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일문제로
네이버 카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게시판에서 일부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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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식일이란 무엇인가?
그러나 안식일을 어떻게 해야만 제대로 지키는 것일까?
십계명중 4계명을 잘 보면, 그 계명은 "무조건 쉬어야만 한다"는 것이며
"육축도, 종도, 손님까지도 일을 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 아들, 딸, 여종, 남종, 객, 육축까지 아무 일도 하지 못하는 날 (출20:10)
# 처소에서조차 나오지 못하는 날(출16:29)
# 불도 피울 수 없는 날(출35:3)
# 스스로 괴롭게 하는 속죄의 날(레23:32)
# 번제등의 제사를 지내는 날(민28:10)
# 장사를 할 수 없는 날(느10:31)
# 성문을 닫으므로 성문 밖에 나갈 수 없음(느13:19)
# 오락을 하지 못함(사58:13)
# 짐을 지지 못하는 날(렘17:21-22)
즉 안식일은 쉬는 날이며, 안식일에 날짜를 맞추어 예배를 드려야 한다는 것은
신구약 성경전체를 찾아 보아도 없다. 만일 구약대로 안식일에 예배를 드린다면
상당히 불편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우리의 주일은 "예배를 드리기 위한 날"이다. 다시 말하여 예배를 드리기 위하여
만든 날이다. 주님이 부활하신 날을 기념하여 공식예배일로 지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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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위의글은 안식일을 지키는 안식일교회를 빗대는 글에서 발췌한것입니다
현재 일요일 개신교에서는 성경에 나타난 안식일준수방법을 여기저기 섞어서
오해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상황과 시대를 잘 구분하셔야 합니다
1. 아들, 딸, 여종, 남종, 객, 육축까지 아무 일도 하지 못하는 날 (출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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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육적인 자기 일에는 쉬고 하나님 안에서 쉼을 얻도록 하는 것은
이방인은 물론(사56:2-3. 6)
자신이 만든 피조물인 동물들에게도 똑같이 미치도록 하시는 사랑의 표현이지요
이구절은 안식일의 창조적 기원을 영원히 기억하게하고 또 그 범위는 우주적 기능임을
알게하려는 것이였습니다
하나님의 축복들은 단순히 선한 소원이 아니라 열매맺고 번성하며 순종을 통해
행복과 풍요로운 생애를 보증하는 것임을 아셔야 합니다 (시133:3)
안식일의 거룩성은 사람이 구별하도록하여 더욱 하나님의 은헤와 임재를 경험하도록
하기위해 일곱째날을 하나의 통로로 선택 제정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현대 잘못된 개신교인들은 이구절을 유대인들에게만 주어진 모세의율법으로
축소시키거나 딱딱한 유대인 율법의 제도로 곡해하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전안에서 제사장들은 영적인일이므로 안식일이라도
열심히 일했지요 . 이것은 죄가 안된다고 예수님이 말함(마12;5)
이것도 율법안의 일이니까요
2.처소에서조차 나오지 못하는 날(출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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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이구절은 십계명에 있는 표준구절 내용이 아니라 출애굽광야상황에서의
지시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안식일에 처소에 있고 만나를 줍거나 다른목적 때문에
밖으로 나오지 말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
그날은 집에서 안식하며 거룩한 주제를 명상하는날로 보내야 했지요
(사막광야당시에는 요즈음처럼 밖에 나와서 차타고 교회를 가는 시대가 아니고
집에서 예배를 했기 때문)
7일째는 성회(예배모임)로 모이도록 지시했지요
다른날에도 성회로 모였음 (레23:2, 7, 8, 21,24,35,37)
거룩하게 구별된 날에는 예배를 위하여 모이도록 지시함(출12;16)
3. 불도 피울 수 없는 날(출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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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당시 고대에는 요즈음과 달리 불을 피우는데는 상당한 노동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또 광야에는 하나님은 40년간 만나를 미리 금요일마다 안식일분까지 비축하게 하시고
아무부족없도록 다 주셨기 때문에(신2:7)(느9:19-21)
밥을 먹을려고 나무하러 가는노동을 (민15;33), 별도로
할 필요가 없는데도 불을 피운다면 그것은 고의적인 행동일것입니다
날씨때문에도 불을 피울 필요가 없는 것은 시내광야의 기후는 덥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십계명을 잘 순종하던 유대인들이 번제단에 불도 피우지 않았는가?
아니다
불필요한 생활의 번거로운 것들은 하지말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날은 안식일에 요리를 할 필요가 없지만 추울때는 데워먹는 것은 성경적이지요
이런 것은 육체적 노동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불가피한 것은 해야 했습니다 (마12:11)- 양이 구덩이에 빠져 안식일에 건진 사례처럼
하나님의 본성은 – 1)합법성과 2)합리성입니다
무법하거나 또 그렇다고 법에도 무리하시지 않습니다
4.스스로 괴롭게 하는 속죄의 날(레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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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이 구절은 일반적인 7일째 안식일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무거나 적용해서는 안됩니다
대속죄일 7/10일을 말하지요
이날은 용서받지 못한 죄가 또 있었으면 고백하고 회개하는
특별한 금식일로서 신약의 유대인들에서도 유명한 날이였습니다
(행27:9)
이날은 7일째 안식일을 제외에 하고는 같이 노동이 금지된 유일한 날입니다
또이날은 심판의 날이였기 때문에 누구든지 스스로 괴롭게하지 않으면
그날에 죄가 발견되면 백성중에 끊어 졌습니다
(창17:14)(출12;15)
5. 번제등의 제사를 지내는 날(민2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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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동물제사제도는 상징적이고 장차올 좋은것의 예표이며 그림자가
되었지요(히10:1)
1.구약의 의인들이 지킨 안식일은- 날자는 같으나 동물희생제사로서
하나님께 나아간것이고 (오실예수를 믿으며)
2.신약의 의인들이 지킨 안식일은- 날짜는 같으나 오신 예수님의 피 공로를
적용하며 마음을 바치는 진실한 제사로 하나님께 나아간 것의 차이뿐입니다
제사 방식이 달랐을뿐 거룩한 날 7일째가 바뀐 것이 아닙니다
일요일 개신교님들은 이것에 속으면 안됩니다
안식일은 신구약 관계없이 우리 사람의 유익을 위해 제정한 것임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막2:27)
3, 다만 유대인들의 실패는 제사자체가 아니라
믿음에 의지하지않고, 행위율법에 기초한 의를 쫓아가므로 실패한것입니다(롬9:31)
6.장사를 할 수 없는 날(느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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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당연한것입니다
추가 근거구절: (사58;13)(램17:21)(암8:5)
신약에서도 불필요한 상거래는 안하는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율법명령은 항상 우리를 위한것입니다
하나님안에서 참된 영적 안식과 교제를 누리는 축복을
얻게하려는 것입니다
그런데 육적인 사람들은 이것을 영적으로 생각지않고
생활을 방해하고 귀찮게 만드는 날로 여기는 것이지요
이들은 십계명의 주신 목적을 망각하거나 무지하기 때문입니다
일부개신교인들은 무슨 주일이 예배만하면 다 되는줄로
착각하는 것입니다
신약에 오신 예수님은 제도로서의 안식일을 결코 배척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그가 배척한 것은 안식일준수에 대한 장로들의 유전들을 배척한것입니다
오늘날 개신교인님들은 이것을 착각하거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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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성문을 닫으므로 성문 밖에 나갈 수 없음(느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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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금요일오후 어두워갈때에 안식일이 시작되므로 닫아서
거룩한 안식일의 신성시간의 가장자리부터 보호하려는 것입니다
느헤미야는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유대인들에게 안식일의 유린이
바로 그들에게 닥쳤진 포로재난의 원인이였음을 상기시키고 있습니다
유다와 예루살렘에서 광범위하게 안식일이 무시되고 있었기 때문이고요
(참고구절: 겔46:2,12)(겔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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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오락을 하지 못함(사5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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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당연한 것입니다
죄의 본질은 이기심 곧 하나님이나 다른사람을 고려하지않고
자기 기분대로 즐기는 것을 말합니다
안식일은 우리들에게 이기심을 억제하고 하나님의 기뻐하시는것과
(요일3;22), 다른사람의 안녕과 행복에 도움이 되는 것을 행하는습관을
기를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일요일 개신교님들은 그럼 주일이라고하는 날에 오락도 자주 하는가? 봅니다
아마 신실한 일요일 교인들도 그들이 알고있는 주일(일요일)에 오락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것을 질문이라고 초기에 만들어 올렸던
네이버 카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이인규 님은
오락을 많이 하는가 봅니다
하기야 일요일은 님이 말한 예배만 하는 날?이니까 그런가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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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짐을 지지 못하는 날(렘17: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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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안식일지키는 것을 자꾸 짐으로 생각하는 분들은 안식일의 가치와 의미를
발견하지 못할것입니다
과거 남방유다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주 동기는 안식일을 더럽힌것입니다
예레미야가 이것을 알고 권고하며 상기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렘1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