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丁火
丁火는 등촉(燈燭)이고 화로(火爐)이니 광명(光明)을 발산하고픈 마음이 있어 밝고 명랑하며 언변이 좋고, 쇠를 녹여 그릇을 만드는 것처럼 예술적 재능이 뛰어나고 동절(冬節)에는 난로(煖爐)가 되어 한동(寒凍)을 해제하는 공(功)이 나타나고, 밤에는 어두움을 밝히니 만인에 숭상을 받는다. 丁火가 비록 양(陽)이라고 하나 음화(陰火)로서 중용의 도(道)를 지켜 태과(太過)나 불급(不及)의 폐가 없으나, 온순하여 주체성이 약하다.
- 丁火는 등촉으로 어둠을 밝히는 세상의 빛이 되고, 화로(火爐)로서 한동(寒凍)을 해제하는 공(功)이 있고, 쇠를 녹여 그릇을 만드는 것이 소명(召命)이다. 그러므로 甲木이 있어야 등촉(燈燭)을 밝힐 수 있고, 庚金이 있어야 쇠를 녹여 용기를 만들 수 있으므로, 甲木과 庚金을 떠나 부귀(富貴)를 말할 수 없다.
- 춘.하절에 火가 왕(旺)하면 귀기(貴氣)인 甲木을 태워 목분비회(木焚飛灰)가 되고 庚金이 녹아 사라지니 이 때는 壬.癸水가 있어 맹화(猛火)로부터 甲木과 庚金을 보호하여야 부귀(富貴)를 말할 수 있다.
- 辛金은 성기(成器)된 그릇이니 丁火를 많이 만나면 화로(火爐) 불 위의 지환(指環)이니 녹아 소멸되는 두려움이 있다. 그러나 추절(秋節)의 金이 왕강(旺剛)하거나 庚金이 함께 있다면 녹여 새 용기를 만듬이니 노력 끝에 얻어지는 공(功)이 있어 부(富)를 얻는다.
- 乙木은 습목(濕木)으로 丁火의 불을 피우는데는 甲木에 비할 바가 못된다. 乙木이 천간과 지지로 많으면 습목(濕木)이 불이 잘 붙지 않고 연기만 나니 살아가면서 눈물 흘릴 일이 많고,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따른다. 이 때는 丙火가 투출하여 습목(濕木)을 말리면 丁火로 인도(引導)하는 공(功)이 있다.
- 丙火를 만나면 丁火가 태양 빛에 가려 빛을 발(發)하지 못하니 월상에 丙火가 투출하면 항상 자신보다 강한 경쟁자가 나타나 살아가면서 곤고(困苦)함이 많다. 그러나 酉∼丑時에 태어나면 태양 빛에 등화(燈火)가 빛을 빼앗길 염려가 없으니 丙火가 크게 해(害)가 되지 않으나 소년 시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 丁火가 丁火 비견을 보면 반짝 반짝 빛을 발(發)하니 아름다움이 있고 金이 왕(旺)한 추절(秋節)에는 나를 도와 金을 녹여 용기를 만드는데 일조(一助)하니 친구와 형제의 도움이 있다. 그러나 춘.하절에 火가 맹렬할 때는 나쁜 친구나 형제가 되고 나의 경쟁자로서 나의 재물과 처를 빼앗는 자가 된다.
- 戊.己土를 보면 丁火의 밝은 기(氣)가 설기(洩氣)되어 어두워지는 것은 丙火와 마찬가지이다. 이 때 甲木의 도움이 있다면 재예인(才藝人)이고, 金이 있다면 재능으로 부(富)를 취한다. 戊.己土만 있고 甲木의 도움이 없다면 주기만 주고받는 것이 없으니 승(僧)이 되거나 그러하지 않으면 사환인(使喚人)에 불과하다.
- 丁火가 壬水를 보면 음양이 화합(和合)하는 상(象)이니 연예감정이 많고, 여명(女命)이 이러하면 깔끔한 외모로서 다정하나 壬水를 거듭 보면 외정(外情)이 많고 사치스럽다. 이 때 지지에 子卯 형(刑)이 있다면 황음도화(荒淫桃花)로서 색정(色情)으로 인한 관재(官災)와 생식기의 병(病)이 따른다.
- 추.동절에 壬寅時에 태어나면 귀(貴)가 나타나는데 그것은 정관이 寅 정인과 동주(同柱)하고 丁壬合으로 관(官)이 용신으로 화(化)하기 때문이다.
- 癸水를 보면 등화(燈火)가 비바람에 소멸하는 상(象)이니 꺼리는데, 그러나 춘.하절의 丁火가 木.火가 맹렬하면 수화기제(水火旣濟)의 공(功)이 나타나므로 무직(武職)이나 이로(異路)의 공(功)이 있다.
乾命 1970년생
庚 丁 戊 庚
戌 卯 寅 戌
대운 辛巳, 36 壬午, 癸未
이 명(命)은 명문대학을 나와 직장에 근무하다 壬午 대운에는 석산(石山)을 개발하여 돈을 벌고있는 명(命)으로 귀(貴)보다는 부(富)를 취하게 됨은 火運을 만나 뜨거운 火氣로 庚金을 제련하는 소임으로 자신의 뜨거운 열기를 戊土 상관으로 설기(洩氣)하여 생재(生財)하기 때문이다.
乾命 1972년생
辛 丁 乙 壬
丑 巳 巳 子
대운 28 戊申, 己酉, 庚戌
巳月의 丁火가 일지 巳에 왕지(旺地)를 득(得)하고 乙木에 생기를 얻어 화세(火勢)가 왕(旺)하여 먼저 壬水로 해염(解炎)하는 것이 시급하나, 巳月은 壬水의 절지(絶地)로서 물이 마를까 염려되나, 년상의 壬水 정관이 년지 子에 왕지(旺地)를 득하고 시상의 辛金에 생기를 얻어 물이 마를 걱정이 없으니 귀현(貴顯)하게 된다.
그러므로 초년부터 발(發)하여 申대운에 사법고시에 합격하여 검사가 된 것은, 壬水 용신 정관이 운로(運路)에서 장생(長生)을 만났기 때문이고, 년주(年柱)에서 시주(時柱)까지 생생불식(生生不熄)하니 조상의 음덕(陰德)이 자손에까지 미치는 청(淸)한 명(命)으로 더욱 아름다운 것은 戊.己土가 투출하지 않아 壬水 용신이 상(傷)함이 없고 청(淸)하기 때문이다.
乾命 1966년생
甲 丁 辛 丙
辰 卯 卯 午
대운 29 甲午, 乙未, 丙申
卯月의 丁火가 지지에 목국(木局)을 이루고 卯中 甲木이 투간하여 木氣가 왕성하니 월상의 辛金으로 제목(制木)함이 마땅하나 卯 절지(絶地)에 놓여있고 년상의 丙火가 합거(合去)하니 제목(制木)하기에는 역부족이므로 부(父)와 처(妻), 그리고 재물 복이 약하다.
그러나 丙火 겁재로 습목(濕木)을 말려 丁火로 인도(引導)하고 모자멸자(母滋滅子)로서 木의 병(病)이므로 丙火로 木 인수의 왕기(旺氣)를 분설(分洩)하니 학문이 발(發)한다. 그러므로 火 대운에 학문이 발(發)하여 교수가 되었으나 초년에 부(父)를 잃고 성년(成年)이 되어서는 두 번이나 처와 이별하였는데, 모(母)의 강성(强性)과 처의 혼전 애인 때문인 것은, 卯 인수가 辛 편재를 절(絶)하고 丙火 겁재가 辛 편재를 합거(合去)하기 때문이다.
坤命 1995년생
庚 丁 庚 乙
戌 丑 辰 亥
대운 7 辛巳, 17 壬午
辰月의 丁火가 戌時에 태어나고 丑에 좌(坐)하니 土 식상에 설기(洩氣)가 많아 등화(燈火)가 회기(悔氣)되나 甲木이 불투하고, 년상의 단 하나의 생기인 乙木 편인이 투출하였으나 庚金에 정(情)을 주어 자신을 돌보지 않으니 등촉(燈燭)이 소멸할까 염려되는데, 운로(運路)에서 壬水를 만나 풍전등화이다.
그러므로 밤만 되면 전신을 떠는 수전증으로 고통받는데, 이것은 심약(心弱)하여 빙의(憑依)가 될 소지가 있는 명(命)인 것은, 년.월지의 辰亥가 귀문관살이기 때문이다.
乾命 1968년생
戊 丁 丁 戊
申 丑 巳 申
대운 30 庚申, 辛酉, 壬戌,
巳月의 丁火가 월상 丁火 비견이 투출하여 화왕(火旺)한데 水로서 火氣를 제(制)하지 못하고 土로서 왕화(旺火)를 설(泄)하니 火土 상관격으로 비록 총명하나 귀(貴)함이 작고 다만 부(富)를 얻을 명(命)이다. 그러므로 총명하나 관록(官祿)보다는 의사(醫師)가 되었는데 그것은 戊土 상관을 용(用)하고 일주가 丁丑 백호대살이기 때문이다.
첫 결혼에 실패하고 재혼한 것은 년과 시지의 申 정재가 쌍투(雙投)한데, 년지의 申 정재 첫 여인은 월상의 丁火 비견과 巳申合하니 다른 남자와 인연이 있을 명(命)이기 때문이다.
乾命 1954년생
庚 丁 庚 甲
戌 未 午 午
대운 30 甲戌 乙亥, 丙子
午月의 丁火가 지지에 午未, 午戌 火局을 이루고 甲木이 투간하여 생화(生火)하니 火氣가 염염(炎炎)하나 해염(解炎)할 일점(一點)의 水도 없고 뜨거운 열기를 설기(洩氣)할 습토(濕土)가 없으니 庚金 재(財)가 맹화(猛火)에 녹아 소멸하고 水 관살(官殺)이 말라버리는 상(象)이므로 자신의 뜨거운 열정(熱情)을 통제하지 못하는 제멋대로 살아가는 자이고, 처자(妻子)와 재물과는 인연이 없는 명(命)이다.
그러므로 50이 넘도록 처자(妻子) 없이 독신으로 살면서 도박으로 세월을 보내고 있는 남자인데, 일점(一點)의 水가 없고 지지에 火가 왕(旺)한 명(命)에 水運을 만나면 水火가 상충하니 흉액(凶厄)이 따르게 된다.
그러므로 丙子대운 戊子年에 수감생활을 하였는데 그것은 子水가 수옥살(囚獄殺)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협심증으로 수술 받게 됨도 운행(運行)의 子水가 왕신(旺神)인 午火를 충하기 때문이다. 만약 월상 庚金이 아닌 壬水가 투간하였다면 부귀가 세상을 놀라게 하였을 명이 분명하다.
乾命 1988년생
戊 丁 戊 戊
申 未 午 辰
대운 15 庚申, 辛酉, 壬戌, 癸亥
午月의 丁火가 년.월.시상에 戊土 상관이 투출하여 설기(洩氣)가 태왕하니 비록 월령에 녹(祿)을 득하였으나 木의 생기가 없어 丁火의 빛이 어두운데, 운로(運路)가 金水로 향하니 丁火 일주가 소멸할까 두렵다.
그러므로 모(母)가 일찍 가출(家出)하여 홀로 된 부(父)와 함께 살아가는 자로서 가난과 정신병에 시달리고 있는 2급 장애인이다. 년주에 戊辰 상관이 동주(同柱)하고 상관이 많으나 인성이 없으니 부모 덕이 없고 단명, 질병, 불구 등 조상의 저주가 따를 명(命)이다.
乾命 1954년생
癸 丁 辛 甲
卯 亥 未 午
대운 癸酉, 甲戌, 乙亥, 43 丙子
未月의 丁火가 甲木이 투출하고 년지 午火에 녹(祿)을 얻고, 지지에 亥卯未合으로 丁火의 불길이 맹렬하니, 시상에 癸水가 투출하여 일지 亥에 통근(通根)하고 월상 辛金에 생기를 얻어 제화(制火)하니, 필연코 귀(貴)함이 나타날 명(命)이다.
그러므로 초년 金運에 학업성적이 우수하여 치과의사가 되었고, 甲子대운에는 기초단체장이 되어 이름을 세상에 떨쳤고 子대운 乙酉年에는 국무위원으로 발탁된 명(命)이다.
乾命 1949년생
辛 丁 癸 己
亥 巳 酉 丑
대운 35 己巳, 戊辰, 丁卯
酉月의 丁火가 酉中 辛 편재가 투출하고 지지에 巳酉丑 金 재국(財局)을 이루나 일점(一點)의 木 인수가 없고 火 비겁이 합거(合去)되니 종재격(從財格)이다. 그러므로 세무직에 근무하다 세무서장이 되었고 戊子年 상관 운에 사직(辭職)하였다. 운로(運路)가 己巳, 戊辰은 순세운(順勢運)으로 일취월장하였으나 丁卯대운에는 종재격의 역세운(逆勢運)으로 사직(辭職)하였다.
乾命 2006년생
丁 丁 己 丙
未 丑 亥 子
대운 11 辛丑
亥月의 丁火가 지지에 亥子丑 水局을 형성하여 겨울철의 비바람 앞의 촛불의 신세이나 丁火의 촛불을 밝힐 甲木 인수가 없고 월상의 己土가 투출하여 제수(制水)하나 거센 물살을 제방(堤防)하기에는 역부족으로 丁火일주가 위기일발이다.
그러므로 소리가 들리지 않아 뇌에 보청기를 삽입하는 수술을 받았는데 그것은 초년 운로(運路)가 金水運으로 丙火 태양이 辛 구름에 가리고 물이 넘쳐 己土 제방이 유실되었기 때문인데, 만약 불구가 아니었다면 수(壽)를 보전하기 어렵다.
坤命 1984년생
辛 丁 丙 甲
丑 亥 子 子
대운 14 甲戌
子月의 丁火가 지지에 亥子丑 水 관살이 전국(全局)을 이루어 丁火 등촉이 겨울 눈보라에 소멸될 위기이나, 년상의 甲木이 투출하여 수살(水殺)을 丁火로 인도(引導)하니 甲木의 공(功)이 지극하나, 월상의 丙火 겁재가 투출하여 모정(母情)을 빼앗으니 나의 모(母)는 오빠에게 먼저 정(情)을 준다.
그러므로 모정(母情)과 공부가 오로지 가장 그리워함이니 학업에 열중하는 자인데, 월상 丙火 겁재가 오빠로서 甲木의 생기를 가까이서 받으니 오빠가 학업이 우수하여 의대생(醫大生)이 되어 모(母)의 사랑이 지극하다. 자신도 오빠에 뒤지지 않기 위하여 의대(醫大)에 가기 위하여 학업에 열중하는 학생인데, 동절(冬節)의 丁火가 비록 丙火가 월상에 투출하여도 丙火에 빛을 빼앗겨 이등 인생은 되지 않는 것은 丑時에 때어나 등촉이 밤에는 불을 밝히기 때문이다.
丙火 오빠가 자신에게 해(害)가 되지 않는 것은 지지에 水 관살이 전국(全局)하여 등촉이 겨울철의 눈바람에 꺼질 위기이나 丙火가 甲木을 말려 丁火로 인도(引導)하기 丙火의 공(功)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丙火 오빠는 甲木 인수와 子 관살과 동주(同柱)하니 명예와 학문이고 모(母)와 인연이 있다면, 자신은 辛 편재가 식신생재하니 재물과 부(父)와 인연이 있으므로 모(母)는 오빠를 좋아하고 아버지는 자신을 좋아한다.
첫댓글 무학 선생님 좋은 글 감사합니다..추천합니다
이해가 쉽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경술생은 임오대운에 발복하넌 사주가 댈려면 己酉시 갇슴니다,그래야 금병사주가 대넌것 갇음,,,경술시면 목다벽갑사주라서 금을 귀하게 사용해야 하넌 사주임...
사주에 월지를 점하고 많은것은 일간의 병이 됩니다. 고로 木이 많아 병이 되면 木을 制하는 金이 약신이나 약신 너무 약하여 효과가 없으니 旺한 木을 洩하는 火가 약신이 됩니다. 이것을 旺喜順勢라고 하는 것입니다.
훌륭한 글 감사합니다. 갑오생은 대운이 잘못 기록되었습니다.
잘못 기록되었네요 지적 감사합니다. 님의 좋은 글 잘읽고 있습니다.
쇠를 녹여 그릇을 만드는 것이 소명이다 이 부분은 너무 한가지로 한정지으신거 같지만
나머지 내용들이 참 좋네요 명조풀이도 읽을맛이 나구요 감사합니다
"난강망을 10번이고 100번이고 읽고
적천수로 보강하여 날개를 달라..."
ㅡ 무학 ㅡ
이렇게 공부법을 다 알려 주시면, 사주 강사들은 뭐 먹고 살라꼬...ㅎㅎ
선생님 잘읽었습니다.감사 합니다.
88년생 명조는 오미합으로 화세가 매우 강하여 오히려 금수운이 길하다고 볼 수 있지 않나요?
비록 오월의 정화이나 목의 생기가 없고 토 상관이 많아 손님이 안방을 찾이한 격입니다. 설기가 태왕한 약한 정화로 강한 運行의 旺金을 녹이기에는 역부족입니다.
십간론 의 명로한 설명과 해설 관법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표의 합니다
더블어 실전 통변 해석은 금전으로 론할 수 없는 많은 지혜를 득함에 무학선생님의 무궁한 발전과
늘 건강하시길 진심으로 바라는 바 입니다.
정화는 낮시간보다는 밤시간에 태어남이 좋은경우가 많다
가히 교과서라 할 만합니다. 감사합니다. 다만 조금 토를 달아 본다면,
1) 마지막 명조 1984년생은 건명으로 표기되어 있으나, 두 번째 대운이 갑술로 되어있고 병화를 오빠로 해설했으니 곤명일 것으로 짐작이 됩니다.
2)오빠가 자신에게 해가 되지 않는다 하였으나, 병화가 시간신금 재를 합하는 기운으로서 기신 수기운을 만들고, 대운에서 축술로 형하여 함께 묘고지로 얽히니, 오빠가 내 금전을 사기 아닌 사기 등으로 피해를 입히고 명주를 고생케 할 것이 염려가 됩니다.
그렇군요 수정하였습니다 坤命입니다. 지적해주어 고맙습니다.
3)식신생재로 재물과 인연이 있다 하였으나, 일간이 음간에다 병화겁재에 갑목인성에게도 그 뿌리가 강왕하니 종하지 못하는 사주인데, 대운이 계유임신신미경오로 흐르면 결코 재물과 인연이 있다 할 수 없을 것입니다.
4)모(母)는 오빠를 좋아하고 아버지는 자신을 좋아한다고 하였으나, 모(母는) 오빠도 자신도 모두 좋아 하겠으나, 아버지가 자신을 좋아한다는 것에는 좀 더 부연설명이 필요할 것으로 보아집니다.
인연법에 합이 되고 자신과 가까이 있어 유정하면 그것과 인연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화는 갑목과 가까이 있으니 母와 학문과 관련이 있게되고 자신은 父와 재물과 인연이 된다고 봅니다.
사계절 정화의 모습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무기도 기다려집니다^^
감사합니다
잘읽었습니다....
혹시 갑오생 정해일주는...
해묘미 삼합을 놓았는데..
계수가 해수에 통근이 되는지요?
잘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귀한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