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20:24~31 / 보지 않고 믿는 자는 복 되다고 하신 예수님
(요 20:24) 열두 제자 중의 하나로서 디두모라 불리는 도마는 예수께서 오셨을 때에 함께 있지 아니한지라
(요 20:25)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주를 보았노라 하니 도마가 이르되 내가 그의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하니라
(요 20:26) 여드레를 지나서 제자들이 다시 집 안에 있을 때에 도마도 함께 있고 문들이 닫혔는데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고
(요 20:27)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그리하여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요 20:28) 도마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요 20:29)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하시니라
(요 20:30)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요 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나타날 때 도마는 없었습니다. 예수님은 도마한 사람을 위해서 다시 나타나 믿음을 심으셨습니다. 그리고 보지 않고 믿는 자가 복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보지 않고 믿는 복 받는 믿음을 가질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24~25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첫 번째 오셨을 때 도마는 없었습니다.
열 명의 제자들은 도마에게 “우리가 주를 보았다.”라고 부활의 예수님을 증언하였습니다.
도마는 제자들의 말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는 자신이 예수님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창으로 찔린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는 부활의 주님을 확실하게 체험하기 전에는 믿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도마가 왜 이렇게 의심 많은 자가 되었을까요? 그의 마음속에 예수님에 대한 서운함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왜 자신이 없을 때 오셨나? 서운해하였습니다. 자기가 잘못을 생각지 않고 예수님께서 자기만 왕따시켰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렇게 사랑에 대한 불신이 생기면 의심이 생깁니다. 의심은 병입니다. 의심은 정신병보다 더 무섭다고 하였습니다.
의심은 관계성을 단절시킵니다. 예수님을 의심하면 예수님과 관계성이 단절됩니다.
사람들에 대해서 의심이 생기면 사람들과의 관계가 단절됩니다.
의처증을 가진 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의심이 생길 때는 직장에 가서도 10분마다 집에 전화를 해서 부인이 어떻게 지내는지 확인했습니다. 그러다가 시장에 간 30분 동안 연락이 되지 않자 집에 와서 꼬치꼬치 캐물었습니다. ‘시장에 간 것이 분명하냐, 시장에 가서 뭐 했냐, 누구 만났냐?’ 그날 심각하게 싸웠습니다. 결국 같이 시장으로 가서 만난 사람들을 다 확인하고서야 의심을 풀었습니다. 이렇게 한바탕하고, 의심을 풀었다고 합니다.
26~27 여드레 후입니다. 제자들은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났지만, 아직도 문을 닫고 집에 모여 있었습니다. 그들은 아직 두려움에 완전히 자유롭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세상으로 가서 부활의 복음을 전하지 않았습니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강물처럼 흐르지 않았습니다.
그때는 도마도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여드레 후에 도마 한 사람을 위하여 다시 나타나셨습니다. 예수님은 가운데 서서 너희에게 평안이 있을지어다 인사하였습니다. 예수님은 도마에게 네 손가락을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옆구리에 넣어 보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의심하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고 하였습니다.
28절 “도마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도마는 예수님을 나의 주님이요. 나의 하나님이라고 고백하였습니다.
우리가 여기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과연 도마가 예수님 못 박힌 손에 손가락을 넣어 보았을까요? 예수님의 옆구리에 주먹을 넣어 보았을까요?
도마는 감히 예수님의 옆구리에 손을 넣어 보지 않았을 것입니다. 도마는 자신을 찾아오신 예수님의 사랑에 감동하여 예수님을 본 것으로 족하였습니다.
도마가 의심에 빠졌던 이유는 예수님의 옆구리에 손을 넣어 보지 않아서가 아닙니다.
예수님의 사랑을 믿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의심은 사랑을 믿지 못하는 데서 옵니다.
자신은 예수님을 몸 바쳐 따랐는데 그를 버려두고 가신 예수님이 원망스러웠습니다.
자신을 사랑한다면 자신을 이렇게 버려둘 수 있는가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도마를 찾아오자 그런 의심이 다 사라졌습니다.
예수님의 사랑을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고백할 수 있었습니다.
부활의 주님은 지금도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을 사랑하십니다. 우리는 이 사랑에 의해서 의심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도마가 고백하였듯이 부활하신 주님은 우리의 그리스도이십니다.
부활하신 주님은 우리의 하나님이십니다. 부활이 아니고는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언할 수 없습니다. 예수님은 부활을 통하여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시고 우리의 그리스도가 되셨습니다.
29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하시니라.” 예수님은 예수님을 보고 믿는 자보다 보지 않고 믿는 자는 복되다고 하셨습니다.
우리는 보지 않고 믿는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말씀과 증인들의 증언을 통하여 예수님의 부활을 믿습니다. 예수님은 나를 믿는 자는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고 하십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습니까? 그러면 우리의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흐른다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보지 않고 믿는 자는 복이 있습니다.
30~31 요한복음을 기록한 목적을 말합니다. 우리는 이 표적을 통하여 부활의 예수님을 믿게 하고자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물을 포도주로 바꾸셨습니다. 예수님은 왕의 신하의 아들을 말씀으로 고치셨습니다. 예수님은 말씀의 권세 자이십니다. 예수님은 38년 된 병자를 고치셨습니다. 예수님은 어떤 고질병도 치료하여 주십니다. 예수님은 오병이어로 오천명을 먹이셨습니다.
예수님은 생명의 떡 이십니다. 예수님은 물 위를 걸어오셨습니다. 시공간을 초월하십니다.
예수님은 소경 된 자의 눈을 뜨게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세상의 빛이 되십니다.
예수님은 나사로를 살리셨습니다. 예수님은 부활이요. 생명이십니다.
사도 요한은 이것들을 기록하여 우리로 예수님을 믿고 영생을 얻기를 원하였습니다.
우리는 기록된 성경 말씀에 기초하여 부활의 주님을 믿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부활의 예수님을 믿으면 우리는 영생을 얻습니다. 성령을 받고 예수님의 새 생명을 얻습니다. 죽은 후에도 부활하여 영원히 살 수 있습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