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품목 (HS Code) |
중국 전체 상승률 |
신장 위구르 상승률 |
중국전체 대비 신장률 |
||||
2007년 |
2008년 |
2007년 |
2008년 |
2007년 |
2008년 | ||
편직물 및 편직물 |
1,719 (83.2) |
1,107 (109.5) |
1,623 (74.6) |
1,101 (113.9) |
94.4 |
99.4 | |
신발 및 잡화(64) |
564 (8.5) |
340 (38.7) |
556 (7.4) |
331 (35.6) |
98.5 |
97.3 | |
가구(94) |
515 (29.9) |
198 (10.9) |
472 (26.7) |
178 (12.4) |
91.6 |
89.8 | |
편직물 외 섬유및의류, 액세서리(62) |
343 (1.4) |
269 (196.2) |
313 (-6.3) |
236 (203.6) |
91.2 |
87.7 | |
기타 섬유 및 시트(63) |
299 (65.6) |
305 (127.9) |
294 (66.0) |
303 (130.3) |
98.3 |
99.3 | |
석제, 시멘트, 석면(68) |
270 (58.7) |
141 (33.7) |
254 (54.7) |
127 (27.9) |
94.0 |
90.0 | |
원자로, 보일러, |
794 (67.7) |
415 (11.3) |
250 (93.9) |
116 (-10.2) |
31.4 |
27.9 | |
플라스틱(39) |
338 (17.4) |
186 (17.8) |
227 (5.9) |
123 (8.7) |
67.1 |
66.1 | |
승용차및부품(87) |
585 (182.4) |
169 (-29.1) |
391 (173.1) |
107 (-34.3) |
66.8 |
63.3 | |
철강및철제품(73) |
275 (52.5) |
300 (129.1) |
106 (40.7) |
66 (57.1) |
38.5 |
22.0 | |
기타 |
1,745 |
1,038 |
868 |
674 |
49.7 |
64.9 | |
합계 |
7,447 (56.7) |
4,468 (52.1) |
5,354 (48.4) |
3,362 (63.2) |
71.9 |
75.2 |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대 카자흐스탄 신장 위구르 및 중국전체 수입현황(신장기준 10대 품목별)
(단위 : 백만 달러, %)
품목 (HS Code) |
중국 전체 상승률 |
신장 위구르 상승률 |
중국전체 대비 신장률 |
||||
2007년 |
2008년 |
2007년 |
2008년 |
2007년 |
2008년 | ||
에너지및광물자원(27) |
3,220 (140.4) |
2,045 (43.9) |
2,817 (126.1) |
1,882 (44.2) |
87.4 |
92.0 | |
철강(72) |
900 (107.6) |
454 (11.5) |
196 (-21.9) |
75 (-28.5) |
21.7 |
16.5 | |
금속, 슬래그, 염분 및 황성분석제(26) |
513 (42.7) |
332 (37.0) |
92 (-44.3) |
137 (256.9) |
17.9 |
41.2 | |
구리 및 제품(74) |
1,309 (166.6) |
574 (-23.7) |
85 (-21.2) |
22 (-60.3) |
6.4 |
3.8 | |
깁스 및 석고시멘트(25) |
47 (78.4) |
112 (596.0) |
47 (94.8) |
110 (583.7) |
100 |
98.2 | |
피혁(41) |
30 (-16.1) |
21 (9.6) |
26 (-23.9) |
19 (14.0) |
86.6 |
90.4 | |
울(51) |
13 (24.7) |
4 (-15.8) |
13 (24.7) |
4 (-15.8) |
100 |
100 | |
무기물 및 원료(28) |
118 (-42.4) |
10 (-22.1) |
8 (30.3) |
3 (-42.4) |
6.7 |
30.0 | |
도금 및 화합물(81) |
89 (-22.7) |
2 (-28.5) |
8 (30.3) |
1 (-61.3) |
8.9 |
50 | |
철강 및 철제품(73) |
8 (-21.0%) |
0 |
8 (-20.9%) |
0 |
100 |
0 | |
기타 |
172 |
61 |
24 |
10 |
13.9 |
16.3 | |
합계 |
6,419 (78.0) |
3,615 (19.1) |
3,324 (61.5) |
2,263 (44.0) |
51.7 |
62.6 |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 카자흐스탄의 최대 소비시장이라 할수 있는 알마티 시에는 현재 수입품 유통시장이 크게 형성돼 있으며, 바라홀까 시장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음. 이 시장에는 터키산·중국산·러시아산·한국산 제품 유통의 핵심채널이라고 할 수 있으나, 유독 신장 자치구 산 시장(알랸 시장)만이 별도로 형성돼 있는 상황임.
- 알랸시장의 신장 위구르인들은 카자흐스탄 현지인들을 파트너로 하거나 단독진출해, 중국산 수입품 도소매 유통사업에 한 한 그들의 입지가 이미 확고히 잡힌 것으로 알려져 있음. 특히 알랸 시장내 생필품 및 건축자재 대형상점들의 소유주는 신장 위구르 출신 한족들이 대부분인 것으로 파악됨.
□ 시사점
○ 카-신장 교역규모가 2007년 기준 84억 달러에 달하고 있는데, 이는 교역 1위 국가인 러시아 다음으로 큰 규모임. 양 지역의 교역이 이처럼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배경은, 낙후된 제조업 국가인 카자흐스탄 니즈에 의한 것과 에너지 확보 및 지역안보를 위한 중국의 의도적 경제지원정책이라 할 수 있으며, 신장 위구르 지역 한족을 중심으로 한 소수민족들의 강한 문화적 융화력이라고 할 수 있겠음.
○ 2007년 하반기 미국발 서브프라임의 영향으로 카자흐스탄 최근 경기는 크게 위축되고 있음을 산업 및 교역부문에서 빈번히 목격되고 있는 상황에, 신장 위구르 자치구와의 교역은 오히려 크게 증가하고 있음. 이러한 현상을 한국기업들은 신중히 비교분석해볼만 하며, 신장 위구르의 저력이 될 만한 현지시장 적응력을 벤치마킹해 볼 만함.
○ 그러나, 2008 중국 베이징 올림픽이라는 국제적 행사에 앞서 신장 위구르 분리운동 폭탄테러 사건과 같은 정치적 불안감은 신장 위구르 자치구 경제발전의 큰 장애요소가 되고 있으며, 저가 상품시장공약에 의한 급격한 수출증가가 지속될 것인지는 장기적인 시장검증이 필요한 상황임.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www.kita.net), 카자흐스탄 투데이(www.kz-today.kz), KIEP 연구보고서 ‘주요국의 대중앙아시아 통상전략 및 시사점’, 무역관 보유자료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