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핑포인트도 잘 모름서
무신 리:티핑포인트라고 ^^;
3명의 저자가 사례들을 살펴보고
티핑포인트를 기준으로 정리한 책으로 보여졌다
3가지 관점에서
각각 3가지, 3가지, 5가지 로 분류해 총 45가지 사례들을 꼽았다
처음 접하는 브랜드와 처음 듣는 사례들도 있고
바로 집근처 매장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례도 있어 놀랍고 반가웠다
읽다보이
분명 읽은 내용인데 또 나온다 싶은데
보니 다른 경영서적에서 확인한 사례들
재미지다 ^^;
<리:티핑 포인트> 민병운, 이형기, 문지현
리:티핑 포인트 함수, 티핑 포인트 -> 외부 변화 (규제, 불경기, 4차 산업혁명), 내부 방향성 (반등, 재창조, 역발상) -> 리:티핑 포인트
<컨테이저스 contagious> 조나 버거, 생리적 각성 원리를 이유로 불황에 분노와 불안을 자극하는 정보가 나오면 부정적 정보의 공유 욕구가 높아진다
필립 코틀러, 고객 불만을 방치할 때 91% 고객 이탈, 불만 해결시 재구매율 9% -> 54% 상승, 불만 신속 해결시 재구매율 95%까지 상승, 불만 해결에 대해 5명에게 이야기
안티 컨슈머에 집중해야는 이유
와이즐리의 안티 컨슈머 대처 : 소셜미디어나 커뮤니티 등의 불만까지 찾아 개선한 신제품 한정 키트 제공, 제품 패키지에 고객의 불만 리뷰 인쇄 이혜현 PM, 신제품 만족도는 90% 상승, 구독 해지 고객 2만명 재구독
파괴적 변화 disruptive change 이론을 만든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교수는 하버드 연구실 문에 ‘이상현상 구함 Anomalies Wanted’ 표지판 걸기도
이상현상, 어떤 상황에 대한 불만을 마주하면 변화와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트위터의 유료 구독 서비스 슈퍼 팔로우, 슈퍼팬덤 개념을 가장 직관적으로 표현한 찐팬
충성고객을 슈퍼고객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사적 트래픽, 공적 트래픽과 사적 트래픽에는 플랫폼이 달라진다
강력한 관계 engagement 가 되고, 강력한 옹호자 endorser 가 되고 자발적 digging 으로 주변 사람들까지 슈퍼 팔로워로 만드는 적극성을 띈다
패노크라시 fanocracy 팬들이 통솔하는 집단 행위
데이먼 센톨라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 많은 연결보다 끈끈한 유대가 더 많은 성공 감정을 누리게 해준다. 약한 유대는 소식을 빠르게 전할 수는 있지만, 혁신이나 메가 트렌드를 만들어 내는 것은 생각보다 적은 규모 집단의 강한 유대
안티 컨슈머가 부정적 영향력의 극단이라면, 슈퍼 팔로워는 긍정적 영향력의 극단
나노 인플루언서 팔로워, 서브스크립션 구독자, 멤버십, 브랜드 커뮤니티 등 : 슈퍼 팔로워
브랜드 커뮤니티는 브랜드와 별개로 유지, 무진장 신발이 많은 사이트, 인투 더 글로스
브랜드와는 무관한 성수동 피치스 도원, 소셜 살롱 문토, 리슨 Lysn
고착성 메시지라는 티핑 포인트의 메시지 보다는 컨텐츠가 개념 확장성에 맞다고 주장한다. 위기 상황에서는 컨텐츠에는 아너십 honorship, 모먼트 moment, 데이터이즘 dataism 의 가치가 담겨야 한다
아너십 은 진정성과 신뢰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위기 상황에서 전면적으로, 그리고 소비자 불만에 대응할 수 있는 힘을 갖는다
모먼트 는 긴 호흡으로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보다 짧고 short 빠르고 speedy 단순하게 simple 순간을 지배하는 컨텐츠로, 위기 상황을 주도적으로, 국지적으로 해결할 힘을 준다
데이터이즘, 데이터가 담긴 컨텐츠는 모든 것을 명백한 근거로 증명할 수 있기 때문에 불확실성과 불안감을 해소시켜 줄 수 있다
모든 것을 긍정하고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내추럴 포지티브 natural positive
강점을 등지고 약점을 강조, 유결점 마케팅 flawsome marketing : 못난이 라벨, 코로나 맥주의 멕시코다운 여유로움으로 승화
소비자는 자신이 구매한 브랜드가 미사여구로 포장한 광고 ad 보다는 아너십이 있는 행동 act 으로 보답하기를 바란다
전문 펫시터 고용 플랫폼 도그메이트, 가입후 3일 마케팅 집중 공략 (김예지 마케팅 팀장) 신규 고객의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나 호기심이 가장 높은 시기, 이 때 첫 결제를 진행할 수 있게 만드는 데 집중
단순함이란 궁극의 정교함 simplicity is the ultimate sophistication : 레오나르도 다빈치
<디지털 전환이 실패하는 이유> 토니 살다나 : 디지털 전환 transformation 을 할 때 처음부터 기술의 비중을 너무 높게 여기고 급진적으로 전환하려고 하면 디지털 전환에 실패한다
디지털 개선 upgrade 으로 접근
올바른 과정 right steps 과 점진적 개선 gradual improvement 이 필요
혁신 기술은 위기 극복을 위한 하나의 해법일 수 있다. 다만, 그것을 받아들일 때 현재 위기 상황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부작용이 덜하다
인공지능과 키오스크 도입으로 고객 접점을 늘린 경우, 스타벅스의 인공지능 딥브루 Deep Brew
딥브루 도입 후 스타벅스의 고객 연결 점수는 사상 최고를 기록했으며, 매출 또한 연일 증가하고 있다
위기 때 확대, 성장 보다 현상 유지에 중심을 둘 때 위기 극복 가능성이 높다
업의 본질을 중심으로 투자의 기회로 삼을 것
버거킹 브랜드 리뉴얼 후 공개 5일만에 11억번 노출, 주가 8% 상승
위기 상황에서 소비자는 새로운 브랜드보다는 오랜 시간 인정받아 온 브랜드를 선택
위기일수록 익숙한 브랜드 선택 44%
대조효과 contrast effect 현실이 힘들 때 행복했던 과거를 떠올리며 위로를 받는다
팬데믹에 지친 사람들은 리테일 테라피를 하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을 찾기 시작 : 시몬스 테라스
임영웅을 모델로 MZ세대 공략했던 밀레, 결과가 안좋아 21년 컨셉을 ‘다시, 산’으로 잡고 5060세대를 재공략, 모델을 이문세로 교체, 그 결과 영업이익 52억원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
커피업계 유행 개념, 아드 폰테스 ad fontes :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뜻의 라틴어
지역 밀착과 동네 생활권의 의미로 하이퍼로컬 hyperlocal
K자형 소비 양극화, 상승 곡선 (최저가 업체, 이커머스, 소수 정예 고급 서비스, 종전 1위 업체, 스테디셀러 브랜드, 명품 브랜드) 하강 곡선 (대면 서비스업, 신제품, 종전 2위 이하 업체, 중저가 브랜드)
현대백화점 압구정점에 전세계 3번째로 입점, 초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아스티에 드 빌라트 Astier de Villatte
LVMH 그룹, 프랑스 파리의 라 사마리텐 La Samaritaine 백화점을 초호화 백화점으로 재오픈
프리미엄 라인 출시 : 잇미샤 블랙 에디션, 린컴퍼니 라인에디션, 송지오
까다로운 모든 과정을 통과한 째깍악어 교사가 지원자의 22% 밖에 되지 않음에도 긍정적, 재이용률 60%
역 매슬로 : 자아실현보다 중요한 합리적 소비, 저렴한 가격, 가성비, 실속 소비, 효능 주의
하이퍼 코피티션 hyper-coopetition : 공존과 협력적 경쟁, 황제펭귄의 허들링 huddling 효과로 비유
휠라와 활명수, 우루사와 4XR, 지구화학과 마몽드, TBJ와 금돼지식당, 아코스튜디오스페이스와 디스패치, 센서빌리티와 일광전구, 지이크와 우루사, 치폴레와 e.l.f.코스메틱, 블루보틀과 제주맥주, 미생과 말표, 밀리의 서재와 캐치볼 스니커즈
유니클로와 질 샌더와 협업한 +J컬렉션
리:티핑 포인트의 45개 조합
커뮤니케이터 : 안티 컨슈머, 슈퍼 팔로워, 폴리 스페셜리스트
컨텐츠 : 아너십, 모먼트, 데이터이즘
컬쳐 코드 : 기술주의, 본질주의, 초프리미엄, 역 매슬로, 하이퍼 코피티션
위기 상황일수록 업의 본질을 중심으로 불편함을 제거하고 기존 고객 서비스를 개선해야 한다 – 사이먼 무어
오아시스마켓, 53개 매장 운영, 매출 비중 50%가 오프라인에서 발생, 부릉과 손잡고 주식회사 브이를 출범시켜 퀵커머스 시장에 진출
다이슨 헬시 홈 위드 스테이폴리오
스테이폴리오 X 테슬라 X 제주
퍼스트 플러스 에이드의 월간 베스트 리뷰를 통해 신뢰감을 강조
와이즐리의 두번째 브랜드 헤드웍스
오롤리데이의 협업, 스위치 sweetch 의 시티보이 컬렉션과 협업, 유튜버 리플레이와의 협업
오롤리데이의 교환/반품률은 1%, 자사몰 재방문율 70%, 재구매율 40%
본질적 가치는 유지하면서 지속적 혁신을 추구하며 시장확대를 위한 브랜드 리인벤팅 brand reinventing 을 이루어 낸, 크레버스
김미경, 전문가의 역량과 영향력이 중요. 리부트 REBOOT 출판을 통해 언택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인디펜던트 워커, 세이프티 네가지 공식에 맞춰 자기 시나리오를 쓰자고 제안
MKYU 유튜브 대학, 99,000원 연간 구독료를 내는 열정대학생 6만명, 이 중 3050여성이 80%, 무료회원 포함해서는 10만명, 직원은 100여명, C레벨 경연진 3명 영입
리:티핑 포인트의 5W1H
What 리:티핑 포인트는 무엇? 티핑포인트와 달리 위기 상황을 반전시키는 포인트
How 리:티핑 포인트는 어떻게 도출? 다양한 분야의 방대한 사례, 전문 자료, 전문가 인터뷰
Why 리:티핑 포인트는 왜 필요? 위기 극복, 후발 주자의 약진, 경쟁 극복, 차별화
Who 리:티핑 포인트는 누구에게 필요? 위기 당사자, 만년 2인자 또는 그 이하
When 언제 필요? 언제 발생? 모든 지표 하락, 침체시, 반전 필요시
Where 어떤 비즈니스에 적용 가능? 다양한 비즈니즈는 물론 여러 조직, 사람에도 적용
45개의 3C 조합 (Communicator 3, Contents 3, Culture code 5)
안티컨슈머-아너십-기술주의 (크레버스), -본질주의 (오아시스마켓), -초프리미엄 (째깍악어), -역매슬로 (강남언니), -하이퍼 코피티션 (흥국F&B)
안티컨슈머-모먼트 : 에어비앤비, 텐먼스, 도그메이트, 와이즐리, 제주항공
안티컨슈머-데이터이즘 : 당근마켓, 밀리의서재, SK매직 직수형 정수기, 캐롯손해보험, 두드림퀵
슈퍼팔로워-아너십 : 빅이슈, 오롤리데이, 프라이탁, 성심당, 남의집 프로젝트
슈퍼팔로워-모먼트 : NBA, 노스트레스버거, 스테이폴리오, 키디키디, 더뉴그레이
슈퍼팔로워-데이터이즘 : 트렌비, 쏘카,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필리, 바른생각
폴리 스페셜리스트-아너십 : 퍼스트 플러스 에이드, 식스티세컨즈, 헤닝, 용용선생, 금돼지식당
폴리 스페셜리스트-모먼트 : 위키드와이프, 포이키친, 러쉬 강남역점, 팔각도, 김미경
폴리 스페셜리스트-데이터이즘 : 닥터나우, 노비타 살균비데, 모다모다, 네고왕, 무직타이거
매슬로의 욕구 피라미드는 여러 오류가 있음이 학계에서 증명
<컨테이저스> 조나 버거
<Take off 치열한 온라인 시장에서 마케팅 차별화를 위한 12가지 법칙> 이상규
<팬덤 경제학 – 팬을 무기로 강력한 브랜드를 만드는 9단계 브랜딩 전략> 데이비드 미어먼 스콧, 레이코 스콧
<슈퍼맨 –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이 시대의 가장 큰 손> 팻 플린
<미치게 만드는 브랜드> 에밀리 헤이워드
<진정성 마케팅> 김상훈, 박선미
<진정성의 힘> 제임스 H 길모어, B 조지프 파인 2세
<인간적인 브랜드가 살아남는다> 마크 W 셰퍼
<그들은 어떻게 항상 이기는가 – 세계 명품 30의 특별한 마케팅> 임태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