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님께서는크릭하십시요.초보시작메뉴 기초학습 또[동의명학]♥기초學習
1.소길오행대의
2.곽경국 태주학강론
3.동의약재편람
4.동의명학 각론 안내
------(여기 광고금지/강퇴)---
윷점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줄다리기나 고싸움처럼 매년 초 마을에서 편을 갈라 윷놀이 대결을 벌여 그 해의 마을의 운수나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것인데 실제로는 풍년을 상징하는 조와 흉년을 상징하는 조를 짠 뒤 흉년을 상징하는 조가 일부러 져주고, 윷놀이를 하는 동안 모두 모여 신나게 놀고 먹고 마시기 때문에 정식 점술이라기보다는 놀이이자 축제에 가깝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윷점은 사점(柶占)이라고도 하는 것으로, 윷을 세 차례 던져 각각을 상괘/중괘/하괘로 하여 111~444의 64괘로 되어 있는 점괘를 뽑아 운수를 보는 것이다. 이때 도는 1, 개는 2, 걸은 3, 윷과 모는 4로 놓아 괘를 뽑는다. 예를 들어, 도가 세 번 연속으로 나오면(도도도) 건괘로 봐서 111의 점괘를 얻는데, 이는 “어린아이가 인자한 어머니를 만난다(아견자모; 兒見慈母)”는 괘로 길하다. 그 외의 괘들은 다음과 같으며,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해당 괘들을 통한 사주 풀이는 대체로 주역의 64괘를 참조한다.
윷점풀이
숫자 | 의미 | 한자 |
111 | 어린아이가 인자한 어머니를 만난다. | 아견자모 兒見慈母 |
112 | 쥐가 곳간에 든다. | 서식입중 鼠入食中 |
113 | 어두운 밤에 촛불을 얻는다. | 혼야득촉 昏夜得燭 |
114 | 파리가 봄을 만난다. | 창승우촌 蒼蠅遇春 |
121 | 큰 물이 거슬러 올라간다. | 대수역류 大水逆流 |
122 | 죄 중에 공을 세운다. | 죄중입공 罪中立功 |
123 | 나비가 등불을 친다. | 비아박등 飛蛾撲燈 |
124 | 쇠가 불을 만난다. | 금철우화 金鐵遇火 |
131 | 학이 날개를 잃는다. | 학실우익 鶴失羽翼 |
132 | 굶주린 자가 먹을 것을 얻는다. | 기자득식 飢者得食 |
133 | 용이 큰바다에 들어간다. | 용입대해 龍入大海 |
134 | 거북이 대밭에 들어간다. | 구입순중 龜入筍中 |
141 | 나무에 뿌리가 없다. | 수목무근 樹木無根 |
142 |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난다. | 사자복생 死者復生 |
143 | 추운 자가 옷을 얻는다. | 한자득의 寒者得衣 |
144 | 가난한 자가 보배를 얻는다. | 빈자득보 貧者得寶 |
211 | 해가 구름속에 들어간다. | 일입운중 日入雲中 |
212 | 장마철 하늘에 해를 본다. | 림천견일 霖天見日 |
213 | 활이 화살을 잃는다. | 궁실우전 弓失羽箭 |
214 | 새에 날개가 없다. | 조무우한 鳥無羽翰 |
221 | 약한 말에 짐이 무겁다. | 약마견중 弱馬견重 |
222 | 학이 하늘에 오른다. | 학등우천 鶴登于天 |
223 | 주린 매가 고기를 얻는다. | 기응득육 飢鷹得肉 |
224 | 수레에 두바퀴가 없다. | 차무양륜 車無兩輪 |
231 | 갓난 아이가 젖을 얻는다. | 영아득유 嬰兒得乳 |
232 | 중한 병에 약을 얻는다. | 중병득약 重病得藥 |
233 | 나비가 꽃을 얻는다. | 호접득화 蝴蝶得花 |
234 | 활이 살을 얻는다. | 궁득우전 弓得羽箭 |
241 | 드문 손님을 절하여 만난다. | 배견소빈 拜見疎貧 |
242 | 강고기가 물을 잃는다. | 하어실수 河魚失水 |
243 | 물위에 무늬가 생긴다. | 수상생문 水上生紋 |
244 | 용이 여의주를 얻는다. | 용득여의 龍得如意 |
311 | 큰 고기가 물에 들어간다. | 대어입수 大魚入水 |
312 | 염천에 부채를 선물한다. | 염천증선 炎天贈扇 |
313 | 매에 발톱이 없다. | 취응무과 鷲鷹無瓜 |
314 | 강 속에 구슬을 던진다. | 척주강중 擲珠江中 |
321 | 용머리에 뿔이 난다. | 용두생각 龍頭生角 |
322 | 가난한데다 천하기가지 하다. | 빈이차천 貧而且賤 |
323 | 가난한 선비가 녹을 얻는다. | 빈사득녹 貧士得祿 |
324 | 고양이가 쥐를 얻는다. | 묘아득서 猫兒得鼠 |
331 | 고기가 변하여 용이 된다. | 어변성룡 魚變成龍 |
332 | 소가 꼴과 콩을 얻는다. | 우득추두 牛得蒭荳 |
333 | 나무꽃에 열매가 달린다. | 수화성실 樹花成實 |
334 | 중이 속인으로 돌아온다. | 사문환속 沙門還俗 |
341 | 나그네가 집을 생각한다. | 행인사가 行人思家 |
342 | 말에 채찍이 없다. | 마무편책 馬無鞭策 |
343 | 행인이 길을 얻는다. | 행이득로 行人得路 |
344 | 해가 풀이슬을 비춘다. | 일조초로 日照草露 |
411 | 부모가 아들을 얻는다. | 부모득자 父母得子 |
412 | 공은 있으나 상이 없다. | 유공무상 有功無賞 |
413 | 용이 깊은 못에 들어간다. | 용입심연 龍入深淵 |
414 | 소경이 곧바로 문에 들어간다. | 맹인직문 盲人直門 |
421 | 어두움 속에서 불을 본다. | 암중견화 暗中見火 |
422 | 사람이 손과 팔이 없다. | 인무수비 人無手臂 |
423 | 대인을 봄이 이롭다. | 이견대인 利見大人 |
424 | 각궁에 시위가 없다. | 각궁무현 角弓無弦 |
431 | 귓가에 바람이 인다. | 이변생풍 耳邊生風 |
432 | 어린아이가 보배를 얻는다. | 치아득보 稚兒得寶 |
433 | 사람을 얻었다가 다시 잃는다. | 득인환실 得人還失 |
434 | 어지럽고 또한 불길하다. | 난이불길 亂而不吉 |
441 | 생긴 일이 망연하다. | 생사망연 生事茫然 |
442 | 고기가 낚시 바늘을 삼킨다. | 어탄조구 魚呑釣鉤 |
443 | 나는 새가 사람을 만난다. | 비조우인 飛鳥遇人 |
444 | 형이 아우를 얻는다. | 가가득제 哥哥得弟 |
윷가락을 던져서 치는 점.보통 사점이라고 한다.
柶는 木(나무) 四(4)개=윷가락을 의미하는 한국에서만 쓰는 한자이며,
윷놀이는 척사(擲柶), 척사희(擲柶戲, 擲柶戱), 사희(柶戲, 柶戱) 을 쓴다
총 4개의 윷을 손에 쥐고 집어던져서 바닥에 떨어졌을 때 윷의 방향에 따라서 이동하는 수치가 달라진다. 임의적으로 평평한 면을 '앞면'이라고 부른다. 뒷면은 평평한 면이 완전히 바닥에 닿아야 뒷면으로 간주한다. 도, 개, 걸, 윷, 모의 명칭은 동물에서 따온 것인데 도는 돼지, 개는 개,걸은 양, 윷은 소, 모는 말이라고 한다. 부여의 귀족 가문 이름인 마가, 우가, 구가, 저가와 구도가 상당히 닮았다.
윷 (앞이 넷/네 칸) (윷을 한번 더 던질 수 있음) |
| | | |
모 (앞이 없음/다섯 칸) (윷을 한번 더 던질 수 있음) |
| | | |
뒷도(back도): 현대에 와서 생겼으며 옛날에는 없던 규칙이었던 듯 하다. 윷 중 특정 윷에 표시가 되어있는 윷의 앞부분이 보여 '도'가 나왔을 경우 말을 한 칸 뒤로 물린다. 첫 '도' 위치에 위치한 말의 경우, 두 번 뒷도가 나오면 나게 된다. 말판 위에 자신의 말이 하나도 없는데 뒷도가 나오면 낙으로 처리되며 말을 놓지 못하고 차례를 다음으로 넘긴다. 이렇게 뒷도 관련 룰은 지역마다, 사람마다 다르니 시작하기 전에 미리 정해두고 하는 편이 뒤탈이 없다.
자유걸: 뒷도에서 파생된 방식이다. 윷의 방향이 뒷도 표시된 윷가락만 앞부분이 가려지고 나머지 3개 윷가락의 앞부분이 모두 보일 경우(즉, 윷가락이 향하는 방향이 뒷도의 정 반대일 경우)이다. 이렇게 되면 뒤로 세 칸 물리는 게 더 이득일 경우 뒷도처럼 세 칸 물릴 수 있다. 꼭 말을 뒤로 물려야만 하는 뒷도와는 달리 세 칸 앞으로 갈지 뒤로 갈지 맘대로 선택할 수 있다. 물론 말판 위에 자신의 말이 없을 경우는 그런거 없다. 무조건 처음 걸 위치에 말을 놓는다. 다만 뒷도와는 달리 자유걸은 없는 지역도 많다.
윷판은 앞밭, 뒷밭, 쨀밭, 날밭의 네 밭으로 이루어져 있다.각 밭은 눈 일곱개씩을 가지고 있으며 가운데의 방과 합하여 윷판에는 눈 스물아홉개가 존재한다.
앞밭: 도 개 걸 윷 모(앞밭, 앞여) 모도(앞모도) 모개(앞모개)
뒷밭: 뒷도 뒷개 뒷걸 뒷윷(뒤지) 뒷모(뒷밭, 뒷여) 뒷모도 뒷모개
쨀밭: 찌도(짜도) 찌개(짜개) 찌걸(짜걸) 찌윷(짜윷, 짜지) 찌모(짜모, 쨀밭, 넷째) 속모(두모) 속윷
날밭: 날도 날개 날걸 날윷(밭지) 참(날밭, 참먹이) 안찌 사려(방수기)
방(방여/방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