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은 성장해 가면서 다양한 관계 속에서 끊임없는 접촉을 경험합니다. 가장 먼저 부모, 주양육자와의 관계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타인에 대한 인식과 자기 인식을 인식하게 됩니다. 그 후 또래, 교사 등 관계 속 사회적 존재로서 발달을 이어갑니다. 그러나, 유·아동기부터 사회적 사용작용을 원활하게 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있는데 그 원인으로 자폐적 장애, 발달 장애, 애착장애 등이 밝혀져 있습니다.
그 중 특히 애착장애는 신체 기능, 발달상의 문제가 없음에도 사회적 관계 맺기, 상호작용에 문제를 보이는 특징을 갖습니다. 애착이란 특정한 대상에게 형성하는 정서적 유대 관계를 뜻하는 것인데, 애착장애는 흔히 양육 관계에서 혼란으로 발생하는 ‘정서 장애’라고 이해되고 있습니다.
애착장애를 갖고 있는 아이들은 타인의 시선을 피하고 냉담하며 무관심하고 호기심이 없고, 장남감에 흥미를 나타내지 않으며 자신을 부르는 소리(호명 지시)나 다른 사람의 지시에 잘 따르지 못하기도 합니다. 부모와의 관계, 상호작용에서 무감각하고 감정과 불일치하는 행동을 합니다. 이는 학대의 징후 이기도 한데, 학대받은 아이들 모두가 애착 장애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기에 더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애착장애가 나타는 가장 큰 요인을 양육자와 관계에서 형성된 “혼란 애착”을 들고 있습니다. 혼란 애착 형성에는 정서가 결핍되 보호자, 보호자가 아이에 대해 갖고 있는 양가감정에 의한 혼란스러운 양육태도, 아이들이 안정감을 느끼고자 의존하고 지지 받으려 할 때 실패한 경험, 탐색 행동에 대한 보호자의 과도한 억제와 통제 경험 등이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습니다.
애착장애가 조기에 치료되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 옥시토신 분비를 관할하는 뇌기능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심각한 정서장애(주요 우울, 공황, 불안, 강박, 중독, 분노조절 실패, 자살 충동 등), 성격장애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빠른 시기에 적절한 안정 애착을 형성하고 정서가 적절하게 표현될 수 있도록 돕는 개입이 필요합니다.
반응이없고 불안해하는 아이, 애착장애 일까요?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자폐와 구분하기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반응이 적은 아이, 무감각하고 무신경 아이들, 또 한가지에 집중하고 자기 세계에 빠져있는 듯한 아이들을 볼 때 자폐가 아닌지를 의심합니다. 반응성애착장애로 이런 증상이 발현되는 아이들은 눈 마주침은 원활할 수 있으며 사회적인 미소를 나타냅니다. 또 호명 지시에 대한 반응도 자폐아동들 보다 좋다고 연구 결과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불안한 증상은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들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기에 아이가 무감각하고 반응이 없는 것 같다 느껴져 자폐가 의심될 때, 반응성 애착장애가 아닐지? 세심하게 관찰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통한 정확한 파악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족상담, 치료받기
애착에 문제가 생기는 주요한 원인은 주양육자, 보호자와의 관계에서 안정적인 경험의 부족 대문입니다. 아이 개인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에 부모의 발달사 탐색, 양육태도, 의사소통 방법을 통합적으로 보고 인식을 확장시키는 것을 토대로 부부간, 부모자녀간 새로운 상호작용을 시도하게 하는 가족상담/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치료놀이
치료놀이는 놀이치료와 달리 부모-영아 간에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건강한 상호작요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서 성장과 발달은 물론이고 정서적 문제를 치유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 기법입니다. 아이가 부모와의 안정적인 애착과 타인과의 대인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고 긍정적 시각과 자존감을 향상시켜주는데 기여합니다. 접촉을 사용함으로 아동의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고 불안과 우울을 줄여 편안함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또 성인 중심으로 치료가 이어지며 아이들이 놀이를 고르는 것에 가질 수 있는 부담감을 줄이며 예측가능하고 계획된 활동으로 불안을 더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새로운 환경에 경계심이 많고 불안했던 아동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치료놀이’
https://www.kccp.kr/bbs/board.php?bo_table=401
Brisch, Karl Heinz(2003), 장휘숙 역 “애착장애의 치료: 이론에서 실제까지, 서울:시그마프레스.
岡田尊司 (2021), 이정은 역, ”오늘 내가 행복하지 않는 이유, 애착장애: 애착장애는 어떻게 내 삶을 위협하는가“, 서울:메이트북스.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김현지
첫댓글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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