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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아카데미의 4월 신제품 인 미육군 M977 8×8 카고트럭 이 4월 16일 일제히 시장에 풀렸습니다. 예정보다 하루정도 늦은날에 풀린셈인데 최근 각 학교에서 치루어지고 있는 ca 활동에 아카데미 고무동력기나 라디오 세트 그리고 물로켓이 부리나케 팔리고 있는 시점에서 기일을 지켜 나온게 기적에 가깝다고 하네요…( 아카데미가 프라모델 외에 이런 과학교재 제작 판매 국내1위라는거 아시져?^^)
어제 겨우 물건을 받아 오늘 바로 리뷰해 올리게 되었습니다.
M977 8×8 카고트럭
M977 8×8 카고트럭 은 미육군 고기동 중수송트럭 (Heavy Expanded Mobility Tactical Truck (HEMTT)) 계열중 하나로 중장비 제작업체로 유명한 미국의 오쉬코쉬사가 만든 트럭 입니다.
Heavy Expanded Mobility Tactical Truck (HEMTT) 이란 단어의 뜻에서 나오듯 M977 8×8 카고트럭 은 기존 트럭들이 오르거나 움직일 수 없는 험지에서의 돌파력이 우수하며 등판능력또한 일반 트럭들과 비교할 수 없이 뛰어난 것이 특징 입니다.
또한 화물적재량이나 범용성이 뛰어나 M977 8×8 카고트럭의 경우 총 10톤에 해당되는 화물이나 기타 차량을 운반할 수 있고 범용성이 우수한 차체로 인해 패트리어트 미사일의 발사체 나 유류수송자 그리고 MLRS 등의 여분로켓등의 운반등 다목적으로 쓰이고 있는 트럭입니다.
현재 미군뿐 아니라 우리나라에도 0대가 배치되어 MLRS의 보급대대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Hemtt Oshkosh 고기동 트럭은 전투차량과 무장시스템을 위한 재보급용 고기동 운반용 트럭으로 크게 M977 Material Handling Crane (MHC)을 장착한 화물트럭형, M978 2500 gallon 연료탱커, M984 wrecker, M983 트랙터와 M985 MHC를 장착한 화물트럭등이 있습니다.
형식별 제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Dimensions:
Length: M977 / M978 / M985 - 401"; M983 - 351"; M984 - 392"
Height: Operational 112", Transport 102" - All
Width: 96" - All
Wheelbase: M977 / M978 / M985 - 210"; M983 - 181"; M984 - 191"
Turning Circle: M977 / M978 / M985 - 100'; M983 - 91'; M984 - 95'
Vehicle Curb Weight: M977 With Winch - 38,800 lb., Without Winch - 37,900 lb.; M978 With Winch - 38,200 lb., Without Winch - 37,300 lb.; M983 With Crane - 39,200 lb., Without Crane - 32,200 lb.; M984 - 50,900 lb.; M985 With Winch - 39,600 lb., Without Winch - 38,700 lb.
Ground Clearance: 24" - All
[M998은 M997과 같은 계열로 적재함 대신 오일탱크와 급유기를 장착하고 있는 계열차량이다]
Performance:
Maximum Speed: 57 mph Governed - All
Cruising Range: 300 mi. @ Gross Vehicle Weight Rating - All
Maximum Grade: 60% - All
Approach Angle: 41 deg. - All
Departure Angle: 45 deg. - All
Side Slope: 30% - All
Maximum Fording Depth: 48" - All
[오쉬코쉬 트럭은 450마력을 낼수 있는 강력한 엔진을 장착하고 최대 450킬로 이상을 100킬로 이상으로 달릴수 있다]
[Equipment Specifications:
Cab: Crew Seating: 2 Man
Seat Design: Fore/Aft Adjustable
Steering Type: Dual Gear With Integrated Hydraulic Power Assist
Engine: Manufacturer: Detroit Diesel Allison
Model: 8V92TA
Type: 8 cylinder, 2-stroke, V-type Diesel
Rating: 450 hp, @ 2100 rpm
Fuel: Diesel, DF-2, JP-4, JP-8, VV-F-800
Oil: 30 qt. With Filter (MIL-L-2104D, MIL-L-46167)
Cooling System: 80 qt., Water, Radiator
Fan: Engine-driven, Clutch Type
Transmission: Manufacturer: Allison, Automatic
Model: HT740D
Speeds: 4 Speeds Forward/ 1 Reverse
Oil: 38 qt. With Filter
Transfer: Manufactuer: Oshkosh Truck Corporation, 55000
Type: Air Operated, Front Tandem Disconnect
Oil: 6.5 qt.
Axles: Manufacturer: Front Tandem - Oshkosh Truck Corporation/Eaton; Rear Tandem - Eaton
Models:
No. 1 - RS480
No. 2 - DS480-P - All
No. 3 - M977 / M978 / M983 / M985 - DS480-P; M984 - DS650-P
No. 4 - M977 / M978 / M983 / M985 - RS480; M984 - RS650
Front Axle Steering Angle: 32 deg. - All
Oil: Front Tandem - 17.5 qt.; Rear Tandem - 21.5 qt. - All
[오쉬코쉬 트럭의 전면부... 강인한 인상을 주고 있는 디자인으로 차고가 높아 험지돌파력이 우수하다]
Wheels: Type: Disk
Quantity: 8 ea.
Spare Tire: 1 ea.
Rim Size: 20x10
Stud Quantity: 10 per Wheel
Tires: Radial With Tube
Quantity: 8 ea.
Spare: 1 ea.
Tread Type: Radial Traction, Non-directional
Size: 16:00x20"
Brakes: Air-activated, Internal Expansion - All
Electrical System: Alternator: Engine Driven: EMI/RFI Suppressed, Waterproof
Rating Standard: M977 / M978 / M984 / M985 - 65 Amp, Optional: M983 - 100 Amp
Batteries: 4 ea., 12v Connected in Series Parallel
Voltage: 24v
[이라크에서 활동중인 M984(앞) 와 M977 8X8 CARGO]
Self-Recovery Winch: Manufacturer: DP Manufacturing
Model: 20K-HEMTT
Wire Rope Diameter: 9/16"
Wire Rope Length: 200'
Line Pull - 1st Layer (With 5 Wraps Minimum): 20,000 lb.
Line Pull - 2nd Layer: 18,173 lb.
Line Pull - 3rd Layer: 16,663 lb.
Line Pull - 4th Layer: 15,361 lb.
Line Pull - 5th Layer: 14,254 lb.
Recovery Winch: M984 Manufacturer: DP Manufacturing
Model: 51022 60K
Type: Automatic, Two Speed
Wire Rope Diameter: 1"
Wire Rope Length: 220'
Line Pull - 1st Layer: (With 5 Wraps): 60,000 lb.
Line Pull - 3rd Layer: 45,000 lb.
Material Handling Crane: Manufacturer: M977 / M984 / M985- Grove; M983 Hiab
Model: M977 - MHC977; M983 - 8001; M984 - MHC984; M985 - MHC985
Maximum Capacity:
M977 at Boom Length of 19': 2,500 lb.
M983 at Boom Length of 10': 14,620 lb.
M984 at Boom Length of 18.2': 6,000 lb.
M985 at Boom Length of 16.5': 5,400 lb.
[Heavy Expanded Mobility Tactical Truck (HEMTT) 계열중 하나인 M978 HEMTT Fueler 연료공급트럭은 10ton급 Oshkosh 트럭차체에 2400-gallon 탱크와 펌프세트를 장착한 트럭을 사용합니다.
이 연료탱크들에는 육군 차량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JP-8 (a type of kerosene) 이나 MOGAS (Automotive Gasoline)을 탑재합니다. ]
아카데미 4월의 약속을 지키다!!!
4월은 각 학교에서 모형항공기 대회나 라디오조립 같은 특별할동 으로 인해 소위 모형교재를 만드는 업체에게는 피크와 같습니다. 품질좋은 고무동력 모형항공기와 글라이더를 만드는 아카데미에게도 4월은 몹시 바쁜 달이기도 하지요…
최근 급격한 경기침체와 이에따른 소비심리위축으로 국내최대 모형제작 업체인 아카데미에서도 꽤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거기에다 주문은 밀리고 사람은 부족하고.. 안봐도 뻔한 사정인데 요행히 약속한 4월 신제품중 하나인 M977 8×8 카고트럭 이 정확하게 발매되었습니다.
오쉬코시 트럭으로 더 유명한 이 트럭은 미군의 장비중 가장 특이한 디자인을 한 지원차량중 하나로 앞 부분이 마치 SF 영화에 나오는 우주선 같이 생겨서 더 인기가 많은 기종이기도 합니다.
오쉬코쉬 트럭은 1990년대 중반 이탈래리에서 1/35 스케일로 출시되어 판매되었고 레벨등의 상표로도 팔리고 있지만 이마저 정판된지 오래라 그 인기에 비해 수량이 턱없이 부족한 제품 입니다. 이탈래리 제품은 저도 한대 가지고 있지만 유일한 1/35 스케일일뿐 불륨이나 디테일면에서 여러가지 부족한 것이 사실 이였죠..
그런 오쉬코쉬 트럭을 아카데미에서 새로운 금형으로 제작해 출시했습니다. 지난 연말에 제작소식이 들여오고 나서 비교적 빠른 시간내에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어떤 제품인지 자세히 보도록 하죠..!
1. 박스 및 외형
[ 언제나 멋있는 아카데미의 박스아트 2000년대 들어 전문 일러스트 영입으로 아카데미 박스아트가 몰라보게 달라졌다]
약 33X20X6 센티로 1/72 GROUND VEHICLE SERISE 의 기본 박스 싸이즈 입니다.
박스아트는 숲속길을 힘차게 헤쳐나가는 모습을 박력있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박스는 튼튼한 편이며 라미네이팅 코팅처리를 하고 있어 상당히 고급스럽습니다.
박스 측면에는 잘 제작된 제품 작례가 나와 있어 사고 싶은 마음을 들게 해줍니다.
2. 내용 및 특징
[구성품은 약 100여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고 사출색은 데져트옐로우로 되어 있다]
이 제픔은 아카데미가 2003년도부터 야심차게 기획 추진중인 1/72 GROUND VEHICLE SERISE 의 10번째 제품으로 1/72 GROUND VEHICLE SERISE 는 각 나라의 유명 군용차량등을 1/72 의 스케일로 제작하여 판매중인 기획씨리즈 입니다. 벌써 10번째 아이템이 나왔네요…
1/72 스케일 시장은 더 이상 아이템 확보가 어려운 1/35 스케일 시장을 대신해 최근 업체들이 밀고 있는 새로운 시장 입니다. 타미야 가 주축으로 하는 1/48 스케일과 더불어 새로운 시장으로 경쟁을 이루는 시장이지만 레벨이나 드래곤 까지 합산하여 거대한 시장을 이루고 있어 이미 대세는 1/72 스케일이 라는게 일반적인 의견들 입니다.
이런 1/72 스케일 시장을 뚫을려는건 앞서 이야기한대로 기존의 타미야가 세운 1/35 스케일 시장의 아이템이 이미 한계에 이르고 있고 에어로 아이템의 무궁한 보고인 1/72 스케일 시장으로 진입할 경우 기존의 에어로 제품들과 합쳐쳐 최대의 시너지 효과를 이룰 수 있기 때문 입니다.
그런 무한보고라 할 수 있는 1/72 스케일 시장으로 최근 내놓으라는 업체들이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미 드래곤이나 레벨은 10여전부터 지속적으로 1/72 아이템을 늘려오고 있고 최근에는 트럼페터 마져 무서운 기세로 이런 1/72 시장을 잠식하고 있습니다.
아카데미 역시 10여전부터 지속적으로 1/72 스케일 시장으로 영역을 넓혀보려 애쓰고 있지만 시장이 아직 형성되지 않았고 더욱이 작은 것을 그리 선호하기 않은 국내시장의 문제로 인해 대대적인 아이템 개발을 못하고 있는 실정 입니다.,
제품을 열어보면 황토색으로 사출된 부품들이 보입니다. 약 100여개의 작은 부품들이 깔끔하게 사출되어 있습니다. 사출상태는 역시 아카데미라는 찬사가 나오기에 충분할 정도로 매우 정교하고 또 잔 가스래기 하나 보이지 않을 정도로 말끔합니다.
(1) 휠 및 타이어
[8X8 방식의 장륜식 트럭이다 보니 역시 휠 부품이 많은 편이다]
오쉬코쉬 같은 고기동 트럭의 가장 큰 특징중 하나인 휠 과 타이어는 유감스럽게도 프라스틱 사출로 재현하고 있습니다. 판매가가 낮은 1/72 제품의 특성상 고무타이어 등의 기대를 하는 것이 무리였을지 모릅니다.
프라스틱 사출치고는 그런대로 두툼한 타이어의 느낌을 잘 재현하고 있지만 그래도 고무제보다는 볼륨감이 다소 부족한 것은 사실 입니다. 특히 타이어 특유의 볼륨을 재현하기 위해 가운데로 이등분 하고 있는데 분할선 위치가 어쩡쩡해서 접합선 수정하기도 꽤 힘들 듯 합니다.
휠 부분의 재현은 그런대로 괜찮은 수준 입니다. 디테일도 좋고 볼륨도 우수해 보입니다.
스페어 타이어의 재현도 아주 좋은편…
(2) 차대 및 현가장치
[차대는 모든 트럭모형들이 취하는 분할방식을 따르고 있다. 차대아래에 각종 조향장치나 현가/현수장치들을 재현한 부품수가 장난 아니지만 아카데미 제품 답게 정교하고 딱딱 맞아들어가는 손맛이 장난 아니다]
차대는 고전적인 스타일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두 개의 기다란 지주에 H형태의 빔이 올라간 형태 입니다. 그리고 그 옆으로 현가장치와 조향장치등이 여러가지 부품이 접착되는 방식 이지요
가장 고전적이면서 이것보다 나은 부품 분할이 있을까 싶기도 합니다.
큰 기둥 형태를 하고 있는 커다란 지주는 평형하는 두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주에는 현가장치로 보이는 판스프링이 재현되어 있습니다.
[조향장치와 현수장치등은 기본 사출되어 있습니다. 방향을 바꾸는것은 어려운 구조이다]
지주위에는 H자 형태의 차대가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차대 입니다.
차대 아래로는 앞서 이야기한대로 현가장치나 조향장치 같은 작은 부품들이 장착되게 됩니다. 작지만 매우 정교하게 재현되어 있는 이런 부품류는 아카데미 사출기술의 현주소를 말해주는 것 같습니다.
현가장치 나 조향장치들은 작은부품의 연속입니다. 너무나 작아서 보고 있자니 눈이 다 아플 지경이지만 정말 정교하게 사출해내고 있습니다. 이런 부품을 어찌 뽑아냈는지 참 신기할 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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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본문에 9번째 줄인가 에 "현재 미군뿐 아니라 우리나라에도 0대가 배치되어 MLRS의 보급대대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라는 말씀은 한대도 배치가 안되있다는건가요? 아니면 단순한 오타이신지...?
보안문제로 정확히 몇대인지 알려드릴수 없습니다. 다만 확실한건 MLRS 도입시 세트로 같이 도입되어 운영중이라는겁니다. 같이 도입된 타입은 카고타입 M985 타입 으로 보입니다. 주로 탄약지원차로 운영중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도장은 나토3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보통 MLRS 1문당 2대의 M-985 트럭이 따라다니고 (트럭1대당 6발짜리 로켓포드 8개 적재가능) 우리가 도입한 MLRS가 58대 이므로 최소한 116대 이상의 오쉬코쉬를 도입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실제로는 훈련용등을 포함하면 더 많겠지만요...
아~~그래서요즘 학생들이 고무동력비행기 가지고다녔구나...참고로 초등6학년때 첨으로 글라이더부분으로 참가해서1등해 군대회까지나갔습니다 ㅎㅎㅎㅎㅎㅎ1등한덕분에 아침조회때 처음으로 단상에도 올라가보고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