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토마스 에디슨은 전구에 적합한 필라멘트를 찾기 위해 2천 종류나 되는 재료들을 실험 해 보았다. 그러나 그 어느 것도 만족스럽지 않자 그의 조수가 이렇게 불평하였다. "우리의 노력이 전부 헛수고가 되었군요. 고생만 하고 얻은 것이 아무 것도 없으니."
그러자 단단히 확신에 차 있는 에디슨이 대답하였다. "아니지. 우리는 지금까지 많은 노력을 해 왔고 그것으로부터 얻은 것도 적지 않아. 좋은 전구를 만드는데 사용할 수 없는 재료 2천 가지가 어떤 것들인지 알게 되었잖아?"
그는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필립 브룩스는 한때 하버드 대학의 교수가 되기를 소망해 교수 자격시험에 응시 했으나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그는 실패의 쓰라린 상처 때문에 두문불출하고 고민에 싸여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에게 새로운 길이 열렸습니다.
얼마 후 그는 신학교에 입학하여 신학을 공부한 후에 보스턴의 유명한 교회에서 설교가로 명성을 나타내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이웃에 살던 한 양복 직공이 그의 설교를 듣고 돌아가 즉시 그에게 “내가 목사님 설교를 들을 때 목사님의 모습은 사라지고 하나님의 영이 나타나는 것을 보았습니다.”고 편지하기도 했답니다.
필립 브룩스 목사는 실패를 경험한 후 제2의 기회를 통해서 위대한 설교가가 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인생의 실패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믿음의 사람은 오히려 이러한 실패를 성공의 기회로 삼는 사람입니다.
‘실패로 얼룩진 링컨’
미국의 가장 위대한 대통령은 아브라함 링컨입니다. 링컨 전기를 보면 그는 온갖 실패로 얼룩진 삶을 살았습니다. 1831년에 사업에 실패했고, 1년 뒤 1832년에 그는 주 의회 의원에 출마해 낙선했고, 1833년 다시 사업에 실패 해 17년간 빚을 갚느라고 고생했고, 그리고 834년 간신히 주 의회 의원에 당선됐습니다.
그러나 2년 뒤 1836년 그는 신경쇠약증 환자가 됩니다. 그리고 1838년 하원의장에 낙선 했고, 1843년 국회의원에 낙선 했고, 1846년 간신히 국회의원 에 당선 되었지만 1848년 또 다시 국회의원 에 낙선했고, 1855년 상원의원에 낙선 했고, 1856년 부통령에 낙선 했지만 1860년 대통령에 당선되었습니다.
그는 수 없는 실패로 얼룩진 삶을 살았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실패지 링컨이 실패자임을 말해 주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링컨은 수많은 실패를 겪은 성공자였습니다. 패자 부활전에서 우승한 것입니다. 이 우승만큼 통쾌한 것은 없습니다. 역전승만큼 재미있는 게임은 없습니다.
내가 걷는 길은 언제나 험하고 미끄러웠다. 그래서 나는 자꾸만 미끄러져 길 밖으로 곤두박질치곤 했다. 그러나 나는 곧바로 기운을 차리고 내 자신에게 말했다. ‘길이 약간 미끄러울 뿐이지 낭떠러지는 아냐’ 하고. (링컨)
‘잉크가 흘러서’
만년필 회사 가운데 Waterman이라는 회사는 Waterman이라는 사람이 설립하여 오늘의 성공을 이룬 만년필 전문기업이다. 원래 Waterman은 보험회사 직원이었다. 하루 벌어서 하루를 먹는 가난한 삶으로 인하여 열심히 일해야 가족들의 생계가 보장되기에 그는 정말 열심히 살았다.
그러나 가난을 이기는 것은 쉽지 않았다. Waterman이 보험회사의 유능한 외판원이 아니었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생활이 무척 어려웠다. 어느 날 그가 한 고객을 만나 열심히 설명하고 정성을 다하여서 노력한 결과 보험을 계약하게 되었다.
제법 덩치가 큰 보험이어서 Waterman은 이루 말할 수 없는 기쁜 마음으로 계약서를 꺼내었다. '야, 오늘은 아이들에게 고기를 사주고 아내가 좋아할 선물도 살 수 있겠구나'하면서 계약서를 작성하는데 고객의 이름을 쓰는 중에 펜의 잉크가 흘러내리게 되어 계약서를 망치게 되었다.
몇 번씩 사과를 하고 용서를 빌었지만 고객은 화를 내면서 보험계약을 거부하는 것이었다. 행복의 정점에서 불행의 나락으로 떨어지는 아픔을 겪은 Waterman은 자신의 아픔을 통해서 펜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잉크가 흘러내리지 않는 펜을 개발하였는데 그것이 Waterman만년필이다.
그의 실패는 아프고 어려운 것이었지만 그 아픔을 딛고 일어선 용기 또한 크고 위대하다. Waterman의 성공과 영광은 자신의 실패를 인정하고 자신의 실패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이다.
실패가 주는 쓴맛에 인생의 참 맛을 느껴라. 실패를 통한 삶의 참 맛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면 인생 공부를 좀 더 하라. 실패를 통해 느끼는 인생의 맛을 알아야 성숙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위대한 만리장성의 취약함",
가치와 실제사이에 틈이 생길 때면, 항상 그 가치의 목적은 실패하게 된다. 고대 중국의 사람들은 북쪽에서 침입하는 오랑캐로부터 안전하기를 바랬다. 그래서 오늘날 만리장성이라 불리는 성벽을 쌓았다. 그것은 높이가 9미터가 넘고, 두께는 5미터가 넘으며, 길이는 거의 3000킬로미터에 달한다.
중국의 목적은 절대적으로 뚫을 수 없는 방어벽을 세우는 것이다. 기어오를 수 없을 만큼 높고, 무너뜨릴 수 없을 만큼 두껍고, 돌아서 갈 수 없을 만큼 긴 성벽인 것이다. 그러나 만리장성이 세워진 후 처음 백 년 동안 중국은 세 번이나 이민족에게 완벽한 침입을 당하였다.
그것은 벽의 결점 때문이 아니었다. 세 번의 침입에서 오랑캐 유목민들은 결코 그 성벽을 기어오르지 않았고, 그것을 무너뜨리지도 않았으며, 또 그것을 돌아서 가지도 않았다. 그들은 단지 만리장성의 문지기에게 뇌물을 주었고 그리고 나서 열린 문을 통과하여 곧바로 진격했을 뿐이다. 그 성벽의 목적은 가치의 붕괴 때문에 실패했던 것이다.
위대한 발명가 챨스 케터링씨는 실패를 성공으로 전환시키는 데 필요한 다음과 같은 충고를 했습니다. 첫째, 정직하게 실패를 인정하십시오. 둘째, 실패를 이용하십시오. 절대로 실패를 낭비하지 마십시오. 실패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것을 배우십시오.
셋째, 실패를 `이제 아무 것도 하지 않겠노라'고 결심하는 계기로 삼지 마십시오. 실패는 누구에게나 찾아옵니다. 실패를 반가운 손님을 맞듯 대우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실패란 또 다른 형태의 성공입니다.
"실패한 사람을 우대합니다."
미국의 제너럴일렉트릭사의 한 사업부는 일반 전구보다 50배나 긴 친환경 전구를 개발했다. 하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 소비자에게 외면당했다. 전구개발을 맡았던 팀원들은 낙담했고, 회사에서 쫓겨날까 봐 불안했다.
그런데 회장은 예상을 깨고 그 팀 모두에게 두둑한 상여금과 함께 일주일간의 휴가를 주었다. 새 상품이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속에서 일한 팀원들에게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도록 보상을 해 줘야 한다는 것이 회장의 생각이었다.
그 생각은 적중했다. 그들은 휴가를 마치고 돌아오자마자 수명이 긴 전구를 더 값싸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매진했다. 만약 회장이 실패의 책임을 묻기만 했다면 수명이 긴 전구의 개발은 백지화 되었을 것이다.
그 회장은 바로 '직원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클수록, 그리고 사람을 아낄수록 성공하는 리더'라고 말한 잭 웰치이다.
한편, 결혼 전문 기업인 더 낫의 공동설립자 칼리 로니는 리더십이 '아이를 키우는 것, 과 같다고 말했다. 실패를 거쳐 성장하면 스스로 움직인다는 것이다. 또한 인터넷 소매업체 마더네이처사는 간부 사원을 채용할 때 특이한 조건을 한 가지 내 걸었다.
'지난번 직장에서 뼈아픈 실수를 경험한 일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실패한 아픔이 있는 사람만이 비슷한 상황을 되풀이하지 않을 것이며 매사에 심사숙고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실패에 대한 우대'는 우량 기업의 최고 경영자라면 빼놓지 않고 말하는 성공 비결이다.
실패란 자신의 능력 한계까지 도전해 본 경험이 있다는 것이다. 또 좌절을 맛보았다는 것은 그들이 그만큼 위험과 모험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밖을 내다보면 어두울지 몰라도 위를 쳐다보면 언제나 빛이 있다.’