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0838645?sid=101
“재고 관리·서비스도 안해, 중개만 하는데 수수료 40%”...백화점 뺨치는 카카오 선물하기 ‘갑
판매수수료율 ‘영업비밀’ 이유로 쉬쉬하는 플랫폼들 카카오 선물하기, 판매자-소비자 중개 이유로 최대 40% 수수료 챙겨 재고 및 고객관리·마케팅·사후서비스도 안하는데...책임도 안지면서
n.news.naver.com
판매수수료율 ‘영업비밀’ 이유로 쉬쉬하는 플랫폼들카카오 선물하기, 판매자-소비자 중개 이유로 최대 40% 수수료 챙겨재고 및 고객관리·마케팅·사후서비스도 안하는데...책임도 안지면서 수수료는 업계 최고유사 서비스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0%입점 중소기업 “마진 적어도 울며 겨자 먹기로 이용”
“뷰티 브랜드는 판매수수료로 평균 30%, 최대 40% 정도까지 떼어간다고 보시면 돼요.”5일 카카오 선물하기에 입점한 한 뷰티 브랜드 관계자는 ‘카카오가 갑, 우리는 을’이라고 표현했다. 다른 플랫폼들과 달리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중개 서비스만 제공하는 카카오 선물하기가 최대 40%의 판매수수료를 요구하는 것이 부당하다는 것이다.선물하기 서비스의 경우 선물받는 사람이 모바일로 직접 주소를 입력할 수 있어 편리성을 이유로 이를 도입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다.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으로 비대면 선물 전달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했을 뿐 아니라 플랫폼 입장에서도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해 자사몰 유입 및 거래액을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그러나 카카오 선물하기는 매장 및 주차장 등 공간을 내어주는 백화점, 재고 처리 및 고객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타 온라인 플랫폼들과 달리 중개 서비스로만 받는 판매 수수료가 과도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카카오 선물하기의 경우,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라 별도의 오프라인 공간을 제공하지 않아도 되고, 상품을 매입하지 않기 때문에 재고 부담도 없다. 쿠팡, 컬리처럼 물류창고가 없어도 돼 비용도 들지 않는다.평균적으로 백화점은 20~40%의 수수료를 받고 매장 공간, 주차장 등 오프라인 공간을 제공한다. 고객을 끌어오기 위한 체험행사나 미술품 전시 등에도 상당한 비용을 쓴다.마켓컬리, 쿠팡 등 직매입을 하는 플랫폼은 도매가 정도의 저렴한 가격으로 매입하지만, 재고 관리·고객관리 서비스(CS)·물류배송·마케팅 등을 담당한다.입점업체로부터 물건을 사서 대금을 지급하고 이후 배송 및 폐기 등 전 과정을 책임진다. 업체가 제품을 넘기자 마자 대금 정산과 결제가 바로 되기때문에 업체 입장에선 자금 융통도 수월하고 위험 부담도 적다.그러나 카카오는 물건이 소비자에게 팔려야만 대금도 그때 그때 정산되는 구조다. 책임은 전혀 지지 않으면서 과도한 수수료를 받는데 대한 중소기업들의 불만이 커지는 이유다.한 리빙업계 관계자는 “마켓컬리 같은 경우 소비자가에서 평균 40~60% 할인된 도매가로 판매하지만, 마켓컬리가 직매입해 자체 물류센터에서 보관 및 배송해 재고 부담이 적고, CS 전반을 담당해 인건비도 줄어 카카오 선물하기보다 되레 마진이 더 크다”고 말했다.
카카오 선물하기처럼 입점업체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아예 판매수수료를 받지 않고 있다.판매자가 네이버쇼핑 노출 옵션을 선택할 경우에만 판매수수료 2%를 부과하고 있다. 네이버페이 주문관리 수수료를 포함하면 총 4~7%의 수수료를 부과한다.
입점업체들은 카카오 선물하기의 규모가 워낙 커져 카카오 측이 과도한 수수료를 요구해도 ‘울며 겨자먹기’로 들어줄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카카오가 관리를 안 해주고 비싼 수수료를 받아도 대체할 만한 플랫폼이 없어 울며 겨자먹기로 이용 중”이라며 “실제로 고객들이 카카오 선물하기를 가장 많이 이용해서 마진이 얼마 안 남아도 이용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중략-
카카오 선물하기를 포함한 티몬, 마켓컬리, 네이버 등 플랫폼들은 선물하기 서비스 거래액 및 정확한 판매수수료율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 다만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는 플랫폼 관계자들은 “판매수수료율은 평균 10% 정도”라는 공통된 의견을 내놨다.조선비즈가 패션·뷰티·식품·리빙 등 카테고리별로 평균 3곳의 플랫폼별 판매수수료율을 입수해 분석한 결과 카카오 선물하기의 판매 수수료율이 가장 높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및 네이버쇼핑의 판매 수수료율이 가장 낮았다.패션 및 뷰티 브랜드의 경우 평균 30%, 식품 브랜드의 경우 평균 25%, 리빙브랜드의 경우 15%가량을 중개하는 플랫폼이 판매수수료 명목으로 가져갔다.
-후략-
첫댓글 얘네 진짜 내수시장에 깽판만 치지 뭐 없는 회사 맞구나
양아치
네이버를 써야겠군
나 네이버 선물하기 써봤는데 걍 연락처로 보내는거 똑같고 네이버페이포인트도 잘모이고 포인트로도 쓸수 있어서 좋아
진짜 국민 내수시장 피빨아먹으면서 수수료장사나 하는 기업....
22
11번가도 선물하기.있는데 가끔 이용함 카카오보다 저렴하기도 하고
헐 카카오선물하기 안해야겠다
네이버같은 곳도 번호몰라도 보낼수 있게끔 해줬으면 좋겠다....... 번호모르고 카톡친구도 아닌 인타넷친구들한테 선물 주려면 카카오선물하기밖에 없어서 슬픔 ㅠ
이새끼들때문에 소비자들이 돈 더주고 구매해야되네 ㅡㅡ
머여 네이버쓰자
네이버 선물하기도 좋더라
카카오 이래서 싫어 진짜;;; 지들이 뭘 개발해서 돈 벌 생각은 안하고 중간에서 수수료로만 돈버는게 진짜 괘씸해
와 뭐야 수수료 미쳤네 안써야지..
오 나 카카오 이상하게 비싸서 요새 네이버로 선물하는데 역시 수수료가 비쌌군
카카오 선물하기 안 써야겠네
헐..
카카오 비싸서 그냥 내가 주소 물어다가 네이버나 쿠팡에 쏴주는게 ㄹㅇ 더 이득
메신저도 라인으로 갈아탈라고
와진짜개양아치다얘네
와....
나 네이버로 선물함 배송 개빠름 포인트도 쌓이고 더 좋음
진짜. 카카오는….
헐 수수료가 40퍼나 된다구? 네이버 써야겠네;;;
이거알고 네이버랑 쓱만씀
와 개비싸네,, ;; 안써야겠다 ;;;
오ㅑ 개 양아치들;;
진짜 개양아치네
맞아 카카오 선물하기에서 파는거 네이버스토어랑 비교해보면 가격차이 진짜 미친듯이 남.. 심한거 2배 남..
와 생일선물 만나서 주기 힘들 때 항상 카카오로 줬는데.... ㅠ
나는 그래서 선물할 일 있으면 네이버 선물샵에서 보내~ 카카오 선물하기는 넘 비싸
첫댓글 얘네 진짜 내수시장에 깽판만 치지 뭐 없는 회사 맞구나
양아치
네이버를 써야겠군
나 네이버 선물하기 써봤는데 걍 연락처로 보내는거 똑같고 네이버페이포인트도 잘모이고 포인트로도 쓸수 있어서 좋아
진짜 국민 내수시장 피빨아먹으면서 수수료장사나 하는 기업....
22
11번가도 선물하기.있는데 가끔 이용함 카카오보다 저렴하기도 하고
헐 카카오선물하기 안해야겠다
네이버같은 곳도 번호몰라도 보낼수 있게끔 해줬으면 좋겠다....... 번호모르고 카톡친구도 아닌 인타넷친구들한테 선물 주려면 카카오선물하기밖에 없어서 슬픔 ㅠ
이새끼들때문에 소비자들이 돈 더주고 구매해야되네 ㅡㅡ
머여 네이버쓰자
네이버 선물하기도 좋더라
카카오 이래서 싫어 진짜;;; 지들이 뭘 개발해서 돈 벌 생각은 안하고 중간에서 수수료로만 돈버는게 진짜 괘씸해
와 뭐야 수수료 미쳤네 안써야지..
오 나 카카오 이상하게 비싸서 요새 네이버로 선물하는데 역시 수수료가 비쌌군
카카오 선물하기 안 써야겠네
헐..
카카오 비싸서 그냥 내가 주소 물어다가 네이버나 쿠팡에 쏴주는게 ㄹㅇ 더 이득
메신저도 라인으로 갈아탈라고
와진짜개양아치다얘네
와....
나 네이버로 선물함 배송 개빠름 포인트도 쌓이고 더 좋음
진짜. 카카오는….
헐 수수료가 40퍼나 된다구? 네이버 써야겠네;;;
이거알고 네이버랑 쓱만씀
와 개비싸네,, ;; 안써야겠다 ;;;
오ㅑ 개 양아치들;;
진짜 개양아치네
맞아 카카오 선물하기에서 파는거 네이버스토어랑 비교해보면 가격차이 진짜 미친듯이 남.. 심한거 2배 남..
와 생일선물 만나서 주기 힘들 때 항상 카카오로 줬는데.... ㅠ
나는 그래서 선물할 일 있으면 네이버 선물샵에서 보내~ 카카오 선물하기는 넘 비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