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만드는 세상, 더 큰 대한민국
- 제20회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개최(5.23.~5.25.) -
- 팝페라테너 임형주, 문화소외계층 청소년 지원 공로 ‘국민훈장 동백장’ 등 유공 수여 -
□ 여성가족부는 23일(목)부터 25일(토)까지 충청남도 천안시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에서 ‘제20회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를 개최한다.
ㅇ 2005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하는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는 대한민국 청소년 대표축제로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활동프로그램과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사회적 관심을 제고해 왔다.
□ 이번 박람회는 ‘청소년이 만드는 세상, 더 큰 대한민국’을 주제로 여성가족부와 충청남도 천안시가 공동주최하며,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에서 개최된다.
ㅇ 올해는 청소년들이 수련시설의 여러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활기찬 박람회를 만들기 위해서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을 개최지로 선정하였다.
□ 아울러, ‘청소년의 달 기념식’과 ‘청소년 육성 및 보호 유공 수여식’을 열고 청소년을 위해 헌신해 온 개인 또는 단체에게 총 24점*의 훈·포장, 대통령 및 국무총리 표창을 수여한다.
* 청소년 육성 및 보호유공 포상 총 22점 (훈장 2점, 포장 3점, 대통령표창 7점, 국무총리표창 10점), 걸스카우트 국제야영대회 유공자 포상 총 2점(대통령표창 1점, 국무총리표창 1점) 수여 예정
ㅇ 임형주 로마시립예술대학 석좌교수는 문화예술인으로서 문화소외계층 청소년 대상 문화예술 경험 및 예술영재 지원 활동과 국내‧외 저소득 청소년 지원을 위한 기부, 모금활동 등을 지속하며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헌신한 공로로 ‘국민훈장 동백장’을 받는다.
- 박찬이 보령시한국청소년연합회 회장은 청소년 지원 기관을 운영하며, 청소년 봉사활동, 유해환경 개선, 위기상담 및 자립지원, 다양한 활동프로그램 지원 등 위기청소년과 학교 밖 청소년 등의 성장과 사회적응에 기여한 공로로 ‘국민훈장 목련장’을 받는다.
ㅇ 또한, 백사인 구례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센터장과 김병찬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안전연수본부장은 ‘국민포장’을, 유홍식 중앙대학교 교수는 ‘근정포장’을 받는다.
□ 이번 박람회에서는 창의예술, 진로체험, 마음건강, 디지털역량 등 300여 개의 주제별 현장 체험활동 공간과 모험활동, 우주과학, 스포츠 등 청소년수련시설만의 특별 체험활동 공간이 운영된다.
ㅇ 진로 탐색 및 미래사회 유망 직종을 체험하는 ‘진로 체험공간’, 청소년의 고민을 해소하고 심리 상담을 진행하는 ‘마음건강 체험공간’ 등 다양한 분야의 활동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며,
ㅇ 수상 무인잠수정 및 스킨스쿠버를 체험하는 ‘스포츠 체험공간’, 천체망원경을 통해 천체를 관측하고 촬영하는 ‘우주과학 체험공간’, 인공 암벽 등반 및 하강활동을 체험하는 ‘모험활동 체험 공간’ 등 국립청소년수련원의 체험활동프로그램도 운영된다.
□ 청소년과 진로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 소통하는 인생길잡이(멘토) 특강도 진행된다.
ㅇ 23일(목)에는 배우이자 유투버인 김규남이 ‘길은 하나만 있지 않아요’를 주제로, 25일(토)에는 방송인 하하가 이야기콘서트(토크콘서트)의 형식으로 청소년의 진로와 꿈에 대해 응원 및 격려의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 또한,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경연대회도 마련하였다.
ㅇ 박람회 20주년을 기념하여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신개념 스포츠인 드론축구대회와 가상현실 피구경기(XR피구 HADO), 청소년들의 노래솜씨를 겨루는 태조산 청소년 가요제가 운영될 예정이다.
ㅇ 또한, 박람회 기간(5.23.~25.) 중 전국 청소년 6대6 축구대회를 개최하여 우승팀에게는 여성가족부 장관상과 소정의 상품이 수여된다.
□ 25일(토) 개최되는 ‘전국 청소년 대토론회’에서는 특별회의 청소년위원과 전국에서 모인 청소년이 ‘미래역량’을 주제로 의견을 교류하는 장을 갖는다.
ㅇ 청소년특별회의는 올해 4월 출범식을 시작으로, 전국 청소년 대토론회(5월), 지역단위 청소년 포럼(토론회), 캠페인 등 지역 및 전국을 아우르는 활동을 통해 ‘미래역량’과 관련된 청소년 정책을 발굴하고, ‘본회의’에서 최종 정책과제를 확정해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 신영숙 여성가족부 차관은 “전국의 청소년과 함께 성장해온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의 20주년을 축하하며, 여성가족부는 앞으로도 청소년이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미래역량을 갖추고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출처: 여성가족부
링크: https://www.mogef.go.kr/nw/rpd/nw_rpd_s001d.do?mid=news405&bbtSn=709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