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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반 게임 / 버젼 바닐라 1.16.x
원출처 자작
제작자 본인
다운로드 http://www.mediafire.com/download/5zpbfj699878ay9/GIK104-1mod.rar (4.27 2차수정 재업)
설치 방법
압축파일을 풀면 GIK104.zip 와 GIK104.mod 두 파일이 있는데,
이 둘을 Documents\Paradox Interactive\Europa Universalis IV\mod\ 에 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실행시 모드 체크하시면 됩니다. (이전 버전 세이브파일 호환 안됩니다.)
모드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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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 드 개 요 >
- 큰 지도와 많은 영토가 존재하는 "한국"에 100여개의 소국이 난립 (한국만 큽니다..)
- 통합 과정에서 중규모 국가로, 통일 후 큰 국가로 변신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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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 부 정 보 >
1. 맵 변경 사항
- 영토 맵 : 한국 크기 확장 및 섬나라화
한국에서만 육지 영토가 100 여 개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땅을 잘게 쪼개기만 한 것이 아니라,
한반도만 크게 키우고 그뒤에 땅을 쪼갰습니다. 아래 스샷에서 중국 대륙과 크기를 비교해보세요.
또, 한반도만 키우다 보니 만주 쪽 접경이 많이 비틀어진 까닭에, 아예 떼어내서 한반도를 섬으로 만들었습니다.
유일하게 대륙과는 "의주-단둥" 해협을 만들어서 이어지도록 했습니다.
또 커진 한반도에 밀려나 주변 섬들(일본 열도, 북해도, 류큐, 타이완)도 남쪽과 동남쪽 서남쪽으로 이동되었습니다.
섬들 간 거리가 멀어진 곳은 해협을 삭제했습니다.(북해도-일본, 북해도-쿠릴 2개 삭제)
바다 영토도 13개 추가하고 경계를 좀 더 부드럽게 다듬었습니다.
- 지형 맵 : 산지와 극지를 실제 높은지역에 더 추가하고, 고원지대의 숲의 비율이 높아졌습니다.
- 고저(height) 맵 : 새롭게 맞닿은 북부해안쪽 위주로 다듬고, 제주도 울릉도 쪽에 높낮이 적용했습니다.
- 강 맵 : 새롭게 한반도의 강을 더 많이 추가했습니다.
- 나무 : 커진 맵에 맞게 새로 나무를 심었고(산지 위주), 해안선 밖으로 (미세하게) 나가지 않도록 다듬었습니다.
- ambient_object : 백두산(후지산 마이너 버전 복사), 갈매기 주변 바다에 배치했습니다.
- 지역 개편 : region, area 개편
Korea Super Region 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그 이하 region 으로 " 관외 / 중원 / 삼남 " 이 있고, (위 사진 좌측 참고)
그 이하 area 에 각각 (관서, 관북, 관동) / (해서, 기전, 영서) / (호서, 호남, 영남) 이 있습니다. (위 사진 가운데 참고)
- Trade Node 수정 (위 사진 우측 참고)
Korea 종점 노드 추가했습니다. 국뽕 돋게 이름도 "중원" 입니다.
(지역명도 동일하지만, 중국이 중원이 아니라는 의미로 달았습니다.)
필리핀, 항주, 베이징, 지린, 일본에서 Korea 종점 노드로 흘러들도록 만들었습니다.
기타 Korea 종점 노드로 인도와 신대륙 무역흐름을 끌어오기 위해 다른 몇 곳의 경로도 수정했습니다.
이제는 Amnok 해협, Daehan 해협의 2개 노드 추가해서 한국의 북부, 중부, 남부에 무역거점화 시도가 가능합니다.
- 강하구(estuary) 모디파이어 9개 추가 : 낙동강, 영산강, 만경동진강, 금강, 한강, 임진예성강, 재령강, 대동강, 청천강
2. 대체역사
- 땅 1개 짜리 소국 100여 개 (1444.11.11 로 북마크 생성)
땅이 너무 많아서 너무 큰 한국은 오히려 노잼이어서, 땅 1개 짜리 국가로 일일이 다 쪼갰습니다.
개별 국가들은 한국문화권용으로 설정, 제작된 이념을 사용합니다.
최대한 국력을 균등하게 만들기 위해 영토 별 개발도는 9 (3/3/3) 로 다 동일하게 만들었습니다.
초대 Ruler 능력치도 모두 3/3/3 으로 통일되어 있습니다.
종교는 유교, 소승, 대승, 텡그리교가 랜덤하게 분산되어 있습니다만,
불교가 그래도 남쪽에 더 많고, 북동쪽에는 텡그리가 많습니다.
정치체제는 전제(despotic)군주정, 귀족공화정 두 종류가 존재합니다.
원래 공화정은 동양 사정에 맞지 않다고 여겨 아예 고려하지 않았습니다만,
상업적으로 강력한 연맹왕국에 해당하는 체제가 없어서 귀족공화정으로 대신했습니다.
다른 공화정은 선거가 몇 년 간격으로 있어서, 죽을 때까지 지배자가 유지되는 귀족공화정을 일부러 골랐습니다.
국가명은 지방 이름을 위키 검색해서 나온 과거 지명중에 임의 선택했습니다.
땅 1개 짜리 나라용 국기는 만들기 너무 귀찮아서 크킹2에서 복사해왔습니다.
(너무 티나는 문양이 없는 무난한 것만 골랐습니다.)
- Korean 문화를 5개로 분화했습니다. ~ 기호인 / 패서인 / 동북인 / 호남인 / 영남인
- Monarch Names / Leader Names 도 각각 수십여개 더 추가했습니다.
- Basic ideas 선택 방향 (AI)
기본적으로 한국문화권의 국가이면 이념 찍는 순서가 동일하게 설정했습니다.
대부분의 국가가 프로이센과 동일한 순서로 이념을 선택합니다.
개별 섬나라와 몇몇 해안국가는 네덜란드의 순서를 따르게 했습니다.
- 땅 1개에서 주변국을 먹어치우며 성장하면 중견국가를 디시전으로 생성 가능하게 했습니다.
- 한국 Korea Super Region 을 모두 차지하면 디시전으로 최종진화된 국가로 변신 가능합니다.
- Unique 국가 개략 정보
중견국가는 "가야, 신라, 백제, 고구려, 옥저, 동예, 태봉, 고려, 조선" 입니다.
이 국가들의 국기는 시루오님 자료를 이용해서 만들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중견국가 생성은 역사적 근거지 땅1개 (신라라면 경주)와 해당 area 의 땅 4개 확보 요구합니다.
최종국가는 "대한 제국" 입니다.
- 국가 이념(ideas) 소개
이념 명 언급외엔 몇몇 이념의 선정이유만 언급하고 세부내용은 생략합니다.
일반 소국용은 한민족으로, 공통으로 추릴 수 있는 것을 주관적으로 골랐습니다.
국가별 개별 이념는 특징을 여럿 고를 수 있는 나라는 7가지 이상으로 많았지만,
아닌 나라는 7개 채우기도 빡세서, 일반 소국용 이념을 그대로 가져가게 했습니다.
그래서 모든 나라가 각각 모두 다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고
서로 같은 특성이 있더라, 싶으면 같은 이념을 갖게 했습니다.
일반 소국용 :
"Chosen People" / 선민의식 (하늘에서 내려온..)
"Korean Warring States Period" / 전국시대 (통일 전 모든 국가에 사용케 하려고 넣었습니다.)
"Gyeon-Byeok-Cheong-Ya" / 견벽청야
"Hongik Ingan" / 홍익인간
"Defense of the Fatherland" / 호국사상 (호국불교라 해버리면 다른 종교에서 못쓰니 사상이라 붙였습니다.)
"Korean Porcelain" / 한국자기
"Bridgehead of Multilateral Trade" / 중계무역의 요충지
가야 :
"Ayodhya Fleet" / 아유타 함대 (김수로의 아내 허황옥이 이 나라 함대로 왔다더군요..)
"Korean Warring States Period" / 전국시대
"Bridgehead of Multilateral Trade" / 중계무역의 요충지
"Iron of Byeonhan" / 변한철기
"Golden Crown" / 금관
"Gyeon-Byeok-Cheong-Ya" / 견벽청야
"Defense of the Fatherland" / 호국사상
신라 :
"Golpum System" / 골품제도
"Korean Warring States Period" / 전국시대
"Hwarang" / 화랑
"Golden Crown" / 금관
"Hwabaek Council" / 화백회의
"Defense of the Fatherland" / 호국사상
"Idu Script" / 이두문자
백제 :
"Flexible Thought of Baekje'In" / 백제인의 유연성 (삼국중 제일 먼저 전성기를 누린 만큼 대외적으로 문물을 유연하게 받아들이고, 이를 위한 외교적 노력이 좋았다는 주관적 판단으로 만든 이념입니다.)
"Korean Warring States Period" / 전국시대
"Oversea Expansionist" / 해외팽장정책 (대륙백제 관련, 땅을 중국에 억지로 줄 순 없어서 이념으로 퉁 쳤습니다.)
"Seven-Branched Sword" / 칠지도 (왜국과 관계에서 착안한 속국 관련 이념입니다.)
"Jeongsaam Council" / 정사암회의
"Defense of the Fatherland" / 호국사상
"Damro System" / 담로
고구려 :
"Gwanggaeto Stele" / 광개토대왕비 (national pride 관련 이념으로 육군 버프입니다.)
"Korean Warring States Period" / 전국시대
"Dongmaeng Festival" / 동맹
"Blood Ally, Malgal" / 혈맹 말갈 (기병 버프입니다.)
"Jindae Law" / 진대법
"Jega Council" / 제가회의
"Defense of the Fatherland" / 호국사상
옥저 & 동예 (같은 이념 사용) :
"Autonomous Chiefdom" / 부족별 연맹체
"Korean Warring States Period" / 전국시대
"Mucheon Festival" / 무천
"Local Unique Product" / 지역 특산물 (과하마, 반어피, 직물 등)
"Bridgehead of Multilateral Trade" / 중계무역의 요충지
"Respectation of Local Custom" / 지역풍습 (족외혼, 서옥, 책화, 민며느리)
"Dongye Long Spearman" / 동예장창병
태봉 :
"Descent of Maitreya" / 미륵하생 (궁예는 자신을 지상에 내려온 미륵이라 했습니다. ~ 정통성 상승, 반란도감소)
"Korean Warring States Period" / 전국시대
"Maitreyan Eye of Insight" / 미륵관심법 (스파이 따위 훗..)
"Army from Peasant Uprising" / 봉기군(에서 기원한 군대란 의미로 군대 유지비 낮춰 줍니다.)
"New Maitreyan Scriptures" / 새 미륵사상 (궁예도 새 경전을 쓰긴 했습니다.)
"Fleet of Paegangjin" / 패강진 함대 (궁예 밑에서 왕건 함대의 활약에 착안해서 만들었습니다.)
"Bridgehead of Multilateral Trade" / 중계무역의 요충지
고려 :
"Tripitaka Koreana" / 대장경
"Korean Warring States Period" / 전국시대
"Gyeon-Byeok-Cheong-Ya" / 견벽청야
"Gwageo System" / 과거제도
"Yeondeung'hoe and Palgwan'hoe" / 연등회와 팔관회
"Byeokrando" / 벽란도
"Korean Porcelain" / 한국자기
조선 :
"The Hanguel Alphabet" / 한글
"Korean Warring States Period" / 전국시대
"Grand Code for State Administration" / 경국대전
"Gwageo System" / 과거제도
"Fleet of Yi Sun-sin" / 이순신의 함대
"Jeseon Ginseng" / 조선인삼
"Korean Porcelain" / 한국자기
대한제국 (구한말의 대한제국이 모델이 아니고 그냥 최종국가로서의 판타지에 충실하려 했습니다.) :
"New Imperial Army" / 새 제국군 (육군)
"Fleet of Yi Sun-sin" / 이순신의 함대
"Joining Tide of Discoveries" / 대항해시대에 참가 (탐험)
"Universal Monarchy" / 보편제국 (문화, 종교 페널티 감소)
"Pride of Chosen Han People" / 한국인의 자부심 (prestige 증가, unrest 감소)
"Korean Porcelain" / 한국자기
"Heart of the World" / 세계의 심장 (무역)
- Government Names 추가
monarchy ~ tier1 - 2 - 3 / Gongguk - Wangguk - Jeguk / 공국 - 왕국 - 제국
monarchy ruler ~ tier1 - 2 - 3 / Gong - Wang - Hwangje / 공 - 왕 - 황제
noble_republic ~ tier1 - 2 - 3 / 모두 Yeonmaeng 으로 / 연맹
noble_republic ruler ~ tier1 - 2 - 3 / 모두 Maengju 으로 / 맹주
theocratic_government ~ tier1 - 2 - 3 / Bulto - Seongguk - Sinseongjeguk / 불토 - 성국 - 신성제국
theocratic_government ruler ~ tier1 - 2 - 3 / Bosal - Mireuk - Daemireuk / 보살 - 미륵 - 대미륵
신라 ruler ~ 마립간
백제 ruler ~ 어라하
고구려 ruler ~ 태왕
- Estate 한국용 custom_name 만 추가
church ~ 승려(불교) / 사림(유교) / 무격(텡그리) / 성직자(그외)
nobility ~ 귀족(일반) / 진골(신라) / 대성8족(백제) / 5부귀족(고구려) / 호족(태봉,고려) / 훈구(조선)
burghers ~ 상인(공통)
대충 이 정도로 수정하긴 했지만, burghers 는 상인이라고 단순 퉁치기에는 애매한 점이 있습니다.
훈구나, 사람이란 명칭도 마찬가지구요.
서양 애들 기준이라 우리 역사에 걸 그대로 대입하긴 좀... 더 나은 의견 주시면 고치도록 하겠습니다.
- Technology 수정 (비유럽 일부 더 좋게 개선)
eastern : 0.2 → 0.1
ottoman : 0.25 → 0.15
muslim : 0.4 → 0.3
indian : 0.5 → 0.4
chinese : 0.6 → 0.35
nomad_group : 0.7 → 0.45
sub_saharan : 0.6 → 0.5
3. 기타
- 바닐라와 동일한 파일의 디시전, 이벤트 등의 파일은 모딩의 새 지역명 변경만 반영해서 내용 자체의 수정은 없습니다.
- 신규 추가 분량 외에 기존 영토 이름 변경했는데, 갯수는 많지 않지만, 한국 내 아니면 한국 주변영토로, 친한국적으로 개명했습니다. (예: yellow sea → hwang hae)
- 대마도 때문에 So 가문 다이묘 국가 추가했습니다. (그러나 Korean 문화 점령시 영토 이름이 '쓰시마'에서 '대마'로 바뀝니다.)
- Random New World 사용이 안됩니다. (신 맵과 충돌)
- 맵과 텍스트 파일 수정에 따른 세부사항 변경되었습니다. (position 파일 내 map object 좌표)
* 4.24 수정 사항
- ai_personalities : militarist 선택 확률 확 높임 (1.5 → 100)
* 4.27 수정 사항 (1.04 업데이트)
- 맵 수정 1 : 새 영토 1군데 추가 (청해진) / 해협 추가 (청해진 쪽 3군데) / 후속 조치
- 맵 수정 2 : 바다 경계 수정 1곳
- 새 국가 : 해신(청해진) - 도무지 나라 이름을 못정하겠어서 그냥 장보고 드라마 제목으로...ㄷㄷ
- 해신국 이념 소개
"Cheonghaejin Daesa" / 청해진 대사 (장보고 직함 : 해군 능력 상승)
"Korean Warring States Period" / 전국시대
"Korean Privateers" / 사략선 (가상 - 처음엔 해적을 통제하던 청해진이 차츰 해적질로 이익을 챙겨간다는 설정)
"Gyeon-Byeok-Cheong-Ya" / 견벽청야
"Gyeondangmaemulsa and Hoeyeoksa" / 견당매물사와 회역사
"Grand Shipyard of Cheonghaejin" / 대조선소 (가상 - 배 가격)
"Money-lending House of Cheonghaejin" / 은행업
- 기존 북마크 이름 변경 (1444.11.11) → Hundred of Minor States (소국의 난립)
- 새 북마크 추가 (1484.11.11) : Emergence of Local Powers (지역맹주의 부상)
디시전으로 생성되는 중견 국가를 1484년 시나리오에선 선택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 로컬 파일 누락 수정 (고구려, 고려 텍스트) : '간좀볼까' 님 제보 사항 (감사합니다.)
- 디시전 중복 문제 수정 : '간좀볼까' 님 제보 사항 (감사합니다.)
- 바닐라 이벤트와 미션, 디시전 추가 수정 적용 (기존 것을 새국가 내용에 맞게 수정함, 아예 새 것 추가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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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아... 게임은 안하고 모딩만 하는 것 같군요.
기본판은 이걸로 마련되었고 천천히 다이나믹한 이벤트와 디시전, 미션들을 더 추가해야겠습니다.
언제일진 장담할 수 없구요...
중요한 걸 빼먹었군요. 영작이 이상한 부분이 분명히 있을거라 봅니다. (구글 변역을 많이 돌린거라서.. 흑)
영알못이라 이상한지 아닌지 저도 잘 모릅니다. 매끄럽지 않은 부분 지적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그치만 이상하다고만 하시면 스스로 못고쳐요.. 옳은 문장도 같이 써주시면 더 좋겠습니다.. ㅠ_ㅠ
* ps : 혹시나 새로운 Bookmark 한 칸 차지하실 지원자 있으실까요?
history 파일들 위주로 시나리오 하나 제작해보고 싶으시면 지원해주세요~
(물론 작업은 제가 하는 게 아니구요, 모드에 얹기만 할거에요...ㅋㅋㅋ)
*4.27 : 고치는 것도 많이 없어서 버전업을 할까말까 망설였는데,
맵을 갈아 엎어서 이전 버전이랑 호환이 안되니 버전업이 맞겠다 싶어서 제목 바꿔 올립니다.
간단한 작업 같았는데, 왤케 오래 붙잡고 한 걸까요. 에잇;;
아 그리고 새로 생긴 국가는 해적질 좀 하려고 만든 겁니다.
무려 마그레브 문화권에만 있는 " may_perform_slave_raid = yes " 이걸 달아놨으니까요...ㄷㄷ
(기타 오류 신고는 대환영입니다.)
첫댓글 재밌게 읽었습니다. 계층은 그냥 상인 그대로 넣어도 무방할 듯 싶습니다. 시전상인이나 경강상인이나 송상 내상 만상 등등 있었으니 말이죠.
흐메
대박이네요ㅋㅋㅋ
국기는 그냥 아무렇게나 만드신건가요?
위에도 썼다시피.. 크킹2에서 (아무거나) 가져온 겁니다...
개별 아이디어를 만든 국가들은 시루오님 자료를 가공해서 만들었습니다.
이런 좋은모드는 스팀워크샵에도 올리셔도되지않나요?
감사합니다.
그런데 영어가 안되요... 누가 뭐라 써주더라도 피드백도 안될거임..
삭제된 댓글 입니다.
저도 테스트 중에 그럴 수 있겠다 생각은 했습니다. 차차 보정시도를 해보죠.
(사실 아직은 어디를 어떻게 고쳐할지 확실하게 생각해논게 없습니다..)
일단 급하게 ai_personalities만 손봐서 재업했습니다. (다른 것은 조금 시간이 걸리겠지만요..)
퍄... 장난아니네 존경합니다.
고맙게 쓸게요~
음 고려 인거같은데 오타인거같네요.. gogyeo 라고 써있네요..
평양으로 수도 옮긴 후 고구려 디시전 실행해봤습니다 마찬가지로 gyeo오타 보이네요 Goguryeo , Goryeo 가 맞을거같습니당
너무 재밌게 플레이중입니다 . 업데이트 기대할게여
국가 디시전 관련 몇가지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1. 고려에서 고구려로 다시 고려 다시한번 고구려 이렇게 네차례 수도 옮겨가며 디시전 실행해봤습니다. 결과 네번쨰에서 제가 컨트롤할수가 없고 시야만 공유된상태에서 AI가 고구려를 관리하더군요.. 국가색도 보라색처럼 변했구요
2. 불러오기로 진행하니 별문제없이 진행되어 진행 중 계속 끊기길래 뭔가하고 찾아봤는데 이유는 가야가 계속 국가 디시전을 실행하는거 같았습니다.. 스샷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개발도가 저건 말도 안되죠..
tag 기능으로 확인해본결과 신라에서 가야로 다시 가야에서 신라로 이게 무한으로 반복이 되더라구요 이걸통해서 개발도가 무한으로 올라갑니다
컹.. 중복실행에 대해선 생각을 못했군요. 저녁때 얼른 고쳐서 올려놓겠습니다. 신고 감사합니다.
이거 요즘 즐겨 하고 있는데, 중국이나 일본의 전국시대를 하는 듯 해서 재미도 있고, 그러면서 꺼림직함도 없고.
뒤에 가면 어느 정도 세력이 정립되면서 1차변신 국가들이 등장하는데, 이 때는 또 마치 삼국시대를 하는 듯 해서 재밌습니다.
물론 대한제국 형성하면, 끝판왕 포스.
감사합니다 ㅎㅎ
세이브 했던 파일을 불러오기 하는 과정에서 이미 점령한 만주가 대군주가 되서 플레이 하는 한국이 공국으로 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이게 공국이 되서 다시 해방전쟁 할려고 해도 이미 만주국은 없어져서 전쟁도 못거네요 ㄷㄷ... 영원히 종속국
흠.. 정부명칭의 문제란 말씀이신가요? 아니면 한국이 어떤 국명을 가진 나라를 말하시는건지..? 그냥 Korea 를 말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이 모드로 만드는 타국가인가요?
사실 만주쪽은 사실 건드린게 없으니 그쪽과 관계되어 문제될게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래서 무슨 말씀이신지 더 자세히 설명을 해주시면 좋겠네요. (스샷도 보여주실 수 있으면 더 좋겠구요.)
지금 보니 바닐라 새 버전 (1.17) 업데이트 때문인 것 같네요. 바닐라 1.16 버전 대응판인 이번 모드 (SEP1.20) 세이브 파일하고는 꼬일거에요, 조만간 바닐라 1.17 대응 업데이트 버전을 올리면 그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바닐라 맵파일 수정이 있어서 세이브 호환은 안될 겁니다.)
@별마루 제가 밑도 끝도 없이 댓글달았네요 죄송합니다 ㅎㅎ 제가 지금 밖이라서 집 들어가게 되면 스샷으로 상황 올리겠습니다. 답글 달아주셔서 갑사해요!
1.16버젼입니다.
공국이 되었고요
manchu가 대공국이라네요
검색해 봤는데 manchu는 없다고 뜨네요
만주는 지역이 아니고 국명이니 거기로 검색해도 발견이 안됩니다.
그리고 뭔가 모드 파일 적용이 꼬이신 것 같은데요..? 국기는 제가 만든 국기가 맞습니다만, 제가 만든 국명은 Korea 가 아니라 Great Han Empire 에요..
뭔가 파일이 꼬여서 적용이 제대로 안되신 것 같은데, 같은 쓰는 다른 모드와 충돌해서 일 수도 있고
아니면 1.17 쪽 넘어오면서 로컬파일이 싹 다 바뀌어서 1.16 롤백한다 해도 제대로 적용이 안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원인을 찾는다 하더라도 (아마도) 고치기는 힘들겁니다.
세이브 파일로 저장이 된 것이라서, 게임 기반 파일을 건드려 수정하면 이미 저장된 게임에는 적용이 안되니까요. (물론 새 게임으로 시작하면 이상없이 고친게 적용되겠지만요)
@별마루 감사합니다~
1.18 버전 나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