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에 피는 꽃 - 튤립, 전설 (tistory.com)
그럼 튤립에 대해 알아볼까요 ?
튤립은 남동 유럽과 중앙아시아가 원산입니다. 내한성 구근초로 가을에 심으면 꽃이 4~5월에 1개씩 위를 향하여 핍니다.
관상용 귀화식물로서 원예농가에서 많이 재배합니다.
튤립의 유례에 대해 알아볼까요 ?
튤립은 천년 전 페르시아와 터키에서 자라던 야생화였는데 오스만 제국시절 터키인들이 처음으로 재배하기 시작해 다양한 품종으로 개량됐어요.유명한 시인들은 튤립을 찬미하는 시를 써내려가고 화가들은 각종 장식에튤립의 우아한 자태를 그려넣었어요. 그리하여 튤립은 오스만 제국의 상징으로 자리잡았죠. 튤립이라는 이름은 터키어로 '터번' 이라는 뜻의 툴반드(tulband)에서 유래했어요. 튤립의 동그스름한 모양과 다양한 색이 터번과 닮았다 하여 붙여졌다고 해요.
그 말은 다시 툴리판으로 변하고 시간이 흘러 단축형인 튤립으로 부르게 되었다고 해요.
튤립의 꽃말은 '꽃들의 비밀언어' 또 박애, 명성, 사랑의 선고 라고 합니다. 너무 낭만있지요?
튤립은 색깔마다 꽃말이 달르다고 합니다.
빨간색튤립 - 사랑의 선언, "나를 믿어주세요."
흰색 튤립 - 천국, 순수, 결백, 겸손, 용서
자주색 튤립 - 충성
보라색 튤립 - 겸손
분홍색 튤립 - 완벽한 행복, 최고의 바람, 애정, "당신은 내게 중요해요."
노란색 튤립 - 우정, "당신의 미소가 내 마음을 환하게 해요." "당신의 미소에는 태양이 깃들어 있어요.", 유쾌한 생각들.
오렌지색 튤립 - 갈망, 열정, 열광, 에너지
달록달록한 여러 튤립믹스 - "당신의 눈은 아름다워요."
튤립의 전설에 대해 알아볼까요?
네덜란드 전설
네덜란드의 한 마을에 아름다운 아가씨가 살았습니다.
아가씨는 외모는 물론이고 목소리도 마음도 머리칼 하나하나까지도 깨끗하고 아름다웠고 모든 사람이 그 아름다움에 감동하여 그 모습을 잊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세명의 기사가 아가씨를 절실히 사랑하게 되었답니다.
세명의 기사 모두 훌륭한 가문과 늠름한 모습, 고운 마음씨와 환하게 웃는 얼굴, 정의를 사랑하여 악과 싸우는 용기 등등 모든 게 나무랄데 없었답니다. 세 명의 기사 한 사람은 사랑의 증푤 가보인 검을, 한 사람은 왕관을, 한 사람은 황금을 아가씨에게 선물로 보냈어요. 선택의 고민을 하던 아가씨는 한 사람을 뽑을 수가 없었대요.
그래서 꽃의 신 '프롤러'에게 부탁을 하였다고 했어요.
" 부디 저를 꽃이 되게 해 주세요.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는 것보다는 꽃이 되는 편이 행복하다고 했어요.
꽃이라면 세 사람 모두에게 똑같이 웃음을 나누어 주고 똑같이 사랑받을수가 있으니까요."
했더니 꽃의 신'프롤리'는 아가씨를 새로운 꽃으로 변하게 했다고해요.
그 꽃이 튤립이에요. 튤립은 새로 태어난 아가씨의 모습입니다.
터키 전설
터키에는 쉬린이라는 소녀와 사랑에 빠진 파라드 왕자에 관한 전설이 내려오는데, 어느 날 자신이 사랑한 쉬린이 살해당한 모습을 목격한 왕자는 슬픔을 견디지 못해 애마를 탄 채 벼랑 아래로 뛰어내리고, 땅 위에 떨어진 그의 핏방울마다에서 새빨간 튤립이 피어났다고 해요.
세번째 전설
어떤 작은 마을에 아름다운 소녀가 살고 있었는데 세상물정을 모르고 자란 티없는 소녀였다고 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 소녀에게 세 명의 청년이 동시에 청혼을 하여 왔습니다.
세 명 중 한 명은 그 나라 왕자였고, 두 번째 청년은 용감한 기사였고, 세 번째 청년은 돈이 많은 상인의 아들이었답니다.
왕의 아들은 “만일 나와 결혼해주신다면 나의 왕관을 그대의 머리에 얹어드리겠습니다.”라고 말했고, 기사는 “당신이 만일 나와 결혼해주신다면 나는 대대로 내려오는 보물인 보검을 당신께 드리겠습니다.”라고 말했답니다. 그리고 돈 많은 재벌 2세는 “당신이 만일 나와 결혼해주신다면 내 금고 속에 가득 들어있는 황금을 전부 드리겠습니다.”라고 약속을 했다고 합니다. 그러자 소녀는“나는 아무것도 원하지 않아요, 하지만 당신들은 너무나 좋은 분들이군요.”라고 말하면서 모두 거절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청년들은 하나같이 자시가 제일 좋은 조건을 걸었다는 생각에 결혼을 해달라고 끈질기게 청혼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소녀가 끝까지 대답을 하지 않자 “나중에 너는 평생 동안 결혼도 하지 못할 여자”라는 저주 섞인 욕을 퍼붓고 모두 떠나버렸다고 합니다. 소녀는 청년들이 저주 섞인 욕이 너무 기가 막히고 황당해서 병이 들어 죽게 됩니다.
그런 사실을 나중에 알게 된 꽃의 여신 ‘플로라’는 죽은 소녀를 언제나 생명력이 있는 튤립으로 태어나게 하였다고 합니다.
그리스 전설
그리스 어느 마을에 튤립이라는 아름다운 처녀가 살고 있었습니다. 봄이 되자 꽃씨를 뿌리고 꽃밭을 아름답게 꾸몄지요. 그녀의 모습은 햇살처럼 맑고, 새싹처럼 귀엽고, 정말 황홀 그자체..
뜬금없이 가을의 신이 봄날에 여기저기 기웃거리며 돌아다니나 우연히 튤립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상사병까지 걸릴 정도였지요. 가을의 신은 가을산의 아름다운 단풍과 푸르른 가을하늘 모두를 주겠다고 그녀에게 말합니다. 어느날 가을의 신이 튤립을 와락 껴안자 너무 놀란 튤립이 정조의 신에게 간절히 기도합니다.
"살려주세요, 살려주세요, 저는 가을의 신이 싫어요"
정조의 신은 튤립을 가을에 신에게서 풀어주고자 꽃으로 변하게 해주었습니다.
이 꽃이 바로 튤립입니다. 또 가을의 신을 만나지 않도록 봄에만 피게 해주었다고 합니다 .
다양한 색깔의 튤립은 다양한 전설이 있네요. 아름답기도 한 튤립의 전설 너무 재밌지요?
고대 페르시아에서 빨간 튤립은 열정적인 사랑을 상징했고,
왕은 불꽃처럼 타오르는 정열을 표현하기 이해 새빨간 튤립을 연인에게 바쳤다고 해요.
원래 빨간 튤립은 꽃잎마다 아래쪽에 거무스름한 빛을 띠었는데이는 열정으로 짙어진 연인의 심장을 상징한다고 해요.
페르시아인들은 불타버린 왕의 심장이 검은 숯으로 변했기 때문이라고도 해요.
또한 튤립은 결혼11주년을 기념하기도 해요.
튤립전쟁? 튤립 투기 파동
잘 알려진 것처럼 17세기 네덜란드에서는 튤립이 전국적으로 유행을 탔는데 1634년 튤립 투기 현상이 나타났어요.
이후 튤립은 투기, 탐욕, 집착의 대상으로 발전하다 결국 거대한 재앙이 되었다고 해요.
그 무렵 네덜란드에서 불어닥친 광증은 다른 나라로까지 퍼져 부유한 프랑스 귀부인들은 튤립으로 만든 코르사주를 달고
튤립 문양이 들어간 천으로 만든 드레스를 입었어요. 당시 네덜란드에서 튤립 구근은 곧 화폐 교환 대상이었으며
그 가치는 주식과 채권처럼 사용되었다고 해요.
기록에 의하면 약 1000만 개의 튤립 구근들이 주식시장에서 교환되었다고 해요.
1637년 이러한 투기를 불법으로 정하면서 튤립 구근 가격이 폭락했고
수많은 투자자들이 도산을 맞았으나, 튤립은 17세기에 네덜란드의 국화로 지정되며
현재까지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해요.
튤립 파동은 사실상 자본주의 최초의 버블 경제 현상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고전 경제기의 경제위기 중 하나로 꼽힌다고 합니다
튤립 파동이란 용어는 이제 거대한 경제적인 거품을 가리키는 은유로 자주 사용 되고 있다고 합니다.
아름다운 튤립에 얽힌 이야기도 많네요 !
또 튤립은 가정에서도 많이 키우는데 백합과의 식물로
고양이에게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구근쪽이 가장 위험하지만
잎과 꽃잎에도 충분히 호흡기 쪽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고양이를 키우는 집에서는 튤립구근을 심거나, 튤립 절화는
피하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아름답고 다양한 튤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모두 감사합니다 ^^
첫댓글 중학교때 선생님한테 튤립 첫번째 전설을 들은것 같은데...그게 여태까지 잊혀지질 않고 오래오래 남아있게되더라구요. 희한하게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