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 뾰루지는 모발에 가려져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대수로이 여기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흔하다.
두피 뾰루지는 방치해 사라지는 경우도 많으나, 반대로 증상이 악화될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두피에 뾰루지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가려움증이 동반되기도 하며 조금만 스쳐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특히 두피 뾰루지로 인해 머리에서 안 좋은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머리를 감을 때 두피 뾰루지를 발견하였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두피 뾰루지를 치료해주어야 한다.
두피 뾰루지 원인 질환은?
두피 뾰루지와 함께 두피 각질이 발생한다면 두피 뾰루지 원인 질환으로 두피 지루성 피부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두피 지루성 피부염은 두피에 뾰루지를 유발하며 가려움증, 염증, 두피 각질이 나타나는 만성염증성 피부질환이다.
두피 지루성 피부염은 아직까지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으며,
과도한 스트레스, 피로, 두피의 자극 등에 의해 두피에 뾰루지와 각질이 심하게 발생할 수 있다.
두피 뾰루지 완화법
두피에 뾰루지와 각질을 유발하는 두피 지루성 피부염은 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할 경우 악화된다.
평소 지방질이 적은 식사를 하는 것을 권장하며, 커피나 콜라, 녹차 등 카페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료는 것이 좋다
. 또한 지나친 음주는 질환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어 절주를 하거나 금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항상 모발과 피부에 청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기름기와 먼지를 제거하여 악화요인을 없애주는 것이 좋다.
한편, 두피 뾰루지와 각질이 너무 심할 경우 병원에 방문해 스테로이드 제제의 로션 또는 연고, 용액, 젤 등을 처방받는 것이
두피 뾰루지와 두피 각질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탈모 치료의 기본
두피 지루성 피부염은 두피 뾰루지를 시작으로 증상이 악화되면서 탈모까지 유발하게 되는 질환이다.
이로 인해 탈모 치료를 하는 환자에서 두피 지루성 피부염이 있다면 우선적으로 치료를 해야 탈모 치료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탈모가 없다면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 두피 뾰루지가 발생했을 때 탈모로 이어지지 않게 피부과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통해 두피 지루성 피부염이 아닌지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 출처 http://medicalreport.kr/news/view/84322
첫댓글 두피관리부터 시작해야겠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