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페라: 마술피리 (모차르트 작곡) - 한글자막에 등장하는 가수들이 모두 국산임
오페라 동영상 화면의 아래의 CC 에 클릭하시면 한글 자막이 뜰 것입니다. 글자가 좀 작아 불편하시겠지만 양해해 주세요. :)
독일 오페라 마술피리(The Magic Flute - Die Zauberflöte) 의 배경이야기
오페라 마술피리는 과거 80년대 까지도 마적(魔笛)으로 불려왔었으나 그 후 마술피리로 바꿔불리기 시작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작곡자 모차르트가 죽기 두달 전인 1791년 9월 30일에 비엔나의 Freihaus Theater 에서 첫 공연을 가졌다.
오페라의 형식은 소위 Singspiel 이라는 것으로서 우리나라의 전통 악극인 창극이나 현대의 뮤지칼 처럼 노래와 일반 대화를 섞어서 하는 것이다.
이야기 내용은 현자 자라스트로가 이끄는 빛의 세력과 밤의 여왕이 이끄는 어둠의 세력간의 다툼 사이에 끼인 타미노 왕자가 처음에는 자라스트로에 잡혀있는 딸 파미나를 구하려는 밤의 여왕의 유혹을 받지만 현자 자라스트로의 덕성에 감동하여 파미나와 함께 밤의 여왕의 유혹을 뿌리치고 빛의 세계로 귀의하고 어둠의 세력들은 어두운 지옥으로 영원히 추방된다는 이야기다.
여기서 타미노와 파미나가 어둠의 세력과 싸워 이기는데 새 사냥꾼 파파게노와 그의 애인 파파게나가 조력자로서 활약을 한다.
오페라 마술피리와 Freemasonry
이 오페라는 모차르트가 병이 나서 죽을 때가 다 되어 지은 것이기도 하고 해서 일화가 많지만 그 내용이 너무 방대하여 필자의 실력으로는 도저히 다 카버를 할 수가 없어 생략했다.
그러나 작곡자 모차르트를 비롯, 이 오페라의 가사를 쓴 사람이고 첫 공연을 했던 극장의 극장주이기도 했던 에마누엘 쉬캐나더, 첫 대본을 인쇄하는 일을 맡았던 이그낫츠 알베르티 등 이 작품의 탄생에 함께 일한 사람들이 모두 Freemasonry 의 회원들이었고 또 당시 유럽을 풍미했었고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게 된 사상적인 배경이라 할 계몽사상(Enlightenment Philosophy)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었는데 그 것 때문에 오페라 마술피리에서 자라스트로를 내세워 계몽적 절대주의(Enlightened Absolutism) 를 표방하며 밤의 여왕은 그 반대인 Obscurantism을 대변하는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말하는 Obscurantism 이란 것은 의도적으로 사실의 일부나 혹은 전부를 은폐하여 대중을 무지한 상태로 유지하려는 사상으로서 중세 교황을 수장으로 하여 유럽을 다스렸던 바티칸의 캐톨릭 교리나 동양의 전통적인 통치철학이 되어온 유교, 그리고 한국의 개신교 기독교 성직자들이나 이단교파 교주들이 애용하는 교조주의적 성경해석, 그리고 북한식 사회주의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당시 유럽에서는 로마 캐톨릭의 교황무오설 같은 절대적인 교리에 의해 정당화되는 절대왕권에 대한 저항이 한창이었고 프랑스 혁명은 이것이 사회의 변화를 일으키는 첫 큰 사건이 되었다.
민중이 무지에서 깨어나 사회를 운영하는 일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는 계몽사상은 피 지배계급 뿐이 아니라 서부유럽의 지배층에도 파고 들어 왕권은 신이 부여한 것이 아니라 백성들과의 계약에 의해 부여되는 것이라는 사상이 독일이나 오스트리아의 지배계급에 의해 받아들여지기 시작할 때였기에 이 오페라가 검열에 의해 차단당하지 않고 공연이 가능했을 것이라 여겨진다.
모차르트가 그 이전에 작곡한 피가로의 결혼은 검열에서 상놈(피가로)이 상전(알마비바 백작)을 능멸하는 것이 지적되어 공연을 못할 뻔 했었으며, 후에 나온 베토벤의 피델리오에서도 상놈(피델리오) 이 감히 양반에게 총구를 겨누는 장면이 나오지만 피델리오는 귀족 여자가 상놈으로 변장한 것이니까 용인이 되었을 만큼 당시의 유럽도 우리나라의 이조때 양반이 지배하던 시대와 같이 상하 계급의 질서가 엄격했었는데 이 것이 마악 무너지기 시작하던 때 이 오페라 마술피리가 나온 것이다.
오페라에 대한 필자의 평:
꿀처럼 달디 단 음악에 비해 내용이 너무나 치졸하고 구성이 엉망이다.
현자인 자라스트로의 성전에 모노스타토 같은 잡놈이 집사로 일하고 있다는 것 하며, 악의 상징 밤의 여왕의 딸 파미나가 자라스트로의 철학에 경도되어 스스로 그 제자가 된것이 아니라 납치되어 (현자가 남의 집 딸을 강제로 납치해? 웃긴다) 갇혀있는 것을 타미노 왕자가 구출한다는 식의 이야기 하며 자라스트로나 세 어린 요정들의 설교내용이 유치원 원장 훈화 수준도 안되는 유치무짝의 횡설수설이라는 것 등등 내용만으로 보아서는 초등학교 연령 이상의 관객이 감상하기에는 너무나 격이 낮다.
그러나 다시 말하지만 오페라 마술 피리는 내용은 수준이하이지만 반대로 음악은 그야말로 우거진 숲속에서 요정들이 노는 소리처럼 너무나 로맨틱하고 아름다워서 마치 텅 빈 머릿속을 極超 惱殺的인 미모로 보충하여 왕비로 간택 받는데 성공하는 여인 정도에 비유하면 안 될까 한다.
이렇게 된 이유가 어쩌면 병으로 죽어가는 모차르트가 시간이 촉박했기에 이야기 내용을 충실히 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라는 생각은 든다.
극의 진행
서곡이 나오면서 오페라가 시작된다.연
1막
1 장: 거친 들판
타미노 왕자가 거대한 뱀에게 쫓기면서 신에게 도움을 청한다(“Zu Hilfe! Zu Hilfe!” 이어서 트리오 “Stirb, Ungeheuer, durch uns’re Macht!”).
왕자는 기절해 쓰러지고, 밤의 여왕의 시종 세 여인이 나타나 뱀을 죽인다.
그리고 의식을 잃고 쓰러져 있는 왕자의 모습에 반해 세 여인은 서로 자기 혼자 남아 왕자를 간호하겠으니 다른 둘 더러 먼저 가라고 한다.
그러다가 결국 마지 못해 다 같이 왕자를 두고 떠나기로 한다.
타미노가 의식을 회복한다.
그리고 자기가 아직도 안 죽고 살아있는데 놀란다.
이 때 새로 변장한 새 잡이꾼 파파게노가 등장한다.
파파게노는 아내도 애인도 없는 한 낱 새 잡이꾼인 자신의 신세를 한탄한다("Der Vogelfänger bin ich ja").
타미노 왕자는 파파게노가 뱀을 죽인 줄로 알고 파파게노에게 자신을 소개하며 감사해 하고 파파게노는 자기가 뱀을 목을 졸라 죽였다고 구라를 친다.
이 때 밤의 여왕의 시종인 세 여인이 나타나서 거짓말을 한 파파게노에게 새를 잡아 바친데 대한 댓가로 와인고 빵과 무화과를 주는 대신 물을 끼얹고 손에 돌을 놓아주고 입에다가 재갈을 물려버린다.
그리고 타미노 왕자에게는 밤의 여왕의 딸 파미나의 초상화를 주는데 왕자는 파미나의 초상화를 보자마자 홀딱 반해 버린다.("Dies Bildnis ist bezaubernd schön" / This image is enchantingly beautiful).
세 여인은 타미노에게 파미나는 악한 마술사인 자라스트로에게 납치되어 갇혀있다고 말한다.
타미노는 파미나를 구해내겠다고 맹세한다.
이 때 밤의 여왕이 나타나서 만약에 타미노가 자라스트로의 손에서 파미나를 구해내면 그녀는 너의 아내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O zittre nicht, mein lieber Sohn" / Oh, tremble not, my dear son!).
여왕이 퇴장하자 세 여인은 파파게노의 입에서 재갈을 치워주며 앞으로 거짓말하지 말라고 주의를 준 다음 타미노에게는 슬픈 마음을 즐거운 마음으로 바꿀 수 있는 마술피리를 준다.
그리고 파파게노더러 타미노와 함께 가라고 하고 파파게노는 무서워서 싫다고 하다가 세 여인의 설득에 할 수 없이 따라 나선다.
세 여인은 파파게노에게 신변보호를 위해 마술의 종을 준다.
그리고 세 여인은 두 사람을 자라스트로의 성전까지 안내할 세 사람의 어린 요정을 딸려 보낸다.
타미노와 파파게노와 세 요정은 이렇게 함께 출발을 한다(Quintet: "Hm! Hm! Hm! Hm!").
2 장: 자라스트로의 궁전 내의 어느 방
자라스토의 하인들이 도망치려던 파미나를 다시 붙잡아 끌고 들어온다.
하인의 두목 모노스타토스가 부하들에게 파미나를 묶어놓고 다들 나가라고 한다.
이 때 파미나를 돕기위해 타미노보다 먼저 온 파파게노가 나타난다 (Trio: "Du feines Täubchen, nur herein!").
모노스타토스와 파파게노는 서로 상대방의 이상한 모습에 놀라 도망친다.
파파게노가 다시 나타나 파미나에게 당신을 구하기 위해 어머니가 타니마 왕자를 보냈다고 알려주고 파미나는 타미노가 자기를 사랑한다는 말을 듣고 좋아한다.
그리고 파미나는 아내가 있었으면 하는 파파게노를 동정하여 위로한다.
그러면서 둘은 부부간의 사랑이라는 신성한 의무에 대해 이야기한다. (duet: "Bei Männern welche Liebe fühlen").
3 장: 자라스트로 궁전 앞의 작은 숲속
자라스트로가 사자가 끄는 수레를 타고 등장한다.(1793년 Brno 공연 때 추가됨)
자라스트로 궁전의 지혜와 이성과 자연을 상징하는 세개의 성전을 배경으로 파미나는 오른 쪽에 파파게노는 왼 쪽에서 등장한다.
세 어린 요정들이 타미노를 자라스트로의 성전으로 안내한다.
그들은 타미노 왕자에게 인내와 끈기를 견지하면 파미나를 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격려한다.
타미노가 왼 쪽의 입구로 들어가려 하자 안에서 들어오지 말라는 목소리가 들린다.
오른 쪽 입구로 들어가려 해도 마찬가지 일이 일어난다.
그러다가 가운데의 입구에서 한 수도사가 나타나 타미노를 안내해 들인다.
그 수도사는 타미노에게 자라스트로는 악마가 아니라 자비로운 사람이라고 하면서 밤의 영왕의 말을 믿지 말라고 하면서 타미노가 자라스트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의심은 호의를 가지고 성전에 들어오면 사라질 것이라고 말한다.
타미노가 마술피리를 불자 동물들이 나타나 춤을 춘다.
그 때 멀리서 파파게노의 피리소리가 들리고 타미노는 파파게노를 찾아 황급히 퇴장한다.
파파게노와 파미나가 등장하여 타미노를 찾는다.
그러다가 모노스타토 일당에게 다시 붙잡힌다.
그러자 파파게노가 마술의 종을 울리고 마술에 걸린 모노스타토스 일당은 춤을 추면서 퇴장한다 (aria: "Das klinget so herrlich").
이 때 자라스트로와 그의 측근들이 다가오는 소리가 들리고 파파게노는 겁이나서 파미나에게 뭐라고 말해야 하는지를 묻는다.
그녀는 파파게노에게 정직하게 사실대로 말해야 한다고 말한다.
자라스트로가 제자들과 함께 나타난다.
파미나는 자라스트로의 앞에 꿇어앉아 모노스타토스가 괴롭혀서 도망치려 했었다고 고백한다.
자라스트로는 파미나를 향해 “내가 원하는 것은 네가 행복해 지는 것” 이라고 부드럽게 말한다.
그러나 자라스트로는 파미나를 그녀의 어머니(밤의 여왕)에게 돌려보내기를 거절하면서 너의 어머니 밤의 여왕은 교만하고 고집이 센 여인이며 주변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자라스트로는 파미나에게 남자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고 말한다.
모노스타토스가 타미노를 데리고 들어온다.
타미노와 파미나는 처음으로 직접 대면하게 되고 둘은 만나자 마자 서로 끌어 안는다.
자라스트로의 제자들이 이것을 보고 분개한다.
모노스타토스는 자라스트로에게 파파게노와 파미나가 도망치려는 것을 붙잡았다고 하면서 포상을 요구한다.
그러나 자라스트로는 모노스타토스가 파미나에 대해 품고 있는 못된 생각을 꾸짖으면서 모노스타토스를 내 쫓는다.
그리고 타미노에게 파미나의 남편이 될만한 그릇 되는지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 때 성전의 수도사가 덕목과 정의는 인생을 거룩하게 하고 인생을 신들과 같은 상태로 승화시키는 것이라고 말한다 ("Wenn Tugend und Gerechtigkeit").
2 막
1 장: 종려나무 숲
장엄한 행진곡 소리와 함께 자라스트로를 선두로 이시스 신과 오시리스 신의 수도사들이 등장한다.
자라스트로는 수도사들에게 타미노가 깨달음의 상태에 도달하기 위한 修行을 할 태세가 되었다고 말한다.
그리고서 타미노와 파미나를 위해 이시스 신과 오시리스 신의가호를 비는 기원을 한다(Aria and chorus: "O Isis und Osiris").
2 장: 성전의 수도장
타미노와 파미나는두 사람의 수도사의 지도를 받으며 첫 번째 시험에 임한다.
두 수도사는 타미노와 파미나에게 앞 길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고 알려주며 여인들이 너희들을 그릇된 길로 유혹하려 할 터이니 말을 해서는 안된다고 단단히 이른다 (Duet: "Bewahret euch von Weibertücken").
과연 세 여인이 나타나 타미노와 파미나를 놀라게 하려 한다 (Quintet: "Wie, wie, wie"). 파파게노가 여인들에게 대답을 하고 싶어 하지만 타미나는 못들은 채한다.
그리고 파파게노에게 여인들의 위협에 두려워 말고 조용히 있으라고 한다.
타미노가 못 들은채 말을 안하는 것을 보고 세 여인은 어리둥절해 하며 사라진다
3장: 정원
파미나가 잠이 들어있는데 모노스타토스 나타나 가까이 와서 그녀의 자는 모습을 보며 황홀해 한다(Aria: "Alles fühlt der Liebe Freuden").
잠든 파미나에게 입을 맞추려 하는 순간 밤의 여왕이 나타난다.
밤의 여왕은 파미나에게 비수를 주면서 이것으로 자라스트로를 죽이라고 하면서 만약에 不然이면 너는 내 딸이 아니라고 무섭게 말한다.
이 때 밤의 여왕이 부르는 아리아 "Der Hölle Rache kocht in meinem Herzen" ("Hell's vengeance boils in my heart") 는 高難度의 콜로라투라 소프라노 창법을 사용하는 것이기에 밤의 여왕의 역으로 일류급의 노련한 프리 마돈나를 데려와야 한다 (Aria: "Der Hölle Rache kocht in meinem Herzen").
실제로 밤의 여왕의 역을 맡았던 가수는 항상 이 오페라에 나오는 가수들 중 어느 누구보다도 급이 높은 프리 마돈나였다.
밤의 여왕이 퇴장하자 모노스타토스가 나타나 파미나에게 자기말을 안들으면 여왕이 너에게 한 말을 (자라스트로에게) 일러바치겠다고 위협한다.
그러나 자라스트로가 나타나 모노스타토스를 쫓아버린다.
파미나는 자라스트로에게 자기 어머니 밤의 여왕을 용서해 달라고 간청하고 자라스트로는 자기의 세계에 복수나 잔인함이 설 자리는 없다고 말한다(Aria: "In diesen heil'gen Hallen").
4장:성전 안의 수련장
수도사들이 타미노와 파파게노에게 말을 하지 않고 있어야 한다고 명심을 시킨다.
파파게노가 목이 마르다고 불평을 하자 한 늙은 여인이 나타나 물을 준다.
물을 다 마신 파파게노는 그 할멈에게 남자친구가 있느냐고 농담을 걸고 그녀는 남자친구가 있는데 그의 이름이 파파게노라고 말한다.
파파게노가 그럼 당신 이름은 무어냐고 묻는데 그 늙은 여인이 사라지고 세 어린 요정이 자라스트로가 보낸 먹을 것과 마술피리와 마법의 종을 가지고 등장한다.
타미노가 피리를 불기 시작하자 파미나가 나타난다.
파미나가 타미노에게 말을 걸지만 말을 해서는 안되는 타미노는 대답을 할 수가 없다.
파미나는 타미노가 대답을 안 하는 이유가 자기에 대한 사랑이 식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실의에 빠진다. 그리고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Aria: "Ach, ich fühl's, es ist verschwunden").
5 장: 피라밋
수도사들은 타미노가 잘하고 있는데 만족해 한다.
그리고 타미노가 시련을 통과하여 그들의 일원이 되도록 해 달라고 이시스 신과 오시리스 신에게 기도한다(Chorus: "O Isis und Osiris").
파미나가 등장한다.
자라스트로는 파미나와 타미노에게 서로 작별인사를 하라고 하면서 앞에 더 큰 시련이 기다리고 있으나 이번 작별이 마지막 작별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Trio: Sarastro, Pamina, Tamino – "Soll ich dich, Teurer, nicht mehr sehn?").
세사람이 퇴장하고 이어 파파게노가 등장한다.
수도사들이 파파게노에게 포도주를마시는 것을 허락하고 파파게노는 아내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토로한다(Aria: "Ein Mädchen oder Weibchen").
4장에서 파파게노에게 나타났었던 그 나이든 여인이 다시 나타나서 그를 위로하면서 하는 말이 지금 파파게노가 자기와 결혼하겠다고 약속을 안하면 자기는 영원히 감옥에 갇히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파파게노가 우물 쭈물 하며 더 좋은 여자가 나타날 때 까지 당신을 사랑해 주겠다고 약속을 한다.
그러자 그 늙은 여인은 젊고 예쁜 파파게나로 변한다.
파파게노가 기뻐하면서 파파게나를 끌어 안으려 하자 수도사들이 파파게노를 밀어내며 시련을 통과하여 자격이 생길 때까지는 안된다고 말한다.
6장: 정원
타미노와 파미나는 마지막 시련에 임한다.
세 어린 요정들이 새벽을 찬양한다.
파미나는 타미노가 변심했다고 믿고 자살을 하려고 하고 있고 어린 요정들은 파미나가 자살을 하지 못하도록 지키고 있다.
세 어린 요정들은 파미나에게 타미노의 사랑을 확신시키며 그녀가 자살을 하지 않도록 억제한다(Quartet: "Bald prangt, den Morgen zu verkünden").
7 장: 장소가 성전 내의 수도실로 바뀐다.
갑옷을 입은 두 사람이 타미노를 데리고 등장한다.
그들은 죽음의 공포를 극복하는 자에게 깨달음이 올 것이라는 이시스 신과 오시리스 신의 경문을 낭송한다("Der, welcher wandert diese Strasse voll Beschwerden")
타미노는 시련을 받을준비가 되어있다고 말하고 이 때 파미나가 타미노를 부르는 소리가 들린다.
갑옷 입은 두 사람이 타미노에게 침묵의 시련이 끝났다고 선언하면서 이제는 파미나와 자유롭게 말을 해도 된다고 말한다.
파미나가 등장한다.
그녀는 타미나와 함께 나머지 시련을 받겠다고 말한다.
파미나는 시련을 통과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타미노에게 마술피리를 건네준다("Tamino mein, o welch ein Glück!").
마술피리의 도움으로 두 사람은 불과 물의 시험을 무사히 통과한다.
수도사들이 두 사람의 승리를 축하하면서 둘에게 성전안으로 들어오라고 말하는 소리가 들린다.
8 장: 나무가 있는 정원
파파게노는 파파게나가 사라져 버린데 대해 몹씨 상심하여 셋을 셀 때까지 누군가가 나타나 자기를 말리지 않으면 목을 매고 죽겠다고 하지만 아무도 안 나타나자 너무도 서러워서 흑 흑 울면서 목을 매고 죽으려 한다.
그러자 세 어린 요정들이 나타나 파파게노를 제지하면서 마술의 종을 울려 파파게나를 부르라고 가르쳐 준다. (Aria/Quartet: "Papagena! Papagena! Papagena! Weibchen, Täubchen, meine Schöne").
그러자 파파게나가 나타나고 둘은 기쁘고 놀라서 서로의 이름을 부르는데 말이 안 나와 파..파.. 파.. 하면서 더듬거린다.
그리고 둘의 장래 계획을 논의 하면서 앞으로 아이를 많이 낳자고 한다(Duet: "Pa … pa … pa ...").
9장: 성전 밖의 거치른 들판
못 된 모노스타토스가 밤의 여왕과 그녀의 시종인 세 여인을 데리고 나타나 자라스트로의 성전을 파괴하자고 한다("Nur stille, stille").
그리고 밤의 여왕은 일이 성공하면 자기 딸 파미나를 모노스타토스에게 주겠다고 한 약속을 다시 다짐한다.
그러나 그들이 성전 안에 발을 들여 놓기도 전에 어떤 초자연 적인 힘이 그들을 영원한 어둠 속으로 던져 버린다.
10장: 태양의 신전
자라스트로가 태양(빛)이 밤(어둠)의 권세를 이겼다고 선포한다.
모두가 타미노와 파미나의 용기를 칭찬하면서 이시스 신과 오시리스 신에게 감사를 드리고 지혜와 형제애의 새로운 시대가 열림을 찬양한다.
첫댓글 https://www.youtube.com/watch?v=giI2uxwFRJg
Meryl Streep as Florence Foster Jenkins - Queen of the Night aria (complete)
PLAY
마술피리 서곡 및 유명 아리아 모음
https://www.youtube.com/watch?v=jKwCWzLK6PE
00:00 마술피리서곡 Overture
07:01 날 도와줘! ZU HILFE
13:21 나는 즐거운 새잡이 DER VOGELFAENGER BIN ICH JA
16:11 얼마나 아름다운 모습인가 DIES BILDNIS IST BEZAUBERND SCHOEN
20:25 흠흠흠! HM HM HM!
26:30 이 마술피리의 힘은 대단해! WIE STARK IST NICHT DEIN ZAUBERTON
31:10 오 이지스 신, 오시리스 신이여 O ISIS UND OSIRIS
33:46 밤의여왕 아리아 queen of the night aria
38:48 아, 사랑이 사라졌음을 나는 느끼네 ACH ICH FUHL'S ES IST VERSCHWUNDEN
43:05 이 고난으로 가득한 길을 지나려는 자는 DER WELCHER WANDERT DIESE STRASSE
46:22 타미노 당신은 나의 행복 TAMINO MEIN
51:25 파파파 papapa
PLAY
https://www.youtube.com/watch?v=0oElfgX69KI
"교차편집" "밤의 여왕 아리아" Der Hölle Rache Kocht in Meinem Herzen "밤의 여왕 아리아"
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