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일본 철도 관심사 제18편
오래간만입니다. 그동안 여러 가지 할 일이 많았고, 소재를 다시 찾느라 한달간 휴식했습니다.
이제 도쿄를 떠나 오사카로 가보고자 합니다. (도쿄는 다시 돌아갈 곳입니다.)
오사카의 철도교통 시스템도 도쿄 못지않게 얽혀 있습니다.
JR서일본에 앞서 먼저 오사카 지하철을 서술합니다.
오사카의 지하철은 미도스지 선(M), 다니마치 선(T), 요쓰바시 선(Y), 추오 선(C), 센니치마에 선(S), 사카이스지 선(K), 나가호리쓰루미료쿠치 선(N), 그리고 이마자토스지 선(I) 등 8개 노선이 있습니다. 모두 오사카 시 산하 교통국에서 직접 운영하는 관영 철도입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노선은 1호선으로 지칭하는 미도스지 선입니다.
에사카-나카모즈 구간 20개 역, 24.5km 구간을 운행합니다.
그것은 신오사카, 우메다(JR오사카역), 요도야바시, 신사이바시, 난바, 텐노지, 나가이 등 핵심 지역을 관통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우메다-요도야바시 구간은 도쿄 지하철이나 JR 동일본 노선을 추월하는, 일본에서 가장 높은 혼잡도를 자랑합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일본판)
미도스지 선은 1933년에 개통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우메다-신사이바시 구간으로 시작했고, 투입된 열차도 1칸 단일 편성이었습니다.
그러다가 노선이 확장 개통되면서 열차도 한 칸씩 늘어났고, 지금의 에사카-나카모즈 구간이 완공되어 100% 개통한 것은 1987년의 일입니다.
1단계 개통 이후 54년만의 성과입니다.
그리고 열차가 10량 편성으로 정착된 것은 1996년의 일입니다.
미도스지 선은 에사카 이북으로 키타오사카 급행전철과 직통 운행하고 있습니다.
직통 운행하는 노선은 센리추오-에사카 4개역, 5.9km입니다.
오사카 미도스지 선에 투입되는 차량은 첫째, 교통국 산하 10계, 21계입니다.
10계는 23편성 230량, 21계는 18편성 180량이 운행되고 있습니다.
둘째, 키타오사카 급행전철 8000형 모델입니다. 10량 7편성, 총 70량이 운행되고 있습니다.
올해 연말인 12월에는 30000계 신형 모델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오사카 지하철 8개 노선 중에서 10량 편성은 미도스지 선이 유일합니다.
나머지 노선은 4량(센니치마에 선, 나가호리쓰루미료쿠치 선, 이마자토스지 선),
6량(다니마치 선, 요쓰바시 선, 추오 선),
8량(사카이스지 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오사카 지하철은 미도스지 선만이 유일한 흑자고, 나머지는 모두 적자였으나,
타니마치 선, 추오 선, 사카이스지 선도 흑자로 전환했고, 다른 4개 노선에서도 적자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다른 노선도 서술합니다.
첫댓글 (바빠서 우선 1차입니다) E231계님. 반갑습니다. 관심사편이 어느덧 18편이나 되었습니다. 중간중간 리뷰 형식이지만 그동안 몰랐던 내용들을 많이 가르쳐 주고 계시는군요, 오사카 지하철이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는 것과 그렇게 탑승객들이 많은데 적자라니 믿어지지 않네요. 핵심을 찔러 주셔서 좋은 정보로 공부가 되고 있습니다. 18편-2가 기다려지는군요.
오래된 노선들은 흑자이지만 최근 건설된 노선들은 적자이며 흑자노선에서 번 돈을 이곳에 쏟아붓는 형태입니다. 미도스지선의 엄청난 흑자가 다른 노선들의 적자를 커버하고 있지요.
미도스지선의 압도적인 흑자가 오사카 지하철을 먹여살려온 셈이지요.
오오사카로 넘어가셨군요. 오오사카는 도쿄먼큼이나 지하철 노선이 많고, 거미줄처럼 얽혀 있더군요. 오오사카의 철도교통이 나왔으니, 이제 어번 네트워크가 기대됩니다.
다음편에는 다른 지하철 노선을 서술합니다.
에자카가 아니라 에사카(江坂)가 맞습니다. 미도스지선 노선도감을 살펴보시면 더 자세한 내용과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노선도감을 지금 읽어보겠습니다.
저는 아직은 뭐가 뭔지 잘 모르지만 아무튼 이렇게 좋은 글을 올리시는 분이 계시다는 건 주인장님을 비롯한 우리 일철연 개국공신들의 엄청난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하지 않았나 싶네요....
이 자리를 빌어 감사 인사 드립니다,,, 완만님, 카시오페아님, 아리아케님, 브래드님, 김성수님, 그리고 제가 잘 알지 못하는 많으신 님 정말 고맙습니다....
덕분에 일본 철도를 다시보게되고 아울러 우리나라 철도도 관심있게 지켜 보게되네요..... 이 모든 것 들이 님들 덕분 인 것 같습니다.....
저도 만요선님 의견에 동감입니다.
미도스지선의 흑자가 엄청나군요???? 하기야 미도스지선을 이용할 때마다 승객이 엄청 많다는 생각을 하긴 했었습니다만...
한신난바선 개업전에 오사카 쿄세라 돔을 간 적이 있었는데, 그 때를 생각해보면, 확실히 신설노선들이 승객수가 정말 상당히 적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었죠.
이상하게 도쿄 지하철보다 오사카 지하철 쪽이 개인적으로 역명이나 뭐 이래저래 좀 더 관심도 많고 지식이 얕지만 좀 더 많은 편이라 다음편이 기대가 많이 되는군요.
새로운 지식 오사카 지하철에 대해서도 알게되었습니다. E231系500番님 아니라면 평생 못듣다 죽을뻔 했습니다. 고마운 정보 머리에 이식해 놓겠습니다.
이식이라? 의미심장한 댓글 입니다.....
오우-우와-허걱-씨거리님의 강한 포스가 느껴지는 용어입니다. '머리에 이식---' 저도 앞으로 가끔 사용해야 겠습니다.
(2차) 제가 차량에 대해서는 문외한이고 얼마전에 제가 번역 소개한 미도스지선의 새로 도입될 차량이 30000계 였다는 것도 깜빡했습니다. 죄송하지만 기타오사카 급행전철의 의미를 잘 모르겠습니다. 연구회에서 찾아보아도 제 머리로는 이해를 못해 죄송합니다.
기타오사카 급행전철은 제3섹터 회사입니다. 한큐전철이 54%의 지분, 오사카부가 2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