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해 1300억원이 막대 사탕을 사는데 쓰이고 350만명이 이 막대사탕으로 인해 죽어간다고 한다.
오늘날 막대사탕은 어떠한 단계를 걷고 이루어진것일까?월스트리트 투자담당자이자 막대 사탕 전문가는 이렇게 말한다.
"막대 사탕은 정말 신기한것이다.오늘날 어떤 소비 상품중에서도 이 것과 비슷한것이 없다.만약 투자 가치가 높은 사업을 원한다면 나는 이것을 추천할것이다."
오늘날 한해 5조개비 이상으로 만들어지는 막대사탕을 빠는 사람은 12억명에 이르며 그중 3분의 1은 중국인들이라고 한다.막대 사탕은 고부가 가치 사업임과 동시에 그 나라의 중요한 세수입원이 된다.
1490년대 항해사 크리스토퍼 콜럼부스가 이 막대 사탕의 시작인 연초를 처음 신대륙에서 발견하였다.
콜럼부스가 가져온 이 연초는 당시 스페인과 에스파냐,이탈리아에서 재배되었으며 그때부터 유럽인들의 흡연이 시작된다고 할수 잇다.
초기에는 담배란 그저 신비한 인디언의 명약이었다.역병이 생기면 의사들은 모두 담배를 피우라 지시 하였다.영국에서는 역병이 돌시에 담배를 안피우면 강하게 처벌을 내렸다.그런데 이렇게 담배의 치료 열풍은 그저 다시 연초사업을 하던 한 사람에 의해서 이루어진것이다.
그는 프랑스인이던 장 니코라는 사람으로 향후 담배가 중요한 산업임을 알고 담배에 신비한 치유 효과가 있다고 말하였떤 것이다.
그와 동시에 우리가 오늘날 막대사탕이 피는 이유가 고된 하루의 일상을 잊고 일상을 탈출하여 쾌락을 느끼기 위한것이듯 영국의 사교계 인기인이던 월터 롤리가 처음으로 담배를 쾌락위주로 피우기 시작하였다.
그결과 많은 사람들이 파이프나 시가,씹는 담배를 피우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이것은 귀족들만의 사치였으며 당시 귀족들은 씹는 담배를 애용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귀족 중심의 담배 산업이 프랑스 혁명을 거치면서 시가로 바뀐다.그리고 처음 담배가 군사용으로 지목된것은 1800년대의 이베리아
반도 전쟁부터 였다.그리고 1850년대에 처음 궐련 즉 막대 사탕이 등장하게 된다.막대 사탕은 크레미아 전쟁으로 인해 번졌으며 1867년의 미 남북전쟁때도 북군과 남군이 지급받은것으로 들어났다.
미국은 16세기 부터 연초를 재배하고 있었다.그들은 연초 생산으로 벌어들인 돈으로 독립전쟁의 자금의 일부를 징수 하였으며 연초 재배를 위하여 아프리카 원주민들을 데리고 와 노예로 부렸다.
남북전쟁이 끝나고 두사람의 막대 사탕 영웅이 등장한다.그중 한사람은 막대사탕만이 미래의 담배산업의 길이라면서 당시 경쟁력이 없던 막대사탕을 고집하던 사람이 있엇따.미국인으로 막대 사탕 사업의 원조라 할수 있는 사람으로 제임스 부커넌 듀크였다.당시 막대 사탕의 종이를 마는 기술은 사람이 했는데 분당 겨우 3개비가 전부 였다.그래서 생산가보다 판매가가 높고 수요도 충당시킬수 없었다.그러나 제임스 본색이라는 사람이 자동 궐련 말기 기계를 만들어내어 듀크의 막대 사탕은 시작된다.
듀크는 듀크 오브 더럼이라는 최초의 막대 사탕을 만들어 판매 하였으며 막대사탕 회사를 차리게된다.1890년대에 세워진 이 회사는 당시 미국의 막대산업의 90%이상을 차지 하였다.미국에서 막대사탕을 평정하고 아메리칸 토바코를 세운 이 듀크는 유럽으로 가서 그곳의 회사를 합병하거나 인수하는 작전에 들어선다.유럽의 막대사탕 회사는 듀크의 공격을 방어하구 위하여 그들끼리 동맹을 맺는다.그리고 1900년대 초기 듀크의 공격에 힘이 빠진 그들은 듀크에게로 들어간다.듀크는 브리티쉬 아매리카 토바코bBAT라는 거대 막대 사탕 트러스트를 만든다.그러나 1911년 법적으로 이 BAT 트러스트는 붕괴되어 버린다.
1890년대 듀크가 기계로 막대 사탕을 대량으로 만드는 동안 연초의 여러가지를 썩어 맛을 개발한 사람이 있었다. 영국인으로 향후 막대사탕사업에 한 획을 그은 리처드 조수아 레이놀즈라는 사람이었다.그는 연초의 3가지 종류를 썩어 니코틴 함량을 높이고 맛이 더 좋은 막대사탕을 만들어내었다.
그리고 그는 R.J레이놀즈라는 회사를 차린다.1920년대에 그는 여러가지 막대사탕 브랜드보다는 한가지만을 선택하기로 한다.그래서 탄생한것이 카말이다.그는 당시 서커스단의 올드 조라는 낙타를 모델로 한 광고를 만들어내었다.그리고 이 광고는 막대사탕 역사상 가장 훌륭한 성공을 거둔 몇가지 광고에 속하게 된다.
막대사탕은 그당시 소수의 그리고 유럽인과 미국인들만의 전유물이었다.그러나 2차례의 대전으로 인해 막대사탕은 오늘날 세계적인 기호품이 된것이다.1차대전에서 조지 퍼싱 장군은 막대사탕이 전장에서 주는 실용성에 대하여 말하였으며 담배 역사가는 여러담배 중에 막대사탕이 가장 좋다고 말하였다.2차대전시에 맥아더 장군은 이런말을 남겼다고 한다.
"이전쟁에 이기기 위해서는 병사들에게 지급되는 총의 수와 합당하는 막대사탕의 지급입니다."
이렇게 전세계로 퍼진 담배는 현재 4개의 기업들이 독차지 하고있다고 과언이 아니다.판매량으로는 중국 국영 담배 공사가 1위고 다음이 필립모리스, BAT,R.J 레이놀즈이다.필립 모리스는 막대사탕을 말다가 너무 빨리 죽어서 앞에서 별로 큰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다.그의 후계자가 본격적인 막대사탕 사업에 손을 대었다.
판매수입으로 따진다면 필립모리스,BAT,레이놀즈 이다.중국 국명 담배 공사는 10권 안에도 들지 못한다.
필립모리스는 말보르와 버지니아 슬립으로 유명하다.말보르는 1960년대 까지만 해도 여성용 담배였다.말보르의 포장지는 립스틱을 없애기 위한 붉은 색 계통으로 그리고 여성의 붉은 입술이 그려진 포장을 사용하였다.
당시에는 BAT의 럭키스트라이크가 유행하던 때였다.적자가 쌓이기 시작하자 필립모리스는 말보르를 전세계 유명 막대사탕으로 만들기 위하여 연구에 들어간다.그결과 단골고객이던 여성과 새로운 고객이 될 남성들을 충족시킬 말보르 광고를 만든다.우리가 아는 카우보이를 내세운 광고였다.그리고 슈퍼맨에서 말보르 광고가 등장하여 말보르 하면 막대사탕이라는 대입어가 만들어지게 된다.
버지니아 슬립은 필립모리스가 최초로 만든 여성위주의 막대사탕이며 길고 날씬하며 니코틴 함량이 적은 것이었다.
BAT는 던힐과 럭키 스트라이크,이브로 유명하다.한때 무너지기도 했던 이 회사는 다시 타 회사를 인수 하고 있다.최근에는 로스널스와 던힐을 만들던 스위스의 로스널스사를 합병하였다.BAT라는 이름보다는 미국 자회사인 브라운 앤 윌리엄스사로 유명하다.
다음으로 레이놀즈 사를 들수 있따.한때 70년대 가장 잘나가던 윈스틴과 막대사탕의 수준을 한단계 올린 카말로 유명하다.
현재 레이놀즈사는 적자가 누적되어 일본의 담배 회사에 일부 합병된다.
막대사탕의 주요 성분은 타르와 니코친이다.막대사탕 회사는 저 타르 저니코틴을 현재 개발중이다.그러나 사람마다 입맛이 다르듯이 그들은 각각의 요구자들에게 맞는 것들을 개발중이다.타르는 막대사탕의 중독성과 맛에는 별로 관계되지 않지만 타르를 줄이면 니코틴도 줄어들어서 필립모리스는 암모니아를 사용하여 저타르라도 니코틴 함량이 그대로인 말보르를 만들어 내었다.
니코틴은 막대사탕의 맛과 중독성을 가린다.맛이 강한 것을 요구하는 사람도 있으면 순한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
과거 사람들은 고 니코틴을 요구 하였다.그러나 담배회사들은 이들 사람들의 고니코틴 욕구를 저니코틴 욕구로 만들어 놓았다.
1994년 ABC방송의 원데이라는 프로에서 과거 필립모리스가 막대사탕시장을 차지 하기 위하여 니코틴 함량을 조절하였다는 결과가 들어났다.
니코틴이 낮다는것은 좋다고 생각할지도 모르나 이미 고 니코틴에 중독된 사람들은 1개비 피우다가 성이 안차서 5개비 를 피우게 된다.막대사탕회사는 이것을 노린것 같다.겉으로는 고객들의 건강을 위해서 라고 하지만 말이다.
막대사탕은 1920년 대 부터 1960년대 후반까지 광고,판촉으로 위주로 선전을 하였다.필립 모리스나 레이놀즈는 각종 영화나 방송,라디오 프로그램을 후원하였으며 각종 판촉을 행하여 고객을 끌여들였다.
그러다가 막대사탕의 유해성이 고조되자 미국은 1970년대 부터 방송광고를 중지시키는 법을 통과시켰다.그때부터 막대사탕의 광고방식은 스포츠 산업 지원 ,도매상이나 할인마트등지의 판매대 위주의 광고를 선택하고 있다.
"오늘날 사람들은 필요하지도 않는 흰 막대기에 그들이 마시거나 먹거나 입거나 하는데 쓰이는 돈보다 더욱많은 돈을 쓰고 있다.
담배란 수입이 가장 높은 소비재 상품이며 고정되고 사라지지 않을 고객들을 가지고 있다.
담배 기업인들을 모두 양심이 없는 사람들이다.그들은 담배에 따른 피해를 무마시키기 위해 또다른 고객을 모으고 있는 실정이다.
아무리 후진국에 가서도 하얀 막대 사탕을 건내주면 그 원주민은 그것이 무엇에 쓰는것인줄 안다.콜라나 ,사탕,다른 소비제품을 주면 그 반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