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중 가장 기대했던 것은 단연 잠금화면 AOD 였습니다만... 결론적으로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본격적으로 애플이 아이폰의 잠금화면을 손볼 준비를 하는구나 라는 것을 알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이번 차세대 ios16 발표를 보면서 느낀 것은 '기존의 불편했던 것을 많이 갈아 엎고 실용적일 것 같은 기능을 많이 추가했구나' 입니다.
특히 사진앱에서의 실시간 누끼따기와 건강앱 개편, 워치의 활동앱 추가 같은 것은 생각지도 않았는데 아주 실사용에 적합한(?) 업데이트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ios16 베타 버전을 설치해서 바로 사용해 본 간단한 소감을 적어보려 합니다.
애플워치 스러워진 (?) 잠금화면
잠금화면을 길게 누르면 잠금화면 커스터마이징 화면이 나타납니다. 애플워치와 유사합니다. 새로운 배경화면 추가에 들어가면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는데요 기본적인 배경화면부터 이모지, 그라데이션 등 재미있는 스타일을 제공합니다.
이 스타일 부분도 애플워치가 신규페이스를 출시하듯 꾸준히 업데이트 될 것 같네요 (언젠가 아이폰 에르메스 에디션이 나올지도? ㅎ)
재미있는 화면 스타일로 날씨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잠금화면은 현재 기상상태에 따라 잠금화면이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날씨앱의 배경화면을 잠금화면으로 옮긴 것 같습니다.
위젯커스텀에 들어가보면 역시 애플스럽게(?) 상단의 시계를 기준으로 위 아래 부분에만 위젯을 제한시켰습니다. 자유로운 위치 이동을 할 순 없죠. 작은 공간 내부에서 위젯을 선택 배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상단에는 1줄 크기의 위젯을 사용할 수 있고 아래는 활동링 같은 아이콘 스타일의 위젯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 위젯을 모양들 역시 애플워치와 상당히 닮아 있습니다.
그리고 위젯을 탭하면 관련 앱이 실행됩니다.
개인적인 감상으로는 이대로 AOD기능만 업데이트 되어도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추가로 위젯을 추가하는 공간의 제약이 아쉬운데요. 자유로운 배치를 막았다면 적어도 위젯 부분을 좌우, 또는 상하 스와이프해서 추가 위젯을 볼 수 있게 하면 좋겠다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런데 또 이렇게 하면 카메라 앱 제스쳐와 겹치는 부분이 있겠네요... (그건 개발자 니들이 알아서 헿 )
실시간 누끼따기 기능은 최고! ios16에서 추가된 기능을 하나씩 포스팅에 옮기게 되면 끝이 없을 정도로 양이 많습니다. 따라서 가장 제 눈길을 끈 두가지가 앞 서 설명한 잠금화면과 이 누끼따기 기능이었습니다. 이런 기능을 만들어 냈을 줄은 생각치도 않았는데 실제로 사용해 보니 정말 최고였습니다!
이제 사진앱에서 피사체를 조금 길게 탭하고 있으면 자동적으로 그 인물 또는 사물의 외곽선을 따줍니다. 누끼를 따는거죠. 탭한 채로 드래그하면 누끼따진 사진이 따라오며 그대로 앱을 이동해서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길게 탭하고 놓으면 복사하기가 나타나서 복붙 클립보드 사용하듯이 활용할 수도 있어요. 결과물도 꽤 괜찮았습니다. 기술의 발전이 놀라울 정도로 발전하고 있네요.
사실 누끼따기 기능과 퀄리티가 신기하다기보다 개인적으로 이 기능을 세상 편하게 사용하는 방식에 감탄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누끼를 따야겠다 마음먹으면...
1. 누끼따기가 가능한 앱에 들어간다.
2. 사진을 찾는다
3. 누끼제거 아이콘 등을 탭한다
4. 배경을 찍어준다
5. 저장한다
정도가 최소 워크플로우 인데요. 이걸 그냥 사진앱 - 사진 찾기 - 사물 길게 탭 이렇게 3단계로 끝내 버린 것입니다. 이 사용법이 핵심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아주 가느다란 사물의 경우 주변 배경처리가 잘 되지 않기도 하지만 전체적으로 아주 잘 됩니다! 결론적으로 이 누끼 따기는 게임체인져다!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인상적이었습니다 :)
첫댓글 밀어서잠금해제돌려줘
오?좋은데
잠금 화면만 보면 진짜 갤럭시 같네
흠... 점점 아이폰만의 독자적인 os 느낌은 없어지는 거 같네
개인적으로 뭔가 조잡스러워지는 거 같아서 별로야
잠금화면 시계 폰트는 못바꾸는건가..원래 시계 폰트가 좋은데ㅠㅠ업뎃한건 너무 굵은듯..
근데 누끼따는게 개혁명이다
헐 다행이다!!!!
헐 누끼 신기해
읭 별로야… 걍 쓰던대로 써야지
사진 누끼따서 시간 살짝 가리는건 넘 예쁜데 설정창이 너무 조잡해서 놀람ㅋㅋㅋㅋ베타라서 그런가 싶었는데 아직도 안변한거보면 바뀔 가능성 없는듯 그리고 배경이랑 잠금화면이랑 세트로 묶이는것도 싫더라...ㅠㅠ
너무 젛다
좋다 ㅎ
잠금화면 이상해 기본으로 하나 고정된 상태에서 추가하는 것 같던데 고정된 건 변경이 안돼...
@이게뭐지? 나는 맨 앞에 있는 건 변경이 안되더라고..? 버그인가
@이게뭐지? 알려줘서 고마워!!!
잠금화면에서 gif 쓰게 해주는건 아직인가ㅜㅜ 해줘라
미니는 안되나요....
스티브 잡스 이승 못 떠나고 있을 듯
암만 봐도 갸가 원하던 방향 아닌 것 같은데
저런거 늘리지마…ㅠ 갤럭시랑 독자노선 가자고..
쓸데없는짓하지마...
나머지는 다 한글인데 날짜만 영어 뜨게 하는 건 어케 한거지 아무리 해도 안되던데ㅠㅠㅠㅠ
배경 귀엽다 ㅠ
오 이젠 갤럭시 다됐구나
난 깔끔이 좋은데..
위젯 뭐야 지저분해..
누끼 따기 미쳣다
커스터마이징 개별론데..
누끼따기가 된다고?!,!?!?!!?!?!?!? 대박
와 좋다
나도 ios16 업데이트해서 배경화면 이렇게 해놧어 으헤헤 누끼따기도 진짜 편하더라
와대박 시계 숫자가 어케 사진뒤로가
@햅삐2022 나 베타로 올렸어!! ㅋㅋ
누끼따기????!!!ㅁㅊㅁㅊ
사진 찍으면 그림자 없애주는거나ㅜ어케 좀 해줘봐
좋네 ㅋㅋㅋㅋ 근데 글씨체는 가느다란게 좋은데 두껍구멐
누끼 따서 어따쓰누
옛날 폰처럼 바탕화면에 글귀 쓸수있게도 해줬음 좋겠다 ㅠ
빨리 업뎃해줘
와우 얼른 업뎃해서줘
오류나 없애줘.. ㅅㅂ 13미니 이렇게 거지같은 폰 첨임;;
누끼 개미친 사실 쓸 곳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