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내 야구 인기가 증가함에 따라 야구용품 수요가 크게 증가할 전망
ㅇ 시장조사기관 Technavio에 따르면 미국 야구용품 시장은 2020년까지 연평균 4.16%씩 성장할 전망
- 메이저리그(MLB) 인기가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일반 소비자들의 야구용품 구매가 증가한 것으로 관련 매체는 분석
ㅇ 야구 용품은 배트, 글러브, 신발, 야구공, 각종 보호 용품으로 나누어지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개인 소비자, 야구 클럽, 스포츠 협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2020년에 이르면 야구 배트는 야구용품 시장 내 점유율 28%를 차지할 것으로 보이며 나무 배트 판매가 단연 돋보일 것으로 전망됨
□ 미국 내 스포츠 용품의 해외 수입 물량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야구용품 수입도 증가할 전망
ㅇ 다양한 종류의 야구용품 수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제품의 가격대도 넓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시장조사기관 IBIS World는 고가의 프리미엄 야구용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고가의 야구용품 수요 증가는 야구 인기 증가와 더불어 미국 경제가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며 소비자들의 경제적 여유가 증가함에서 비롯된 것으로 관련 매체는 분석
ㅇ 소비자들은 스포츠 용품 전문점에서 야구용품 구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2020년 스포츠 용품 전문점이 전체 시장에서 47%를 점유할 전망
- 미국 내 다수의 소비자들이 스포츠 용품을 구매 시 직접 보고 사용해보는 소비자 증가로 다양한 브랜드의 스포츠 용품을 전시 및 판매하는 오프라인 매장이 인기
ㅇ 미국 내 야구용품을 판매하는 인기 있는 브랜드로는 Adidas, Amer Sports, Newell Brands, Mizuno, Nike, Performance Sports 등인 것으로 나타남
- 야구용품 제조업체들은 가볍고 튼튼한 글러브, 스윙할 때 스피드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배트 등 혁신적인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어 관련 시장의 성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
<혁신적인 최신 야구용품> |
제 품 | 설 명 |
| <Mizuno_MaxCor> ㅇ 공과 맞닿는 면적이 넣어 회전력 상승에 도움 ㅇ 공을 멀리 날리는데 도움을 줌 |
| <Baden Sports_Axe Bat> ㅇ 핸들을 특수 디자인하여 경기력 향상에 도움 ㅇ 부상할 가능성을 감소시킴 |
| <Adidas_12.75-inch Phenom glove> ㅇ 그레인 가죽*으로 만들어짐 ㅇ 기존 글러브보다 20% 가벼움 *그레인 가죽: 천연 가죽을 그대로 살려 염색 가공하고 광택을 내어 천연가죽 특유의 모공이 살아있어 통기성이 있고 부드러움 |
출처: Technavio |
□ 미국 야구용품 수입 규모는 2016년 10월 기준 전년동기대비 14.2% 감소한 10억 달러를 기록
ㅇ 對美 야구용품 주요 수출국은 중국이 7,656만 달러로 전체 수입의 74%를 점유하였고, 코스타리카(1,342만 달러), 대만(650만 달러) 등으로 해당 국가들은 對美 수출시장의 92%를 점유
- 對美 야구용품 주요 수출국 가운데 파키스탄(96.4%), 스웨덴(61.7%), 스리랑카(61.7%) 등의 국가는 전년동기대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
- 對美 야구용품 주요 수출국 가운데 캄보디아(-44.8%), 태국(-36.4%), 인도(-25.8%) 등의 국가는 전년동기대비 두 자릿수 이상 감소
<미국 야구용품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전년대비%)
순 위 | 국 가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1월~10월) |
1 | 중 국 | 103,328 (12.9) | 101,762 (-1.5) | 111,078 (9.2) | 116,866 (5.2) | 76,458 (-17.8) |
2 | 코스타리카 | 13,828 (19.3) | 13,970 (1.0) | 15,882 (13.7) | 15,423 (-2.9) | 13,422 (3.2) |
3 | 대 만 | 6,423 (-21.8) | 7,359 (14.6) | 11,091 (50.7) | 8,831 (-20.4) | 6,498 (-3.4) |
4 | 캄보디아 | 14 (0.0) | 1,442 (9,975.6) | 2,644 (83.4) | 4,021 (52.1) | 1,765 (-44.8) |
5 | 스웨덴 | 1,193 (33.2) | 1,292 (8.3) | 1,197 (-7.4) | 1,587 (32.6) | 1,698 (61.7) |
6 | 멕시코 | 1,657 (1.8) | 1,700 (2.6) | 1,727 (1.6) | 1,414 (-18.1) | 1,284 (12.4) |
7 | 인도(인디아) | 398 (-12.6) | 435 (9.2) | 271 (-37.7) | 622 (129.5) | 416 (-25.8) |
8 | 태 국 | 664 (25.4) | 692 (4.3) | 330 (-52.4) | 567 (72.0) | 323 (-36.4) |
9 | 스리랑카 | N/A (-) | 0 (0.0) | 24 (0.0) | 379 (1,471.8) | 301 (61.7) |
10 | 파키스탄 | 283 (43.6) | 228 (-19.5) | 304 (33.1) | 173 (-43.1) | 283 (96.4) |
총 계 | 129,263 (10.8) | 130,552 (1.0) | 145,841 (11.7) | 151,482 (3.9) | 103,739 (-14.2) |
주1: HS Code 950669 기준
주2: ( )는 전년대비 증감률, 2016년(1월~10월)은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net)
□ 미국의 구기 종목 품목별 수입은 2016년 10월 기준 대체적으로 감소하는 양상을 보임
ㅇ 주요 수입 품목은 야구공(6,082만 달러, 14.6%↓), 골프나 탁구 이외의 공(1,982만 달러, 4.4%↓), 소프트볼 공(1,870만 달러, 23.1%↓)등으로 해당 품목들은 스포츠 공 수입시장의 96%를 점유
- 가장 많이 수입되는 품목인 야구공은 전체 스포츠 공 수입의 59%를 차지하고 지난 5년간 야구공 수입은 증가와 감소를 반복
<미국 스포츠 공 품목별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전년대비%)
순 위 | 구 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1월~10월) |
1 | 야구공 (HS Code 9506692040) | 79,701 (18.0) | 79,416 (-0.4) | 90,918 (14.5) | 90,736 (-0.2) | 60,816 (-14.6) |
2 | 골프, 탁구 이외의 공 (HS Code 9506696020) | 20,537 (-8.9) | 23,219 (13.1) | 25.733 (10.8) | 24.741 (-3.9) | 19,815 (-4.4) |
3 | 소프트볼 공 (HS Code 9506692080) | 24,138 (6.6) | 23,461 (-2.8) | 24,244 (3.3) | 30,623 (26.3) | 18,701 (-23.1) |
4 | 19cm이하 크기의 공 (HS Code 9506694000) | 4,792 (24.2) | 4,213 (-12.1) | 4,702 (11.6) | 5,151 (9.6) | 4,152 (-5.6) |
5 | 마르코 폴로 구 (HS Code 9506696010) | 95 (-16.8) | 243 (155.0) | 244 (0.4) | 231 (-5.3) | 255 (66.3) |
총 계 | 129,263 (10.8) | 130,552 (1.0) | 145,841 (11.7) | 151,482 (3.9) | 103,739 (-14.2) |
주: ( )는 전년대비 증감률, 2016년(1월~10월)은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net)
<야구 글러브 TOP 5>
제 품 | 설 명 |
| <Rawlings Adult Unisex Playmaker Series> ㅇ 남녀 구분 없이 사용 가능하며 양손 맞춤 글러브 제작 ㅇ 안전하게 잡기 위해 공을 잡을 때 도움이 되는 끈을 장착 ㅇ 가격대비 높은 품질의 가죽과 수명이 길고 오래 사용 가능 |
| <Wilson A2000 Baseball Glove> ㅇ 벙어리 장갑모양으로 주로 1루수들이 쓰는 글러브 ㅇ 안감의 통기성이 좋아 피부에서 나오는 수분을 흡수 ㅇ 상처가 나거나 붓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천을 2중으로 덧댐 |
| <Mizuno GMVP1177PSE3 Baseball Glove> ㅇ 글러브 내부에 부드러운 패드가 장착되어 있음 ㅇ 좋은 품질의 가죽과 다양한 색상으로 구성됨 ㅇ 공을 쉽게 빠뜨리지 않게 설계되어 있으며 유연한 질감 ㅇ 부드러움과 컨트롤의 균형이 잘 맞추어져 있어 소비자들 사이에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
| <Louisville Slugger 12-inch FG Genesis> ㅇ 외관은 그물 소재로 되어 있어 발열이나 땀이 나는 것을 방지 ㅇ 부상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글러브 내부에 패드를 장착해 외부 충격을 감소 ㅇ 내야수들이 주로 사용 |
| <Rawlings RCS Series Baseball Glove> ㅇ 아마추어 선수나 전문가들이 주로 사용하는 글러브 ㅇ 편안함과 높은 퍼포먼스를 동시에 도와주는 높은 품질의 가죽으로 제작됨 ㅇ 패드가 탑재되어 외부 충격을 감소시키고 손목부상 방지 |
자료: Top10theBest |
<야구 배트 TOP 5>
제 품 | 설 명 |
| <Easton BB17MK Mako Beast Comp 3 > ㅇ 평점: 5.0/5.0 ㅇ 몸통 두꺼운 부분을 확장시켜 타격 시 힘을 최대치로 상승 ㅇ 공이 맞닿는 부분이 많아지면서 가속도를 더할 수 있음 ㅇ 직경은 2 5/8 인치이며 빠른 스윙을 위해 무게는 가벼움 ㅇ 가격범위: $429.95 - $499.95 |
| <DeMarini CG Zen Balanced Bat> ㅇ 평점: 5.0/5.0 ㅇ 복합 소재로 만들어 졌으며 강력한 힘을 제공 ㅇ 균형이 잡혀있어 타율 정확도를 높이고 속도와 위치 조정이 가능 ㅇ 핸들은 공을 치고 나서 돌아오는 진동으로부터 손을 지켜줌 ㅇ 가격범위: $419.99 - $450.00 |
| <2017 COMBAT MAXUM BBCOR Baseball Bat: AB7MX103> ㅇ 평점: 5.0/5.0 ㅇ 다른 배트와 달리 핸들과 배럴이 같은 소재로 이루어져 있음 ㅇ 타격 시 모든 힘이 가속도로 붙어 가장 큰 힘을 자랑 ㅇ 큰 타격면을 가지고 있으며 낮은 타격 무게를 가지고 있음 ㅇ 가격범위: $216.95 - $349.95 |
| <Marucci Cat 7> ㅇ 평점: 4.5/5.0 ㅇ 야구공에 즉각 반응하며 반동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짐 ㅇ 타격 시 진동을 막아주는 기술이 탑재되어 손에 무리가 가지 않음 ㅇ 큰 타격면을 보유하고 있으며 데드스팟(dead spot)이 없음 ㅇ 가격범위: $235.56 $249.99 |
| <Rawlings Velo Hybrid Balanced Bat> ㅇ 평점: 4.5/5.0 ㅇ 복합 소재와 합금의 균형이 잘 어우러져 있음 ㅇ Precision Optimized Performance(POP, 배트에 맞은 공이 튀는 반발력)기술탑재로 정확도와 힘을 높이는데 제격이며 퍼포먼스용으로 주로 사용됨 ㅇ 오른손잡이의 선수들에게 맞추어진 배트로 알려짐 ㅇ 가격범위: $215.50 - $444.50 |
출처: Batsfinder |
□ 미국 경제 성장과 야구 인기 증가가 야구용품 시장의 성장을 가져올 전망
ㅇ 미국 경제의 완만한 성장세와 더불어 견조한 고용시장을 바탕으로 개인소득과 개인소비 모두 성장세를 기록하여 경제와 개인소득에 일부 기인하는 야구용품 시장도 탄력을 받아 성장할 전망
ㅇ 시장조사기관 IBIS World에 따르면 스포츠 용품 판매점(예: Dick’s, Modell’s 등)의 스포츠 용품 수요는 지난 2014년 이후 증가세로 전환되어 미국 내 스포츠 용품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을 증명
ㅇ 시장조사기관 Statista가 2016년 미국 소비자들이 스포츠 용품을 구입한 액수를 조사한 결과 설문에 응답한 12.58%를 제외한 대다수의 소비자(87.42%)는 스포츠 용품을 구입한 것으로 나타남
- 설문에 응답한 소비자 중 43.7%는 1~100달러를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15.6%는 100~200달러, 8.9%는 200~300달러, 10.2%는 300~500달러를 소비
- 야구용품 제품별 수요는 글러브와 배트가 단연 돋보였고 야구공, 보호 장비(헬멧, 무릎보호대 등), 운동화 등이 시장 내 주요 제품들로 파악됨
<미국 스포츠 용품 수요 변화> | <미국 스포츠 용품 구입량별 소비자 분포도> |
(단위: 전년대비 %) | (단위: %, 달러) |
| |
출처: IBISWorld | 출처: Statista Survey |
□ 미국 소비자들은 야구용품 구입 시 제품의 기능, 디자인뿐만 아니라 가격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나 합리적인 가격 정책을 펼쳐야 함
ㅇ 對美 야구용품 주요 수출국(중국, 코스타리카, 대만 등)에서 생산되는 제품과 차별화를 두기 위해 고품질의 제품을 개발하여 차별화를 두고, 대형 스포츠 용품 체인점(예: Dicks, MLB stores 등)을 공략하여 미국 시장을 점유해 나갈 필요가 있음
- 운동능력(예: 스윙 속도, 타율 정확도 등)을 향상시키는 제품은 美야구협회(USA Baseball)나 메이저리그 구단 등의 이목을 끌 가능성이 높음
- 야구용품(예: 배트, 야구공, 글러브 등)을 포함하여 선수용 유니폼부터 소비자용 티셔츠, 유아복 등 의류 판매도 증가하고 있어 야구 관련 의류 개발을 통해 對美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미국 내 1인당 가처분 소득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야구용품 시장의 성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
ㅇ 가처분소득(disposable income)이 향후 5년간 성장할 전망으로 자유롭게 소비할 수 있는 소득이 증가하여 스포츠 용품 지출도 증가할 전망
ㅇ 미국의 주요 스포츠용품 시장은 스포츠 용품 전문 판매점(24%), 도매점(20%), 프로샵(19%) 등으로 나타남
<미국 주요 스포츠용품 시장> | <미국 1인당 가처분소득 변화 추이> |
(단위: %) | (단위: 전년대비%) |
| |
출처: IBISWorld | 출처: IBISWorld |
□ 미국 내 주요 야구용품 시장은 동남부, 동부 연안, 서부, 오대호 등으로 나타남
ㅇ 야구용품 시장은 주로 동부 지역에 분포된 것으로 나타났지만 분포율로 볼 때에는 서부지역이 더 높은 것으로 보임
- 서부 지역은 2개의 주로 미국 전체 시장의 22.6%를 점유 하였으며 이외에 동부 지역은 21%인 것으로 나타남
- 동남부 지역에서는 플로리다, 동부 연안에서는 뉴욕, 펜실베니아, 뉴저지, 서부 지역에서는 캘리포니아, 워싱턴, 오대호 지역에서는 오하이오, 일리노이, 텍사스 등이 주요 지역으로 나타남
<2016년 기준 스포츠 용품 시장 점유율> | <미국 지역별 스포츠 용품시장 분포> |
(단위: %) | (단위: %) |
| |
출처: IBISWorld | 주: 적색(10%~20%), 황색(3%~10%), 회색(3% 이하) 출처:IBISWorld |
□ 對美 야구용품 시장 진출을 위해 전시회/박람회를 적극 활용하여 네트워킹을 형성하고 효과적인 마케팅의 장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
ㅇ 전시회는 다수의 참가업체와 내방객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한자리에 모이는 전시회 특성상 적은 비용과 짧은 시간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인지도가 낮은 국내 중소기업의 경우 對美 시장진출에 한계가 있어 전시회에 참여 혹은 참관하여 미국 바이어들과 네트워킹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여 對美 시장 진출에 발판을 마련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임
□ 현지 바이어들은 혁신적인 야구용품 관련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새로운 기술이 추가된 신상품 개발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임
ㅇ 신상품에 대한 기능 및 효과, 더불어 다른 상품과의 차별성에 대해 바이어가 충분히 이해하고 인지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음
ㅇ 바이어들은 야구용품 관련 제품의 기능과 효과 외에도 디자인 또한 중요시 여기므로 기존 상품들과 차별화된 디자인의 제품을 개발해야 함
전시회 정보 1
전시회명 | 라스베가스 스포츠 박람회 (SLTS 2017) |
개최기간 | 2017년 1월 17일 - 2017년 1월 19일 |
개최규모 | 380개 업체 참가 |
개최국가 | 미 국 |
개최도시 | 네바다 주 |
전 시 장 | Las Vegas Convention Center |
전시품목 | 야구 기념품, 헬멧, 배트, 글러브, 저지, 보호 용품 등 |
홈페이지 | http://www.sportstailgateshow.com/ |
비 고 | - |
[출 처] Digital Journal, Technavio, Top 10 the Best, Bats Finder, IBIS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