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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차로저널 |
성남~원주 간 복선전철 사업과 관련, 광주시와 이천시, 여주군, 강원도 원주시 등 해당 시군의 시장, 군수가 협의체를 구성하고 정부에 조속한 사업추진을 건의하기로 했다.
11일, 조억동 광주시장을 비롯한 4개지역 시장, 군수는 '성남~원주 간 전철 추진협의체'를 구성한 뒤 "내년에 복선전철 사업예산의 증액 편성과 평창 올림픽 개최년도 이전에 사업을 마무리 해 달라"는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했다.
건의문에는 또, "각종 규제로 피해를 입고 있는 이들 지역에 당초 2010년 개통 예정이던 복선전철마저 재정 부족으로 2015년에 개통하는 것으로 미뤄졌다"면서 "하지만, 2015년 개통 역시 지켜질지 현재로서는 의문"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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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선전철 개통이 지연될 경우 지역 주민의 커다란 실망은 물론, 개발행위 제한으로 장기간 재산권에 제약을 받아온 주민의 발반민원 또한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어, "성남~광주~여주~원주 간 복선전철은 국가 발전을 견인할 핵심노선이 될 것"이라며 "국토의 균형발전과 경기도 동남부 지역의 낙후된 교통여건의 개선을 위해 조기 개통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4개 시군의 시장, 군수는 "정부의 약속대로 성남~여주 간 복선전철이 2015년까지 개통될 수 있도록 2013년도에 관련예산을 3천6백억원으로 증액해달라"고 했다.
또, "성남~광주~여주 구간 외에 여주~원주 구간도 2013년에 착공돼 2017년까지 조기에 개통될 수 있어야 한다"는 내용도 담았다.
광주시와 이천시, 여주군, 원주시는 이같은 내용의 건의문을 국토해양부와 기획재정부에 보내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한편, 총 사업비 1조8천억여원이 투입되는 복선전철 사업은 현재 32%의 공정률과 42%의 재정투자율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내년부터 연간 3천5백억여원의 예산이 투입되야 정상 개통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