확대되었고, 간사이 와이드 패스가 차별화를 위해 기간을 1일 늘리면서 가격을 1300-1800엔 인상하였으며, 오카야마가 이용범위에 포함되는 경우 다카마쓰까지 일부 JR시코쿠 구간을 포함한다는 점, 그리고 오사카 근교의 최소 이용범위를 어반 네트워크 구간과 거의 일치시켰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호쿠리쿠 패스와 산인 오카야마 패스는 어떻게 할지 아직 결정하지 못한듯 하며, 기존 산요패스, 산요 시코쿠 규슈패스는 폐지된다고 합니다. 산요 시코쿠 규슈패스가 폐지되면 미즈호 전구간의 지정권 발권은 불가능하게 되지 않나 싶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JR 니시니혼 게시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www.westjr.co.jp/global/kr/travel-information/pass/pdf/JWRP_2015.pdf
<신상품>
1. 산요산인패스
산요패스가 완전히 환골탈태한 모습입니다. 기존 산요패스 구간 외에 하마사카역, 쓰야마역 및 히메지역 이서의 재래선, 지즈급행선,세토대교선 및 요산선(우타즈-다카마쓰)까지 이용범위에 포함되며, 오사카 근교의 재래선은 간사이 에리어 패스와 이용구간이 같아지게 됩니다. 이용기간은 연속 7일로 바뀌고 일본 밖에서 구입시 19천엔, 일본에서 구입시 2만엔이라고 합니다. 지정권 발권도 제한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2. 간사이히로시마 패스
코난패스 간사이공항-히로시마/미야지마 타입의 확장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코난패스 구간에 산요본선(이와쿠니-미야지마구치), 가베선 전구간, 게이비선(히로시마-미요시), 후쿠엔선(후쿠야마-후추), 키비선 전구간 및 하쿠비선(쿠라시키-소자), 츠야마선 전구간 및 키신선(히메지-츠야마), 세토대교선 및 요산선(우타즈-다카마쓰)까지 재래선 구간이 늘어나 있고, 연속 5일 이용에 일본국외 구입시 13천엔, 일본내 구입시 14천엔이라고 합니다. 국외 구입 기준 코난 패스에 비하여 500엔 인상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자유석만 이용가능한 점은 코난패스와 같습니다.
3.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코난패스 하카타-히로시마/미야지마 타입의 확장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코난패스 구간에 산인본선(나가토시-마스다), 야마구치선 전구간, 가베선 전구간, 게이비선(히로시마-미요시)의 재래선 구간이 더 포함되어 있고, 연속 5일 이용에 일본국외 구입시 11천엔, 일본내 구입시 12천엔이므로, 국외 구입 기준 코난패스 대비 1천엔 인상되었으며, 자유석만 이용가능한 점은 코난패스와 같습니다.
<지역확대>
1. 간사이 와이드 패스
기존 구간에 키비선 전구간 및 하쿠비선(쿠라시키-소자), 츠야마선 전구간 및 키신선(히메지-츠야마), 세토대교선 및 요산선(우타즈-다카마쓰), 구사쓰선, 간사이본선(키즈-쓰게)까지 구간이 추가되고 연속 5일간으로 바뀌면서 가격이 일본 국외 구입시 8,500엔, 일본내 구입시 9천엔으로 올랐습니다. 잉여화되는 간사이 구간 패스를 살리기 위한 방안이 아닐까 싶습니다.
2. 간사이 패스
어반 네트워크 구간과 거의 같게 바뀌었네요. 다른 점은 키신선(히메지-혼타쓰노), 코세이선(나가하라-츠루가), 호쿠리쿠본선(나가하마-츠루가) 일부 구간이 추가되고, 키세이본선(와카야마-와카야마시) 일부 구간이 제외되었다는 점입니다. 가격은 전에 비하여 소폭 상승하였고, 역시 일본 국외 구입시 100-200엔 정도 쌉니다.
첫댓글 산요산인패스에 치즈급행 추가하면 오사카에서 돗토리 갈 때 유용하겠네요
돗토리 이서의 산인지방 여행이라면 최강이라 생각되네요. 예전에 JR패스로 가보려 했는데, 제3섹터 요금에 좌절스러웠던 기억이 납니다.
1300엔 올랐지만 시코쿠 일부 구간 이용가능해지니 가성비는 올랐네요. 산요 큐슈 패스의 패지는 아쉽지만 그동안 하카타~신오사카 신칸센 왕복 할인권 취급을 받았던 산요패스가 매우 유용하게 바뀌는건 좋습니다.
5일 꽉 채울 때 가성비는 좋아졌는데, 전에는 2박3일이더라도 와이드 패스 쓰는게 아깝지 않았지만, 바뀌고 나서는 좀더 아까운 느낌이 들게 되는 점은 있습니다. 아마도 이런 점을 노리고 바꾼게 아닌가 싶네요.
예전에 어느 관광 뉴스에서 와이드 패스 소개하면서 장차 세토대교도 넘게 할 예정이라고 하더니만 드디어 실현됐군요.
애초에 계획이 있었군요. 와이드 패스로 우동순례를 한 번 해봐야 겠습니다.
큐슈패스를 따로사야되서 불편하네요
산요-큐슈신간센 직결의 효과를 얻기 어려운 점은 아쉽습니다만, 일반적인 여행 패턴에서는 직결편 이용이 많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추측합니다.
아!! 저는 처음 듣네요.. 좋은 정보 정말 감사드립니다. 첫 일본 여행을 산요 패스로 500계 노조미 체험을 했는데요. 그 때만도 서일본은 패스엔 약하다고 생각했는데. 최근에 간사이 와이드 패스로 짧지만 정말 즐거운 여행을 했었습니다.
개인 사정 상 3일 이상 여행을 하기 어려운데요.. 이 때 간사이 와이드패스는 특급도 신구형 골고루, 신칸센도 골고루.. 정말 괜찮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격은 쫌 오르지만 이젠 시코쿠도 가고 더욱 알차게 활용해야 겠네요.. 추가로 이번 패스는 어떤 모양일지도 궁금합니다.
히로시마-야마구치 패스의 경우는 후쿠오카공항에서 시작이 가능하려나요? 다른 패스들은 간사이공항에서 바로 개시가 가능한데, 후쿠오카공항은 JR노선이 없다보니요..
상품설명세서도 후쿠오카공항이 언급되어 있고 하카타-고쿠라 신간센이 이용구간에 포함되니 하카타역에서 개시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JR규슈 구간은 이용범위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현행 산요패스처럼 JR서일본 창구에서만 교환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JR서일본은 지정석 예약 부도에 따른 우려 때문에 모든 패스를 자유석 이용으로 고정시켜 버렸네요. SL야마구치 같은 전좌석 지정석인 열차는 패스가 전혀 적용되지 않아서 운임에 지정석 요금까지 별도로 부담하게 됩니다. 이런 특성으로 러시아워나 연휴 때에 패스를 이용하면 고생길이 열리게 되겠네요.
상품설명에 산요-산인 패스는 지정석 가능한 걸로 나와 있는데, 혹시 그와 다르게 변경되었는가요?
@OZ8988 그렇군요. 산요-산인 패스는 유일하게 지정석 이용이 가능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