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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학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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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마당 주역참동계를 읽고
癸王0 추천 0 조회 546 11.11.18 06:58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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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11.18 07:21

    첫댓글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특히 마지막 구절 ....감사합니다

  • 11.11.20 07:44

    위백양의 주역참동계이군요. 위백양은 동한 말기의 황로파 연단가. 위백양은 장생술을 탐구하기 위하여 한역의 괘기설(월체납갑설)과 주역의 효사를 빌려다가 연단술(내단,외단)을 논했다. 위글에서....건(하늘)곤(땅)은(즉 음양은) 오행을 낳고 오행은 생극작용을 한다. 1(태극)은"허무"로부터 질을 나타내고-원래 역학에서는 1(태극)은 무극(황극)인 氣에서 나온다라고 했는데 허무에서 나온다고 하여 무극(황극)을 노자의 無로 대체해 황로파가 되는 것이다. 무~1(태극)~음양~사상~ 팔괘가 나온다는 것과 건(하늘)곤(땅)이 그 변화의 주체임을 노래하고 있다. 회린-어리석음을 후회하는 것. 부태=천지비(부),지천태, 둔몽=수뢰둔,천수몽,

  • 11.11.18 14:28

    감리=水火,물과 불,중수감과 중화리, 진태=중뢰진,중택태, 易은 坎離를 말한다는 것과 월체납갑(10干을 오행과 오방에 안배하고 해와 달의 차고 기우는 것을 연역함)을 설명하고 있다. 뒤의 두 문장은(본래~~~벗어나야 한다) 후세 사람들이 왕필(위나라)의 득의망상설을 위백양(한나라)의 주역 참동계에 가져다 붙힌 것(위백양이 왕필보다 먼저 시대 사람이다)으로 보인다. 고기를 잡았으면 통발을 버리듯이 뜻(意)을 얻었으면 象을 버리라는 뜻이다.

  • 11.11.18 12:46

    저역시 마지막 구절에서 눈을 못떼겠습니다.
    천진의 빈 나루에서 침묵 할때는 오려나....
    길은 아득하고,맨발의 걸음은 점점 느려지네요.
    깨달음이란 제게는 <아리랑>속의 날 버리고 가시는 님이시련가....
    오래전에 허겁지겁 익힌 것이라서 그런지 남은것은 없고,다시 배워야 하겠습니다.
    글, 감사합니다.

  • 11.11.19 09:34

    "天津의 빈 나루에서 침묵 할때는 오려나."
    멋진 표현이네요..
    마치 한편의 시를 읽는 듯
    천진이라 하면 하늘에 있다는 나루터요 , 거기를 건넜다 함은 道를 깨달음인데

  • 11.11.18 14:26

    왕필은 得意忘象說로 한나라의 번쇄한 괘효사의 상수학을 일소하고 주역 역전의 取義說을 계승 발전시켰다. 이를 계기로 현재까지 易의 해석에는 상수역과 의리역이 병행상투하고 있으니.....,

  • 11.11.18 16:18

    생각을 하도록 깊이 있는글 감사합니다.

  • 11.11.18 20:31

    젊은시절부터 한학등을 설명하는 모습을 매체를 통해볼라치면 저사람들 머리는 어떻게해서 그많고어려운지식을 알고얘기할까하며 부러워하면서 배우지못한것에대한 회한이 아직도 남았었는데 역학동에 들어와보니 님.님.님그리고 또 님들의고서에관한 글 과 의견을나누는 모습에 또 마냥부럽기만합니다 몇번을 읽어봤는데제겐 너무어렵고 뭔뜻인지 알수가없습니다
    단지 강을 건너려면..대목에서 정.편재의 모습이 잠시 스쳤다는것밖에는 다른분들을 포함하여 정말 경외롭습니다

  • 작성자 11.11.19 20:54

    달을 가리키는 손가락과 같아서 손가락을 통해야 하늘의 달을 볼수 있는데 이미 상을 얻어 달을 보았으면 손가락에 얽매이지 말고 그 뜻을 얻었으면 그 상조차 잊어 아무일 없게 되거든 배고프면 밥먹고 졸리면 자라는 뜻인듯요

  • 11.11.20 07:49

    허허! 배고프면 밥먹고 졸리면 자라는 뜻으로 해 둡시다. 좋다. 직지심경 견성성불, 득의 망상.

  • 11.11.21 23:17

    주변에선 사주공부한다는걸 거의모르지만 이렇게 남의인생도 조금씩들여다보고 님들의 좋은말과 글도익히며 돌아다닐수있어 노후가 심심치는 않겠단생각입니다 단지 바쁜탓에 아직은 시간이좀 부족하단것빼곤요 글해석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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