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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동의 음악세계 김영동(金永東) 출생 : 1951년 1월 29일 출생 직업 : 현 대금연주가 소속 : 전 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 상임지휘자 산행 70년대 이래 활발하게 전개돼 온 국악의 현대화 대중화운동을 얘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작곡가 김영동이다. 그는 전통 국악관현악곡 뿐만 아니라 영화 연극 무용음악 등을 끊임없이 내놓으며 대중과 우리 전통음악의 간격을 좁히는데 일익을 담당해왔다. 김영동이 국악가요라는 국악의 현대화 작업을 시작했을 때
그가 대중들에게 크게 어필했던 탓인지 일각의 국악 진영에서는 그의 노선을 탐탁치 않게 여기기도 했었다. 그러나 그의 음악은 대중에게 재미있고 친근한 국악을 접하게 함으로써 사회화 시켜내었고, 그러면서도 중요한 것은 그의 음악속에는 국악적 전통과 한국음악의 얼과 음악성이 힘있게 살아 숨쉬고 있다는 것이다. 그의 음악적 바탕은 온전히 한국적이다. 초원(대금연주) 그는 초기에 국악가요라는 양식과 영화음악, 연극음악등의 분야에서 작업을 시작하였다. 초기의 대표작은 이장호의 '어둠의 자식들'의 주제가였던 '어디로 갈꺼나' 그리고 배창호 감독의 '꼬방동네 사람들'의 주제가 '조각배' 그리고 연극음악인 '사랑가' '한네의 이별' 그리고 TV문학관 '삼포가는 길'의 주제음악 '삼포가는길' 등이다. '어디로 갈꺼나'는 누구나 따라 부를 수 있는 단순한 멜로디와 현대인의 이상향을 노래하므로써 소외된 현대인의 가슴을 파고드는데 성공하였다. 또 대금연주곡 '삼포가는 길'은 대금의 깊고 그윽한 음색이 잘 표현된 곡으로 평가되고 있다. 어디로 갈꺼나 이후에 그는 두개의 한국적 명상음악 음반을 만들었으며 '매굿'과 '단군신화'라는 관현악곡 대작을 만들었다. 이는 서양의 음악형식을 수용하여 한국적 음악 내용을 담아낸 작품으로 곳곳에 아름다운 선율들이 매우 감미로우면서도 전개가 차분하다. 이후에도 많은 주옥같은 훌륭한 곡들을 발표했다. '수제천'을 신디사이져등을 가미해서 현대적으로 멋지게 편곡해내기도 하였다. 천년의 침묵: [대금, 아쟁] 국악의 창작 작업에서 박범훈이 민속악적인 전통을 더 바탕으로 하고 있다면 김영동은 아악적인 전통의 성격이 더 강하다고 할 수 있다. 김영동도 역시 국악의 한국음악화, 현대 한국인의 생활속에서 살아 숨쉬는 국악이 되도록 힘쓰고 있다. 그래서 그는 국악이라는 말을 쓰지 않으며 자신이 국악인이라고 불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것은 국악이 기존의 전통유지만을 고집해서는 안되며 현대 한국인의 생활에 맞게 한국대중과 대화하고 현대에 맞게 변화해야 함을 뜻하는 것이다. 93년 소리여행 때 발표했던 '개벽'으로 인해 대중과의 거리가 다소 멀어졌다고 보는 시각에 대해서 김영동은 부분에 치우친 해석이라고 비판한다.
그가 국악가요를 다시 만들지 않는 것이 우리에게 섭섭한 일이기는 하지만, 만약 그가 한 곳에 머물러 있었다면 '전통의 발전'이란 없었을 것이고 전통에서 찾아내야 할 무한한 가능성들을 묻어버렸을 지도 모를 일이다. 김영동은 국악이 발전하기 위해서 가장 시급한 일 중의 하나가 '민족문화미학'의 발전을 꼽는다. 국악이 토대로 삼을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서양음악과 다른 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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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이상하게 올해부터 국악음악에 관심이 많이 가더라구요.. 클래식과 비교해보면 가락이라는 요소가 들어가 자꾸 재미를 느끼는게 울 국악의 특징인거 같아요.
카롤라님 오늘아침 에 들려주시는 이 국악이 심금을 울려주네요 특히 바람소리는 한 맺힘이 바람소리에 실려 퍼지는 소리같습니다 6곡중 3곡만 듣고 3곡은 나오지가 않아 못 들었습니다 더위 조심하시고 안녕히 계세요
차우님.. 그쪽도 비가 많이 오나요..
카롤라님 좋은 곡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국악엔 선입견이 있어서 안들었는데 오늘 들어보니 좋으네여.산행,초원,바람의소리,천년의 침묵 귀에 익은 음악들입니다.저는 음악에 문외한이거든여. 몇일전 이카페에 가입하게 되었는데 넘 행복하네요.음악에 대한 지식은 없으나 듣는것 자체를 좋아합니다.
클래식도 좋지만.. 국악 또한 좋은게 많아요. 오히려 국내보다 국외에서 더 인기가 높아요.그리고 자꾸듣다보면 고수가 되겠죠..
선배님들 덕택에 귀도 트이고 무지한 상태도 벗어났음 좋겠어요.앞으로도 좋은 음악 부탁드립니다.가끔 답답한 질문도 올릴께여.이해해 주실꺼죠. ㅎㅎ....
카롤라님이 국악에도 관심을 가지신 줄은 오늘 알았습니다...^^...좋은 선곡 자주 부탁드려도 될런지요...오늘 올려주신 좋은 자료와 음악들 감사한 마음과 기쁜 마음으로 감상하고 갑니다...무더위에 건강히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아고..이박사님.. 아주 초보적인 수준입니다. 오히려 이박사님 좋은 음악..아주 잘 감상하고 있습니다 항상 듣고만가서 미안해서 잠시나마 몇곡 올려본겁니다.
염치도 없이 듣습니다. 노고 감사드립니다. ~~~
아..국악엔 문외한이라...근데 첫번째곡은 다행히 제가 아는 유일한 국악곡이라는...^^::
***맨날 서양 음악만 듣다, 국악을 들으니 반갑군요. 전 이제 화성학 레슨 받기 시작했으니까, 10년 쯤 있으면 제가 쓴 곡을 올릴 수 있겠군요.
어제 듣고 오늘 다시 들어 봤네여.소감은 너무 놀랍고 훌륭하다는겁니다.우리나라 음악에 대한 자긍심까지 느꼈으니까.특히 천년의 침묵은 아쟁과 어울려 나오는 소리가 우리의 민족정서 `한`의 소리를 너무도 잘 표현하고 있는듯 합니다. 바람의 소리는 저의 경우 나그네의 정서가 느껴지네여.등에 봇짐메고 드넓은 들판을
홀로 거닐면서 바람을 느껴보고 싶은 충동이 이네여.일상생활의 얽혀있는 모든일과 감정으로부터 초연해지는거 같습니다.내일 들으면 또 어떤 느낌으로 다가올까 저도 궁금합니다.
하모니니님..그렇쵸 울 국악악기소리 잘들어보면 너무좋은거 같아요. 제가 잘듣는 국악방송있는데 kbsFM1라디오에 오후5시에 시작하는 흥거운 한마당이라는 프로있습니다. 정말 좋은곡들 많이 하고있으니 시간되시면 한번 라디오 고정해서 들어보세요.
추가요..같은 방송(FM93.1) 오전11시엔 오정해의 풍류마을이라는 국악프로가 있어요..
익숙한 것이 나오니까 반갑네요. 김영동 음반은 몇 장 가지고 있어요.
고향의 소리...모의 자궁속 같은 편안함이 이런 느낌일까요?? 유전자의 고향 찾기겠죠??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